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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서폿입장으로 롤을 할 때 생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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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 유저가 끄적여논 것으로, 탱폿/딜폿과는 다른 생각차이가 생길 수 있음. 그냥 내 경험담 롤 접기전에 내가 해왔던 것들 적고 접을게 유틸챔프만으로 그마/챌을 찍는 사람 수 없이 봐 왔고, 유틸챔프가 버스챔프다 라는 말 가볍게 무시함.


0. 게임을 이긴다는 생각으로 하자. 0-1) 우리정글이 정글러가 아니다 -> 닷지 서폿 입장으로 라인전 이후 정글과 게임을 굴리는 경우가 많음 정글러가 아닌 정글은 뭘 해야 할지 모름.

0-2) 우리원딜이 원딜러가 아니다 -> 닷지 바텀 라인전은 서폿이 만든다고 생각을 함. 보통 원딜러들은 선2렙 교전, 딜교 포지션, 바텀상성을 잘 알고 플레이를 함 원딜러가 아닌 원딜은 어지러움

0-3) 채팅/감정표현 올 차단, 핑은 소통을 위해 켜 놓자

0-4) 유틸 유저로서 밴은 블리츠를 함 블리츠, 파이크,노틸, 루시안(+나미), 사미라(+탱폿) 버겁다고 느끼는게 많지만 변수가 많은,, 블리츠를 밴을 함


0-5) 나는 사실 개인적으로 제일 두려운건 ,,상대팀에 누누,샤코(자크,카직스, 아크샨)가 안나오길 기도를 함 [이.. 누누,샤코는 다이아계에 이블린같은 존재인 것 같음..브실골에서 이블린 정글이 먹히는 것 같이 ㅇㅇ..] 이 중에 하나라도 픽창에서 나왔다면 게임이 어지러운편임.. 블리츠크랭크 누누와 윌럼프 샤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라인전을 무조건 이긴다는 생각으로 하기 1-1 ) 상성 좋게 가져오기. 상대보다 선픽일 때는 최대한 생각하고 좋은 픽 가져오기 바텀 라인전을 이긴다는 생각 후 우리팀 상체 픽 보면서 픽하기 룰루 <카르마<유미<룰루

1-2 ) 원딜 상성 생각하기 / 라인푸시가 빠른지? / 2대2교전 생각하기(치속 vs 유성) 베인, 직스, 이즈, 코그모, 미포 사미라는 3렙이후부터 쌈 [근데 이건 나도 생각을 잘 안함.. 무조건 선2렙 가져와서 내가 딜을 잘 넣겠다는 마인드..]

1-3) 상대팀이 렉사이 정글일 때 와드 -2분(삼거리) + 2분 30초(용쪽 시야)에 와드를 박아서 갱을 방지하는 건데 이것도 도박임 -되도록이면 라인 당기는게 좋은 것 같음 (나는 선2렙을 보고, 주도권을 잡고 라인을 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니까 렉사이가 아랫캠먹고 무조건 바텀갱을 봄T T ..)

1-4) 게임에 카르마가 있을 때  -내가 카르마일 때 / 상대팀 서폿이 카르마일 때 =>정글 무조건 역벞/솔벞 시키기 [나는 카르마가 나와도? 다 팬다.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 라고생각한다면 리시를 해줘도 됨. 상대서폿이 카르마에 노리시로 선푸쉬를 하고 있는데 라인전을 쉽게 이긴다?(주도권을 가져온다?) "제 스승님이 되어주세요. 비법좀"]

-카르마는 초반 소규모 한타에 약함 예외적인 상황이 있지만, 카르마를 많이 플레이 해보면서 그렇게 느꼈음 갱이나 로밍이 약하다는 것은 절대 아님, (용/바위게 싸움일 때)

- 카르마는 빛망이 더해졌을 때 완벽한 챔프라고 생각함 카르마+빛망 시너지가 너무 좋아서 빛망 이속을 따라가기 위해서 상대팀에 카르마가 있다면 마순팔이아닌 빛망을 드는걸 추천

