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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먹을까봐 올려놓고 내가 보려는 팁들. 트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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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는 틀리지 않았다

1. 스웨인은 궁키면이속증가 이런것 은 없다. 그냥 쭉빼라. 궁지속때는 흡혈 + 회복 때문에 미친 듯이 넣나테 달라붙을 ㅅ이다. 2. 그라 ㅓ폿 및 모든 폿의 로밍 1킬은 엄.청. 크다. 3. 말자하 왕귀는 ㅐㅇ각보다 ㅏㄶ이 ㅡㅈ다. 1코어가 ㅏ니라 2코어는 떠야한다. 그러니 뻘로 큐 맞추고 하려고 지마라. 4. 진판은 진거다. 점수를 매겨라 그래도. 5. 말릴수록 천천히. 도파도 프레이도 잘되는 판이 ㅆ고 1등을 못찍는 ㅏㄹ도 ㅣㅆ다.

너보다 보이지 않게 다.들.

몇억배, 몇만배는 더 열심히 하고, 치열하게 살고 ㅣㅆ다

그렇게 치열하게 사는 람들 사이에서 또 자극 받고, ㅕㅇ쟁한다. 그리고 일하는거 직장다니는거 어렵지 않다. 불행하지 ㅏㄶ다. 그런데 그냥 너가 행복하고 한걸 ㅏ느냐 이거는 정말 하늘과 땅인것같다. 누가 더 ㅏㄴ을 ㅗ중하게, 더 ㅛ율적으로, 더 겸손하고 꾸.준.히 우직하게 ㅏㄹ수있는지 ㅣ게 제일 중요한거 같다. 1. 숫자싸움 (합류/우리팀 상태파악)

2. 포커싱

3. 점멸 유무  -> ㅈ 4. 1데스는 ㅣㄹ수지만 2데스부터는 내 잘못이다.

5. 편안하게 배우면서(q마나는 80이다.



사람의 진가는

이길떄가 아니라

추락했을때 어떻게 돌아오느냐에 달렸다.


말자하 픽의 이유는 아웃복싱이다

씨에스 좋은 수급으로 중반이후 거리를 안주면서 일방적인 딜교, 브루저 메타의 파훼다.



그리고 점멸 유무 이런거는 반드시 신경써야한다. 말자하는 도주기가 없다.


혹시 본인이 말하는게 게임내에서 직장 꼰대 같은 사람 아닌가요?

그리고 남이 못하는것에 신경쓰지말고

좋은점들을 흡수해라 거기에 집중해서315 1. 2밴에서 밴픽이 다 같고

젠지의 경우 -> 이렐을 풀고 조이를 밴, 즉, 그라가스라는 픽을 그대로 가져간다면 그라가스가

지금 올라프에게 휘들리면서 오히려 미드 라인 주도권도 내줬다(탑까지)

즉, 그라가스가 갱킹을 통해서 정글이 밀리더라ㅗ 미ㅡ, 탑 등 확실한 주도권을 가져와야한다.

그래서 밴픽을 꼰게 두가진데

첫째, 라칸을 가져옴 -> 라칸 올라프 조합을 막고 자야라칸도 막는, 혹은

라칸을 가져오고 저기가 알리 카이사를 해도 자야라칸 반반가기가 가능하고,

또한 라칸을 가져오면 올라프 라칸에서 라칸이 없으면 원딜지키기가 편하다

둘째, 리산드라를 고수하면서 이렐을 줌 -> 조이가 너무 사기, 즉, 미드 주도권도 지고,

텔을 든 기동력리산드라를 미드 푸시에서 지면서 어렵다.

이렐이 대처가 더 쉬운것 같다.


즉, 다시 그라가스의 활동이 더 중요해짐.


그리핀은 라칸이 뺏기자 올라프를 버리고 니달리를 가져옴

니달리로 다시한번 정글 주도권을 가져오려는듯.


3경기 전 : 올라프를 다시 할지, 라칸이 어떻게 될지

계속해서 이 두픽이 핵심인데


다시 젠지와 그리핀의 이 어떻게 보면 핵심이 되는 "자강두천"같은 느낌이죠

우리는 틀리지 않았다.

젠지는 노골적으로 이말인거죠 라칸 없으면 너네 올라프든 니달리든 뭐해도 상관없고

어 그 조이 없으면 리산드라 무상성임 ㅇㅇ 너네 미드 뭘뽑아도 리산드라로 주도권 가져올수 있고

초중반 교전, 중후반에도 리산은 보장된 픽임

이것이 참 웃긴게 1세트에도 언급을 했지만 젠지가 예상보다 더 밴픽을 치열하게 날카롭게 준비를 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이것이거든요

1세트에도 리산드라, 즉, 바텀빼고는 2,3 세트와 같고,

2,3세트는 픽밴 토씨하나까지 다 같구요

그러니까

1세트때 라칸 그거 하나빼면 이건 5세트 연속 너희들이 밴픽 어떻게 바꾸든 우린 무상성이다.

이말이었는데

원래 밴픽에서 이런 자신감은 그리핀쪽에서 많이 보여주거든요ㅗ

이거 이거 너희만 안하게 하면

이건 우리가 무조건 이긴다.

그런데 역으로 젠지가 그것을 하는걸 보고 참 신기하고 3세트는 오히려 이제

그리핀이 니달리->올라프 변경을 보여주면서 무엇을 보여줄지가 궁금했는데

그리핀은 바로 그거죠 그러니까

올라프로 1세트처럼 그라가스한테 지옥을 보여줄게

정글 말리게해서 적어도 미드 정글 탑 이 셋주도권은

우리가 확보하겠다. 그러면 바텀 너희가 일킬, 최대 이킬정도 가져가도

그대로 우리가 굴려서 부드럽게 경기 가져간다.

미드가 이렐이어도 리산상대로 이길수 있다. 올라프만 있으면.

이건데,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3세트 연속 양쪽 윗밴은 같은데,

눈에 돋보이는게 그리핀 쪽에서는 연속으로

애쉬, 바루스를 밴했어요

이말은 케틀 모르가나 픽은 너희 애쉬 바루스만 안주면

무조건 바텀 이긴다 이말인것같은데

그라가스가 계속 바텀을 3세트 연속 봐줬죠

이말은 젠지가 그리핀의 노림수를 읽은 것 같아요.

