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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볼리베어에 대한 간단한 고찰 (부제:우리 곰붕이좀 살려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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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옵지형들 보름전쯤에 곰붕이 7렙찍은 삼각형이야 우리 곰붕이 리메이크 됐다고 해서 아쉬움 반 기대감 반으로 옵지에 들어와보니 우리 볼베가 4티어 똥챔이 됐더라고

tmdfbf.PNG티어.PNG ㄹㅇ;

룬.PNG

현재 쓰는 룬이 다 승률 40퍼가 안넘는 곱창난 상황 직접 해봤을때도 이게 뭔 똥캐인가 싶을 정도로 딜 탱 다 애매한 챔 됐더라. 리메이크 직후라서 이렇게 나오는걸수도 있지만 직접 해본 결과 그냥 성능이 별로인듯.

그래도 나름 숙련도 7렙 찍은 챔인데 버릴수는 없지 나름대로 새로운 룬이랑 템트리 연구해봤어





실험

제일 먼저 예전같은 집공 볼베를 해봤어. qw평으로 꽤 빠른 집공 터트리기가 가능하지만 그 뒤가 없고 지속적인 싸움에 별로야. 그 다음은 정복자 볼리베어. 옵지 템트리대로 선 트포를 올려서 해봤는데, 라인전 자체는 괜찮지만 한타 페이즈로 넘어가니까 w쿨 몇번 돌리기 전에 녹았어. 그다음 집공 방관 볼리베어도 해봤어. q의 ad계수가 1.2 추가 ad, w가 1 ad 궁이 2.5 추가 ad인걸 보고 한번 해봤지. 초반에는 원콤이 나는데, 25분쯤 적들 2코어를 넘길때쯤 원콤이 안나고 내가 녹아서 포기했어.

이러면서 알아낸게 있는데, 딜템을 가든 탱템을 가든 딜이 큰 차이가 없어. 극딜 볼베도 어느정도까지 빠르게 딜이 늘어나다가, 정체되더라고. 그래서 탱템만 둘러봤는데, 딜이 차이가 없었어. 또, 쿨감이 별로 중요하지 않아. 처음에는 w쿨을 최대한 많이 돌리는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한명에게 w를 2번 이상 박을만한 상황이 잘 안나와. 그래서 차라리 오래 버티면서 쿨을 돌리는게 맞다고 생각했지. q나 e도 쿨감이 없어도 꽤 빨리 돌고. 그래서 템을 어떻게 가든 딜 차이가 별로 없고 쿨감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그냥 탱을 두르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이 룬, 템트리를 만들게 된거야.


캡처.PNG

쨔잔 착취볼베야

볼베가 정복자들고 브루저로 가도 라인전 이기기 힘들고 한타에서 그렇게 위력이 강한것도 아닌것 같아서 착취랑 시왜물로 라인전 초반을 좀더 잘 버티게 만들어봤어

착취를 든 이유는 볼베가 의외로 정복자를 터트리는게 느려서 차라리 온힛인 착취로 첫번째 w부터 추가딜+체력 회복+추가체력 챙길수 있게 들어봤어. 쿨감 10%만 맞춰도 w쿨이 4초가 돼서 착취 쿨이랑 같이 돌아서 좋아

다음은 보호막 강타. 철거를 드는게 대부분이었는데 볼베가 패시브덕에 라인 푸쉬가 꽤 빠르지만 상대가 포탑 안에서 버티면 철거 터트리기 힘들어. 예전처럼 솔킬을 막 내는것도 아니고. 그래서 차라리 라인 중간에서 딜교를 좀 더 세게 하고, 한타같은데서도 추가 보호막+추가딜로 꽤 쏠쏠한 룬인 보호막 강타를 들어봤어. 이건 취향에 따라 바꿔도 괜찮은것 같아


뼈 방패. 리멬 전 볼베는 패시브랑 같이 맞고 나서 회복하는 식으로 했는데 지금 볼베는 그 회복 패시브가 없어. 그래서 피가 까이고 회복하는것 보다는 아예 덜 까이게 만드는게 나은것 같아서 뼈방패를 들었어. 방마저를 많이 올리는 챔피언이 아니라 사전 준비는 별로. 초반 라인전 영향이 전혀 없기도 하고.

불굴의 의지. 이건 좀 취향이 갈리는데, 볼리베어는 리메이크 후에 한타챔에 더 가까워졌다고 생각해. 그래서 한타때 cc에 걸려도 빠르게 푸는 불굴의 의지가 좋을것 같아서 들었어. 스플릿을 많이 하게 된다면 과잉성장, 자기가 붙어서 w 회복을 계속 할수 있는 상황이면 소생도 나쁘지 않은것 같아.

