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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러가 되고싶은 이한테 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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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거리딜러는 EU메타로 처음 등장해 고착되어 지금까지 정석으로 분류되며 사용되고 있는 포지션이다.


2. 원거리딜러는 랭크포지션 '하단(봇)'에서 선택하는 원거리 챔피언을 말한다.


3. 하단(봇) 포지션에서 근접 챔피언이나 메이지 챔피언을 사용하는 경우를 비원딜이라 부른다.


4. 원딜은 대게 팀에서의 AD위주의 지속 딜링을 도맡아 처리한다.


5. 대다수의 원딜 챔피언들은 AD(공격력) 기반이지만 AP(주문력) 계수나 피해가 상당히 높은 비중을 포함한 몇몇 원거리 챔피언들이 있으므로 늦은 순서로 픽을 할 때 아군 딜 비중이 AD에 치우쳐져있다면 앞서 말한 하이브리드 원딜들을 고르는 것이 좋다.

6. 코르키 , 퀸은 원딜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공격로에서 사용했을때 더욱 빛난다. 그리고 이는 패치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7. 원딜은 적, 아군 조합에 큰 영향을 받는다. 아군 조합과 적 조합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른 원딜을 고르는 것이 좋다.


8. 원딜러에게 장인은 있지만 원챔은 없다. 할 줄 아는 원딜이 1~2개 밖에 없는 것만큼 랭크를 돌릴때 티어를 올리기 힘든 것이 없다.


9. 원딜들의 플레이 방식은 대체로 유사하거나 거의 동일하다. 스킬샷의 구성과 돌진기의 유무, cc소지 여부 등등 심화된 여러가지가 차이날 뿐이다.


10. 그렇기에 원딜러들은 플레이 방식이 비슷한 거의 모든 원딜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본인이 원딜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다면 할 줄 모르는 챔들도 몇 번 하다보면 금방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1. 칼리스타와 드레이븐은 다른 여타 원딜들과 유사한 점이 거의 없다. 다른 원딜을 어느정도 할 수 있다고 이 둘을 연습없이 픽하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12. 선픽이 가능한 원딜과 후픽만 가능한 원딜이 있다. 또한 선픽도 가능하나 후픽으로 뽑았을때 더욱 빛이 나는 원딜도 있다.


13. 아군 조합이 이니시가 뛰어난 조합이라면 돌진기가 있어 호응이 가능하거나 아군의 돌진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캐릭터를 고르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전자에는 루시안같은 챔프가 있고 후자에는 애쉬, 진, 시비르가 있다.


14. 아군 조합이 한타를 기피하고 사이드 운영을 위주로 풀어가는 스플릿 조합이라면 라인클리어가 빠르거나 대치구도에서 빛을 내는 원딜들이 좋다. 이즈리얼이나 시비르가 대표적인 예시다.


15. 적군 조합에 돌진기가 뛰어나며 암살에 특화된 조합이라면 뚜벅이 챔피언을 피하는 것이 좋다.


16. 적군 조합이 대치위주로 풀어가는 포킹조합이나 스플릿 조합일때 아군이 스플릿도 이니쉬도 안되는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애쉬와 바루스같은 이니시가 가능한 플레이 메이킹 원딜들을 뽑아야한다.


17. 상대 조합에 탱커가 많다면 베인, 카이사 같이 체력 퍼뎀을 가진 챔피언들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혹은 상대가 탱커 없이 모두 브루저나 딜러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트위치나 진, 케이틀린 같은 치명타 원딜들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흔히 노딜 원딜이라 불리는 몇몇 챔피언들은 탱커상대로 노딜인거지 딜러를 상대할때 마저도 딜이 부족하지않는다.


18. 원딜의 룬은 100판중 70판 이상 힐-점멸을 사용하게 된다. 만약 라인전에서 싸움을 적게 풀어나가고 싶고 상대의 킬 캐치능력이 떨어지는 조합이거나 포킹이 매우 강한 조합이라면 텔레포트를 들어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19. 만약 상대 서폿이 갈리오, 피들스틱과 같은 1인 한정 하드cc를 소유한 서폿이라면 정화를 반드시 들어준다. 피들스틱 상대로는 힐보다 정화가 좋은 선택일때가 매우 많다.


