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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5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9 패치와 25.20 패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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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고한 희생자  🗓️ 패치 비교 기간

  • 25.20 패치: 2025/10/08 ~ 2025/10/21
  • 25.21 패치: 2025/10/22 ~ 2025/10/26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그레이브즈 → 승률 48.67→50.07(+1.4%p), 픽률 5.71→13.53(+7.82%p) 급등. 25.21 변경 후 비교군 대비 효율이 크게 부각, K/D/A 안정. 바위게도 연막탄 앞에선 길 잃음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키아나 → 승률 46.93→43.55(-3.38%p) 급락, K/D/A·골드 하락. 체증 너프+Q 계수 하향 직격탄. 픽·밴은 올랐지만 성능은 ‘왕국 위기’ 모드😵‍💫❄️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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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 승률이 뚜렷이 오르며 전투 지표도 안정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모데카이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42% → 50.91%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46% → 4.4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6% → 0.63% 감소를 보였습니다. 모데카이저는 K/D/A(6.24/5.90/4.22 → 6.45/5.99/4.34), 골드(11548.79 → 11547.02), 연속 처치(3.04 → 3.11), 피해 흡수(31780.13 → 31967.91)로 교전 관여와 생존력이 균형 있게 좋아졌고, 승률이 +1.49%p로 유의미하게 상승했습니다. 25.21 패치 노트에 직접 변경은 없어, 메타 적응과 운영 효율 향상이 주된 원인으로 보입니다.


아트록스 

아트록스 - 교전량은 늘었지만 데스 증가로 효율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아트록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36% → 48.4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9.64% → 8.9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4% → 1.18% 감소를 보였습니다. 아트록스는 K/D/A(5.26/5.68/5.05 → 5.45/5.92/5.15), 골드(11072.16 → 11092.71), 연속 처치(2.70 → 2.74), 피해 흡수(34936.90 → 35387.93)로 교전은 늘었지만 deaths가 더 많이 늘어 이득 전환이 떨어졌습니다. 승률 -0.89%p와 픽률 동반 하락으로 체감 성능 저하가 확인됩니다. 25.21 패치 노트에 직접 변경은 없어 메타 상성/운영 이슈로 판단됩니다.


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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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 비교군 대비 승률·픽률 동반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그레이브즈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67% → 50.0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71% → 13.5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2% → 1.23% 증가를 보였습니다. 그레이브즈는 K/D/A(8.24/5.57/6.33 → 8.16/5.54/6.47)에서 데스가 소폭 줄고 어시스트가 늘며 안정성을 보였고, 연속 처치(4.04 → 4.05)와 피해 흡수(28,440.0 → 28,426.3)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25.21 패치에선 마법 저항력 32 → 30, 증가량 2.05 → 1.3로 하향되고, E는 방어력의 50%만큼 추가 마법 저항력을 제공하며 중첩당 2/3.5/5/6.5/8, 최대 16/28/40/52/64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으로 비교군(25.21) 지표가 낮아져 실험군 대비 상대적 상승이 두드러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키아나 - 25.21 패치 너프 이후 승률·K/D/A 전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키아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6.93% → 43.5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19% → 8.5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23% → 3.00% 증가를 보였습니다. 키아나는 K/D/A(7.15/5.87/7.04 → 6.64/6.38/6.98), 골드(12,415.4 → 12,116.5), 연속 처치(3.45 → 3.10)가 모두 하락했고 피해 흡수는 소폭 증가(32,797.8 → 33,120.5)했습니다. 25.21 패치에서 체력 증가량 124 → 121, Q 피해의 추가 AD 계수 90% → 85%로 하향된 점이 폭딜과 생존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줬고, 그 결과 비교군 대비 실험군에서 승률이 크게 낮아진 흐름이 수치로 확인됩니다.


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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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아나 