이제 보조룬이야. 영감에서 비스킷 시왜물을 들었어. 대포같은게 있어서 w를 미니언에 2번 이상 박을수 있는게 아니면 라인전에서 w로 회복하기는 꽤 힘들고 예전 볼베의 패시브가 없어서 피가 까이더라도 다시 채울수 있는 비스킷과, 시왜물 5% 추가 이속으로 너프된 q 이속을 조금이나마 보완했어.

룬 파편이야.

볼베가 가는 템은 대부분 체력 위주의 탱템인데 그러면 쿨감이 잘 맞춰지지 않아. 주력 템트리는 트포가 있어서 괜찮지만 이 착취 볼베는 단단하게 탱을 두르는게 목표여서 부족한 쿨감을 채웠어.

방어력과 체력 파편은 상황에 따라 바꿔주면돼. 다만 맨 아래 체력 파편을 추천하는 이유는 볼베 스킬에는 체력 계수가 있어서 그래.

참고로 이 템트리는 쿨감이 거의 없으니 쿨감이 부족하다 싶으면 마법의 깨달음을 추천할께



템트리

시작템.PNG 이제 템트리야. 시작템은 부패로 사줘. 이번 리메이크 볼베가 마나가 꽤 많이 딸리는 챔피언이고 시왜물과의 시너지도 좋아서 부패스타트가 좋아. 물론 상대가 견제가 빡세고 딜교조차 힘든 챔피언이라면 도란방패를 들고 사리길 바래

초반 템.PNG 초반에 올리면 좋은 템들. 바미의 불씨는 라인클리어+딜교환 이득을 주기 떄문에 거의 필수로 올리는게 좋아. 하지만 태불망이 1코어 템은 아니기 때문에 바로 태불망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아. 요림의 주먹은 아래의 코어템에 요림의 주먹 상위템이 다 들어가 있어서 바미 이후로 바로 올려. 덤불조끼와 망령의 두건은 상황별로 하나 골라서 가면 돼. ad면 조끼, ap짤짤이가 아프다면 망령. 상대가 흡혈하는 챔피언이면 덤불은 꼭 올려줘.

메인템.PNG

내가 메인 템으로 꼽아본 템들이야. 모두 알다시피 볼베는 깡체력 탱커. 그래서 거드라와 스테락이 굉장히 잘어울려. 이건 리메이크 전에도 그랬지.

거드라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야. 온힛인 w에도 추가딜이 묻고 라인클리어도 빠르게 해줘. 내가 바미+거드라+패시브로 라클 해보니까 탱커중에 이렇게 라클 빠른게 있었나 싶었다니까. 딜교와 라인클리어 모두 완벽한 아이템이니 모두 선 거드라를 가자.

스테락의 도전은 볼베가 한타에서 한턴 살아남을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야. w로 자힐하고 e로 보호막을 얻는 볼베에게 한턴 살아남는 것은 굉장히 가치가 크지.

망자의 갑옷, 볼베 q의 이속이 전보다 느려서 더 필요한 아이템이야. 한타때 원딜을 향해 뛰어가는걸 도와줘. 신속의 장화도 마찬가지. 상대 cc가 많다면 헤르메스, 닌탑은 별로 추천하지 않아.

상황별 탱템.PNG 모두 알겠지만 위의 템들은 고정으로 가는 템들이 아니야. 위 아이템들은 거드라를 1코어로 올린 후에 갈만한 템들이야.

얼어붙은 망치.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아이템이야. 요즘 이걸 가는 사람을 본적은 없지만. 체력탱커인 볼베에게 무려 체력을 700이나 제공해주지. 평타 위주의 딜링과 온힛인 w에도 무려 40%의 슬로우가 묻어서 e를 맞추기도 쉽고 따라가며 때리기도 쉬워

란두인의 예언, 가시갑옷. 둘 모두 상대 원딜이 잘 컸으면 가. 리메이크 전에는 원딜이 잘컸으면 가서 자르면 됐지만, 지금은 그게 안되니 어쩔수 없지. 맞으면서 버틸 수 밖에.

정령의 형상. 상대 ap가 좀 있다 싶으면 가. w 회복량도 늘려주고 이 템트리의 부족한 쿨감을 10%를 채워주지.

워모그. 쿨감 10%와 800의 엄청난 체력을 주지. 그리고 한타에서 한번 살아남은 볼리베어가 피를 채우고 다시 나타날수 있게 해줘.

적응형 투구. 상대가 라이즈나 블라디, 오리아나, 신드라같이 스킬쿨 엄청 돌리면서 개때리는 캐릭터가 있다면 추천할게.

