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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오 공략 없길래 첫 게시글 만들어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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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

Harley Quinzel

MASTER 1595W / 570L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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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오 공략글도없고, 요새 귓으로 운용방법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이 생기셔서 그냥 제가 아는 밀리오 팁이라던지 운영방법 풀어보려고 글 써봐여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여 :)

  1. 추천 조합
  2. 라인전 및 전반적인 운영 방법
  3. 아이템, 스킬트리, 룬
  4. 쓸데없이 긴 밀리오잡설 + 밴추천

위 4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   닐라 밀리오는 정말 혁신적인 조합입니다. 마티큐 이상부터는 듀오가 되지않아 어려울수 있으나 그 밑 구간에서는 소통을 통해 룬을 맞추는걸 추천드립니다.

닐라 보조룬에 두개를 장착하도록하고 밀리오 보조룬에 고정으로 들어갑니다.

상대방 견제가 빡빡하다면 밀리오 보조룬에 , 한방 조합이면 를 드는게 좋습니다.     먼저 닐라, 밀리오가 좋은 조합인 이유는 닐라의 패시브로인한 추가 힐 베리어양 증가와 **보호막 강타**라는 룬때문입니다.

보호막 강타라는 룬은 새로운 보호막이 생겻을시 평타 강화 효과와 보호막 지속시간동안 추가 방, 마저가 증가합니다.

닐라와 교전을 시작했을때에 밀리오가 W주면 콩콩이 버프를 최소 2번 최대 3번 까지 밀리오의 W스킬로 줄수 있습니다. 밀리오의 쉴드까지 합하면 최소4번 최대 5번의 쉴드를 얻을수 있죠.

  • 즉 보호막 강타가 4~5번은 터진다는 겁니다.

교전시 보호막 강타로 인해 증가한 방, 마저와 4~5번의 보호막 강타 추가 데미지로인한 우위를 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여러 닐라 장인분들과 최소 한분당 10판 이상씩 합을 맞추며 나온 결과입니다.     닐라가 돌발일격을 들시 추뎀을 20분 게임에 평균 400정도 넣습니다. (여러 장인분들의 플레이 지표를 바탕으로 측정했습니다)


허나 보호막 강타를 들었을경우 추뎀이 20분 게임 기준 평균 1000데미지였습니다. ( 50판 이상 검증한 결과입니다 )


또한 소생룬으로 인한 추가 회복+보호막량도 닐라가 1800정도 밀리오가 2000정도 채워졌구요. 닐라라는 챔피언 특성상 라인전에서 맞아야 하는 일이 잦습니다.

소생 룬으로 인한 추가 힐량과 베리어양을 통해 라인전을 버틴후 보호막 강타를 이용해서 한방 교전의 우위를 크게 가져오기 좋습니다. 닐라와 함께할때 저는 밀리오 템을 고정으로 갑니다. 망구가 필요할때는 무조건 먼저 가야하구요.

  • **★밀리오와 닐라가 장착한 소생룬을 극대화★**하기위해 고정으로 갑니다.