오리아나 - 픽률 급등과 밴률 상승으로 메타 상위권 재진입

지표 증감이 상승한 오리아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12% → 48.7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2.37% → 16.1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98% → 1.59% 증가를 보였습니다. 오리아나는 비교군 대비 K/D/A(4.66/5.14/7.96 → 4.78/5.24/8.16)로 처치/지원 관여가 늘고, 연속 처치(2.42 → 2.48)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승률은 약간 떨어졌지만, 픽률이 +3.75%p로 표본 중 가장 크게 뛰고 밴률도 동반 상승해 체감 인기도가 크게 오른 점이 눈에 띕니다. 25.21 패치의 도란의 반지 마나 재생 조정(초당 1.25 → 초당 1, 적 챔피언 피해 시 5초간 초당 2)과 재생의 바람(3+잃은 체력의 4% → 잃은 체력의 4%) 변경이 잦은 포킹/견제를 하는 오리아나에게 라인 유지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드(11301.2 → 11323.7), 피해 흡수(20049.5 → 20084.3)도 안정적입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 - 방어력 성장 너프 여파로 픽률·승률 동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모르가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33% → 50.89%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35% → 3.6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4.24% → 4.01% 감소를 보였습니다. 모르가나는 K/D/A가 4.50/4.79/8.67 → 4.58/4.95/8.72로 deaths가 늘고, 피해 흡수(22608.2 → 22895.7)도 증가해 라인에서 맞는 부담이 커졌습니다. 동시에 픽률이 -1.69%p로 크게 빠지고 승률도 -0.44%p 하락했습니다. 이는 25.21 패치에서의 직접 너프(방어력 증가량 5 → 4.2)로 생존력이 약화된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골드(10982.0 → 10913.8)와 연속 처치(2.34 → 2.37) 변화도 하락 기조를 뒷받침합니다.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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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리얼 

이즈리얼 - 픽과 승률이 동반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이즈리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23% → 48.6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4.34% → 21.1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4% → 0.84%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즈리얼은 K/D/A(6.71/5.46/6.84 → 6.97/5.49/6.99), 골드(12,034.5 → 12,058.3), 연속 처치(3.27 → 3.42), 피해 흡수(23,081.2 → 23,126.7)로 전투 지표가 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비교군 대비 선택률과 승률이 모두 커진 점이 눈에 띄며, 25.21 패치에선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2.75 → 3.25로 상향된 부분이 명시되어 있어 성장 안정성 측면의 뒷받침도 확인됩니다.


바루스 

징크스 - 픽과 승률이 함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징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13% → 50.8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9.32% → 14.5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57% → 1.16% 감소를 보였습니다. 징크스는 K/D/A(6.95/5.86/7.14 → 7.09/5.99/7.15)에서 데스가 늘며 효율이 약간 떨어졌고, 골드(12,272.3 → 12,227.9)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연속 처치(3.43 → 3.46)는 변화가 미미했고, 피해 흡수(19,773.5 → 19,979.4)는 소폭 증가했습니다. 25.21 패치에서 징크스의 직접 변경은 없었으며, 도란의 검은 생명력 흡수 3% 삭제 및 입힌 피해의 2.5% 회복으로 개편된 점이 공통 환경 변화로 확인됩니다.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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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움 

브라움 - 탱커 서포트 중 승률 상승폭이 가장 뚜렷

지표 증감이 상승한 브라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90% → 52.0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48% → 6.5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0% → 1.26% 증가를 보였습니다. 브라움은 K/D/A(1.42/5.82/14.78 → 1.35/5.94/14.89), 골드(7,863.6 → 7,869.2), 연속 처치(0.47 → 0.44), 피해 흡수(23,696.3 → 24,093.2)로 핵심 지표가 안정적인 가운데 승률이 크게 올랐습니다. 25.21 패치에서 재생의 바람이 ‘피해 후 3+잃은 체력의 4%’ → ‘잃은 체력의 4%’로 너프돼(고정 회복 삭제) 탱커 서폿의 라인 유지력이 떨어진 환경과 맞물려, 비교군보다 실험군에서 더 좋은 성과가 나온 흐름과도 일치합니다.


 세라핀 

세라핀 - 승률·픽률 동반 하락으로 메타 적응력 저하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세라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25% → 49.9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81% → 3.51%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 → 0.04%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라핀은 K/D/A(2.47/5.77/12.86 → 2.45/5.78/12.83), 골드(8,470.2 → 8,389.1), 연속 처치(1.06 → 1.07), 피해 흡수(19,199.6 → 19,192.7)처럼 전투 지표 변화는 작지만, 승률과 픽률이 동시에 내려갔습니다. 다만 비교군(25.21)에서는 재생의 바람 너프(3+4% → 4%)로 상대의 lane 유지력이 약해지며 포킹형 서폿이 유리해진 환경이 확인돼, 실험군 대비 비교군 성과 상승과도 맥락이 맞습니다.

마지막 인사 - 시즌2 종료합니다

시즌2에서는 더욱 의미있는 챔피언 뉴스를 준비하고 전해 드릴려고 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에 더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되어서 뵐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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