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샤코 팁
밴: 필자는 바루스나 렉사이 밴함. 샤코가 물몸이라 바루스 포킹이 매우 위협적이기에 초반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어서 밴함. 물론 뚜벅이라서 킬각이 안 잡히는 건 아님.
렉사이는 진동 감지 때문에 은신이 막혀서 힘듬. 근데 그것 뿐이지 오히려 샤코가 렉사이 궁극기를 카운터 칠 수 있어서 상대하기 힘든 상대는 아님.
취향에 따라 리신이나 니달리처럼 절대시야 있는 정글러나 포킹 챔피언 밴 하는 걸 추천드림.
스펠: 점멸, 점화, 탈진 중에 원하는 걸 고르자. 만약 적이 애쉬 레오나처럼 갱호응이 지리면 아군 원딜에게 정화 들라 하고 힐 들어도 된다.
룬
유성 마순팔 깨달음 주문작열
빙결(봉풀주) 신발 비스킷 우통
어수 비열 제일 오른쪽 거 취향
서브룬
침착 최후의 일격
비스킷 우통
비열 제일 아래것 중에 취향(빙결 빌드일 경우 영리한 사냥꾼 추천)
룬은 결의쪽만 아니면 취향따라.
빙결은 우리 팀에 cc기가 많이 없거나 상대 뚜벅이가 많을 때.
템트리
시작: 마법 서폿탬+2포션
우리 원딜 라인 푸쉬가 구데기면 그냥 주도검 드는 게 마나관리 쉬움. 비등비등하다면 타곤산 들어주자.
첫귀환: 핑와 2개 고서(돈 안 되면 마나수정이나 인장)+취향따라 요정의 부적 2개(타곤산일 경우)
핑와 2개는 용 시야를 상대가 지워도 최대한 먹어주려고 많이 챙기는 거고, 고서는 상위 탬 올려주려고, 마나수정을 산 경우에는 요부 안 사도 괜찮고 , 게임이 스무스하게 흘러간다 싶으면 메자이를 위한 인장.
충전형 물약은 상대가 제라스+바루스 마냥 견제 빡쎈 경우 아니면 잘 안 삼. 라인전 버티기 힘들다면 사도 상관은 없음.
탬트리
와드: 서폿템 업글시 렌즈로 교체
1코어: glp, 킬 많이 먹은 경우는 루덴도 좋음. 다만 빙결빌드일 경우 무조건 glp
2코어: 메자이/쌍그(빙결일 경우)/리안드리/모렐로/초시계
필자는 메자이 자주 올림. 가격도 싸고 나만 잘하면 가격 대비 효율이 잘 나오는 탬이라서 잘 안 죽는 서폿인 샤코에게 잘 어울림.
쌍그는 빙결 아니면 잘 안 올림. 시야 잡는 건 박스로 충분하고 쿨감도 glp면 충분한데 나머지 스텟은 스택 잘 쌓은 메자이에 밀림. 만약 우리팀이 밀리고 있는 상황이라면 후반에 시야 잡을 때 매우 좋은 탬이니 반드시 가주도록 하자.
리안드리는 상대 탱커가 많이 나오면 딜이 잘 뽑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우리팀에 딜러가 많다면 굳이 갈 필요가 없기도 함. 하지만 내가 잘 컸고 상대 탱커가 많으면 좋음.
모렐로는 당연하지만 상대 피흡이 많을 때 가주면 좋음. 근데 샤코가 치감을 넣으려면 상대가 들어오거나 분신을 폭발시키는 경우가 아니면 단일 타겟팅인 e 정도밖에 없기에 2명 이상이 치감을 올렸다면 메자이 올린 다음에 올려도 무방.
존야는 애초에 생존력에 있어서는 롤 안에서 원탑 수준이라 굳이 빨리 뽑을 필요가 없음. 그래도 내가 죽으면 딜 할 사람이 없는 수준이면 초시계 정도는 올려줘도 무방.
3코어
2코어에서 못 올린 탬/라바돈/존야/밴시/보이드
라바돈과 보이드는 진짜 잘 큰 상황이 아닌 이상 잘 안 올림.
존야나 밴시는 상대 암살자 혹은 마법 딜러가 샤코가 궁극기 같은 걸로 반응 하기도 전에 죽을 정도로 잘 큰 경우 가줌.
4코어부터는 상황 보고 그때 그때 판단하면서 사면 됨. 뭘 갈 지 모르겠다면 일단 극딜을 올리는 걸 추천함.
신발은 마관신, 로밍을 다닐 거라면 기동신도 쓸만함. 후반에 시야 잡기도 편하고.