닐라 밀리오일때 밴 추천은 애쉬, 자야 입니다.     ★★★★★ 적극적인 추천 위 친구들은 대표적으로 사거리가 길고 캐리력이 좋은 챔피언들입니다. 사거리가 긴 친구들의 **사거리와 이속을 보충**해줌으로써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 자야 같은경우 사거리를 늘려줌으로써 깃을 더 좋은 위치에 효과적으로 뿌릴수있게되어 무난한 픽입니다. 비교적 팔이 짧은 편인 드븐, 바루스도 마찬가지로 킬캐치를 위해 사거리를 늘려줌으로써 한방 킬캐치에 힘을 실어줄수 있습니다.  ★★★루시안이 이 위치에 있다는게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루밀 조합이 무척 대표적인 조합이니까요.허나 13.20패치부터 더이상 루시안 패시브 강화가 밀리오의 스킬로 인해 터지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단 한번만 발동합니다. 이전까지는 W한번에 밀리오 패시브가 터질때마다 루시안 패시브도 발동하였으나이제는 밀리오W에 루시안 패시브가 단 한번만 발동합니다.고로 이전 루밀과 같은 파괴력이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차라리 루나미가 더 좋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즈, 트타, 시비르는 무난한 퍼포먼스로 좋다, 나쁘다도 아닌 딱 적당합니다.  ★★카이사는 cc연계를 통한 폭발적인한방이 필요한챔프이나 밀리오가 카이사 패시브를 활용하기위해서는 Q를 필연적으로 맞춰야합니다.또한 카이사가 라인전이 약한축에 속하기에 자칫하면 라인전이 끝날때까지 맞아야 하는경우가 생겨 그닥 추천하지 않는 조합입니다.  칼리스타는 패시브를 활용한 카이팅이 주력이 되는 챔프인데 대체적으로 동티어대 원딜이라면 끝거리 카이팅에 한계가 존재합니다.고로 밀리오의 사거리증가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챔프이기에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트위치는 은신을 활용한 플레이가 주력이다보니 밀리오의 포지션 선정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트위치가 은신을 통한 킬각을 볼 수 있게 밀리오가 낚시성 플레이 혹은 W를 줄수있는 끝거리에 숨어있는 포지션을 잡아야해서 꽤나 어려운 축에 속하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밀리오가 포지션 선정을 잘한다면 매우 좋은 조합입니다. 트위치 궁사거리 증가와 밀리오 W 사거리 증가로 엄청난 폭발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 하지않는걸 추천 밀리오의 사거리증가를 대표적으로 받는 의미가 없는 챔피언들입니다. 베인은 예외적이긴 하나 베인이라는 챔피언 특성상 라인 푸쉬가 무척 어려우며 라인전 주도권이 거의 없는 축에 속합니다. 즉 오브젝트라던지 상대 서폿의 발이 풀리는 경향이 많아져 추천하지 않는 조합입니다.

  • 라인전 및 전반적인 운영 방법 ( 블루팀 기준으로만 서술하겠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2랩은 최대한 잡으려고 노력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고로 가능한 노리쉬 스타트가 바텀이 조금이라도 숨통이 트일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필자는 밀리오로 2랩을 잡는 세세한 디테일이 있어 주로 리쉬를 하는편이나 그 과정까지 100판이상을 소요했기에 이 글을 보고 밀리오를 시작하는 유저 혹은 이미 주도권이 없는 밀리오 유저들에게는 리쉬를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밀리오 리쉬하면 진짜 너무 힘듭니다....

상대가 딜, 유틸폿일 경우 절대 2렙 잡을수 없습니다. 만약 잡았다면 상대방이 엄청못했거나, 여러분이 엄청 잘한겁니다 ! 스스로를 칭찬해주세요 :)     상대방이 딜, 유틸폿일때에 2렙을 잡으려는 강한 푸쉬가 보인다면 원딜에게 빽핑을 찍고 확실하게 라인을 당겨주세요. 반대로 그랩폿, 이니쉬폿일경우 선 2렙 잡는게 무척 쉽습니다. 스킬 딱 하나만 피해주면 되니까요.     그랩폿, 이니쉬폿일경우 우리 원딜이 cs를 쳐서 2렙을 잡을수있게 들고있는 2개의 포션을 이용하여 강하게 앞포지션을 잡아 **상대 원딜과 평타 교환**을 해주세요. 밀리오의 피가 3분의 2가 남을때까지만 하고 빠져서 cs를 같이 쳐주신다면 거의 선2렙이 잡혀있으실겁니다.

선 2랩을 잡은후에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생깁니다. 예를들어 우리바텀이 애쉬, 밀리오 상대 바텀이 노틸, 카이사일 경우 킬캐치가 가능해서 원딜에게 핑을 찍어 킬 캐치를 하기위한 트라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허나 우리원딜이 애쉬같은 2랩에 유틸과 함께 킬캐치가 불가능한 원딜일경우 딜교환만 하고 빠져주세요. 앞으로 많이 치고나갈경우 **상대방이 2렙 찍히는 역턴에 많이 위험**할수 있습니다.

