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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너프 대비 템트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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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시즌 150판정도에서 100판정도가 소나로 도배된 소나 장인유저다. (랭겜 적당히 하다가 소나만 들고 빡겜해서 1주일만에 230점올림)

이번 소나 너프안은 1. Q용맹의 찬가 용맹의 찬가 타겟팅 능력 감소(파이크/샤포터 상대 아니면 의미없음), 2. 기본 방어력 2 감소이다.

1렙 방어력이 30대인 소나는 2 감소하면 물리 데미지 감소가 거진 생으로 2% 깎인다고 볼수도 있는 애라서 안그래도 초반에 Q파코로 일방적으로 때려놔도 씹OP 미니언한테 처맞은걸로 딜교 지는 챔프인데 이제 더 ㅈ될수도 있다. 정석 템트리(월석or슈렐->흐물지or향로->부패기)가면 진짜 녹아내린다, 한타때 끝까지 살기만 해도 2인분인데 이정도 물몸이면 진짜 위험하다, 안그래도 ㅈㄴ 커서 다 맞고 다니는데 눈먼 논타겟팅 맞고 원콤날 거 같다 싶어서 연구했었음. 본인이 원래 쓰는 템트리긴 한데 이번 너프를 적당히 흘려넘길 수 있는 템트리인거 같아서 올린다. 참고로 W선마 보조룬 뼈방패 소생드는 극힐빌드임.

월석 재생기 1코어 월석 재생기: 슈렐리아의 액티브(60%)가 너프(30%)되서 "버프"가 광역이라 기본 지속 효과(25%)랑 액티브랑 구별이 안되게 바뀜. 어차피 E기민함의 노래 기민함의 노래가 있어서 슈렐리아가 그리 좋다고는 생각 안하고 있었음. 월석을 가면 1코어 타이밍부터 힐/보호막 35% 뻥튀기가 달려 있어서 소라카보다 500원 빠르게 무한힐링 머신을 만들 수 있음. W오오라까지 뻥튀기가 돼서 주도검+월석+쿨감신만 나와도 0.5걸어다니는 우물 가능함.

얼어붙은 심장 2코어 얼어붙은 심장: 후반에 소나는 대천사를 가면 무조건 이득인 챔프임. 다행히 재그련이 밸패팀 가자마자 지 딸 버프하면서 소나 나락보내는건 양심 찔렸는지 계수너프는 안해서 11.16 리워크와 계수차이는 없는 너프임 그래서 대천사를 가면 2500원에 주문력 25 마나 550 쿨감 25를 주고 기본지속 효과로 적군 디버프와 탱킹력을 주는 유틸폿용 아이템으로 생각해도 가성비 적당한 아이템인데 방어력 '80'까지 주는 ㅍㅌㅊ에서 ㄱㅆㅅㅌㅊ 아이템이 됨. 심지어 템로스도 적음. 그럼 소나한테 중요한 힐량이 떨어진다 하는데, 오래 살아남아서 힐 더주는게 이득임. 마나통 늘려서 초반에 마나조루인 소나를 강하게 해주는것도 좋다. 30~80정도 구간에서야 방어력 2차이가 크지 162랑 160은 1% 차이도 안나는게 방어력 계산이라 너프를 지우는 템이라고 볼수도 있다.

미카엘의 축복 3코어 미카엘의 축복: (아 도가니라고 할뻔~) 소나에게 cc기 해제를 주는 아이템. 블리츠/레오나/원딜직스/제라스 등이 성능이 좋아 바텀에 ap 챔프가 하나 이상은 꼭 오게 되다 보니까 하위템인 망토를 올려서 초반 마저를 올려도 템로스가 안생기게 하고 힐/보호막 20%를 주다 보니까 방마저 완전체 급하면 원딜대신 맞아주면서 힐도 빵빵한 소나가 된다. 주도검까지 생각하면 이때 월석 패시브 힐량이 100+5%+35%+20%로 스킬 1번에 160 추가힐이 되고 자빠져있음 소나느 월석궁합이 좋아 ㄹㅇ 5번쨰 스킬이 생긴 늬낌디 듦.

구원 4코어 구원: 얼심과 미카엘로 방마저를 올렸으면 깡체력을 구원으로 올린다. 이걸로 추가체력 475가 되어서 ㅈㄴ 탱이없고 이거가도 녹는다 싶으면 풀템전할때 신발팔고 워모그 올려서 유사탱커 해도 됨. 해봤는데 탱커주제 자힐이 되서 문도보는거 같더라. 심지어 옆에 1명까지 문도가 되있음. 아니 서포터라서 돈이 없는데 어케 4코어나 처올리고 자빠져있어요? 하는데 소나는 지 어시가 왜 들어와 있는지도 모르는 챔프라서 돈은 잘벌림. 일단은 3코어까지 올려도 괜찮고, 이 빌드대로 주도검 4코어에 쿨감신까지 올려도 고작 10950원(대략 원딜 3코어)이다. 월석이 5번쨰 스킬이면 구원은 6번째 스킬인데, 이제 힐/보호막 효율 80%라서 힐량 360~720에다 적 최대체력 10% 고정피해 궤도폭격이라서 한타 시작할때 깔고 시작하면 이기적인 킨드궁 쓰는거 같음.