1세트는 노림수는 읽었지만 그리핀이 한수위였던게

그리핀의 카드는 두가지였어요

바텀우리가 이기고

그라가스가 바텀가면 뺀 나머지는 올라프가 날뛰고 1우리가 미드 정글 탑 다 이긴다.

어떡할래?

올라프 vs 케틀 모르가나

이 두가지로 핵심이 나뉨에도

그럼에도 저는

핵심이 케틀 모르가나였다는것같아요

그냥 얘네 둘 뭉치면 너희 1차 그냥 우리한테 줘야한다

너희 답없자나 (애쉬 바루스 없으면))

우리 스크림때도 연습때도 많이 해봤는데

이 두픽으로 가면 그냥 너희 아무런 답도 없다.

진적도 없고 이건 무결점 픽이다.

이런것 같아요 바텀이 승부수이자 그리핀의 "한 수" 인 느낌?

그리고 자연히 바텀이 압박을 느끼면 그라가스가 바텀을 봐줄때고 이때

올라프가 미드정글탑쪽을 털면은 이긴다. 이 스노우볼,

즉, 한타보다는 운영에서 이 문제 너희가 맞출수있어?

파훼법이 있겠어? 이런느낌.










근데

젠지가 날카로웠던것

1. 자야가 이번엔 텔

힐이 아니라(아마 맞텔이라고 예상한듯)

맞텔해서 버티고

2. 그라가스가 풀캠프를 돕니다

그 와중에 올라프가 그라가스 바텀을 예상하고 두번은 안당해준다하고 바텀에서 시간낭비할때

그라가스는 유일하게 남은 윗 작골먹고 서로 동시에 집을 갑니다.

이렇게 되면 서로 반반이 상태

근데 또 젠지의 밴픽중

리산이 첫경기에서 텔을 들잖아요

이게 세번째 경기에서 드디어 무엇을 원했는지 나옵니다

그리고 크라운이 그냥 텔로 무작정 이득만 보겠다가 아니라

연습량이 보인게 나오죠

이렐을 라인푸쉬로 압박, 또 그 와중에 저항하는 e 각도 회피하면서 엄청나게 좋은 딜교를 만들고

상대적으로 미드라인에 그라가 올 확률이 적다고 0.5초 방심했던 아주 인간적인 부분을 젠지가 파고듭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미드에서는 하나 풀웨이브 + 대포웨이브가 포탑에 박히게 되는데

이거는 경험치 + 씨에스 + 대포 씨에스까지 겹쳐서

미드 라인전은 안 그래도 반반,혹은 손싸움이라 한다면 리산으라가 이기는 과정에서

미드라인전이 거의 끝나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웃긴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리핀의 바텀이 오히려 조급해져요

적은 텔을 들어서 때마침 킬과 동시에 자야가 집을 갔다가 복귀를 하게되는데

상대 바텀 포탑은 피가 얼마 안까져있고,

본인들이 그렸던 그림이 찢기고

미드 정글 주도권은 젠지에게 넘어가니, 맘대로 푸쉬를할수없는 구도가 만들어졌거든요

이게 상황이 그래서 웃기게 전개가 됩니다.

그래서 맘이 급해진 리헨즈가 점화도 쓰구요

이건 킬각이 아닌걸 리헨즈도 알았을텐데, 6렙도 아닌상황에서


근데 유일하게 호재라고 볼수있는건 어쩌면

올라프가 웨이브를 받아먹었으니까

그리고 올라프는 점멸잉 있으니 이걸로 어떻게 굴려야해요

그러니까 정글도 맘이 급해집니다

그런데 상황을 보니

미드랑 탑은 궁극기,

즉, 리산드라는 s급이동기와 셀프 궁도 있어서 한쿨에 못죽일것같고,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라인동반한 다이브도 어렵고

탑은 아트 궁극기때문에 한번에 잡는게 거의 불가능하구요




그리고 바텀에서 대형사고가 납니다.


이게 살짝 어떻게 보면 룰러의 실력

어떻게 보면 리헨즈의 운이라고도 볼수 있는데요

그리핀은 그라가스가 바텀에 올수도 있다는 걸 알았어요


이미 알았는데

그리고 그라가스궁극기도 잘회피하면서 잘 대처를 했는데

자야의 q=e에 그리핀이 예상치 못한 한틱으로 죽게되면서 이게 좀 크게 되었죠



그리고 여기서 2세트와 마찬가지로

라칸을 S급 픽이라고 생각한 이유가 드러나는데,

모르가나는 주도적인 와딩을 잘 못해요

왜냐하면 이런 상황에서 리산드라도 있고

블랙쉴드만 믿고 뚜벅이가 와딩을 적 정글에 할수가 없는데 라칸은

w e 두가지 스킬로 와딩을 적정글에 적극적으로 할수가 있어서

이걸로 바텀쪽 스노우볼링이 점점 더 젠지에게 넘어갑니다.



그런데 탑 갱킹이 아주 성공적으로 가면서(부쉬 타이밍 완벽)

마침 1킬 + 포블을 가져오면서

이건 엄청난 호재로 작용하게 됩니다.

듣던중 반가운소리같은,

탑웨이브 손실은 덤이구요



그리고 전령이 자야가 템이 잘나오면서 미드 웨이브가 전혀 없는상태에서 쓰게 되요

그리고 아무런 이득도 없이 소멸되고,

바텀에서 한번 꼬게 되는데

리산이 집을 안가고 바텀쪽에 있다가

벽넘어서 엄청난 거리를 이동하면서 탑을 잡게 되요

이거는 좀 큰데,

우선 리산의 픽의 의미를 또 한번 보여줬다고 봐야겠죠

그런데 결국에

리산의 픽 + 조이밴으로 이렐 와도 우리가 더 좋다 이 밴픽에서부터

이 진입의 자신감이 있었던것같아요

최악의 경우 2대2에서도 우리가 나쁘지 않고, 근데 우리가 이 경우에서는 리산이 무조건 빨리가기땜누에 좋다.



그리고 이게 또 라칸 스노우볼이라고 할수도 있는데

미드 쪽에 시야주도권이 넘어가니까 더이상 라인클리어가 케틀 모르가나한테 없어요

얘네는 이제 미드쪽에 반반으로 라잌르리어가 아니라 앞으로 못나가고 라인을 받아먹어야합니다.