  • 2렙 킬캐치 가능한 원딜

  • 주도검 업글전 운영 ( 핑와의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

밀리오는 라인전을 무난하게 보낼수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가능한 갱을 당하지않기위해 첫 2웨이브 클리어후 용앞 와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초반 갱 방지용 )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주도검을 업글하기위해 무리한 평타 혹은 Q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주도검은 평균적으로 9분~12분 사이 자연스레 완성되실겁니다, **주도검 완성보다 라인전의 안전성**이 더 중요합니다. 주도검은 원딜이 상대방에게 평타를 사용할때 쉴드를 주면서 자연스럽게 뜯어주세요.     상대방의 이니쉬를 막는게 아니라면 Q를 사용하지말아주세요,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밀리오는 마나 소모량이 무척 큽니다.     자연스레 원딜이 상대방을 킬캐치하려는게 느껴지신다면 곧장 W를 써주세요. 만약 원딜이 평타를 치고난 직후 뒷무빙을 친다면 W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크기도하고 괜히 원딜이 W받았다는 이유로 앞포지션을 과감하게 밟아 원딜 페이스를 잃고 혼자 자멸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꼭 원딜이 싸울것 같다고 느껴지실때 사용해주세요.     밀리오의 마나소모량이 큰 이유는 초반 라인전 단계가 다른 챔프들에비해 많이 약하다보니 원딜이 비교적 체력소모가 많아질겁니다 고로 원딜의 피를 채워주기위해  W를 계속 사용하시게 될겁니다.     또한 원딜의 피가 3분의2정도 차있고 상대방과 우리가 서로 킬캐치 각을보고있다면 W를 싸움날때까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밀리오의 W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포텐셜에서 엄청 큰 차이가 생깁니다. 어느정도 긴장이 완화 되었다고 느끼신다면 W로 원딜 풀피 만들어주시면 좋습니다. ( 라인전 디테일 센스의 영역 )     상대 그랩 혹은 이니쉬폿이 부쉬를 들어가도 부쉬에는 와드를 가능한 털지 않는게 좋습니다. 물론 부쉬에 와드를 사용한다면 원딜이 cs먹는데 더 이점이 생기기는 하지만 그 부분은 충분히 원딜의 포지셔닝과 라인관리로써 해결할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라인관리를 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용해주시는게 좋구요. Ex. 갱받은 직후   예외적으로 상대방 정글이 진입형 챔프 Ex.   정말 정말 갱 흘리기 너무 쉽습니다. 밀리오 유저라면 필연적으로 흘려줘야만 합니다. 저 위 챔프들처럼 진입형 챔프들은 진입기를 사용할때 밀리오의 Q스킬인 "초특급슈퍼불꽃킥" 으로 밀어주시기만 하면됩니다. 원래 슈퍼는 안붙긴 하는데.. 진짜 다 막아내면 슈퍼 붙어도됌 ㅇㅇ 슈퍼 붙어야함 ㅋㅋ 잡소리긴 한데 필자는 정말 초특급슈퍼불꽃킥이라고 불러여 ㅎ 진짜 너무 좋은 스킬이에여   다만 저 챔프들이 **용을 건너와서 뒤로 돌아오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Ex. 우리가 라인을 푸쉬해서 타워를 두들길때 이때에는 **강가 쪽에 와드**를 박으러 가는게 좋습니다.

  • 주도검 업글후 운영 ( 핑와의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

집에서 귀환을 하셧다면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용앞 점부쉬, 바텀 삼거리 부쉬 와드 한개씩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남은 와드한개는 **우리팀의 뒷텔각을위해 기회를 봐서 바텀 끝 부쉬**에 박아주세요.     시야를 잡은상태라면 더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밀리오는 5렙부터 무척 강력해집니다. 이때부터는 원딜이 맘껏 킬 캐치를 할수있게 원딜 풀피유지와 딜교를 위해 쿨마다 W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전령 싸움은 우리 원딜이 확실하게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다라면 절대 붙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전령을 챙기더라도 상체에서 보는 이득보다 바텀에서 원딜 다이브당한뒤 채굴 당하는 손해가 더 큽니다. 밀리오는 라인전 단계가 약한 챔프이다보니 원딜끼리의 성장차이에서 밀린다면 걷잡을수없이 힘들어집니다.     고로 전령보다는 원딜에게 바텀 푸쉬 콜후에 정글과 함께 용트라이를 추천드립니다. ( 전령과 교환 )