1-5) 상대팀 서폿이 파이크일 때 -수호자 X -> 수호자로 딜이 버텨지지가 않을 뿐더러 버텼다고 해서 라인전이 괜찮은 것도 아님 -콩콩이 O -> 오히려 끌렸을 때 상대원딜 플점화스킬 넣을 생각을 하자

- 파이크한테 스킬맞을 각이 아닌데 E를 쓰면서 들어온다는 건 점멸을 쓰겠다는 의미여서 뻘쭘하더라도 같이 점멸을 쓴다고 생각하는게 맞음 [점멸을 쓸 때 각이 괜찮다고 생각하면 피하면서 뒷점멸 보다는 앞점멸 쓰면서 상대원딜을 잡는다는 생각을 하는게 좋음..] -스펠 보면서 원딜이 플이 없을 땐 대신 끌려주고 플을 쓰는 생각도 해야함 [둘다 그랩을 피하거나, 그랩 각을 안주는게 정답이지만 그러기 쉽지가 않다....] 카르마 렉사이 파이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게임 시작하기 전 우리팀 정글, 미드 상성보기 2-1) 상대팀 정글 풀캠/갱 위주인지 확인하기 2-2) 미드트페, 미드누누, 미드아크샨, 미드벡스, 미드카타, (탑 쉔) 등 의식을 하고 게임을 해야 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게임 시작하자마자 인베보기 3-1) 서폿은 미드쪽에 붙어서 인베를 보는게 좋다. 원딜은 아래 3-2) 상대팀에 인베/늦베에 좋은 챔프일 때 와드 박고 빠지기 (누누는 무조건 온다.)

3-3)상대팀 정글이 니달리,그브와 같은 카정올 가능성이 있는 챔프일 때는 아래계곡 점부시 조금아래쪽에 와드하고 리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 주로 7~8분 때 시야석이 생긴다. - 첫 전령싸움 생각 [사실.. 다이아도 전령싸움에 서폿이 가는경우가 드뭄,,,라인전하니라..] - 렌즈로 우리 정글 시야잡힌거 있는지 확인

  • 시야석으로 상대 정글 동선 밝힌다는 느낌으로 시야잡기 [사실.. 이게 라인 주도권이 있을 때만 가능하고, 주도권이 없을 땐 우리정글 쪽으로 방어적으로 시야를 잡아야함] - 와드 3개 박고, 1개는 남기는게 좋음 (와드를 박기전에 자세히보면 3/3 라는 표시가 뜨는데 이 이후로는 박았던 와드 1개가 사라진다는 의미) 얼음 송곳니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5. 오브젝트 - 오브젝트 싸움하기 전 미드 푸쉬가 제일 중요. - 오브젝트 싸움 ( 용, 전령 )하기 전 탭을 눌러서 레벨/템/스펠 보고 이길 수 있는지 판단 [근데 보통.. 서폿은 도구인식이(게임을 판단할줄 모른다.) 있기 때문에 내가 아무리 빽핑을 찍고, 오브젝트 시야를 안먹어도 개백정은 아몰라먹어를시전하는게 대부분임.. ] -오브젝트 싸움을 이길 수 있다 판단 : 오브젝트 나오기 1분 10초 전에 집을 가서 시야석을 채우고 오브젝트 쪽 시야잡기 이길 수 없다 판단 : 나오는 오브젝트 반대 방향으로 시야를 잡고 이득을 볼 생각을 해야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 라인전[이거는 솔직히 개인 기량.. 팁을 적어보자면] - 상대 서폿이 쓰레쉬일 때 우리원딜이 힐 보다 정화드는게 더 맘 편함 - 상대정글이 역벞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음 - 처음 대포 라인까지 다 먹고, 새로 오는 라인일 때 갱 방지 와드 박기
  • 집 타임 잡고 원딜이 받아먹을 수 있는 라인이 되었을 때는 미드를 들렸다가 시야를 먹으면서 바텀복귀 (보통 바텀이 집탐잡고 미드를 가게되는 시간대에 미드에서 쌈이 열릴 때가 많음) - 바텀 삼거리에 와드하는 것 보다 그 주변에 와드를 박는 게 효율적임
  • 그랩폿들 주 스킬 "그랩스킬"들은 스킬 1렙기준 파이크:10초 ~ 블리츠,쓰레쉬:20초 그랩스킬이 빠지면 나는 무지성 딜교를 하는 편임(노틸:14초, 레오나:12초, 알리E:12초/Q:15초)
  • 원딜이랑 동일한 위치에 서 있지만, 붙어있지는 말 것 - 2대2교전상황일 때 스펠을 잘못써서 뻘쭘할지언정 스펠 절대 아끼지 말 것 [점화 같은 경우, 바로 점화 거는게 맘 편함]