미드 까지 밀리면 이제 아예 거의 모든 맵의 주도권이 다 넘어가는데

저는 오히려 만약에 한타였다면 여기서 그리핀이 걸어야했을 것 같아요 미드가 넘어가기전에




근데 이게 미드 다이브가 사실 조금은 뻔했거든요

바이퍼도 알고 있고 탑 웨이브 넣고 온다는 콜도 그리핀에서 나왔는데

일단 두가지 아주 사소한 실수가 나와요

하나는 좀 크긴한데

1. 바이퍼가 조금 째요

씨에스 좀더 먹고 살살빼봐야지

이거랑

2. 근데 1번째가 스노우볼이 되면서

급하게 빼다가

커서가 앞에 있는상태로

e플을 같이 써서 앞플->e 이렇게 오히려 상쇄가 되요

즉, 안급했더라면

앞 커서 e-> 뒷커서 플래쉬 이렇게 했어야하는데

이게 좀 큰실수가 나와버렸죠

그래서 솔로랭크에서도 흔히 가장 원딜들이 분해하면서도

정석적인게

특히 바텀타워에서 다이브 올것같은 상황에서는 씨에스 버리고 포탑버리더라도 쭉빼야하죠?

이 상황에서 정말 최악의 상황인 1+1이 나오고 맙니다.


그리고 아까 언급했던 리산드라 보고 도망쳤던 우르곳이

이젠 약간 깨달음을 얻어요

아맞다. 나 우르곳이었지. 나 오피챔이었지

그리고 딜교를 적극적으로 겁니다

그런데 방금장면에서는 상대 집간걸 노린건데

서로 위치를 안상태였죠

우르곳은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그래서 1대1교환으로 끝납니다.

그다음에도 또 1렙차가 나는데 딜교를 걸어서 이기죠

그런데

여.기.서

탑에서 솔킬이 납니다



쵸비가 이거는 조금 안일했는데

정복자 이렐에 풀스펠이니까

비비면 대미지가 나올것이라 생각했는지

거의 사실상 솔킬이 나옵니다.

맞아보니 억소리나는 상황이었죠 간단히 얘기하면

그런데 이 1킬로 바텀 미드 다 밀었겠다

5명모두 탑 시팅해주니 리산이 탑도 밉니다


자 여기서부터는 젠지가 하는거


1차 다 밀고 퀴즈내기. 게다가 라칸 그라가스 리산드라

이니쉬 3대장. 끊어먹기 최적화 3대장

이걸 들고 있으니

이젠 그리핀이 또 같은 그림에서 지옥이 생기죠


리헨즈 거의 똑같이 끊기고 2경기처럼

이제는 바론줄래 아니면 너희 한명 줄래 이게 계속 되는겁니다.

젠지입장에서는 바론을 먹어도 되고


아니면 안먹고 계에에속 한명씩만 끊으면 적입장에선 안갈수도 없고


그렇다고 바론주면 그냥 게임이 아예 터지고






이러면서 바이퍼는 큐베한테 압살당하고

타잔은 왜들어갔는지는 모르겠는데

최악의 구도로 여기서 그냥 게임이 끝납니다



사실상 3억제기에서 리산 라칸 그라가스가 시야먹는 부분부터

게임이 끝나긴 한건데

언제 터지느냐 기다리다가 여기서 바로 터져버렸죠


그래도 소드는 묵묵히 할것은 다해줍니다



외국 해설분이 말씀하셨느데

소드는 솔로랭크하고 있다고 ㅋㅋㅋ


그런데 123세트 모두 소드는 정말 지적할게 없을정도로


아무런 하자 없이 경기력이 거의 완벽했어요

정말로


그리고 마지막한타는

그리핀이 잘 했는데


자세히 보시면 케틀의 딜이 너어어무 약해요


초반 스노우볼링으로 꺼낸 케이틀린인데


이렇게 망해버리니 딜이 안나오죠 ㅜ

팀이 모두 잘했음에도 어쩔수없는 격차와

케틀의 밴픽대로 안굴러간것으로 이렇게 한타가 마무리됩니다.











자 4세트 갑니다 바로.





여기서 그리핀이 낸 답은 무엇이냐


아트 우르곳은 사실 그렇게 큰의미는 없다고 봐요

그리고 사실 이걸 저는 안바꾼게 더 의미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

근데 아트를 가져오면서 한번 꼰것 같은게

아트가져올테니 너네 자칸할래?

자칸하면 우리 우르곳도 가져오게 1세트와 같이 그런것 같은데

어쨌든 핵심은


카이사 알리입니다.






그리고 이제 당할만큼 당했다


야 라칸가져가고 대신 리산은 하지마

이건데


말자하 밴이 없어졌는데


여기서 크라운이 말자하는 준비를 안한게 보이죠

말자하 픽이 아니라 서브 픽은 바로 벨코즈였어요






또 아트 + 오른을 보면 우르곳 함정픽이였다는게 거의 보이죠










자 이 첫 용한타에서

리헨즈도 잘했고 각이 너무 좋았는데

패인이 세가지정도에요


1. 하루의 엄청난 어그로

a. 존야로 세주아니 궁 + 카이사 전매특허 버스트딜 흡수 (딱 정확한 타이밍)

b. 궁으로 두명 밀쳐내며 또 다시 딜로스

c. 아트록스에게 남은 e까지 쓰면서 또 살짝 딜로스(두명 밀쳐내고 아트에어본)

2. 챔프 차이 (오른 vs 우르곳)

a. 오른 픽자체가 이미 너무 준비한 픽은 아닌 느낌이었어요 픽 자체로. b. 오른이 늦게오고 c. 오른궁이 잘 안들어가고 d. 사실상 아무것도 못했다 늦게 온것과 궁 안들어가서 (0인 에어본)

또 우르곳 그냥 사기챔. 이 타이밍에 1코어인데 세주아니를 녹이죠 그냥 q 평 w e 궁으로

그냥 녹이는데 본인은 딜이 안들어오는

그냥 사기챔

3. 빛베

먼저 온것, 세주 포커싱으로 세주 전장이탈 후 공포로 아트 및 원딜 밀쳐내면서 진형 환상적으로 복귀






여기서 곁들이면서 phallanx 조합 (벨코즈 자야) 그냥 재미로 맛내기








근데 이와중에

빛비

미드 씨에스 차이에 솔로킬 위협 다시







근데 한타를 졌음에도


일단 미드 주도권 구도와


바텀 주도ㅓ권 구도에서

이기면서 바텀 포블,

그리고 탑에서 실수로 큐베가 한번 따이게 되죠

(???: 왜 카이사 알리안함 도데체/너무 고집이었나)








그리고 네.번.째.