  • 미드와 라인 스왑후

시야는 언제나 원딜과함께 미드 푸쉬후에 정글까지 3명이서 같이 잡아주세요. 유틸폿 특성상 원딜과 둘이서 시야를 잡으러 가기 무척 위험합니다.     시야를 잡을때에는 가능하면 옵젝위주, 상대방이 이미 시야를 잡았는데 정글이 안붙어준다면 쿨하게 반대쪽 시야잡은후 귀환해서 와드 충전해와주세요. ★옵젝쪽 시야는 언제나 꼭 3명이서 같이 잡아주세요.★   **밀리오는 한타가 강하고 동수 싸움이라면 무척 유리**하니 가능하면 핑으로 유도해서 팀원과 다같이 한타 혹은 옵젝 싸움 해주세요.   원딜이 미드 선푸쉬후에 집을 다녀와야하는데 밀리오는 집 갈 필요가없다면 그때 사이드에 붙어서 2:1교전 봐주세요. 교전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W만 주고 다시 미드로 내려와주세요.

  • 밀리오의 아이템은 닐라는 위에 서술한대로, 닐라가 아니라면 고정입니다.

상체에 평타위주챔프가 한명이있고 원딜이 평타위주 챔프라면 슈렐, 향로, 흐물지 순으로 타주시면됩니다. 만약 원딜이 이즈인데 상체도 스킬위주 챔프라면 슈렐,흐물지,향로 순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상체에 평타위주챔프가 캐리중이라면 무조건 슈렐,향로 입니다. 신발은 어떤 상황이오건 **아이오니아 고정**입니다.     밀리오가 포지셔닝이 어려워 신속신을 가야하는 경우라면 포지셔닝을 더 연습하셔야합니다. 아이오니아에 붙어있는 옵션이 너무 좋아서 아이오니아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상대팀에 치감이 필요한 챔프가 있다면 무조건 슈렐,망구 순으로 올려주세요. 부패기는 가장 마지막에 업글해주시면 됩니다.   상체가 평타위주인데 쿨감이 필요없는 세팅이라면 흐물지 대신 올려주시면 됩니다.

간단한 팁 흐물지가 나왔을경우 버프를 주면 쿨감을 받아 궁쿨도 줄어드니 궁쓰기 직전에라도 꼭 버프를 준뒤 궁 쓰시기 바랍니다.

  • 룬은 상대방이 견제가 심한 챔피언이라면 쿨감, 방어, 방어 or 쿨감, 마저, 마저
  • 상대방이 견제가 심하지 않은 챔피언이라면 쿨감, 유연, 방어 or 쿨감, 유연, 마저

일단 밀리오는 주문작열을 터트릴수있는 방법이 Q스킬 뿐이 존재하지않습니다. 즉 주문작열 효율이 나오지않아 차라리 폭풍의 결집이 좋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물 위를 걷는 자 라는 룬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옵젝싸움에서만 힘을 발휘하는 룬이기에 격전, 자랭같은 팀랭이어서 옵젝 타임마다 싸우는게 아니라면 전반적으로 폭풍의 결집이 더 좋은 효율이 나옵니다.     애초에 밀리오가 스킬 계수가 적어 의미가없다 판단하여 생존력을 위해 물 위를 걷는 자 라는 룬을 드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물 위를 걷는 자 라는 룬으로인한 생존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미 포지셔닝에 문제가 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마순팔 쌓는것도 주문작열과 마찬가지로 Q스킬로 뿐이 못 쌓아서 생존력을 위해 빛망을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밀리오는 마나가 정말 정말 정말 많이 모자릅니다.     유틸챔들은 교전시 상시 버프를 뿌려줘야 효율이 나오는데 대치 상황에서 나오는 소규모 딜교환때 마나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마순팔이 없다면 정말 마나가 많이 모자르실겁니다.     필자는 테스트를위해 이렇게도 룬을 들어봤는데 정말 생존력, 포지셔닝에 도움이 엄청 좋기는 하나 그만큼 버프를 아껴줘야하고 이걸 한마디로 정의하면 유틸폿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런 룬으로 포지셔닝과 생존력을 올리는것보다 필자는 포지셔닝을 좀더 세심하고 꼼꼼하게 하고 가능한 많은 버프를 팀원들에게 뿌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비스킷이 아닌 마법의 신발을 드는 이유는 밀리오는 어차피 라인전인 약해서 피를 갈릴만큼의 포지셔닝을 하는게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후에 스킬트리를 서술하시는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딜에게 쉴드를 덜 주고 W로 피공급을 해서 라인전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법의 신발에 붙어있는 이동속도 10옵션차이로 생존력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위에 서술한대로 생존력은 마법의 신발 하나로 보충 가능하며, 충분하기에 비스킷대신 마법의 신발을 듭니다.