얼어붙은 건틀릿. 굉장히 특이한 템인데, 2700원이라는 싼 가격에 방어력 65, 쿨감 20%에 마나 500을 주지. 게다가 주문검 역장도 꽤 도움이 되지. 대신 이걸 간다면 얼망은 템트리에서 제외. 정말 급하다면 거드라를 버리고 1코어로 올려도 괜찮은 템이야.

이 룬, 템트리들을 고안한 이유는, 리메이크 볼베의 모션이 너무 느려서야. qwr은 보이는 모션이 너무 길고, e는 2초 후에 떨어지기 때문에 스턴을 박지 않으면 다 피하지. 그래서 예전같은 원콤이 불가능해. 그렇다고 정복자들고 한타에서 적들 한가운데에서 뿌슝빠슝 할수 있는 챔피언도 아니란 말이지? 그래서 라인전, 한타에서 최대한 탱킹을 하고 스턴과 슬로우로 한타를 할수 있게 해봤어.



스킬

이제 볼리베이의 스킬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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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베가 피해를 입힐때마다 공속 5%씩, 25%까지 꽤나 쏠쏠한 공격속도를 주지. 폴스택이 되면 번개가 퍼지는데 별 의미는 없지만 라인 클리어에 작은 도움을 줘. 그 외에는 평w에 추가 마딜 약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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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실험

볼리베어.PNG 브딱이인건 이해좀; 랭크를 잘 안해서;

이 착취 볼리베어를 처음 해본 판이야. 상대는 오른. 보면 게임이 길지 않아 템은 많이 나오지 않았지만 꽤 좋다는건 알수있을거야. 나는 선 바미를 올리고 거드라, 얼망 순으로 올렸어. 바미 거드라에 패시브가 켜지니 라인 순삭, 이걸로 사이드를 돌다가 한타각이 보이면 텔 또는 미리 걸어서 합류. 미드 한타에서 나는 오른 궁 2타에 맞춰 들어가는 식으로 이니시를 받아쳤고, 한타는 대승, 서렌이 나왔지. 이 판에서는 착취 추가 체력, 딜, 그리고 보호막 강타 등이 꽤 체감이 되더라고.


매치업

이제 볼리베어는 상대가 누가 오든지 다 물어뜯어버리는 챔피언이 아니야. 예전에 약했던 베인등의 원거리 매치업은 더 약해졌고, 원래 잘잡던 케일도 이제 초반 라인전 압살이 안돼서 카운터로 등극했지. 이제 볼베는 상대의 픽에따라 뽑아야 해. 하지만 아직 판수가 부족해서 정확한지는 모르니 이건 직접 판단해줘.

오른 마오카이 상대가 이런 퓨어탱커들이라면, 볼베는 꽤 뽑을만 해. 착취라서 라인 유지력도 괜찮고, 한타에서 오른 궁같은 대형 cc를 씹으면서 상대 진형을 박살내버린다면 꽤 이득을 볼수 있지.

오공 피오라 일라오이 레넥톤 가렌 상대가 이런 브루저들이라면 어떨까? 얘네들은 상성을 좀 타겠지만, 대부분은 불리한 매치업일거야. 피오라는 볼베의 느린 q 모션을 보고 응수로 씹을수 있고, 가렌은 붙어서 싸우고 나면 혼자 패시브로 회복해. 일라오이가 상대라면 절대 뽑지말자. 맞다가 끝난다.

브루저들의 대부분은 볼베가 맞딜을 해서 지고, 볼베보다 회복을 잘해. 그래서 불리해.

아칼리 베인 루시안 퀸  얘네 절대 못잡음. 퀸이나 루시안 정도는 원래 따라가 패면 잡았는데 이제 볼베는 이동기를 못끊어. 베인은 역사적인 카운터였고 아칼리도 원래 못잡았지. 얘네 상대로 볼베 뽑으면 맞다가 050찍는다



결론

리메이크 볼리베어는 버프가 필요해. 최소한 q 이속만이라도 버프해줬으면 좋겠어. 예전같은 휘적휘적하면 상대가 죽는 그런건 불가능해졌어. 하지만 계속 뭘 먹어대면서 한타에서 생존할수 있게 되었지. 이번 리메이크는 볼리베어가 오히려 단단해진거라고 봐. 지금까지 내가 해본걸로는 브루저트리나 딜트리보다는 딜템은 거드라 하나, 나머지를 탱템으로 올리는게 가장 좋았어.

여기까지 읽어준 사람이 있다면,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요. 그리고 우리 곰붕이 살려줘요.

+좋은 의견들 고마워. 정복자에 이 템트리도 한번 써봐야겠어. ap 브루저는 지금 템 풀로는 불가능한거같아. 체력 주문력 템들로는 방마저를 챙기기 힘들어서. 그나마 심연의 가면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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