솔킬 장면(솔킬 비슷 및 솔킬)


진짜 미드는 처참할정도로 찢어버립니다 초비가



그냥 꿀팁으로 말씀드리자면

여기 콤보는 q-e-w-q-평-q 였습니당






그리고 바텀을 먼저 밀은 결과로


여실히 아까 말했던 라칸 시야 주도권이 없어져요

(???: 아니 도데체 카이사 알리 왜 안함)


일단 전체적으로 리드도 그리핀이 하지만

알리가 궁이있으니까

시야도 마음대로 먹고




그리고 사실 이건 스왑하면 하는대로 초비가 다 터뜨려요 벨코즈 탑가니

탑1차도 밀고





이 한타에서는

세가지 요인들이 다 역으로 작용했네요

우선 분석에 앞서서 그리핀이 약간 각성을 했어요 게임 도중에

아 맞다 우리 들어가는 거였지 뒤에 탱커 안녹여도 되지 하고


1. 하루의 엄청난 어그로 -> 존야가 없어서 점멸을 안쓰면 한순간에 씨씨맞고 전멸

a. 존야로 세주아니 궁 + 카이사 전매특허 버스트딜 흡수 (딱 정확한 타이밍) -> 없음

b. 궁으로 두명 밀쳐내며 또 다시 딜로스 -> 이게 조금 아쉽긴 한데 궁을썼어도 바이퍼는 무조건 들어왔음,

베스트는 아트 미는정도.

c. 아트록스에게 남은 e까지 쓰면서 또 살짝 딜로스(두명 밀쳐내고 아트에어본)

-> 아트가 이미 자야를 노림. 이게 큰 변수

-> 이와 맡물린게 자야의 작은 실수, 팔랑크스가 아니라 한 평타 정도로 앞으로 한타이밍 더 나옴


2. 챔프 차이 (오른 vs 우르곳) 그리고 이번한타에는 우르곳보다 오른이 더 일찍왔죠.

또, 이번엔 세주가 그대로 돌려줬어요

자기가 존야로 우르곳이 아무것도 못하게 합니다.

한타에서 가장 컸던 것은

바이퍼 사이드 진입각

이거 하나로 팔랑크스가 무너졌고

자야 e 속박과 벨코즈 궁 각이 무너집니다.

아, 그리고 리헨즈가 이번한타에서는 wq쓰고 바로 뺍니다

아주 사소한 진입차이인데 전 한타와는 다르죠

첫번째 한타에서도 바이퍼 사이드 진입각과 아트 파고드는 각이었으면

그 한타도 이겼을 것 같습니다.

다시 보니까


마지막 한타 보고,

오른궁 준비 안했단 말 취소합니다 ㄷㄷ 1. 세상은 어떤 선택을 하든, 이 선택이 무조건 잘못되고 저 선택이 무조건 좋다 라는 선택은 없다. 챔프를 선택하듯이, 좋고 나쁨의 전체적인 양상은 있지만 그렇게 차이가 크지도 않다. 그런데 어떤 선택을 하든, 이 선택을 할때마다 "거봐 내가 그럴줄 알았어"이런 식으로 멘탈을 건드리는 압박이 있다면 사람은 태어나서 어떤 일도 이루지 못하고 어떤일도 불안감 없이 해방되지 못하고 행복하지 못한다. 어떤 일을 선택하든, 그냥 해라. 꾸준히 해라. 평생 해라.

2. 남을 질투하지 말아라. 성공하는 것은 축복해줘야 할 일이다. 위에 있는 사람을 질투하는 것은 "캐리병"의 일종이다. 저 위치에 내가 빨리 있어야 하는데, 내가 저사람이어야 하는데. "캐리"는 내가 딜넣는 순간이 아니라, 그렇지 못한 순간들을 잘 견디는 사람이 "캐리"하는 것이다. 캐리의 순간은 반드시 언젠가 한번 찾아온다. 소드의 명언이다.

3. 빨리 "성공"하려 하지말고. It is what you think you know that you don't that always ends up hurting you. 모르는데 안다고 생각하지 말고. 모르면 모르는거다. 승자의 길에서 빨리 내려온 사람일수록 성공 그 이후를 모르기때문에 실패했다. 높은 자리일수록 그 언제 어떻게 내려올지 모르기 마련이다. 그 높이에 대한 변수는 아무도 경험하지 못했기에. 천천히 가길 희망해라. 천천히 배우고 습득한걸 다시 익혀라.

4. "이거 이긴다"가 아니라 "이거 아직 모른다." 미래를 예측하지마라. 미래는 정말 아무도 모른다. 그 어떤 완벽한 사람도 변수를 경험해 본사람은 없기에. 이길것같은 판일수록 이거 아무도 모른다라고 생각해라.


일단 정복자는 신경쓰지말아라. 다만 라인전을 하고 있었다면

그냥 들어가도 되고

아니라면 미니언 한방 치고 들어가면 좋긴하다.

무튼 무시.

중요한건 그냥 콤보 하나다.

E-Q-평-R-평-Q-평-Q-평평평

이렐 쉽다. E-Q-R-Q 이 초반만 외우면 된다.

6렙전엔 E-Q-W-Q.

그리고 지금 너무 쎄다 챔프가.

솔랭은 모든 걸 티어 이숫자 하나로 말하는거에요. 이 마인드로 겜하세요. 아무리 입털고 겜눈 높아봣자

결국 재미나고 수준높은 경기 까지는 그냥 해야해요.

숫자 하나로 말하는거에요 명심하세요.

근데 거꾸로 버티다보면 점수는 정직하고

이게 하루하루 올리다보면 이 재미가 또 쏠쏠하거든요. 그래서 겜끝나면

관전하면서 아 이맛에 롤하지 이런 느낌이 오는데

하루종일 솔랭돌리고 내 기분에 맞춰서 팀원이 안움직인다고

점수 몇점 포기하면 평생 골드에요.

결국 솔랭만큼은 점수로 얘기하세요.

그리고 재미를 찾으려면 상대 노림수로 밴픽때 즐거워하는게 최고에요.