20. 만약 아군 서폿이 쉴드와 힐을 기반으로한 유틸서폿이라면 힐 대신에 다른 스펠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 서폿이 힐을 들면 되기때문


21. 탈진은 중후반을 넘어가서야 빛을 발산하는 스펠이다. 심지어 챔프에 따라 효율이 극명하게 갈린다. 그에 반해 점화는 서폿에게 킬 캐치능력을 늘려주며 라인전 단계에서 힐 카운터, 흡혈 위주 챔피언 점사에 유용하다. 점화 짱


22. 아군 서폿이 유미라면 정화나 텔레포트를 필수적으로 든다. cc있으면 정화, 아니면 텔을 든다. 만약 유미가 탈진 점화를 들고 힐을 들라고 하면 힐을 들자.


23. 원딜에게 필요한 요소는 많지 않다. CS를 흘리지않고 날아오는 스킬을 피하고 적 챔피언과 거리를 일정 수준 유지하는 것. 그리고 최대한 죽지 않고 최선을 다해 딜을 넣는 것이다.


24. CS를 잘 먹지 못한다면 따로 연습하거나 서폿, 정글을 해라. CS를 흘려 성장하지 못하는 원딜만큼 팀적으로 재앙인 존재가 없다.


25. 돌진기를 함부로 쓰지마라. 돌진기가 빠진 원딜만큼 잡아 죽이기 쉬운 적은 없다.


26. 상대를 죽일 각보다 내가 죽을 각을 먼저 보는게 중요하다. 한타에서 가장 먼저 사망하는 원딜만큼 스트레스받는 팀원은 없다.


27. 일정 티어에서 막혀 오르지 못하고 있다면 자기가 가장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라. 그래도 모르겠다면 리플레이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거의 대부분 CS를 놓치거나 어설픈 딜교환, 혹은 거리 조절의 미숙함일 가능성이 크다.


28. 카이팅의 방식은 개인의 취향이다. a카이팅이니 어택땅이니 커서 클릭이니 싸우지말고 자기한테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해라.


29. 신발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신중하게 선택해라. 닌자타비와 헤르메스가 광전사보다 훨등히 좋은 조합을 상대할 때는 반드시 올 것이다. 탱커에겐 고작 신발이지만 원딜에게는 무려 신발이 될 수도 있다.


30. 단일코어 시점을 기준으로 무한의 대검은 피바라기 혹은 몰락한 왕의 검보다 효율이 좋지않다.


31. 최후의 속삼임은 적이 방어력 아이템을 구비하지않는 시점인 3코어 이전에는 결코 좋은 선택이 될 수 없다.


32. 도란방패는 첫 귀환 전까지의 초반 라인전을 봤을때 도란검보다 체력 유지력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난 아이템이다. 만약 라인을 당겨서 받아먹게 되거나 cs를 자주 히트하지 못하는 상황이 예상된다면 도란의 방패를 선택해라.


33. 도란의 검은 450원으로 낼 수 없는 극한의 효율을 가진 아이템이다. 이는 코어 아이템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이 극대화되기에 도란 방패에 비해 초반 효율이 떨어질지 모르나 초반 교전이나 치명타 빌드를 타 유지능력이 필요하다면 구비하고 핵심 코어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 판매하는 것을 권유하지 않는다.


34. 라인전 단계에서 만약 적군 서포터가 소라카거나 첫 코어로 피바라기를 선택한 드레이븐이 상대라면 처형인의 대검을 즉시 구매해주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35. 수은 장식띠는 어떤 챔프가 구비해도 이상하지 않은 뛰어난 생존 아이템이다. 만약 상대의 군중제어기가 껄끄럽다면 구매하는 것을 미루지마라.


36. 만약 아이템 활용 숙련도가 미미하여 수은 장식띠의 사용에 미숙하다면 가장 위협이 되는 핵심cc스킬 하나를 지정해 용도를 정한다면 반응이 빨라진다. 만약 숙련도가 높아 대상을 구체화하거나 용도를 특정하지 않아도 빠른 반응이 가능하다면 적군이 소지한 cc중 상황에 따른 가장 위협적인 cc를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37. 맬모셔스의 아귀는 업그레이드 효율이 좋지 않은 아이템이다. 템창이 많이 남는다면 주문포식자까지만 구비하고 이후에 코어를 완성시키는 것이 좋다.


