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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공부하자! 잭스의 모든 것(기본 개념, 룬, 템, 탑 챔프별 상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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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잭스 잭스 일단 저는 제가 공략이란 글을 쓸 위치에 있는 사람은 아니고요, 롤 시작한지 몇달도 안 된 브딱이입니다. 어느 날 탑 잭스에 빠져들면서 이만한 매력이 있는 챔프도 없다는 생각이 들어 이 친구만 열심히 연습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를 먹다보니 적어두고 찾아보지 않으면 또 까먹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체득한 것과 온갖 공략 자료들을 취합한 자료입니다. (에버노트에 기록한 것을 복붙한 것이라 오류가 날 수도 있습니다.) 원래는 게임 전에 한번씩 훑어보는, 저만 보던 개인 소장용이고 아직 채워가는 중(따라서 빈칸들이 있습니다.)의 자료이지만 혹시 도움이 되실까 싶어 업로드합니다. 고수분들은 아마 필요없는 자료이실겁니다. 브실골 중에 잭스 입문하려는 분들이 보시면 좋겠네요. 대부분이 장인들의 공략과 자료들을 모은 것이지만 제 사견이 들어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한번 찾아보시죠 후후...

1.잭스의 기본 IMG_5041.PNG잭스의 장단점 장점 : 미친 캐리력, 다양하고 준수한 생존기 단점 : 초반 라인전 약캐, 특정 스킬 의존도가 다소 높음

패시브 평타를 때릴 수록 공격 속도 상승 중첩이 쌓임(최대 8중첩) 풀스택 1레벨 공속 기준 롤에서 가장 빠름(참고로 1레벨 공격력도 제일 높음) 딜교를 시도하기 전에 중첩을 최대한 쌓고 진입

Q 도약 공격 (AD계수 1.0, AP계수 0.6) 쿨타임 : 10/9/8/7/6 범위가 700이므로 점멸(400)로 튀어도 추노 가능 킬각에 점멸 혹은 Q를 먼저 쓸지가 은근 중요 선점멸 시 도주점멸을 Q로 추노 가능 선Q 시 딜교 후 점멸+Q로 추가 추노 가능 날아가면서도 평타나 스킬에 맞을 수 있음. 도약 중 걸려서 뒤져본 경험 : 베이가 E, 문도 Q 포탑, 망원 와드를 제외한 모든 대상 지정 가능한 곳에 사용 가능하니 추노와 도주가 필요할 때는 잘 활용하자 그러니 잭스는 항상 와드 하나는 남겨둘 것 와드Q가 잭스 목숨을 여러번 구한다 ㄹㅇ

W 무기 강화 (AP계수 0.6) 쿨타임 : 7/6/5/4/3 평캔이 가능하여 주로 미니언 막타나 도약으로 접근 후 딜링에 사용. Q와 함께 어떻게 쓸지 판단해야 함 Q로 접근 후 W평을 따로 때리는 것이 딜이 더 많이 나오고 일반적인 딜교환에 사용함 W를 켜고 Q를 쓰면 Q가 쎄게 들어감. 다급하고 QW로 막타 가능할 때 사용(킬각은 감이다.)

E 반격 (AD계수 0.5~1.0) 쿨타임 : 16/14/12/10/8 2초간 평타 회피, 광역딜 25% 감소, 범위 기절, 회피한 공격당 추가 20% 피해(미니언딜 포함) 미니언 끼고 챔을 때려서 미니언 딜을 회피해 추가 피해를 주기. 풀 중첩 시 1렙 교전에서 엄청 쎔 라인 관리할 때 미니언 딜 씹으며 홀딩 가능 E를 켜고 Q진입하여 반 확정 기절 한타 시 몰린 적에게 광역 기절 상대의 광역기, 평타 관련 스킬을 꼭 반격으로 상쇄

R 달인의 저력 쿨타임 : 80 일명 쿵쿵따가 생기는 시점부터 2타 장전 후 Q, W평 짤짤이를 각 보일 때마다 넣기 2타 장전 후 포탑을 계속 치면 스택이 유지되고 미니언이나 챔을 치면 3타가 터짐 다이브, 한타, 갱 회피에 주로 쓰지만 나보다 강한 상대의 딜교를 견딜 때도 종종 씀 당연하지만 3타 계산 항상 잘 할 것

스킬 찍는 순서 E-Q-W순으로 찍고 W-Q-E순으로 선마스터 원거리 챔프 상대로 Q선마도 사용 가능하나 대부분은 W선마임



2.상황별 룬 IMG_5034.PNG 메인 룬 : 정밀-정복자-민첩함-최후의 저항 라인전을 솔킬 따이지 않고 무난하게 보낼 수 있다면 중후반에 좋은 정복자를 선택 승전보는 고정 민첩함강인함은 상대 CC기 보유 여부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 최후의 일격최후의 저항은 취향차이지만 잭스는 쳐맞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킬각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 최후의 저항 선택 이게 제일 무난하고 좋음