특히 겜 시작하자마자 이상한애 있으면 핑을 차단하세요. 핑을차단하는게 진짜 꿀팁이에요

#




결국 님 티어를 올리려 하는거면

님이 게임을 보는 눈이 생기면 생길수록

팀원이 답답해요. 왜냐

1. 실력 (게임보는눈)이 없다.

2. 멘탈이 그지다. 킹갓다리우스 하는애들 보면 특히 탑에서 솔킬 따고 지컸으니까 지 없으면 한타안하고 지가 운영1도 모르면서 그냥 지멋에 취해 하는애들이 이썽요

왜냐, 여긴 골드니까. 저래서 골드이니까

하튼 무조건 솔랭은 답답한 애들이 최소 2명은 나와요. 팀원이 아무리 잘해도

특히 정글. 정글 진짜 그지같이 못할텐데 이거를 기본적으로 멘탈을 잡고 플레이를 해야해요.

왜냐 솔랭이니까.

즉, 내가 쟤네보다 낫는순간 솔랭은 기본적으로 바로 힘들어져요.

그래서 잘해야 하는 거고. 그래야 멘탈을 버텨야 버틴만큼 올라가요

내 점수=멘탈 버틴만큼

대신 이부분은 너무나 정직하기 때문에

버티다 보면 올라가요.

이걸 명심하세요 솔랭 한판 돌리기전에

그래서 하다보면 몇판은 수준높은 재밌는 판 나오지 않을까요?

  1. https://talk.op.gg/s/lol/free/702498/롤-현-메타에-대한-분석글그냥 원딜 저격패치. 원딜 씹사장. 방어력 감소. 공격력 감소. 3코어 9400원. 브루저와 만났을때 절대로 맞딜(그냥 깡댐기준)이 안되며 또한 중후반 갈수록 오히려 성장력이 감소하는 희안한 현상 발생 : 3코어가 너무늦음.
  2. https://www.leagueofgraphs.com/ko/
  3. AP 브루저 및 AP 서폿의 떡상 : 원딜 유지력감소로 인해 - 쉽게 얘기해서 봇파괴하는쪽이
  4. 처음부터 끝까지 주도권을 가짐-일단 40퍼센트를 이기고 그다음에 스노우볼을 굴리기에.
  5. 이거 두번읽을것. 브루저메타의 이해와 왜 이렐을 반드시 밴해야하는지.
  6. 이렐은 죽었따 꺠어나도 트페가 못잡음. 무슨말이냐면 이기기 힘들뿐만 아니라 (갱없이)
  7. 라인 주도권도 없으며 갱킹으로 두번잡아도 트페는 스노우 볼 챔프인데
  8. 상대가 메이지가 아니면 스노우볼링을 못굴림.

그래서 한줄 요약 : 브루저는 지금 십사기이다. 원딜 하향메타는 아직도 성행한다. 즉 3코어가 없이 원딜이 게임을 캐리를 못하고  AP 브루저 서폿 잘하는애는 진짜 좋다. 특히 벨코즈 다른애들 왜냐면 기본 체젠과 기본 공격력이 약하ㅣ고 후반 캐리력도 낮다. 지금은 브루저 메타. 그러므로 밴때 가장 우선순위가 브루저 즉 한타때 못녹이는 이렐, 다리, 우르곳 등등이다.

  1. 인제 운영이라는 것은

한번 배우면 까먹기 어렵기 떄문에

무데스로 초중반 스노우볼링에 치중할것

그리고 반드시 게임 시작전에

챔프 선픽하면서무엇을 그리는지 리뷰관점에서 생각하고 시작할것

게임할때 반드시 천천히 할것

중반만 가면이긴다는 마인드로1. 라인전의 가장 중요한 팁

반드시 우리 미니언을 보고 있을것

둘째 쫄지말것. 점화를 들었다는것은 반드시 쫄지 말아야한다는 뜻이다.

셋째 진판은 매달리지 말것. 패배를 깔끔히 인정하고 다음판 멘탈을 관리할것트페를 뽑으면 지구끝까지 스플릿해야한다.

  1. 스플릿은 롤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운영이다. 우리팀이 스플릿을 하면 그걸 무조건 기다리기만 해도 엄청난 이득이다. 탑에게 고마워 해라.
  2. 한판 하는 것보다 리플 보면서 해설하는게 훨씬 더 재밌어야한다.
  3. 고의트롤만 아니면 팀한테는 이제 감사해라.
  4. 진지하게 할꺼면 이제부터

남들보다 몇배의 노력은 더 해야한다 매판 리플보고 매판 같은 장면에서 최선이란 무엇이었을까를 상기하면서 10번은 봐라. 보통 트페가 말리는 그림은 초반에 나오는데 웃긴게 오히려 초반에 트페가 말리는게 베스트다. 골드 못한다 하지만 다 잘한다. 우리 정글러 못하는 경우 거의없고 일단 팀을 믿고 너를 믿지 말아야한다.

보통끝나고 아 울팀 못하네 하는데 보통 보면 너 하나의 스노우볼때문에 울팀이 말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보통 2렙갱은 1분 50초 즈음 우리 아랫쪽 부쉬에 있다. 안전하게 48초에는 윗쪽 무빙을 쳐야한다. 혹은 상대 픽보고 4드론류 카밀, 빵테 이런거면 와드를 아랫쪼ㅓㄱ에 박고 우리 정글러에게 상대 위치를 알려줘야 우리정글이 상대를 터뜨릴 수 있다. 낮에는 보통 애들이 산만하고 시끄러워서 겜을 잘 못한다 팀운도 낮고 낮에는 리뷰보고 밤에 솔랭돌려라 리뷰로 알나낸것 1. 사이온 포함 모든 근접챔프들은 다쎄다. 착취들어라. 라인전이 편하고 4드론식 운영에 극 카운터가 바로 탱키함이다. 브루저 상대로 트페가 좋은 타이밍은 중반 이후이다. 중반이후 우리 원딜과 미드 AP 하이브리드 딜이 들어가면 승산이 크다. 그래서 변칙픽도 시간을 주면 우리가 유리해질 수밖에 없다. 2. 4드론식 픽에는 픽창에서 보고 2렙 와드를설치해라 갱킹타이밍은 딱 1분50초 이러면 우리정글이 생각이 있으면 게임이 너무 유리해진다. 3. 명심해라. 브루저 메타일수록 트페한테는 유리하다. 브루저 자체가 2코어를 공템을 두르기에 방템은 하나쪽으로만 강제된다. 4. 브루저가 그렇다면 가장 강한 타이밍은? 1-2코어 즉 초반라인전이다. 라인전이 갈수록 트페가 유리해진다. 그래서 극 카운터가 바로 결의 특성이다. 브루저라 함은 주로 현 메타에 모든 정글러(리신판테짜오등등) 초반에 감전터지는것만 안당해준다면 훠러어씬 유리하다. 5. "트페존"과 "트페타이밍"이 있다. 트페존은 초반 2렙때 상대 정글 반대 무빙을 쳐주는것 그리고 초반 2-3렙 갱킹만 안당해주면 안당해줄수록 점점 시간이 트페편으로 온다는 것. 후반에는 거의 질수가 없다는것 그리고 우리팀한테 더이상 집착마라. 우리팀이 악질 고의트롤만 아니어도 감사하고 나머지는 잘하는것은 네 몫이다. 아무리 멘탈이 나가도 그냥 한판한판 배운다고 생각하고 해라. 실수는 계속 나오니까. 픽으로 이겨라 픽밴창에서.