38. 람머스를 상대할때는 마법저항력과 흡혈 아이템을 함께 갖추는 것이 좋다. 흡혈에 치우친다면 가시갑옷에 의해 효율이 반감되기때문에 마법저항력을 올려 반사 데미지를 줄이는 것이 좋다. 변경된 마법사의 최후는 람머스를 상대할때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39. 만약 용이나 전령같은 중요 오브젝트를 두고 싸움이 일어날 것 같다면 초시계를 구매해라. 초시계는 교전중 확정적으로 어그로 핑퐁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40. 봇 라인전의 대부분은 서폿이 주도한다. 서폿이 라인전을 혼자 풀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능동적인 대상은 원딜보단 서폿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아군 서폿의 무빙을 잘보고 함께 딜교환을 하는 연습을 하자.


41. 게임 중, 귀환 타이밍에 맞춰 라인을 관리해야 할 때가 반드시 온다. 적어도 개입이 존재하지 않을때 라인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42. 라인전의 주도권은 대부분 푸쉬를 통해 이루어진다. 라인이 당겨졌을때 킬을 딸 확률이 높아지지만 균형추가 한쪽으로 크게 기울지 않는 이상은 당겼을때보다 밀었을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크다.


43. 라인을 박아두었을때 얻는 이점은 시야의 확보와 장악, 딜교 우선권, 타워링, 백업의 속도차이 정도가 있다. 단 시야를 확보하지않은 채 푸쉬하는 것은 지양해야한다. 만약 적이 라인관리를 통해 어쩔 수 없이 미는 라인+프리징 구도라면 손해를 보더라도 넓게 와드를 하러 가는 것이 좋다.


44. 만약 라인전 상황이 유리할 때, 적 정글을 제외한 봇 교전에 자신이 있다면 프리징 라인을 만들어 적을 압박하는 것이 좋다. 상대의 움직임과 정글 위치를 파악하여 싸움을 거는 것 역시 좋다.


45. 1~2렙 교전이 일어난다면 점화가 끝나고 힐을 사용해라. 점화의 치유 반감효과로 인해 힐량이 반토막나 살 것도 죽게된다.


46. 봇 라인전은 보통 미드 정글의 균형에 따라 승패가 정해진다. 만약 아군 정글과 미드가 우세하다면 아군 미드가 라인을 푸쉬해 적 시야에 지워진 듯 하다면 과감한 플레이를 해보는 것도 좋다. 적은 아군의 미드와 정글을 신경 써야하기에 손해볼 수 밖에 없다.


47. 동일한 말로 만약 상대 정글, 미드가 잘 컸다면 항상 주시하며 늘 사려야한다. 적이 아우솔이나 트페같은 로밍 특화 챔피언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위협적인 갱킹과 로밍을 올 수 있다.


48. 핑크와드에 목숨걸지마라. 핑크와드를 지우러 오는 적을 협공하는 것은 아주 기초적인 팀 플레이다.


49. 매우 기초적인 것이지만 아군 정글러가 윗쪽 동선을 밟고 있다면 조심하고 딜교를 지양하는 것이 맞다. 괜히 대각선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는 것이 아니다.


50. 유리한 상황일때 만약 적 정글의 위치가 확보된다면 행동을 취해라. 적 정글을 불러들여 역갱을 기획한다던지 혹은 강력한 딜교를 건다든지의 제스처를 취해라.


51. 원딜은 초중반 교전에 최적화된 라인이 아니다. 당연히 킬보다 cs를 먹고 크기때문에 서폿이 cs를 탐한다면 혼쭐을 내줘야한다.


52. 백업을 갈때는 가야할 때와 가지 말아야할 때를 정해라. 그리고 애매할때는 가지마라.


53. 라인전 단계가 끝났다고해서 미드에만 서 있어야하는 것은 아니다. 빈 라인에 웨이브가 쌓여있다면 당연히 원딜이 먹어야한다.


54. 웨이브가 쌓여있다고 미드 포탑을 버리지마라. 미드 1차 포탑이 없다면 사이드를 가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다.


55. 라인밀다 죽지마라. 늘 죽는 각을 염두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적군 중 암살이나 끊어먹기에 최적화되었다면 웨이브를 먹는 것에도 조심해야 한다.


56. 라인전이 진행중이든 끝났든 적 원딜이 베인이나 카이사, 트위치일때는 늘 암살에 대해 주의하며 플레이해라.


57. 라인전이 끝나 한타 페이즈로 접어든다면 원딜이 사이드를 가야할 상황이 반드시 나온다. 그럴때마다 시야가 없는 곳으로 들어가는 이들이 많은데 절대 어두운 곳으로 가지마라. 원딜은 늘 팀이 시야를 밝혀놓은 밝은 곳으로 가야한다.


