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후반인가 해서 시즌 3부터 랭크 돌린 내가 여러 라인 돌면서(내가 막 잘하지도 않았고, 티어도 안높았어서 그냥 전라인 가야했음.. 양보가 없었어) 느낀 바이다. 나도 그냥 생각없이 하다가 요즘 유툽 많이 나와서 그냥 그때 그게 그거였구나 하는거임. 탑-이전글을 보면 한타, 라인, 운영 챔 이 3가지로 나뉜다고 했다. 대충 한타에는 탱커 많고(오른) 라인전은 뭐 브루저(다리 레넥 라인전 원툴)이런거 있고 운영은 사이드도는것들(잭스 피오라 카밀 이렐 같은거?)이다. 어떤 챔프가 딱 그렇다가 아니라 주로 그렇다는거다. 레넥으로도 사이드 운영 잘할 수 있고 피오라로도 한타 잘할 수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어려울 뿐이다(피지컬을 요한다). 1. 티어 올리는 법-아래 티어는 실력에 자신있다 하면 사이드 챔프해라. 사이드 챔프 약점이 한타랑 라인전이 브루저한테 밀리는건데 그만큼 이점도 크다 잘라먹기나 겜흔들기에 좋다. 주도적으로 할 수있음. 멘탈 관리도 상대적으로 편한거같다. 그게 아니면 포커싱해서 잡아야 하는거(잘큰 다리,올랖,케넨) 해라. 원딜들이 다 병신이라 딜 못박는다. 원딜이 티어간 실력차이 제일크다. 딜 박는게 최소한 유사 인류 보려면 골드 상위구간이나 플레에서 간간히 보이고 기똥차게 박는 애들은 다이아에서도 잘 없다. 원딜은 주어진 상황에서 딜을 최상으로 뽑는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딜을 최대한으로 뽑아야 하는거다. 그래서 그 상황을 만드는 챔프를 하면 티어가 오른다. 우리 원딜이 딜 할 최적의 상황을 만들거나, 상대편의 진형 붕괴를 유도하거나(이게 오른 궁같은것만 말하는게 아니라 하위티어는 잘큰 올라프도 그냥 궁키고 슈렐 같은거받고 정당한 영광키고 달려가면 아군 백업이 온다는 가정하에 혼자서 다잡는다)하위티어는 겜 시간이 길어지므로 후반 챔이나 탱커챔을 하는것도 괜찮다. 다만 아군 원딜한테 뒤통수 맞을 수가 있다. 탑은 영향력이 없기 때문에 잘하는 챔프하는것도 좋다. 2기본기-탑의 정수는 뭐냐라고 물었을 때 나는 평타라 말하겠다. 괜히 트린다미어가 고인인게 아니다. 다만 고인이니까 사람들이 킬각을 몰라서 먹히는 경우도 있지만, 바텀만큼 사거리 차이 중요한게 탑이라고 생각한다. 근거리끼리 cs먹으면서 평타한두대 툭툭치는거에서 실력이 갈린다. 잭스장인 김눌엉이라고 후반인가 해서 시즌 3부터 랭크 돌린 내가 여러 라인 돌면서(내가 막 잘하지도 않았고, 티어도 안높았어서 그냥 전라인 가야했음.. 양보가 없었어) 느낀 바이다. 나도 그냥 생각없이 하다가 요즘 유툽 많이 나와서 그냥 그때 그게 그거였구나 하는거임. 탑-이전글을 보면 한타, 라인, 운영 챔 이 3가지로 나뉜다고 했다. 대충 한타에는 탱커 많고(오른) 라인전은 뭐 브루저(다리 레넥 라인전 원툴)이런거 있고 운영은 사이드도는것들(잭스 피오라 카밀 이렐 같은거?)이다. 어떤 챔프가 딱 그렇다가 아니라 주로 그렇다는거다. 레넥으로도 사이드 운영 잘할 수 있고 피오라로도 한타 잘할 수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어려울 뿐이다(피지컬을 요한다). 1. 티어 올리는 법-아래 티어는 실력에 자신있다 하면 사이드 챔프해라. 사이드 챔프 약점이 한타랑 라인전이 브루저한테 밀리는건데 그만큼 이점도 크다 잘라먹기나 겜흔들기에 좋다. 주도적으로 할 수있음. 멘탈 관리도 상대적으로 편한거같다. 그게 아니면 포커싱해서 잡아야 하는거(잘큰 다리,올랖,케넨) 해라. 