라인전(첫 귀환 이전)
시작하자마자 메다닥 달려가서 점부쉬보다 좀 더 아군 넥서스랑 가까운 골목에 인베 방지용 박스를 하나 깔아준다(매우 중요). 어차피 1랩에는 무조건 박스를 찍기 때문에 일찍 찍어도 무방.
만약 초반 인베 대치 구조에서 상대 서폿과 원딜이 보였고, 자신이 레드팀이면 바텀 삼거리에 와드를 하자.
그리고 50초에 리쉬용 박스를 깔고, 기다렸다 2개까지 깔아준 다음 바로 달린다.
그리고 상대가 지나갈 법한 위치에 박스를 깔아주면 된다(초반에 삼거리에 와드 해놨고 거기에 적군이 대기타는 게 아니라면 삼거리에 박스하기.).
필자는 주로 적 포탑에서 가장 가까운 벽의 아군 포탑쪽 면에 하나와 (글로 쓰면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으니 직접 상대가 어디를 자주 지나가는지 보고 학습하자.) 상대 포탑에 가장 가까운 부쉬에 하나 하고 그 부쉬에서 대기탄다.
이 시점에서 바텀에 설치한 박스가 2개 있을 것이다. 그 박스 두 개를 이은 선을 따옴표까지 넣어서 '선'이라고 하겠다.
적이 이 '선'을 넘었고 내 박스 쿨이 돌았다면 그 '선' 가운데에 박스를 하나 더 깔아주면서 바로 평타를 갈기자. 상대가 맞대응 하면 박스 때문에 딜교에서 밀릴 수밖에 없고 맞대응 안 하면 일방적 딜교로 이득을 본다.
만약 상대가 샤코를 의식하고 '선'을 안 넘는다? 그러면 cs 놓치는 거다.
이 설계의 가장 큰 단점은 나의 박스 쿨이 안 돌았는데 적이 '선'을 넘어서 미니언만 먹고 나갈 때다. 그러면 할 게 없다. 말 그대로.
이 이후부터는 말 그대로 박스싸개다. 갱 방지 박스, 부쉬, 장악용 박스, 그랩 방지 박스...
가능하면 갱 방지 박스는 적 정글이 바텀동선일 경우에만 하면서 마나를 아껴주고,
그랩 방지 박스는 그냥 마나교환이라고 생각하면서 하면 된다(박스로 그랩을 못 막겠다면 Q로 캔슬해도 괜찮다.). 대부분의 그랩스킬이 박스와 비슷하거나 많이 마나가 들고, 그랩류 서폿은 그랩이 라인전의 대부분이라서 그랩만 막아줘도 라인전이 매우 쉬워진다.
예외로 박스가 주변에 많이 없을 때에는 쓰레쉬의 그랩을 Q로 캔슬하면 안 된다. 2번 끌리기도 하고 쓰레쉬가 샤코 타고 들어오면서 이니쉬 걸면 박스가 없는 환경의 샤코는 매우 취약하기에 질 수 있다.
물론 이걸 역이용해서 박스가 많은 상황에서 Q캔으로 들어오게 유인한 다음 죽일 수도 있다.
???:레오나는 박스로 E가 안 막히는데 어떻게 상대하나요?
레오나는 원딜과 샤코가 서 있는 부분에 박스를 깔아놓고 E를 쓰게 기다리면 지가 알아서 들어오거나 박스에 쫄아서 못 오니까 갱 방지 와드만 잘 깔면서 궁 이니쉬만 주의하면 된다.
E 쓰고 들어오면 박스랑 같이 개패면 되고, 안 들어오면 그랩폿과 마찬가지로 라인전 넘기기 쉬워진다. 만약 원딜과 듀오라면 성장 기대치가 높은 원딜을 시키면 좋다.
라인전(첫 귀환 이후)
이제 마나는 어느정도 공급되니 마순팔 돌 때마다 E짤을 날려준다. 그리고 제자리에 Q를 써서 마치 갱 온 것처럼 연기해주자. 이거 이외에는 첫 귀환 이전과 다를 게 없다. 용 시야만 조금 더 신경 써주자.
라인전 이후
샤코가 라인전이 끝났다면 이제 마나소모에 대한 걱정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이제 쿨타임 돌 때마다 여기저기 박스깔고 시야 잡으면 된다.
ㄹㅇ 이거만 하면서 원딜이랑 같이 다니면 된다. 사실 원딜이랑 같이 안 다녀도 되기는 하는데 원딜이 혼자 다니다 물려 죽으면 도구탓이니 가능하면 같이 다녀주자.