IMG_5066.PNG 메인 룬 : 집중 공격-정복자-민첩함-최후의 일격 상대가 물몸 근거리 챔프일 때 고려할 만함. 역시 민첩함강인함은 상대 CC기 보유에 따라 선택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

IMG_5033.PNG 메인 룬 : 지배-감전-돌발 일격-시야 수집-굶주린 사냥꾼 상대가 물몸 원거리 챔프인 경우 선택할 수 있음 초반에 격차 벌리겠다는 각오를 하고 들어야 하니 스펠로 점화도 같이 들 것 딜링을 위해 피의 맛보다는 돌발 일격을 들고 나머지는 고정

초반 빡딜교용 룬은 감전이나 집중 공격룬 둘 다 좋은 듯한데 상대가 원거리면 감전, 근거리면 집공을 드는 편임 템은 롱소드나 도란검, 스펠은 점화들어서 걍 다 조져버린다는 마인드로 임하자. 다만 이거 들고 초반에 이득 못 보면...

IMG_5035.PNG 메인 룬 :결의-착취-뼈방패-과잉 성장 제일 안정적이고 라인전 쎈 노잼인 룬 초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사용 뼈방패재생의 바람 중 상황에 따라 선택

IMG_5036.PNG 보조 룬 : 영감-마법의 신발-시간 왜곡 물약 일반적인 경우에 가면 되고 제일 무난한 룬 마법의 신발시간왜곡물약 고정

IMG_5038.PNG 보조 룬 :결의-철거-뼈방패 딜교 버티기가 어려운 상대일 때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럴 땐 그냥 결의를 메인 룬으로 쓰는 게 나은 것 같다

IMG_5037.PNG 룬 능력치 공격 속도, 적응형 능력치(공격력)가 기본이지만 두개 다 적응형 능력치로 가줘도 괜찮음 방어력마법 방어력은 상대에 따라 선택



3.아이템 구매

시작 아이템 부패.PNG 웬만하면 그냥 부패 물약 사기. 물약만 가지고 딜교 할 만하면 첫 귀환 도란검 사서 라인 찢어버릴 수 있음. 그런데 패치된다고 하니 일단 두고 보기

도란검.PNG 상대랑 빡 붙어볼 만하다고 생각될 때. 보통은 부패부터 사고 나서 이걸 삼. 이게 첫 템이라면 공격적인 룬 쓰기

롱소드.PNG 빡빡딜교용. 선 마법공학총검이나 주문 포식자를 고려할 때

도란방.PNG 상대가 쎄고 딜교 자체도 힘들 때 버티기 용으로 써볼 만하다. (판테온, 탐켄치 등)

주요 아이템 삼위일.PNG 고정으로 1코어 구매 트포 먼저 뜬 잭스는 막을 수가 없어요~!

총검.PNG 물몸 상대로 쓸 만하지만 후반에 힘이 빠짐 초보가 아이템 사용에 익숙지 않을 땐 자제

쇼진.PNG 2코어도 거의 고정인 이유는 효과가 너무나도 좋음

상황별 아이템(2, 3코어 부터) 맬모.PNG 상대 AP의 순간 폭딜을 견딜 때 고려 생명선이 겹치는 스테락과 함께 사지는 말 것

적투.PNG 지속적인 같은 스킬의 딜을 견뎌야 할 때 고려(티모, 카시, 럼블 등)

스테락.PNG 모든 근접 AD챔들에게 유용한 템 효과가 근접 브루저/딜러에게 너무 좋음. 보호막의 양은 추가 체력의 75%라는 점

헤르메스.PNG 상대 CC기가 너무 빡셀 때 고려

란두인.PNG AD 치명타 세팅을 가는 챔프(야스오라든지, 야스오라든지)가 셀 때 고려

몰왕.PNG 상대 탱커 때려잡을 때 사용 이속을 훔치는 것도 유용함

얼망.PNG 딜은 다소 모자라지만 트포 쇼진 뜬 잭스가 슬로우 40프로를 Q로 붙어서 바르면 도망칠 수 있을까

수천.PNG 그냥 부활 너무 좋아요-

신발 헤르.PNG slsxkq.PNG CC기 대비는 헤르메스 /  AD 대비는 닌탑


4.챔프별 상대법 정리

아트.PNG 상성 :반반 Q쿨 14/12/10/8/6 은근 물몸이니 초반 교전 적극적으로 하면 이득볼 수 있음 Q 1타 빠졌을 때 도약으로 접근해서 후드려패고 빠져나오는 게 이상적 아트Q 1,2타는 범위 끝에 맞으면 추가딜+에어본 1타 끝에 맞았으면 빼지 말고 차라리 Q로 붙어서 딜교환 QE로 끝에 맞추려고 하는 움직임에 주의(Q 도중 E는 어느 방향으로든 사용 가능) W에 맞았을 때에는 다급하더라도 좌우로 빼기 내 피가 없을 때 아트 궁 다이브는 항상 조심해야 함

