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에 왜 그런지에 대한 요약 있습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시간을 t 초, 스킬 가속의 수치를 x , 현재 재사용 대기시간을 f(x) 이라 가정할 시,
입니다.
*f(x)*에 대한 개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가속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의 관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가속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 증가량 |
10 | **9.1%** | - |
15 | 13.0% | 3.9%p |
20 | 16.7% | 3.7%p |
25 | **20.0%** | 3.3%p |
30 | 23.1% | 3.1%p |
35 | 25.9% | 2.8%p |
40 | 28.6% | 2.7%p |
45 | **31.0%** | 2.4%p |
50 | 33.3% | 2.3%p |
55 | 35.5% | 2.2%p |
60 | 37.5% | 2.0%p |
65 | **39.4%** | 1.9%p |
70 | 41.2% | 1.8%p |
75 | 42.9% | 1.7%p |
80 | 44.4% | 1.5%p |
85 | 45.9% | 1.5%p |
90 | 47.4% | 1.5%p |
95 | 48.7% | 1.3%p |
100 | **50%** | 1.3%p |
증가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함수 *f(x)* 는 스킬 가속 *x*의 값이 커질수록 기울기가 줄어듦을 알 수 있습니다.
사족으로 ‘스킬 가속 +8’을 선택할 시,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 증가량 |
8 | **7.4%** | - |
13 | 11.5% | 4.1%p |
18 | 15.3% | 3.8%p |
23 | **18.7%** | 3.4%p |
28 | 21.9% | 3.2%p |
33 | 24.8% | 2.9%p |
38 | 27.5% | 2.7%p |
43 | **30.1%** | 2.6%p |
48 | 32.4% | 2.3%p |
53 | 34.6% | 2.2%p |
58 | 36.7% | 2.1%p |
63 | 38.7% | 2.0%p |
68 | **40.5%** | 1.8%p |
73 | 42.2% | 1.7%p |
78 | 43.8% | 1.6%p |
83 | 45.4% | 1.6%p |
88 | 46.8% | 1.4%p |
93 | 48.2% | 1.4%p |
98 | **49.5%** | 1.3%p |
103 | 50.7% | 1.2%p |
108 | 51.9% | 1.2%p |
게임 시작 시 스킬 가속을 8만 지니고 있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 \*\*7.4%\*\*나 감소합니다. 스킬 가속은 많을수록 효율이 떨어지지만, **초반에는 엄청난 효율을 지니고 있습니다.**
***
이번 2021 우르프(URF)에서는 기존처럼 ‘재사용 대기시간 80% 감소’가 아닌 ‘스킬 가속 300’을 줍니다. 이를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환산하면 75% 감소가 되므로, 예전보다 스킬을 더 자주 쓰지는 못합니다. 대신 이번에는 아이템이나 룬을 통해 스킬 가속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킬 가속 300을 기준으로, 5씩 추가로 얻을 때마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 증가량 |
300 | **75%** | - |
310 | 75.61% | 0.61%p |
315 | 75.90% | 0.29%p |
320 | 76.19% | 0.29%p |
325 | 76.47% | 0.28%p |
330 | 76.74% | 0.27%p |
335 | 77.01% | 0.27%p |
340 | 77.27% | 0.26%p |
345 | 77.53% | 0.26%p |
350 | 77.78% | 0.25%p |
355 | 78.02% | 0.24%p |
360 | 78.26% | 0.24%p |
365 | 78.49% | 0.23%p |
370 | 78.72% | 0.23%p |
375 | 78.95% | 0.23%p |
380 | 79.17% | 0.22%p |
385 | 79.38% | 0.21%p |
390 | 79.59% | 0.21%p |
395 | 79.80% | 0.21%p |
400 | **80%** | 0.20%p |
스킬 가속을 10씩 올릴 때마다 평균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씩 줄어드므로,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스킬 가속 20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우르프에서 ‘스킬 가속을 추가로 올릴 수 있으니까 이거 사서 쿨 줄여야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하는 건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스킬 가속을 300에서 320으로 20이나 올려봤자, 재사용 대기시간은 약 1.2%p밖에 감소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다른 장화를 구매하시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
우르프에서 룬 파편 중에 ‘스킬 가속 +8’을 찍었을 시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 증가량 |
300 | **75%** | - |
308 | 75.49% | 0.49%p |
313 | 75.79% | 0.30%p |
318 | 76.08% | 0.29%p |
323 | 76.36% | 0.28%p |
328 | 76.64% | 0.28%p |
333 | 76.91% | 0.27%p |
338 | 77.17% | 0.26%p |
343 | 77.43% | 0.26%p |
348 | 77.68% | 0.25%p |
353 | 77.92% | 0.24%p |
358 | 78.17% | 0.25%p**\*** |
363 | 78.40% | 0.23%p |
368 | 78.63% | 0.23%p |
373 | 78.86% | 0.23%p |
378 | 79.08% | 0.22%p |
383 | 79.30% | 0.22%p |
388 | 79.51% | 0.21%p |
393 | 79.72% | 0.21%p |
398 | 79.92% | 0.20%p |
403 | **80.12%** | 0.20%p |
408 | 80.31% | 0.19%p |
**\*** (353에서 358로 증가할 때의 증가량이 이전보다 큰 이유는 반올림으로 인해 생긴 결과입니다. 정확히 계산할 경우, 증가량이 더 낮게 나옵니다.)
요약
* 스킬 가속은 초반에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룬 파편 중에 ‘스킬 가속 +8’을 찍으면 쿨타임이 약 7.4% 감소된다.
* 스킬 가속은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0에서 10으로 올릴 때의 증가량은 9.1%p인데, 90에서 100으로 올릴 때의 증가량은 2.6%p밖에 안 된다.
* 이번 2021 우르프에서는 ‘스킬 가속 300’(쿨타임 75% 감소)이 적용되며, 아이템이나 룬으로 스킬 가속을 올릴 수 있다. 참고로 스킬 가속 400을 찍어야 쿨타임이 80% 감소된다.
* 우르프에서 아이오니아 신발(쿨감신)을 올려봤자 쿨타임이 약 1%밖에 안 줄어든다. 딴 신발 가는 게 더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