물론 바론 타이밍/용 타이밍에 원딜이 근처에 없다면 당신이 채팅으로 가자고 말해야 한다. 안 듣는다면 버리고 시야나 잡으러 가라.
물렸을 때
Q 말고 R을 써라. 그리고 본체는 적에게 공격하게 한 번만 우클릭을 하고, 분신을 조종해서 저 뒤에서 사리게 만들면 적은 플을 쓰든 뭘 쓰든 해서 분신을 때린다. 그리고 분신이 터지면 인장질을 하면서 유유히 Q로 빠져나오면 된다.
주의할 점은, 절대 쫄면 안 된다. 끝까지 본체는 분신인 척, 분신은 본체인 척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분신이 죽어갈 때 쯤에는 최대한 적이 많은 곳으로 옮겨서 터뜨리면 된다.
여기서 분신을 최대한 많이 클릭해서 움직이게 해주면 더 좋다. 쉽게 말해 본체의 움직임을 직선적이게 하고, 분신은 평소에 당신이 무빙치는 것처럼 움직이게 하면 된다.
주의할 점
서폿 샤코는 ap이다.(현재 ad빌드도 연구중이기는 한데...) 스킬 쿨도 짧은 편은 아니라서 한방딜이 강한 거지 지속딜은 매우 구리다. 그렇기에 박스 설계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E짤이 최선이다. 가능하면 게릴라전으로 가는 것이 좋다.
갱호응(콤보)
Q로 다가가서 W평E
glp의 하위 탬에 리볼버라는 것이 있는데, 평타에 1회 추가 대미지 붙는 능력이 있다. 리볼버가 나온 시점에 이 콤보가 특별히 조금 강해지니 알아두면 좋다.
이게 끝이다. 콤보도 이게 끝이다. 샤코는 콤보라 부를만한 것이 거의 없는 챔피언이다. 잡기술이 콤보보다 많을 정도이다.
잡기술(팁)
R은 마우스 방향으로 본체, 반대로 분신이 나온다. 위에서 말한 분신 낚시를 쓸 경우 적군 쪽으로 본체가 나오게 해주면 좋다.
벽에 붙어서 R을 쓰면 매우 얇은 벽은 넘어가진다. 생각보다 많이 쓰이기에 기억해둘 것.
은신 상태에서 랜즈, 와드, w나 궁극기를 써도 은신이 풀리지 않는다. 후반에 상대 딜러진이 잘 컸을 때 Q로 다가가 분신을 소환하면 놀라서 터뜨리는 경우가 많다.
분신이 상대 포탑 안에서 상대를 때리면 당신을 때린다. 주의할 것.
분신이 적군 포탑안에 있고, 본체가 포탑 밖에 있을 경우 분신이 적을 때린다고 포탑이 분신을 때리지 않는다.
이걸 이용해서 적이 타워 허깅 중일 때 포탑 사거리 바깥에서 분신이 적을 때리게 조종하면, 분신이 적을 계속 때리는데 적은 분신을 때리면 터지니까 못 때리는 상황이 나온다. 결국 적은 미니언을 포기하거나 샤코 궁을 그대로 맞아야 하게 된다.
포탑 사거리를 숙지하고 있어야 쓰기 쉽다.
분신과 본체의 거리가 어느정도 멀어지면 분신이 본체에게 순간이동한다. 이걸 이용해서 먼저 궁을 쓰고 분신을 멀리 보낸 다음 q로 진입하면 분신이 q-r 콤보보다 자연스럽게 등장한다. 이걸 이용한 낚시가 가능하다.
Q를 벽 중앙에 느낌 있게 쓰면 좀 더 멀리에 써진다. 이즈 비전 같은 느낌으로 쓰면 된다.
다른 잡기술도 많지만, 실용성 있는 건 이 정도가 끝이다.
한타
샤코는 말 그대로 밥상 차리는 캐릭터다. 바론이나 용 타이밍을 대비하며 근처에 박스 깔고 와드 깔고 시야 정리하면 이제 남은 게 E짤 넣기 정도밖에 없다.
한타 가운데에서 분신 소환하고 도망치기도 가능하지만 이건 적이 안 속는 순간 한타 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리스크가 크다. 어차피 박스 작업 덕분에 유리한 싸움에 리스크를 짊어질 필요는 없다.
그냥 멀리서 분신 만들고 인간 수류탄 마냥 보내는 쪽이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다. 가능하면 분신의 타겟팅을 원딜 같은 애로 해주면 좋다.