- 시작하자마자 바텀라인 가운데 부시에 와박렌 .. =>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함 [사실.. 다이아지만 와박렌이 아직 이해가 안간다.. 와박렌 할 시간에 인베를 보는게......시야석 나오기 전까진 와드가 더 효율적인 것 같은데..... 그랩폿이 노시야 부시에 숨어있는 것만큼 무서운게 없긴하지만 난그래도 와드가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함]

-유틸폿은 웬만하면 원딜챔프랑 잘 맞는 것 같음 제리, 아펠, 징크스, 루시안, 케틀, 베인, 코그모, 진, 애쉬, 카이사, 트위치, 드븐, 트타, 바루스, 미포 굳이 뽑자면 지금 제일 좋은원딜은 "제리,아펠,징크스,루시안" [라인전은 그냥 본인 기량..] 제리 아펠리오스 징크스 루시안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7. 정글 7-1) 라인전을 하는 중 우리팀 정글이 카정을 가는 경우 -라인을 밀고 있을 때 : 라인에 서 있지 말고 원딜과 멀어지지는 않지만 최대한 정글과 붙어준다는 느낌의 포지션. 원딜이랑 같이 라인 빨리 밀어주고 정글 붙어주는게 맞음 -라인이 당겨져 있을 때 : 정글이 미친X (존나잘하거나 존나못하거나 둘중 하나임) [이런 정글 쫌 많이 봤는데, 난 정글러가 아니기때문에 이해 불가능]

7-2) 정글이 아랫바위게를 먹으려고 하는 경우 -라인 주도권이 있다 : 라인을 먼저 푸쉬 => 바위게 먹는 걸 도와줌 [다이아에서도 바위게 하나 먹으려고 몸 던지는 개백정들 많음. 자기팀 라이너들 주도권 생각안하고 바위게 욕심부리다 죽는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에 이런거 봐주면 이득볼때가 많음] -라인 주도권이 없다 : 나는 탭눌러서 미드.정글 상태를 보고 안될 것 같으면 뺵핑을 찍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8. 라인전이 끝난 후 사실상 라인전이 끝날 때쯤 시간대면 그 이후로는 미드라인이 제일 중요함 특히 1차포탑 -우리 미드가 제라스, 애니비아면(라인클리어는 좋지만, 도주기가 없고 사이드에 취약한 챔프일 때) -우리 원딜이 베인과 같은 라인클리어가 느린 챔프인 경우일 때 ->바텀이 미드를 가는 것 보다 탑으로 가는게 좋음 => 탑미드쪽으로 시야 뚫어주는게 핵심 - 보통 정글과 같이 움직이는데 원딜이 잘 컸을 때는 무조건 원딜을 봐주는 쪽으로 함

미드는 세 라인 중에서 제일 중요한 라인이고 미드 1차포탑은 제2 넥서스라고 생각을 함 - 미니언이 보여주는 시야, 와드가 보여주는 시야는 확연히 차이가 큼(미니언 시야가 더 좋음. 당연한말) - 미드 푸시가 곧 오브젝트 주도권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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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의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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