58. 늘 서폿과 동행해라. 빈 라인의 cs를 먹으러 갈때도 미드 라인에 서서 cs를 푸쉬할 때도 교전이 일어났을 때 백업을 갈때도 서폿을 곁에 두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만약 혼자 다녀야하는 상황이라면 조금이라도 위험한 곳을 피해가라.


59. 만약 아군 서폿이 쓰레쉬라면 랜턴을 염두해두고 플레이해라. 랜턴의 존재를 잊은채 점멸을 사용하거나 반응이 늦어 적이 깔아둔 와드를 치는 행동을 하지마라.


60. 챔피언을 누르려다가 땅을 클릭하는 불상사를 범하지마라. 매우 기초적인 실수이므로 반드시 고쳐야 할 문제점이다.

61. 만약 이즈리얼을 상대할 때, Q포킹이 까다롭다면 라인을 푸쉬해라. 이즈리얼의 포킹능력은 라인이 밀릴때 급감한다.


62. 한타를 할때는 항상 가장 위협이 되는 스킬들을 생각하고 그 스킬들이 빠지고 딜을 하거나 그에 따른 반응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가령 알리스타의 쿵쾅이나 리산드라의 궁극기가 그 예시다.

63. 한타를 할때의 포지션은 스펠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점멸이 있다면 조금 더 과감한 포지션을 잡아도 된다. 혹은 아군 서폿이 탐켄치나 쓰레쉬라면 집어삼키기와 랜턴을 믿고 과감한 무빙을 취해도 좋다.


64. 만약 원딜을 한다면 말파이트의 궁극기를 끝거리에서 보고 점멸이나 시비르의 스펠쉴드로 무효화시킬 정도는 되야한다. 스킬을 피하지 못하고 딜을 넣지 못하는 원딜만큼 쓸모없는 존재가 또 없다.

65. 게임이 시작한다면 블루팀일때는 봇 삼거리 부쉬로, 퍼플팀일때는 강가쪽 봇 윗 부쉬로 뛰어라. 와드를 박고 인베이드를 체크해야한다.


66. 먹을 수 없는 cs와 먹을 수 있는 cs를 구별해라. 먹을 수 없는 cs를 치다가 죽거나 일방적 딜교환을 당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들지마라. 먹을 수 있는 cs를 놓치지 않는 연습이나 해라.


67. 봇 라인전이 답답하다고 서폿에게 함부로 말하지마라. 그 서폿도 너가 마음에 안든다. 또한 서폿과 싸운다면 그 서폿은 원딜과의 암묵적 합의인 cs를 먹지않는다는 룰을 위반할 수 있다.


68. 와드를 나눠먹는 습관을 들여라. 탐지렌즈를 돌리고 있다면 돌리지않은 이가 막타를 치고 핑크 와드에 감지된 와드를 지운다면 와드를 깔지않은 대상이 막타를 먹어야 돈을 같이 얻는다. 만약 적이 깐 핑크와드를 지워야한다면 막타는 반드시 원딜이 먹어야한다. 안주면 조금 삐진척해라. 던지겠다는 협박이 아닌 조금의 애교를 떤다면 다음번에는 양보해줄 것이다.

69. 20분전에는 3웨이브에 1번씩 대포 미니언이 나온다. 만약 라인전 단계에서 귀환타이밍을 잡고싶다면 대포웨이브 바로 전에 빠르게 푸쉬를 해서 적 포탑쪽으로 밀어둔 이후에 귀환 타이밍을 잡아라. cs손실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70. 원딜을 하면 짜증이 많아진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 시킬만한 초콜릿을 사두자


71. 한타에 자신감이 떨어져 연습하고 싶다면 결코 서렌을 치지마라. 지는 한타라도 한번이라도 더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원딜러라면 적어도 중후반으로 넘어간 게임은 반드시 자신이 캐리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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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 햇수로 6년정도 한 사람입니다. 제가 만약 롤을 다시 시작한다면 원딜은 절대 하지않을 것이지만 예전의 제가 그랬던 것처럼 원딜의 매력에 끌려 원딜러가 되고싶은 이들이 있을 것 같기에 그간 겪어온 것들에 대해 적었습니다. 더 적을게 많았지만 이미 메타가 바뀌었거나 사라져버린 것들과 관련된 것들이 많아 그간 바뀌지않은 것들이거나 시간이 지나도 바뀌지않을 것들로 생각해 적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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