원딜들이 다 병신이라 딜 못박는다. 원딜이 티어간 실력차이 제일크다. 딜 박는게 최소한 유사 인류 보려면 골드 상위구간이나 플레에서 간간히 보이고 기똥차게 박는 애들은 다이아에서도 잘 없다. 원딜은 주어진 상황에서 딜을 최상으로 뽑는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딜을 최대한으로 뽑아야 하는거다. 그래서 그 상황을 만드는 챔프를 하면 티어가 오른다. 우리 원딜이 딜 할 최적의 상황을 만들거나, 상대편의 진형 붕괴를 유도하거나(이게 오른 궁같은것만 말하는게 아니라 하위티어는 잘큰 올라프도 그냥 궁키고 슈렐 같은거받고 정당한 영광키고 달려가면 아군 백업이 온다는 가정하에 혼자서 다잡는다)하위티어는 겜 시간이 길어지므로 후반 챔이나 탱커챔을 하는것도 괜찮다. 다만 아군 원딜한테 뒤통수 맞을 수가 있다. 탑은 영향력이 없기 때문에 잘하는 챔프하는것도 좋다. 그냥 계속 흐름을 가져올 수 있으면 된다. 2기본기-탑의 정수는 뭐냐라고 물었을 때 나는 평타라 말하겠다. 괜히 트린다미어가 고인인게 아니다. 다만 고인이니까 사람들이 킬각을 몰라서 먹히는 경우도 있지만, 바텀만큼 사거리 차이 중요한게 탑이라고 생각한다. 근거리끼리 cs먹으면서 평타한두대 툭툭치는거에서 실력이 갈린다. 그리고 알 지 모르겠지만 근거리끼리는 카이팅도 된다. 잭스장인 김눌엉이라고 선탬 신발인 유저가 카이팅의 좋은 예시다. 그게 실력이다. 그 다음은 라인관리다. 탑의 든든함은 라인관리에서 나온다. 라인관리는 라인이 어디에서 얼어있냐 이거 뿐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잭스 대 다리의 구도를 보자. opgg 통계상 잭스가 47프로 정도로 불리하다. 다리는 q로 카이팅만 하면되고 잭스는 함부로 들어가면 죽는다. 이 이기적인 불편한 상황에서 잭스는 어떻게 해야하냐? 방법은 한가지다. 그냥 겜시작하고 라인 나온 처음에 라인을 빅웨이브를 만드는거다. 이걸 어떻게 만드냐? 이거는 알아서 찾아봐라. 알려주기싫다. 그 빅웨이브를 바탕으로 패시브 스텍을 쌓고 포션을 빨면서 이속차이로 접근해라. 그다음에 패면된다. 다리로 잭스 상대 할 때 뭐 반격 빠질때 끌어라 하는데 이게 뭔소리냐면 우선권은 잭스한테 있다는거다. 그리고 그다음에 곧바로 q로 붙으면 된다 그전에 패놨으면. 그러면 정글개입없는이상 스플릿챔프인 잭스가 라인챔인 다리랑 격차 벌어지면 1대1구도에서 잭스가유리해진다. 결론은 빅웨이브로 압박넣는거다. 빅웨이브 압박은 6렙전까지 충분히 유효하다. 자 이렇게 해도 이길 수 없는 장벽이 나왔다. 무엇이냐? 원거리 짤챔이다. 이것들은 탑 근거리로 상대하기 빡세다. 왠만해서 갱을 부르자. 하지만 잡는 방법이 있다. 라인을 길게 당기고 달라붙어서 한큐에 죽인다. 그래, 말이안된다. 다만 가렌같은거로 점화들고 루시안이나 베인 잡는게 그렇게 죽이는거다. 이게 되려면 정말 잘해야하는데 킬각을 잡는걸 잘해야한다는게 아니라 그 딜을 나올 탬을 뽑을cs를 정말 잘먹어야한다 동시에 피관리도 해야하고.... 원거리는 그냥 원거리들의 피흡보다 더 높은 대미지의 짤짤이챔프로 잡으면된다. 그리고 의외로 케넨은 평타 짤챔이고 쿨이 길어서 q로 견제가 애매하다. 평타는 원거리 애들한테 밀린다. 따라서 상대가 앞구르기나 앞으로 뛰거나 해서 대주는거아니면 힘든거같다. 갱호응은 좋으므로 갱부르자. 앞서 말한 이런기본기가 되어 있으면 다음은 킬각재는법이다. 그냥 여기서 재능이 갈린다라고 생각한다. 이건 챔프별로 장인 매드무비를 보자. 아니면 클로저나 쵸비 쇼메 재능은 넘쳐난다. 할 수 있으면 카피해보자. 아니면 그 챔프를 많이 하다보면 스킬 하나 맞추고 킬각을 잴수 있다. 