가장 중요한것  ++++++++++++++ 미드가 갱킹만 안당해줘도 지금 메타에서 특히 3인분한다. 무슨말인지 잘 고민해보고 리플봐라 빵테한테 당한판 두번봐라. 트페는 올인성 정글에게 아주 극 카운터다. 갱킹으로 피만 안빼줘도 적 정글의 존재이유가 크게 반감된다.

  1. 이 게임은 씨에스에서 시작해서 씨에스로 끝나는 게임이다.
  2. 올라가려면 "팀"이 아니라 나 "혼자" 캐리를 해야한다. 미드 트페로 어떻게 할줄 모르면 절대 못올라간다. 미드 트페는 라인클리어 능력 -> 씨에스 수급능력(+상대 적이 포탑에 씨에스 받아먹으면서 씨에스 격차) -> 엄청난 템속도로 캐리가 가능하다. 궁으로 S급 킬캐치 능력은 덤.
  3. 늦기전에 티어 부진이 오면 바로 https://www.youtube.com/watch?v=hxgrImLbWAI 
  4. 이 경기를 봐라. 미드 혼자서 불리한 게임을 어떻게 "캐리"해야 하는지 나온다.
  5. 특히 이경기는 트페로서 만날 수 있는 가장 그나마 카운터적인 챔프 조이(라인클리어는 초중반 조이가 더 우위, 스펠이나 맞딜에서는 조이가 우위)이기에 미드 라인전 중에서는 거의 최고 난이도 상황, 그리고 바텀이 진상황에서도 어떻게 해야 미드로서 게임을 뒤집고 파훼해야하는지 정확한 교과서이다.
  6. 내가 "캐리"한다는 건 내 성장이 적 누구보다 압도해야 한다는 말이다. 무슨 말이냐면, 내가 "캐리"한다는 것은 내가 가능한 모든 성장치를 먹어서 내가 압도적으로 잘커야 하는데, 이러려면 두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가능한 웨이브에 1~2개도 놓치지 말것. 둘째는 절대로 죽지말것
  7. 한 웨이브는 고작 6마리다. 분당 두웨이브가 온다고 쳤을때, 전부 다 먹으면 분당 10개가 가능하다. 하지만 웨이브당 1~2마리를 놓친다면 최소 분당 7~8개에서 시작을 해버린다. 즉 한두개라도 놓친다면 무조건 분당 10개를 달성 못한다는 것.
  8. 왜 죽지 말아야 하나면 죽는다는것은 약 10개 가량의 씨에스 웨이브를 놓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내가 "캐리"하려면 이 10개를 놓치면 그 다음부터는 우리팀원의 캐리력에 기댈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더 이상 내가 변수를 창출할만큼 성장을 놓치기에. 그래서 위 두가지, 웨이브당 다 먹기와 절대로 죽지 않기 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9. 이 팩트가 이어지는 스노우볼은 초반에 2대2 정글 싸움이나 중후반 한타 5대5이든, 모오오오든 상황에서 내가 "캐리"한다는 가정이기에 내가 안죽고 정글이 죽는게 100배 낫다. 무슨말이냐면 만약에 그 상황에서 내가 죽고 정글에게 2킬을 준다는것은 = 이제는 "정글"이 캐리해주세요. 이 말이다. 거꾸로 내가 안죽고 정글만 죽었다. 이러면 나는 남아서 씨에스를 먹고 또 성장이 않끊기기에 내가 "캐리"하는 조건이 계속 지속되는 것이다. 즉, "내" 데스는 팀원 캐리와 상관없이 "내" 캐리를 멈추는 의미다.
  10. 쉽게 요약하자면 게임이 시작한 이후 끝날때까지 모든 자원을 다 흐름이 끊김없이 먹는다면 질수가 없다. 유일하게 씨에스를 놓치는 경우는 우리 정글이 강제로 씨에스를 먹는 경우인데, 이정도로 집착하는 정글이 있다는 것은 거의 90퍼 확률로 우리팀이 이긴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이 경우에는 분당 8개가 나와도 게임이 이기기에 괜찮다.
  11. 그래서 잘보고 스펠을 미드 조이에 적 바루스/브라움 이런 조합이라면 정화드는 것도 굉장히 좋은 선택이다.
  12. 착취트페와 일반 트페 룬의 차이는 주문력 20(룬특)과 도란 15이다. 증폭의 고서가 주문력을 20올려준다.

이 및으로부터는 자잘한 팁이되 절대로 다이아 구간까지는 크게 작용하지는 않는다. 및은 상위 구간에서 아주 작은 실수와 판단이 승패를 결정하는 구간이라 적어 놓은 것.


