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본인을 소개하자면 시즌2부터 롤만 주구장창한 롤창인생입니다. 롤을 시작 했을 때 부터 럭스에 꽂혀서 그때부터 럭스를 했는데 일반게임 포함하면 럭스 판수만 약 2~3천판 가까이.. 어쩌면 그이상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재밌는건 그쯤하면 챔피언 이해도가 한계 아닌가 싶으시겠지만 그래도 한판 한판 할때마다 더 늘어납니다. 지금 시점에서 럭포터 가장 잘하는 사람이 누구냐.. 하면 한국에서 세 손가락 안엔 무조건 들어갈거라고 생각해요. 마냥 제 자랑을 하려는 것만은 아닌데, 저는 흔히말하는 피지컬? 반응속도가 매우 쓰레깁니다. 어느정도냐면 말파이트가 최대 사거리 밖에서 궁으로 날아오는 것 조차 플로 반응 못할정도로 구데기에요. 실제로 골 플 솔랭 부캐돌릴때 라인서면 라인전 질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럼 그렇게 못하면서 어떻게 마스터 까지 갔느냐.. MMR 버그냐.. 아니냐 하시는 분들 계시겠는데 부정하진 않겠습니다. 이기면 23포씩 오르고 지면 10~13포씩 떨어져서 편하게 올라왔던건 사실이니까요. 그래도 그이전에 프리시즌엔 다2~1 왔다갔다했었고 나름 한국럭스 유저중엔 거의 가장 높은 점수까지 갔었다고 생각합니다. 몇주전만해도.. 매판 프로게이머들이랑 게임 했었구요. (지금은 23포떨어지고 10포떨어지는 인과응보때문에 수직하락중) 여기까지가 제 잡담,..이자 제 소개였구요. 요즈음 럭스,럭포터 커뮤니티 여론이 워낙 안좋길래 몇 자 써봅니다.
여기서부터 본론.
럭포터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만큼 정말 개 쓰레기일까요? 이 핫한 주제에..(부정적인 쪽으로) 스킬부터 하나 하나 뜯어보겠습니다. 제주관이 많이 섞입니다. 패시브는 대충 빼고갑니다.

Q.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중한 적을 두 명까지 2초 동안 제자리에 묶고 각각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10고정,
투사체 속도가 빠르지는 않으나 맞기만 하면 2초간 2명 속박! 무려 2초간 두명을 속박이라니 ..무시무시한 CC입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 무시무시합니다. 이거 찍으면 인베 정말 강력합니다. 1렙싸움 거의 1티어 라고 생각합니다. 또 사정거리가 길기때문에 맞기만하면 CC연계 되기가 쉽고, 보통은 대부분의 CC스킬이 스킬을 찍을수록 그 이동방해 지속시간이 늘어나나, 럭스Q는 1렙부터 2초간 두명이에요. 다만 찍어도 대미지가 크게 늘지않고 쿨이 줄지않기때문에 웬만하면 이걸 무조건 두번째로 찍지는 않습니다. 이거 먼저 찍는다고 죽을게 안죽는 경우가 많지는 않아요.
W. 럭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3초 동안 50/65/80/95/110(+0.2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법봉이 지정한 위치에 도달한 뒤 다시 돌아올 때도 럭스와 봉에 맞은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3초 동안 {?})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14/13/12/11/10 , 마나소모 60 고정
쉴드 차례입니다. 럭포터의 꽃이죠. 모르시는 분들 많을 텐데. 콩콩이 룬을 기준으로 원딜한테 쉴드를 맞춘다면 1렙쉴드 기준 현존하는 챔피언 내 가장 많은 쉴드를 부여할 수 있는 챔피언이 럭스입니다. 거의 200이 걸려요. 1렙부터. (아마도) + 자기한테도 150의 쉴드가 걸리죠. 이게 봇1렙~3렙 교전에서 엄청난 변수로 많이 작용해요. 거의 평타 두세대를 막기때문에 죽을게 안죽고 두명다 살고 상대는 다죽고. 그런경우 많이 나와요. 정말좋습니다. 실제로 쉴드선마 럭스도 연구한적이 있는데 솔랭에서 많이 썻고 승률은 괜찮게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상황따라서 상대가 모르가나라던가 킬내기 힘들거나 건드리기도 힘든경우, 우리원딜이 아주잘하는 경우는 쉴드선마하고 ,콩콩이,결의, 향로 성배 미카엘 솔라리 이런식으로 올려버리면 쉴드량은 말그대로 말이 안되는 수준까지 올라가요. 9렙기준 500~700 씩 걸림. 쿨감 -45% 기준 5.5초마다 500~700가량의 쉴드가 계속 계속 걸리는거. 마나소모량도 많지 않아서 좋습니다.