리븐.PNG 상성 :매우 힘듦 Q쿨 12/11.5/11/10.5/10 스킬 2개 이상 빠진 것이 아니라면 딜교 금지

⭐ 잭스로 빡센 챔피언 상대법(=이하 라인관리법) 1렙에는 잭스가 더 강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 1레벨부터 패시브 쌓아서 강하게 라인 밀기 선 2렙 달성 후 천천히 라인 먹음 3번째 대포 웨이브까지 모아서 박아넣은 후 집 가기를 무한반복 더 많은 미니언 수로 상대를 압박 웨이브를 넣을 때 원거리 미니언이 포탑 사거리 밖에 서도록 해야함 슬로우푸시로 미니언 모으기→포탑에 박아넣기→귀환→복귀해서 받아먹기→슬로우 푸시 절대 딜교 각 자체를 주지말고 반반 가자는 마인드로 임하기

가렌.PNG 상성 : 매우 힘듦 라인 관리법 활용 성장 후 파급력과 갱 호응은 잭스가 더 좋으므로 반반만 가면 됨

다리.PNG 상성 : Q쿨 9/8/7/6/5 Q를 미니언에 사용하거나 도끼날에 무조건 맞는 상황이면 잭스 Q로 붙기

판테온.PNG 상성 : 매우 힘듦 Q쿨 4초 고정 존버해서 운영으로 승부 착취, 철거,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 들고 룬 능력치는 방어력 몰빵 초반은 부패 물약, 도란방패 등 방어력 존버에 올인 삼위일체도 탐식의 망치부터 싸운다면 공속으로 패시브를 벗기고 싸우기

레넥톤.PNG 상성 :  Q쿨 8초 고정 E쿨 18/17/16/15/14

탐켄.PNG 상성 :  Q쿨 8/7/6/5/4 W쿨 20초 고정 미니언 뒤에서 Q 절대 맞지 않기

이렐.PNG 상성 : 

피오.PNG 상성 : 다소 힘듦 Q쿨 16/14/12/10/8 W쿨 24/22/20/18/16 급소가 상대쪽일 때는 시야밖으로 한번 벗어나기 선공권 있는 피오라가 Q 진입 시 잭스 W, E로 맞딜 반격은 가능하면 오래 돌리기 응수는 무조건 피하고 반격 쿨이 더 짧음을 활용 궁을 켜면 바로 벽으로 붙어 급소를 막고 싸우기 광휘의 검 먼저 뜨면 그때부터 주도권 있음

사일.PNG 상성 : 사일러스한테 잭스 궁이 그렇게 좋진 않음

블라디.PNG 상성 :힘듦 Q쿨 : 9/8/7/6/5 W쿨 : 28/25/22/19/16 강한 순간 딜교를 위한지배(감전)+정밀(승전보, 민첩함)을 들거나 안전하게 정밀(정복자)+마법(주문 작열, 무효화 구체)도 쓸만함 난입 블라디는 초반엔 버틸만 하니 광휘의 검 먼저 띄우고 적극 딜교 단, 언제나 스킬 교환이 길어질 수록 블라디에게 유리함 쿨감이 갖춰지지 않았고 점멸, W가 빠진 상태의 블라디랑 싸우면 절대 안 짐 블라디 핏빛 격노 시에는 딜교 지양

클레트.PNG 상성 : 편안 1레벨부터 강하게 압박하여 Q를 멀리서 미니언에 사용하도록 유도 잭스 선 2렙 Q 사용으로 미니언 경험치까지 최대한 디나이 클레드W는 E로 반드시 막기 용기 게이지를 잘 보고 킬각 잡아야 함 스칼이 딸피일 때 기절시키면 스칼만 튀고 클레드 본체는 딜과 기절을 받지 않음에 유의 클레드가 혼자 잭스를 따기는 어려우므로 빅 웨이브 만들어서 계속 받아먹게 만들기

케넨.PNG 상성 : 힘듦 Q쿨 8/7/6/5/4 W쿨 14/12/10/8/6 미니언을 앞세워 Q 피하기 케넨이 W를 배우면 CS를 반격 있을 때만 먹고 나머진 버리기 헤르메스부터 뽑고 싸우면 수월해짐 삼위일체는 탐식, 그 다음은 광휘부터 준비 틈나면 QW평 꽂아서 짤짤이 작업(케넨은 E로 도망가게 되어있음) Q, W 5타, W 사용 중 두 개 이상 빠지면 진입 가능 케넨 E도주를 반격으로 어떻게든 끊으면 킬각 삼위일체, 헤르메스 뜨면 안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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