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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하하 사건 더 이해 안되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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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마시아가 도입되고 뱅가드가 도입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함? 하드웨어 수준의 핵을 막을 수가 없어서임. 롤이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메모리에 올라와야함. 메모리에 올라온 값에 대한 변경이 아닌 관측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은 이를 감지할 수가 없음. 이를 막기위해 뱅가드에서는 커널수준에서 아예 메모리 접근 자체를 막으려고 함. 근데 사건이 일어난지 한참 후에 라이엇에서 캬하하 컴퓨터를 전수조사한다? 애초에 불가능한 어불성설임. 서든핵을 예로 들어서 컴퓨터 자체에 핵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는 클리너가 성행함. 캬하하가 핵을 썼든 안 썼든 애초에 폰노이만 할아버지가 와도 게임 데이터 이외로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모든 마우스 좌표를 로그를 남기는 병신짓을 하는 게임도 없을 뿐더러, 만약에 그 좌표를 가지고 핵을 판단할 수 있는건 개인의 판단의 영역임. 두번째로, 헬퍼에 대해서 뭐 무조건 스킬을 다 피하고, 스킬을 다 맞추고 스페이스바를 꾹 누르면 원키로 실행되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 본인은 친구가 리그샵(헬퍼라 불리는 대부분의 핵을 구독하는 사이트) 해적판으로 거기에 있는 챔피언에 대한 여러 스크립트를 실행하는걸 옆에서 구경해본 경험이 있음. 스킬을 피하는 스크립트, 챔피언에 대한 자동전투 스크립트 여러가지 스크립트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었고, 이건 단지 롤에서 관측한 값에 따라 개발자가 어떠한 행동을 정의해놓은 것일 뿐이지, 어떤게 헬퍼고 어떤게 헬퍼다 이런 개념이 아님. 우리가 헬퍼라고 지칭하는건 사실상 스크립트인데, 스크립트 종류는 개발자의 의도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무궁무진함. 캬하하가 핵을 썼는지 안 썼는지 그건 개인의 판단의 영역임. 아무것도 모르면서 그저 라이엇이 검증했대~ 단 이 하나를 논거로 그때 헬퍼로 판단한 사람들을 묻는건 너무 무지한듯.oddin_n_roong_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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