E. 적의 이동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 5초 후 폭발이 일어나 해당 지역의 적에게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10/9.5/9/8.5/8마나소모 70/80/90/100/110
E인데.. 사정거리 깁니다. 럭스의 주력딜스킬이죠. 그리고 대부분이 활용못하는 부분이 .. 이스킬이 슬로우가 있으며.. 찍으면 찍을수록 슬로우가 늘어난다는건데, 5렙쯤 가면 진짜 안에있는 적들 엄청 느려집니다. 대부분이 그냥 바로 팡 터트려버려서 딜넣는 용도로 쓰는데 퇴로차단, 시비르E심리싸움.. 정말 용도가 너무 많은 스킬이라 3천판을 한 저도 아직까지 쓰기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바로 터트리면 ..! 뭔가 스킬을 100%활용 못했을때가 많고 그러자고 안터트리면 점멸로 나가버려서 딜하나도 못박고 죽는다던가.. 정말 활용도가 높은만큼 난이도도 같이 높아요. 또 스킬 찍으면 찍을수록 소모량이 너무 커져서 마나관리도 힘듭니다. 그래서 W 선마 럭스는 마나관리가 엄청 쉬운것도 있어요. 암튼 그니까 이스킬은 원딜이 미니언 막타를 친다던가 하는 무조건 맞출수 있는 상황에만 쓰는걸 추천합니다. (쓰고보니 왤캐 천하의 개구데기 스킬같지?)
R.눈부신 광선을 발사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이 적중한 적 챔피언이 1.75초 내에 처치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30/40/50% 돌려받습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80/65/50, 마나 소모 100
존나쌘 짱짱 필살기. 다들 아시겠지만 스킬 툴팁 설명의 막줄이 핵심입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이게 시즌6인가..7인가 럭스 버프되면서 패치됐던걸로 기억하는데 한마디로 평타 안쳐도 궁으로 패시브가 터진다는 소리입니다. 그니까 Q나E를 맞추고 R을 맞추면 패시브대미지가 같이터져서 럭스 궁 딜이 증폭되는거.. + 터지고 재적용. 하지만 궁까지 썻을경우 막 3명이상이 싸우는 난잡한 싸움의 경우 솔직히 평타까지 쓸 상황은 많이 나오진 않습니다. 몸이 개 유리몸인데다가 평타 때리러 가다가 디지기때문. 그래도 쿨도 짧고 이걸로 죽이면 쿨도 반토막 나고 딜도쌘 럭스의 짱짱 효자,혜자 스킬.
여기까지가 그냥 야매로 대충 스킬분석 한건데 .. 솔직히 말해서 QWER 모두 변수 덩어리입니다. 맞기만 한다면요 ( 맞 기 만 한 다 면 요 ※핵심 ) 보셔서 아시겠지만 럭스 스킬은 QWER 전부가 논타겟입니다. 그럼 QWER 전부를 못맞추면 ? 걍 이거는 머 없는챔픕니다. 그냥 굴러다니는 300골드 그이상 그이하도 아녜여. 그러니까 스킬 하나하나를 신중히 모두 맞춰야 하는게 이 챔피언의 핵심이고, QWER을 전부다 훌륭히 적중시켰을경우의 포텐셜은 엄청 높은거에요. 교전기여도 정말 높습니다. 변수창출능력, 폭발적인 딜에서 오는 의외성도 좋구요. 그래서 럭스의 인식이 많이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QWER 다맞춘다는게 말이 쉽지 엄청 어렵거든요. (티어가 오르면 오를수록 정말 어려워요.) 한마디로 난이도가 높은챔프입니다. 그래서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리핀vs샌박 시작하기전에.. 심심해서 대충 야매로 써봤는데 다들 걍 재미로 읽어주셨음 좋겠네요. 뭐 글을 마치면서 대충 제가 쓰는 룬특성 가볍게 알려드릴게요. 질문 환영.
요즘은 럭스 공격 룬에 영감 쪽에서 초시계, 쿨감5% 많이 써요. 그리고 룬은 정말 상황마다 달리 들어야 하기때문에.. 대충 걍 이래 드는구나 ~ 감만 짚으세요. 럭스 방어< 결의가 코어인 룬은 연구하다 만건데 .. 솔직히 쉴드선마할꺼면 콩콩이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 테스트 룬은 걍 무시하세여 짜르기 귀찮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