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15 패치: 2025/07/30 ~ 2025/08/12
- 25.16 패치: 2025/08/13 ~ 2025/08/17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유나라 → Q 버그가 사라지자 영혼이 진짜 단련! 🔥 승률 +0.53%·픽률 +3.72%·밴률 +2.95% 폭등하며 원딜 라인에 ‘유나라 재판’ 열림. 드래곤 앞 궁극기는 상대에게 “너 뭐 나라?”를 외치게 만든다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트런들 → W 공격 속도·쿨 증가로 얼음 왕국이 폐허로… 승률 –2.25%·픽률 –5.58%·밴률 –2.86% 급락. 기둥 세우려다 자신이 얼어붙은 북극 트롤 신세 🥶
TOP

지난 15.16 패치 대비 15.15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사이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86% → 50.4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71% → 5.8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7% → 0.24%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이온은 K/D/A(3.95/5.72/6.93 → 4.21/5.78/7.09), 연속 처치(1.84 → 1.94), 피해 흡수(41,705 → 43,974) 등 지표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25.16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체력 감소량 완화, E 방어력 감소 증가(20%→25%), R 추가 공격력 계수 상향(60~120%)을 받아 전투 영향력이 크게 늘어난 것이 상승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제이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75% → 48.2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63% → 6.7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00% → 1.85% 감소를 보였습니다. 제이스는 K/D/A(5.58/6.27/5.33 → 5.75/6.34/5.37)와 골드(11,922 → 12,054)가 큰 변화 없었음에도 승률·픽률 모두 하락했습니다. 최근 패치에서 직접적인 조정이 없었던 가운데, 상향된 전투형 탱커들의 메타 부상에 밀린 것이 주요 하락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JUNGLE

지난 15.16 패치 대비 15.15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렉사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89% → 50.21%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09% → 5.5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9% → 2.13% 증가를 보였습니다.
렉사이는 기본 공격력 상향(+4)과 Q·E 버그 수정으로 정글링 안정성과 초반 교전력이 강화돼 픽률과 밴률이 동반 상승하며 메타 적응 속도를 보여 줬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트런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3.49% → 51.2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2.18% → 6.6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7.06% → 4.20% 감소를 보였습니다. 트런들은 W - 얼음 왕국 공격 속도 하향(110%→90%)과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16→18초)로 핵심 전투 효율이 떨어지며 교전 주도권을 잃어 픽·승·밴률이 모두 급락했습니다.
MID

지난 15.16 패치 대비 15.15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이렐리아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3.06% → 3.3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0.31% → 52.4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47% → 5.83%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렐리아는 K/D/A(6.90/7.18/4.33 → 7.09/7.20/4.47), 골드(12,970 → 13,033), 연속 처치(3.02 → 3.09), 피해 흡수(32,447 → 32,622)가 모두 상승하거나 유지되어 라인전과 한타 모두에서 안정적으로 가치를 올렸습니다. 큰 패치 변동이 없어도 유저 숙련도 향상과 아이템 적합성에 힘입어 지표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사일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13.73% → 7.19%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9.49% → 48.83%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41% → 6.17%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일러스는 K/D/A(6.87/6.41/6.08 → 7.03/6.63/6.15)에서 킬은 늘었으나 데스가 더 커져 효율이 떨어졌고, 골드(10,841 → 10,889), 피해 흡수(32,463 → 32,739)가 소폭 상승해도 승률이 감소했습니다. 15.15 패치에선 두드러진 상·하향이 없었지만 메타 변화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정글 버프로 인해 미드 포지션 선호도가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ADC

지난 15.16 패치 대비 15.15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유나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44% → 49.9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9.39% → 23.1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9.33% → 12.28% 증가를 보였습니다.
유나라는 K/D/A(6.72/5.96/6.94 → 6.91/6.07/6.99), 골드(12,563.1 → 12,661.6), 연속 처치(3.24 → 3.28) 지표가 고르게 상승하며 메타 적응력이 돋보였습니다. 15.16 패치에서 Q ‑ 영혼 단련 관련 버그가 수정되어 스킬 효율이 안정화된 점이 인기와 성과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루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71% → 46.9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16% → 5.8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0% → 0.37% 감소를 보였습니다. 바루스는 K/D/A(6.69/5.87/7.12 → 6.58/5.99/7.21), 골드(11,972.4 → 11,897.5), 연속 처치(3.21 → 3.11)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15.16 패치에서 Q ‑ 꿰뚫는 화살 기본 피해량이 10씩, E ‑ 퍼붓는 화살 피해량이 전 구간 10씩 감소하는 등 직접적인 하향 조정이 이루어진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지난 15.16 패치 대비 15.15 패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모르가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54% → 49.7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30% → 3.77%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89% → 0.97% 증가를 보였습니다.
모르가나는 K/D/A(2.91/5.99/12.32 → 2.77/6.06/12.36) 등 핵심 지표가 큰 흔들림 없이 유지되는 가운데, W-고통의 그림자 피해가 25.16 패치에서 최소 60→70, 최대 756→700(+주문력 200%)로 상향되며 라인 클리어와 지속 화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초반 주도권 확보와 한타 기여도가 늘어 선택률-승률 동반 상승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빠른 웨이브 정리 후 로밍 각을 만들 수 있다는 전략적 가치가 돋보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룰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17% → 50.0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6.31% → 15.0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97% → 3.54% 감소를 보였습니다. 룰루는 K/D/A(1.33/4.79/13.84 → 1.30/4.91/13.83)와 골드(7,835 → 7,818) 등 전반적 생산성이 하락했습니다. 25.16 패치에서 E-도와줘, 픽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 10/9.5/9/8.5/8초로 증가하고 기본 피해·보호막이 80/240 → 70/230으로 감소해 보호·견제 능력 모두 약화된 것이 직접적 원인으로 보입니다. 라인전에서 파트너를 지키기 어려워졌고 후반 단일 보호막 효율도 줄어들며 픽률과 승률이 동반 하락, 밴 가치 역시 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