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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3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7 패치와 25.18 패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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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수정화살  🗓️ 패치 비교 기간

  • 25.17 패치: 2025/08/27 ~ 2025/09/09
  • 25.18 패치: 2025/09/10 ~ 2025/09/14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애쉬 → 픽 폭등+승↑, 얼음화살 상한가!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유나라 → 체력·이속 너프에 급락, 바람 잘 날 없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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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스

제이스 - 픽률과 승률이 동시에 크게 오른 효율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제이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17% → 49.9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16% → 7.9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65% → 2.32% 증가를 보였습니다. 제이스는 K/D/A(5.54/6.33/5.31 → 5.81/6.35/5.50), 골드(11,893.36 → 12,037.82), 연속 처치(2.61 → 2.72), 피해 흡수(23,370.98 → 23,508.08)가 동반 개선됐습니다. 공통 챔피언 중 승률(+1.81%p)·픽률(+1.82%p) 상승폭이 모두 1위로 유의미합니다. 사망 수치는 거의 같아 안정적으로 화력·관여도를 끌어올린 모습이고요. 참고로 25.18 패치에서 Q - 전격 폭발(캐논) 피해량이 60/110/160/210/260/310 → 80/126/172/218/264/310으로 상향돼, 상승세를 뒷받침할 환경 요인도 존재합니다.


요릭

요릭 - 승률 급락과 운영 지표 약화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요릭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92% → 48.90%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50% → 3.3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8% → 1.26% 감소를 보였습니다. 요릭은 K/D/A가 소폭 개선됐음에도(4.10/4.87/4.48 → 4.22/4.80/4.38) 골드(12,159.30 → 12,017.59)와 피해 흡수(30,857.74 → 30,372.99)가 줄어 라인 주도권·한타 기여가 약해진 모습입니다. 공통 챔피언 중 승률 하락폭(-1.02%p)이 가장 커 통계적으로도 눈에 띕니다. 직접 패치 변경은 없었고, 같은 기간 상향된 가렌(E 심판 계수 36/39/42/45/48% → 38/41/44/47/50%)·제이스(Q 전격 폭발 상향)의 영향으로 매치업 환경이 불리해졌을 가능성은 참고할 만합니다.

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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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고

비에고 - 픽 비율 급등과 승률 소폭 상승으로 존재감 강화

지표 증감이 상승한 비에고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11% → 49.4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2.73% → 15.8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45% → 1.66% 증가를 보였습니다. 비에고는 K/D/A(8.10/5.54/6.14 → 8.28/5.63/6.27), 골드(12,346.6 → 12,418.8), 연속 처치(4.10 → 4.13)가 소폭 개선됐습니다. 피해 흡수(35,860.2 → 36,051.4)도 비슷하게 유지됐고요. 25.18 패치에서 직접적인 조정이 없던 만큼, 이번 상승은 메타 적응과 함께 픽률 급등이 성과로 이어진 결과로 해석됩니다.


사일러스

사일러스 - 픽·승률 동반 하락과 KDA 둔화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사일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10% → 48.6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20.99% → 16.7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61% → 9.52% 감소를 보였습니다. 사일러스는 K/D/A(8.04/6.09/7.44 → 7.95/6.27/7.46)에서 킬이 줄고 데스가 늘었고, 골드(12,284.2 → 12,186.6), 연속 처치(3.90 → 3.80)도 하락했습니다. 피해 흡수(38,672.1 → 39,324.2)는 늘어 교전 효율이 떨어진 모습이에요. 25.18 패치에선 정글 대상 추가 피해량이 150% → 130%로 하향됐지만, 본 데이터에선 비교군 수치가 더 높아 이번 하락을 패치 영향으로 단정하긴 어렵습니다.

MID

image.png 흐웨이

흐웨이 - 패시브·E 계수 상향과 이동 속도 보강으로 교전 영향력이 커진 점

지표 증감이 상승한 흐웨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34% → 51.31%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04% → 7.5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7% → 1.27% 증가를 보였습니다. 흐웨이는 K/D/A(5.13/5.33/7.47 → 5.35/5.50/7.61), 골드(11,403.1 → 11,501.1), 연속 처치(2.58 → 2.71), 피해 흡수(19,718.3 → 20,074.1)가 전반 상승하며 지표가 고르게 개선됐습니다. 25.18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 계수 30% → 35%, E-주제: 고통 계열 주문력 계수 60% → 65%, WQ 이동 속도 20~30% → 30~40%(주문력 100당 +2% → +3%) 상향이 교전 기여도와 실전 체감 성능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해석됩니다.