  1. 지금은 확실히 정글메타인데 일단 팀단계에서 우리 정글이 잘하는지 검색해보고 못하면 닷지. 잘한다면 리신이나 신짜오 등 현지 티어에서 할만한 챔을 밴해주고 미드는 픽싸움에서 안밀리는게 중요하다. 그니까 미드 픽밴싸움에서 안밀려야 적 정글도 말리게 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2. 닷지는 진짜 자주해라.
  3. 역전의 기회는 딱 두가지가 있는데 수동적인 방법은 씨에스이고 능동적인 방법은 상대팀 귀환타이밍이 있다. 적 집갈때 아 이판졌네 이러고 있지말고 상대팀이 어떻게 집을 나눠져서 가는지 보고 한명을 이탈 시킬수가 있다. 집갈때 위치 파악은 너무너무 중요하다.
  4. 로딩창에서 겜은 결정된다. 얼타지 말고 상대팀 5명을 외우고 스킬셋도 외워라.
  5. 도파보면 겜하는 중에 핑 안찍는다. 우리팀이 무리하든 말든 나는 우리팀 핑 웬만하면 차단하고 핑 안든는게 진짜 중요하고, 우리팀 무리할땐 빽핑 찍다가 내 위치 안보고 죽지말고. 이길겜은 이긴다는 마인드로 평온하게 하는게 중요하다. 빽핑하나, 우리팀이 던지는거, 별로 크게 안중요하다. 내가 안짤리고 할거 하면 이길겜은 이기게 되어있다. ------------중요!
  6. 이 게임은 “교환”이라는 개념에서 시작한다. 그래야 우세와 열세, 전령을 주고 바텀다이브를 치고, 특히 불리할 떄 운영법을 배울수가 있다. 너 티어에서는 그런 개념을 가진애가 없지만 너가 이걸 노력하면 닷지와 운영을 통해서 너가 올라갈수는 있다.  명심해라 위 티어가 어떤 맵리를 통해서 어떤 “교환”을 아는지 그리고 상위티어에 애들 움직임을 보면 이거를 다 알고 있다.
  7. 일단 로딩때부터 상대법을 알아야한다. 라인전 상대법을 알면 골드에선 한 2킬 먹고 시작하는 것과 다름없다. 로딩창때 검색해서 라인전 본다.
  8. 로딩창에서부터 상대 "어 누가 저기있네 (즉, 씨씨가 있는 챔프, 이니시 걸수 있는 챔프) 이 웨이브는 밀어도 되겠다" 또는 "어 한타때 쟤 씨씨는 피하고 내가 딜해야겠다" 라는 챔프를 먼저 본다. 그러면 라인전 페이즈에서 누구 미아를 조심해야 하는지, 또 불리할떄 누구 씨씨는 절대 안맞아야 하는지, 또 한타때 어떻게 접근할지 세가지 모두 그림이 그려진다.
  9. 상대법의 기본은 라인관리인데. 라인관리의 기본은 (근접챔 상대로) 먼저 첫 웨이브 부터는 라인을 당겨서 당긴라인에서 트페 2렙 갱을 탈압박하고 나는 편하게 상대 견제할수 있게 만든다. 여기서 중요한건 1-2 웨이브 씨에스를 견제 + 수급 동시에 해야함. 이게 초반중에는 가장 어려움. 견제는 계속 해주는게 좋다. 그다음에 당기다보면 밀리는 라인이 형성되는데, 이때 빠르게 밀어서(이떄는 가장 중요한게 절대 빨카 쓰지말고 블카 + 와카로 미는게 좋다. 견제 + 빨카를 쓰면 5렙때 마나가 허덕이게 된다) 웨이브랑 같이 상대를 포탑밑에 두고 골카 와카로 견제한다. 그다음에 킬각 보이면 바로 따는데 점멸은 아끼는게 좋다. 이건 개인 판단.
  10. 트페 고수 판은 한판을 세번정도 보는게 좋다. 왜냐하면 한번 보다가도 그냥 어 새롭네~ 이러고 넘어가는데 그게 아니라. 맵리 하나 씨에스 하나 판단하나가 놓치기 되게 쉽다. 사소한 차이점이 캐리력을 만든다. 그 사소함때문에 보는거고. 다시보고 또 봐서 너랑 안겹치는 부분을 전부 적는다.
  11. 씨에스 씨에스 씨에스는 딱 하나인데 ‘어 쟤(여기서 쟤가 중요하다. 쓰레쉬. 자르반. 등)가 저기 보이네’ 그럼 이 웨이브는 먹어도 되겠다. 이걸 판단을 초반 부터 후반까지 다 할 수 있으면 이것만으로 올라간다. 모든 팁중에 이것이 제일 중요. 이것만 잘한다면 1. 씨에스 편하게 먹기 2. 역으로 우리 라인을 선 푸쉬에서 박히게 하는 것을 통해 골드차이를 만들수 있음. 3. 스플릿 주도권(적이 멀때는 타워링).
  12. 트페궁으로 소위 뻘궁을 사용해도 되는 유일한 타이밍이 딱 하나있다. 우리팀이 운영할때 중후반즈음 상대팀이 어디있는지 도저히 감이 안올때. 이때는 맵핵으로 60초짜리 스킬을 쓰는 것이니까 손해가 아니다. 이걸 쓰면 상대 위치 동선도 파악이 되고 다음으로는 얘네가 어디로 갈지도 예측이 가능하다.
  13. 탑갱갈때 상대 이동기 빠지면 가도 된다. 근데 우리팀도 골드니까 호응주의.
  14. 스펠아끼기. 예로 탑갱을 갔는데 우리팀이 다리우스라서 궁으로 잡을거였는데 점화걸면 많이 손해다.
  15. 무조건 한판하기 전에 리플 풀로 45분 보고 한판 하기.
  16. 상대 라이너 즉 바텀 서폿이나 정글이나 탑이 왔다는 것은 유.리.해.서 온거고 우리팀이 미니맵에서 같이 올라와주는 거는 걸자고 하는게 아니라. 너 터지면 안되니까 어쩔수없이 백업오는 거다. 그러니 상대방이 왔을때는 그냥 수루룩 내주는게 현명한 판단이다. 만약에 너가 어? 울팀오네 하고 리신 큐 맞아주고 타워로 끌고오면 우리팀은 스펠쓰고 무리해서 호응해주다가 다 말린다. 우세는 싸우는게 아니라 딱 이정도 이득만 가져가 하고 주는게 낫고 1+1을 하는 안좋은 판단이 하수를 만든다. 이거의 정확한예가 12:15에 바텀은 안뺀다. 각을 잰다 3초정도. 이게 지이이인짜 안좋은 판단이고 이래서 얘들은 못올라 간다. 고수는 미니맵슬쩍 보고 음 역시 안되네 하고 바로 리신 큐 피하고 포탑을 내준다. 다시 말하지만 바텀이 터져서 적 바텀이 올라온다는거는 우리 원딜이 성장할 시간을 벌어줘야한다는거다. 시간. 그래서 시간을 받고 1차 미드를 주는거다. 이 흐름을 거스를려고 하면 바로 게임이 더 터진다.