샤코의 E스킬은 체력이 낮은 적에게 추가 딜이 있다. 그러니 박스로 상 차려주고 당신은 도망가는 적을 죽이면 된다.
마지막으로 한타 도중 적진 한복판이나 적진 뒤에 은신으로 들어가서 박스를 깔고 나올 수도 있는데, 난전중에 깔면 적이 잘 반응 못해서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도 많다.
???: 불리한 상황에서 시야 잡기랑 박스 작업은 어떻게 해요?
상황이 유리하든 불리하든 샤코는 생존력이 좋아서 혼자 가서 와딩을 해도 잘 안 죽는다. 말 그대로 가서 시야 잡으면 끝이다. 다만 상황이 불리하면 박스도 터지기 쉽고, 와드도 발각되기 쉽상이다. 이건 어쩔 수 없다. 꼬우면 게임을 불리하게 만든 사람을 탓하자.
그래도 불리한 상황에서 이 정도로 안전하게 시야를 잡을 수 있는 서폿은 몇 안 된다.
여기까지는 보통 샤코의 한타지만, 빙결 샤코는 한타만큼 좋은 게 없다.
빙결 샤코는 필수적으로 쌍그를 가기에 더할나위 없이 안정적으로 박스 작업이 가능하고, glp(+빙결)로 이니쉬, 도주 둘 다 훌륭하기에 한타에서 위협적으로 들어오는 적군으로부터 아군 원딜을 지켜주기 편하다.
꿀팁
적을 확실하게 킬 딸 수 있는 상황이면 인장질이나 컨트롤 1과 3, 2와 3, 4와 3 셋중 하나를 연타해라.
적을 속이고 살아나온 경우/적이 박스를 밟은 경우에도 연타하며 인장질해라.
샤코의 비정상적으로 사기인 이동기를 이용해서 빠져나왔지만 내가 잘해서 산 것인 마냥 인장질해라.
라인전을 발리고 있다가 아군 정글의 환상적인 갱으로 적 바텀을 땄어도 내가 잘해서 땄다는 듯이 인장질을 해라.
적군 시체 위에 묘비(박스) 하나와 함께 인장질을 해라(적 시야가 있을 경우에만).
라인전 단계에서 Q로 갱이 온 것 같은 연기를 할 때 적이 속아서 뒤로 빠졌다면 은신이 풀렸을 때 인장질을 해라.
???: 그냥 모지리처럼 보이지 않을까요?
사람에 따라서는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이걸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보는 이득이 매우 많다.
1. 정신건강에 이로움(나만)
롤, 특히 랭크를 하다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필자는 평소에 이렇게 게임하며 스트레스도 풀고, 랭크도 한다. 게임은 즐기며 하는 거라고 공자님이 말했을 수도 있고 피타고라스가 말했을 수도 있고.
2. 적이 빡쳐서 들어올 수도 있음(이걸로 말파/레오나 궁극기 뺀 전적 다수)
샤코의 생존기가 얼마나 좋은지는 앞에서 많이 설명했다. 이걸 이용해서 적이 뻘궁을 쓰면 자체 이니쉬다. 쉔 갈리오 부럽지 않을 도발능력이다.
3. 적의 포커싱이 샤코쪽으로 쏠림
앞서 설명한 생존력으로 샤코는 안 죽는다고 봐도 되고, 죽어도 분신이기에 포커싱이 샤코쪽으로 쏠릴 수록 팀의 전력은 강해져간다.
이상으로 서폿 샤코 팁이었다. 랭크에서 서폿 샤코하면 싫어하는 유저가 많은데, 이해한다. 그랩류나 탱서폿, 하다못해 유틸폿이나 딜폿이 훨씬 든든할텐데 왜 이딴 유틸도 딜도 구린 구데기를 하는 지 이해가 안 되는 것도 이해한다.
하지만 서폿 샤코는 유틸폿보다 딜이 잘 나오고, 탱보다 생존력이 높고, 그랩류의 그랩도 다 막을 수 있고, 시야 장악도 매우 수월한 꿀챔이다.
원딜 유저들이 상대하기 싫어하는 노블레쓰도 전부 카운터 칠 수 있는 숨은 꿀챔 샤코. 좋아해달라고는 안 할테니 보자마자 닷지치지만 말아주세요...
원래 샤코 팁창에 쓰려고 했는데 200줄을 넘어가서 여기에 올립니다. 원딜 유저나 서폿 샤코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샤코 하는 사람들의 플레이 스타일은 천차만별이기에 딱히 제가 말한 게 정답이라는 건 아닙니다. 그냥 듣고 이런 방법으로 하면 되겠구나 하고 감만 잡고 넘어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