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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우르프에서 아이오니아 신발의 효율이 안 좋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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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왜 그런지에 대한 요약 있습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시간을 t 초, 스킬 가속의 수치를 x , 현재 재사용 대기시간을 f(x)  이라 가정할 시,
image.png 입니다.
*f(x)*에 대한 개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



스킬 가속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의 관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증가량
10**9.1%**-
1513.0%3.9%p
2016.7%3.7%p
25**20.0%**3.3%p
3023.1%3.1%p
3525.9%2.8%p
4028.6%2.7%p
45**31.0%**2.4%p
5033.3%2.3%p
5535.5%2.2%p
6037.5%2.0%p
65**39.4%**1.9%p
7041.2%1.8%p
7542.9%1.7%p
8044.4%1.5%p
8545.9%1.5%p
9047.4%1.5%p
9548.7%1.3%p
100**50%**1.3%p


증가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함수 *f(x)* 는 스킬 가속 *x*의 값이 커질수록 기울기가 줄어듦을 알 수 있습니다.

사족으로 ‘스킬 가속 +8’을 선택할 시,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증가량
8**7.4%**-
1311.5%4.1%p
1815.3%3.8%p
23**18.7%**3.4%p
2821.9%3.2%p
3324.8%2.9%p
3827.5%2.7%p
43**30.1%**2.6%p
4832.4%2.3%p
5334.6%2.2%p
5836.7%2.1%p
6338.7%2.0%p
68**40.5%**1.8%p
7342.2%1.7%p
7843.8%1.6%p
8345.4%1.6%p
8846.8%1.4%p
9348.2%1.4%p
98**49.5%**1.3%p
10350.7%1.2%p
10851.9%1.2%p

게임 시작 시 스킬 가속을 8만 지니고 있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 \*\*7.4%\*\*나 감소합니다. 스킬 가속은 많을수록 효율이 떨어지지만, **초반에는 엄청난 효율을 지니고 있습니다.**

***

이번 2021 우르프(URF)에서는 기존처럼 ‘재사용 대기시간 80% 감소’가 아닌 ‘스킬 가속 300’을 줍니다. 이를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환산하면 75% 감소가 되므로, 예전보다 스킬을 더 자주 쓰지는 못합니다. 대신 이번에는 아이템이나 룬을 통해 스킬 가속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킬 가속 300을 기준으로, 5씩 추가로 얻을 때마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증가량
300**75%**-
31075.61%0.61%p
31575.90%0.29%p
32076.19%0.29%p
32576.47%0.28%p
33076.74%0.27%p
33577.01%0.27%p
34077.27%0.26%p
34577.53%0.26%p
35077.78%0.25%p
35578.02%0.24%p
36078.26%0.24%p
36578.49%0.23%p
37078.72%0.23%p
37578.95%0.23%p
38079.17%0.22%p
38579.38%0.21%p
39079.59%0.21%p
39579.80%0.21%p
400**80%**0.20%p
**스킬 가속 400을 찍어야 비로소 재사용 대기시간이 80% 감소됩니다.**

스킬 가속을 10씩 올릴 때마다 평균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씩 줄어드므로,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스킬 가속 20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우르프에서 ‘스킬 가속을 추가로 올릴 수 있으니까 이거 사서 쿨 줄여야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하는 건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스킬 가속을 300에서 320으로 20이나 올려봤자, 재사용 대기시간은 약 1.2%p밖에 감소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다른 장화를 구매하시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

우르프에서 룬 파편 중에 ‘스킬 가속 +8’을 찍었을 시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증가량
300**75%**-
30875.49%0.49%p
31375.79%0.30%p
31876.08%0.29%p
32376.36%0.28%p
32876.64%0.28%p
33376.91%0.27%p
33877.17%0.26%p
34377.43%0.26%p
34877.68%0.25%p
35377.92%0.24%p
35878.17%0.25%p**\***
36378.40%0.23%p
36878.63%0.23%p
37378.86%0.23%p
37879.08%0.22%p
38379.30%0.22%p
38879.51%0.21%p
39379.72%0.21%p
39879.92%0.20%p
403**80.12%**0.20%p
40880.31%0.19%p

**\*** (353에서 358로 증가할 때의 증가량이 이전보다 큰 이유는 반올림으로 인해 생긴 결과입니다. 정확히 계산할 경우, 증가량이 더 낮게 나옵니다.)



요약



* 스킬 가속은 초반에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룬 파편 중에 ‘스킬 가속 +8’을 찍으면 쿨타임이 약 7.4% 감소된다.

* 스킬 가속은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0에서 10으로 올릴 때의 증가량은 9.1%p인데, 90에서 100으로 올릴 때의 증가량은 2.6%p밖에 안 된다.

* 이번 2021 우르프에서는 ‘스킬 가속 300’(쿨타임 75% 감소)이 적용되며, 아이템이나 룬으로 스킬 가속을 올릴 수 있다. 참고로 스킬 가속 400을 찍어야 쿨타임이 80% 감소된다.

* 우르프에서 아이오니아 신발(쿨감신)을 올려봤자 쿨타임이 약 1%밖에 안 줄어든다. 딴 신발 가는 게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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