  17. 고수들은 상대 위치 파악이 엄청나다. (5명의 배분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서 스플릿할때 맵핵키고 하는 것 같다.)
  18. 이건 고치기 엄청 힘들텐데, 상대 포킹은 그 어떤 스킬이라도 무조건 안맞아 주는게 좋다. 피할수 있음에도 어그로 끌려고 일부러 맞아주는게 네 습관이고, 피해야 하는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무튼 피하는게 좋다. 무조건. 첫째는 딜교 손해고 트페는 탱커가 아니라 딜러다. 리신큐 카이스 더블유 맞아도 피가 깍이면 무조건 딜교에 안좋고 둘째로 보통 얘들이 포킹하는게 그냥 던지는것 처럼 보여도 우리팀 상황이 우리하다는걸 알고 이니시 걸려고 하는거다. 다시 강조하지만 트페는 유리몸이기 때문에 적 이니시를 아무리 유리하게 받아친다고 해도 내가 삭제되고 시작하면 한타는 포탑밑에 한다고 해도 이길수가 없다. 그만큼 내가 안죽는게 중요햐다.
  19. 고티어로 갈수록 이니쉬 스킬에 엄청 오바해서라도 거리를 엄청두고 피한다. 그랩 만는순간 어떤일이 생기는 지 잘 알기 때문이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근데 거꾸로 우리팀이 맞겠지 내 티어에서는? 그때는 순간적으로 모든 챔프가 수루룩들어오는데 그때는 골카라도 뽑지 말고 절대 비비려 하지 말고 그냥 쭉 뺴라. 답없다. 성장차이가 나는 순간에는.
  20. 고티어로 갈수록 씨씨가 좋은걸 한다. 라인전 털려도 한타에서 무조건 제역할을 하기때문에. 예로 상대 적팀이 탑 자르반 정글 리신 미드 에코 바텀 쓰레쉬였다. 딱봐도 그냥 답없다.
  21. 질때도 17분 153개.... 무빙을 보면 그냥 이길떄고 질떄고 거리조절하면서 씨에스 다먹었다. 미드 지박령이 되자.
  22. 바론을 막을때는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바론 둥지 안으로 상대를 밀어넣는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위 조합을 압박할때 상대 자르반 이큐와 쓰레쉬 그랩빠졌는지 그걸 잘 생각하고 딜해야한다.
  23. 트페의 존야는 트페 의 가장 꿀템이다. 트페의 유리몸을 두배로 불려주는건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상대 씨씨를 피해야하고 둘째는 존야로 상대 딜을 한타이밍 “흡수”해야 한다. 쓰는게 아니라 “흡수”를 반드시 해야 우리팀이 상대팀을 녹인다.
  24. 스킬쿨을 잘 돌려야 한다. 골카 기다리고 더블유 큐가 아니라 쿨대로 큐를 날려줘야한다.
  25. 운영은 딱 하나인데 ‘어 쟤(여기서 쟤가 중요하다ㅣ. 쓰레쉬. 자르반. 등)가 저기 보이네’ 그럼 이 웨이브는 먹어도 되겠다. 이걸 초반 부터 후반까지 다 할 수 있으면 이것만으로 올라간다.
  26. 말하면서 롤해라. 팀원하고 소통하면서. 글고 죽을떄까지 우리팀은 “우리” 팀원이다. 스킬굴 궁 스펠을 고려해서 쌈을 걸어야 맞다.
  27. 상대 딜은 무조건 내쪽으로 오게 해서(대신 씨씨는 절대로 맞으면 안됨) 존야로 한타이밍 흡수를 해주고, 내 딜은 무조건 상대 딜러한테 우겨넣어야한다. 트페는 딜쿨이 긴편이다. 한타에서 2번쓰면 많이 쓴거다. 막말로 쓰레쉬 알리는 씨씨 빼면 진짜 아무런 존재도 아니다. 그렇기에 씨씨만 피하고 뭘하든 적 딜러한테 내 스킬을 다 써야 한다.
  28. 지고 있을때 한타를 걸때는 딱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바론. 둘째는 숫자로 우위일때. 질때는 변수가 없다면 한타튼 고사하고 무조건 “시간”을 받고 “골드”를 지불해야한다.
  29. 불리한 입장에서 바론 한타는 적을 둥지안으로 몰아넣고 싸워야하고 유리한 입장에서는 바론은 주더라도 한타는 안진다는 마인드로 싸워야 한다. 바론 한타를 이기는게 바론 보다 더 중요하다.
  30. 이렐은 1렙때 딸피 근접 타고 큐큐타고 와서 딜교거는데 뒤로 잘 빠지면서 싸워야 딜교 이득본다. 뒤로 빠지는게 핵심이고 첫번째 혹은 두번쨰 한번은 골카를 뽑아야한다. 보통 이렐은 1렙때 부특 결의 들고 조금 맞으면서 선2렙찍고 들어오는데 선2렙 놓치면 딜교가 성립이 안된다. 이렐 트페는 거의 정글 없이는 반반싸움. 6렙부터는 견제할때 적이 궁쓰고 들어오는거 조심하자. 명심할건 미드는 반반, 정글개입따라 갈림. 그래도 무난히 가면 트페가 좋음. 이렐은 큐타고 온다. 이것만 기억할 것. 큐타ㅕ고 할때 골카 들고 있으면 된다. 신발은 헤르메스. 무장해제과 e 스턴 지속시간 줄여준다.
  31. 합류 혹은 스플릿 판단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쉽게 말해서 이건 맵리가 안된다는 거다. 누가 얼만큼 컸고 이상황에서 내가 가면 이긴다 라는 판단이 들면 가는 거고. 아니면 스플릿 도는거고.
  32. 우리팀 핑을 믿으면 안되는이유가 미드에게는 1데스도 치명적인데 우리팀은 상대의 스킬셋(자르반 eq로 탈출이라던가)등등을 고려를 하지 않고 핑을 찍는다. 웬만하면 미드 지박령이 더 좋다. 본인 합류 판단할때가 거의 대부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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