예를 들어 옛날 제드 궁표식 죽일 수 있는적 없었을 떄는 표창 미니언 통과 대미지 보고 잡겠다 못잡겠다 평타섞으면 잡을수 있겠다(이거는 상대 플 생각해야함) 등 각 쟀었음. 근데 탑은 이게 힘든게 한방 쌈이라 이렇게 툭툭 쳐볼 만 한게 거의 없음. 그래서 망나니 마냥 붙어서 싸워보는거... 3 상성 시간에 따라 대체로 초반 상성은 원거리>라인전>한타>스플릿 이라고 생각한다. 스플릿챔프들은 대게 오래싸워야하기때문에 약하고 한타는 한방딜이있다. 라인전은 그게 좀더 유동적이고. 후반 상성은 1대1 가정했을때 스플릿>원거리>라인전>한타 인거같다. +a 원거리애들은 스펠 유무가 중요하다 변동가능성 있음 그리고 챔프별로 특이한 카운터?가 있는데 다리우스 상대할 때는 원거리 들고 난입들면 좋아죽는다. 나는 다리우스를 싫어하기때문에 말한다. 가렌은 원거리 지속딜같은거로 조져주면 좋다. 점화들고 빛망들어도 좋아한다. 레넥은 라인전 버텨서 루이비백으로 만들자. 얘는 라인 크게 만들어가도 q한번 긁으면 지워져서 상대적 박탈감 느껴진다. 그리고 간혹가다 가학적 변태 이상성욕자들이 니달리 니코 이런 이상한것들 가져오는데 갱부르자. 원거리챔들은 갱호응좋고 라인 수급도 편하며 다이브 가능한 챔프가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의미에서 트페도 좋다고 생각한다. 난입트페들면 재밌다. 모든 챔프 모든상성 다 말 못하고 그냥 큰틀에서 언제 내가 쌔고 언제 얼만큼 대미지 들어가고 딜교각 재는게 상성 구분짓는거다. 따라서 정글을 적절하게 활용하자. 물론 갱오는건 정글맘이지만 4운영 탑으로써 가장 훌륭한 것은 원딜 짤라먹는거다. 그냥 대충 말해서 한타챔이면 미드모여외치고 미드에다가 도움핑 몇번 찍어줘라 그리고 제발 원딜경험치 뺏어쳐먹지말고 옵젝 타이밍에만 모이거나 사이드에서 안짤리고 파밍하다가 연쇄적인 이득 볼 수 있을 때 모여서 쌈 걸자. 한타챔은 거의다 이니시 가능하다. 스플릿챔들은 여러가지가 있다. 말렸는데 팀에 기여가 없다. 말렸는데 팀에 기여가 있다. 잘컸는데 팀에 기여가 없다. 잘컸는데 팀에 기여가 크다. 그리고 잘컸으면 상대 정글들어가서 빼먹자 말렸는데 팀에 기여가 없다.->이거는 지혼자 터지거나 최소한의 갱흘리기도 없다는거고 다이브만 주구장창 당한거 아닌이상 그냥 팀탓할것도 없이 상황 안좋으면 ㅈㅅ이거 치고 서렌누르자 말렸는데 팀에 기여가 있다.->옵젝을 스스로 챙기거나 뭐 갱흘리거나 해서 반대라인에 이득을 줬어. 이러면 그 팀원들 믿고 억울해도 입다물고 사이드 cs받아먹자. 근데 대각선이 터졌다? 이건 탑솔로서 욕박자. 잘컸는데 팀에 기여가 없다.-> 이거는 천하의 개ㅅㄲ다. 팀에 기여가 없는데 잘큰거면 갱받았다는건데 가장 안좋은 유형인 갱받고 뒤지는거다. 갱을 받았으면 터뜨리거나 라인전 할 때 밀려있으면 로밍을 다니자 잘컸는데 팀에 기여가 많다.->지면 그날은 롤을 쉬자. 라인전 챔프는 까다롭다. 스노우볼을 굴려야하는게 대다순데 레넥 제이스 크게봐서 원거리챔도 여기에 포함되고 이런 챔들은 한번 제동이 걸리면 그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텔을 잘 활용하자. 이거는 아래 티어애들이 손 대지 말았으면 한다. 정글이 못하거나 내가 실수 몇 번하면 겜 한판 하고 속뒤집어진다. 따라서 좋은챔프는 한타챔인데 라인전이 버틸만하거나 쌔거나, 스플릿챔인데 한타가 되거나 그냥 사기챔프는 꿀을 빨자.
일라오이
얘는 뭘까? 라인전은 쌘데 후반에 할거는 스플릿밖에없고 궁은 또 한타형이고 정확히는 다수 상대용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