갈리오

갈리오 - 피해 너프로 라인 압박과 마무리 능력이 약해지며 승률·픽률 동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갈리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61% → 47.69%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03% → 5.5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81% → 0.69% 감소를 보였습니다. 갈리오는 K/D/A(3.77/4.87/9.52 → 3.71/5.09/9.86)와 연속 처치(1.97 → 1.89)가 낮아지고, 피해 흡수(26,673.5 → 27,319.5)만 늘어 ‘딜링 약화·탱커화’ 양상이 뚜렷합니다. 25.18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 계수 45% → 40%, Q 틱당 최대 체력 비례 피해 2.5% → 2% 너프로 누적 피해와 클리어가 약해진 점이 하락세의 직접 원인으로 보이며, 실제로 승률·픽률이 모두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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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

애쉬 - 픽률·승률 동반 상승, K/D/A와 연속 처치 개선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애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94% → 51.8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37% → 18.9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4% → 2.06% 증가를 보였습니다. 애쉬는 K/D/A(5.94/6.36/8.54 → 6.20/6.29/8.65), 골드(11,657.8 → 11,744.2), 연속 처치(2.70 → 2.84)가 고르게 개선됐고, 피해 흡수(19,680.3 → 19,452.4)는 소폭 감소해 리스크 관리가 좋아졌습니다. 25.18 패치에서 공격력 증가량이 2.95 → 3.45로 상향된 점이 라인전 화력과 교전 안정성을 끌어올려 픽률과 승률, 밴률 동반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유나라

유나라 - 대규모 너프로 인한 승률·픽률 급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유나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14% → 45.7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9.66% → 7.5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3.35% → 6.99% 감소를 보였습니다. 유나라는 K/D/A(6.96/5.99/6.99 → 6.65/6.56/6.93)에서 킬·어시가 줄고 데스가 늘었고, 골드(12,671.0 → 12,377.7)와 연속 처치(3.36 → 3.04)도 하락했습니다. 피해 흡수(21,675.4 → 21,993.5)는 늘었지만 효율은 악화됐죠. 25.18 패치에서 기본 체력 600 → 575, 기본 공격력 56 → 53, E 추가 이동 속도 50~70% → 30~50%, 지속시간 1.5~2.5초 → 1.5초로 큰 하향이 있었고, 이후 기본 체력 575 → 590, 공격력 53 → 55 상향 핫픽스가 있었지만 하락한 지표를 만회하기엔 부족했던 흐름입니다.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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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 픽률·밴률이 크게 오르며 승률도 동반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블리츠크랭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23% → 50.7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9.23% → 10.5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4.15% → 4.72% 증가를 보였습니다. 블리츠크랭크는 K/D/A(1.98/6.10/13.37 → 2.03/6.20/13.47), 골드(8,025.9 → 8,037.6), 연속 처치(0.71 → 0.74), 피해 흡수(23,206.97 → 23,469.90)가 고르게 소폭 상향됐습니다. 여기에 픽률과 밴률이 함께 뛰며 체감 압박이 커진 점이 승률 상승과 맞물렸습니다. 25.18 패치에서 직접 변경은 없어, 메타와 상대 조합 변화의 수혜로 보는 게 타당합니다.


룰루

룰루 - 픽률·승률 동반 하락으로 입지 약화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룰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96% → 48.9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4.58% → 12.3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82% → 2.46% 감소를 보였습니다. 룰루는 K/D/A(1.28/4.89/13.74 → 1.31/5.04/13.92)에서 데스 증가가 눈에 띄고, 골드(7,785.1 → 7,837.1)와 연속 처치(0.46 → 0.47), 피해 흡수(16,296.20 → 16,736.03) 개선이 승률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25.18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어, 동향 메타 속 견제형 서포트 경쟁 심화의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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