이상으로 얻는 능력치 ap 80 쿨감 70(+신발 20+패시브 60) 힐/보호막 효율 75%(+소생 5%~10%) 체력 475 방어 80 마저 50 참고로 피흡챔이 많을때는 화학공학 부패기 3코어 화학공학 부패기: 소나는 오오라식 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모두에게 강화치감을 달아줄 수 있어서 아군 딜러들의 딜로스를 없애줄 수 있음. 실제로 정석 빌드에서도 3코어 안에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구원대신 올리는거고 4코어는 미카엘로 가면 된다. 오오라식 버프를 가지고 있는 소나는 여러모로 이런 "버프를 걸어 주었을때 발동"하는 아이템 효율이 매우 좋다.

2코어 얼심에서 대천사 언급했는데 대천사는 어디감? 하는데






여깄다. 대천사의 지팡이 대천사의 포옹 4코어 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의 포옹: 초반에 여눈 하나 올려줬을 건데, 4코어 가서야 업그레이드 한다. 구원과의 차이는 구원은 극힐이고, 대천사는 딜+유틸을 조금 더하는 정도이다. 얼심까지 있어서 오르는 주문력은 170정도. 무한에 가까운 마나량과 충분히 쌓아놓은 쿨감때문에 후반가면 혼자 우르프하고 자빠진 챔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님. 구원보가 700원 비싸고 4코어 타이밍에 남은 템창이 하나라서 템로스 개지리기는 하는데 일단 완성되면 딜/탱/힐 다 되는 옆동네 카라짐을 연상시키는 챔프가 된다.


소나 카운터 정리 노틸러스 블리츠크랭크 레오나 쓰레쉬 파이크 "그 다섯명" 각자 설명해드림 노틸러스: 그랩으로 당기는 거리는 제일 적은데 후속 cc기가 엄청 빨리 들어오는 놈이라서 끌리면 플 아니면 흑백화면이다. 블리츠크랭크:말이 필요없는 최악. 그랩 거리/후속 cc기 연계/단단함까지 끌리면 죽인다라고 온몸으로 느끼게 해줌 레오나:지가 와서 조진다. 3초간 손을 떼는 연계를 보여준다. 그나마 e보고 뒷플써서 레오나 고립시키고 때리면 뒤가 없는 챔프라서 맞플을 빼거나 조질수있음. 하지만 단단해서 유유히 걸어나갈 확률이 높다 만나면 얼심나오기 전에 갈려버리니까 닷지 추천. 쓰레쉬:올지 말지 선택형임. 일단은 노틸러스만큼 당겨서 어그로가 끌리고, 궁이 나오면 거기서 못움직임. 물몸인 소나는 사망 확정이다. 파이크: 물관을 올리는 챔이라 얼심을 가도 방어력 증가량이 그렇게 크지 않다. 다행히도 그랩 후속연계가 플로 확실히 피할수 있는 녀석이라 그나마 쉬움. 후반에 QE플 평평평R다맞으면 바로죽는다는건 좀 짜증난다.

그나마 이 다섯명은 얼심만 나오면 블리츠뺴고 그렇게 위협이 되지는 않음. 반피이상 나가지만 살아서 돌아갈 수 있다.

세트 세발롬 서폿세트 만나면 무조건 사려야한다. 끌리면 반피 한번더끌리면 사망 궁나오면 끌리는즉시 눈앞이 검어지는 무친놈이다. 심지어 트루데미지까지 박는놈이라 탱템의 의미가 없는놈임. 끄는 거리만 안내주고 반반가면 개이득이다. 제라스 오줌싸개 제라스 상대승률 44% 할말있나? 선 미카엘을 둘러도 딜이 아프고, 일반스킬에 cc기가 있어서 가까이서 팬다는 선택지를 골라도 힘들다. 만나면 닷지 추천 2

결론: 제발 얘들아 소나 너프 사실상 없는거야....이렇게 해서라도 소나 유저를 늘리고 싶어....ㅠㅠ

참고:소나의 기본 방어력은 26이다. 적적방 들어서 32인줄 알았음 결과적으로 너프이후 소나의 기본 방어력은 24가 된다.

2021/9/17 카운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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