  • 스킬트리

상대방이 그랩챔일경우 유틸이나 딜챔일경우엔     **마스터는 무조건 W**입니다 그 이유는 W는 업그레이드마다 사거리가 늘어나며 피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일단 쉽게 설명하기위해 E스킬도 쉴드가 아닌 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W와E는 E를 두번쓴다는 가정하에 마나가 동일량이 소모됩니다. (실제로는 동일기준 레벨업마다 +10차이납니다) W와 E동일 3레벨이라고 가정했을때에 총 힐량이110이 E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에 피관리적으로 본다면 E를 3개라도 주고 W업그레이드가 맞으나 초반에는 적팀도 그렇게 딜이 강력한편은 아닙니다. 고로 E쉴드량이 전부다 소요되지 않습니다. 같은 힐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무조건 E가 이득이나 E는 쉴드라는 특성때문에 소실됩니다.     이 부분을 라인전에 접목시켜보니 **E로 원딜의 피를 세이브 시켜주는것보다 W로 채워주는것이 차라리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또한 W쿨타임이 긴편이다보니 쿨도 줄여주고 사거리가 더 늘어나기에 오히려 딜교환에서 이득적인 부분으로 다가오는게 컷습니다.

  • 밀리오의 쓸데없이 긴 잡설과 벤 추천

일단 블리츠크랭크는 쉴드파괴가 있고, 팀원중 누군가가 끌려갔을때 살려주기 정말 어려우니 필자는 필벤합니다. 원딜에게도 파이크벤을 요청주세요, 밀리오 특성상 라인전이 약한대다가 바텀에서 그랩각을 주지않는다면 파이크의 발이 풀릴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그러니 파이크 벤 요청 주시면 좋습니다.   밀리오가 라인전이 많이 약합니다 선2렙을 잡을때까지는 피를 갈아가며 선2렙 잡는게 좋으나 그 이후는 피관리 해주시면서 원딜과 함께 W회복했을때 70%의 컨디션을 유지할수있을정도로만 피교환을 해주세요.     밀리오는 다른 힐,쉴드 챔프에비해 힐,쉴드량이 더 적고 마나 소모가 큰 편입니다. 고로 한번 스킬을 사용할때에 최대의 피효율을 얻어가는게 좋아서 **원딜 피교환한 만큼 밀리오도 피교환 후에 W로 회복**해 주시면 됩니다.     밀리오를 지금껏 500판 이상 해보면서 느낀점이라면... 솔직히 챔프 안좋아요... 근데 저는 원래도 유틸을 할때 잔나를 좋아했엇는데 잔나 상위 호환이라고 느껴서 밀리오의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네여     차라리 원딜에게 버프를 주는것도 룰루가 좋긴하고... 생존력도 소라카나 소나가 더 좋기도하고... 굳이 지금도 내가 왜 밀리오를 하지 하면서도 어느샌가 밀리오를 원챔으로 기용하게되었고 위에서 서술하지는 않았다만 정말 쓰는 플레이어 따라 궁같은경우에도 천차만별의 효과를 낼 수 있고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여 그래서 필자는 결국 밀리오에 빠져서 이제는 다른서폿도 그냥 재미가없고...     처음에는 세라핀의 매력을 느껴서 정말 세라핀만 주구장창했는데 세라핀을 하면서 느꼇던 한계를 아직 밀리오에서는 느끼지못해서 계속 하나봐여 언젠가 밀리오를 안하게 될지도 모르는데 그래도 지금은 꾸준히 하고있으니 :)     위에서 라인전 상세디테일이나 챔프 구도에따른 디테일이나 카운터의 대한 언급은없었는데 사실 밀리오는 전부다 카운터이기도하고 라인전 상세 디테일들은 센스껏 캐치하시면서 하시면 충분히 기용할수 있는 챔프라고 생각해여 :)   그럼 마지막으로 "초특급슈퍼불꽃킥" 이거 정말 중요해여 다들 이거 잘 이용하시면서 하시면 엄청 좋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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