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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리메이크는 실패했다] 가렌이 상향을 받아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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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나무꺼라위키에서 퍼와서 조금 손 본 글임을 밝힘. -

긴글싫어하면 아래 결론 읽으셈

가독성을 위해 음슴체로 바꾸겠음. 이래도 불편하다면 댓글좀 달아주셈

다리우스,모데카이저,스카너와 함께 리메이크 대상으로 선정되어 결과가 공개되었음. 레벨 16에서 세미 문도가 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며, 보다 독특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변화를 준다고 함. 가장 큰 버프는 시즌 2 이후 처음으로 가렌의 추천 아이템이 바뀌었다는 점임. 일단 기본 사거리 50 증가, 성장 공격력과 방어력의 소폭 증가, 미니언 통과시 이속 감소 삭제 등 소소하지만 유용한 버프를 받았음. 

주목할 만한 부분은 E의 변화인데 기본 6회 회전에서 5회 회전으로 줄어들고 대미지도 너프됐으나,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회전수가 늘어나서 만렙기준으로 3초동안 10회를 돌게 되었지만, 리워크 전과 똑같이 극탱으로 갈 경우엔 거의 전 구간에서 데미지 너프다. 즉, 후반 버프 초반 너프.

- 하지만 너프되고 난 후 결국엔 뚜벅이라서 q 이속 너프 기본이속 너프 이후엔 뭔 템을 둘러도 상대 딜러들에게 접근할 방법이 없는게 현실.


또한 매우 독특한 궁극기 패시브가 추가되었는데 가장 최근에 아군 챔피언을 죽인 적 챔피언은 '악당'으로 지정됨. 가렌이 악당을 평타나 E로 공격하면 각 틱이 최대체력에 1%에 해당하는 추가 고정피해를 주며 궁극기는 악당에게 마법 대미지가 아닌 고정 대미지를 주도록 변경되었음.

- 유일하게 잘 된 리메이크 추가요소임. 지금도 악당이라면 피오라 카밀 잭스 마이 이런거 없음. 악당가렌이 그냥 다 이김.

그 외에는 가렌의 상징 중 하나였던 Q의 침묵 시간이 1.5~2.5초에서 전구간 1.5초로 너프되고, 이속 증가 시간이 감소되는 너프, 성장 체력의 대폭 너프W의 강인함이 삭제되는 대신 스택이 쌓아 추가 마법 방어력과 물리 방어력을 획득하는 등의 조정을 받았음.

 

-침묵 너프가 가렌 유저라면 느끼는건데 사실 이 침묵 1.5초란 것도 판정이 안좋아서 q찍어도 비전이나 플쓰고 도망가는 장면이 많이나옴..

막 패치됐을 때도 함께 이루어진 스카너 2차 리워크 패치 때 마찬가지로 발표 초반에는 상당수의 가렌 유저가 리워크에 대한 매우 부정적 의견을 쏟아냈음. 일부에선 소소한(?) 버프를 받은 건 사실이지만, Q가 대폭 너프되고 E 초반 대미지도 만족스럽지 못하여 기존의 암살자스러운 플레이가 힘들어졌고, 강인함이 삭제된 데다 성장 체력까지 깎여 나가는 등 탱키함마저 잃어, 이는 기존 가렌의 장점을 모두 빼앗아 가는 패치라 평하기도 했음. 인색한 사전 평가가 무색하게도 전 지역, 전 구간에 걸쳐 승률과 픽률이 크게 상승했음. 당장 북미의 경우만 해도 출시 직후 54%로 전체 5위에 안착했고, 한국 서버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아 약 54%의 매우 높은 승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필밴급 챔프로 꼽히기 시작했음. (물론 q 이속너프,기본이속너프 전)

 악당 지목은 가렌을 죽인 적도 지목 가능했었음. 그래서 아군이 아무도 안 죽었거나 악당 지목 타이밍을 대강 읽었을 때 가능항 스노우볼링 방법으로 리븐, 레넥톤처럼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챔피언이 상대라면 1, 2킬쯤 따서 격차를 벌린 다음 일부러 한번 죽어서 오히려 더 숨막히게 할 수 있었음. 이런 플레이를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오지게 굴리는 플레이가 가능했던거임.

그러나 기존 가렌이 가지던 장점과 특색도 사라졌음은 분명했음. 어차피 패치 전에도 딜탱과의 싸움이라면 두려울 것이 없었고, 흥해서 딜템 달리면 원콤도 어렵지 않았었음. 승률이 올라갔는데 무슨 소리냐 싶을 수도 있겠지만, 리메이크 이후 플레니텀 이상에서의 승률이 떨어졌다는 것에 유념해야 함. 무슨 얘기냐면 가렌이 한계까지 뽑아낼 수 있는 잠재능력이 떨어졌다는 것임. 가렌은 정진정명 뚜벅이고, 게임의 랭크가 올라갈수록 원딜의 카이팅능력과 서포터의 기민한 보호로 인해 뚜벅이는 원딜에게 딜을 넣기 어려워지며 그 한계가 명확했었음. 이는 리메이크 전 가렌이 랭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탱템의 비중이 늘어나고 다3쯤 되면 딜템을 섞는 템트리는 멸종해 버리는 것으로도 알 수 있었음.원딜을 물고 싶으면 돌진기가 있는 챔프를 하는 것이 당연함. 그러나 기존 가렌은 뚜벅이긴 하나 동템동렙기준 W로 인해 순간적으로 알리스타 다음의 탱킹력을 뽐내는 것, 그리고 극탱 달려도 사이온같은 챔프와는 달리 아차하는 순간에 궁을 이용한 누킹으로 몸이 약한 챔프는 물어죽일 딜은 나오기 때문에 좌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던 챔프였었음. 그러므로 게임이 입롤 즉 아군 적군 10명이 해야할 것을 명확히 해내는 그림에 가까워질수록, 가렌은 빠르게 태불망과 가시갑옷을 갖춰서 방관과 흡혈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원딜을 괴롭히며 상대편 전체의 딜 메커니즘을 무너트리는 것이 수순이었고 사실 그거 말고는 할 것도 없었음. 원딜이 초중반 한타 때 이런 탱커 상대로 가장 중요한 게 카이팅과 흡혈인데 가렌은 W로 인한 미친 방어력뻥으로 빠르게 닌탑과 가갑을 갖추면 원딜의 흡혈을 엄청나게 어그러뜨릴 수 있었고 뚜벅이라는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었음. 그러나 5.16패치(리메이크)로 이와같은 플레이가 불가능해졌음

기존 가렌의 장점은 딜탱이 오면 딜템을 가던 탱템을 가던 맞싸움하고, 짤챔프가 오면 극탱으로 달려서 팽이로 라인클리어하고 패시브로 회복해 상대편의 마나를 먼저 마르게 하는게 가능했음. 가렌으로 선픽을 쉽게 박을 수 있었 던 이유는 카운터픽을 노리고 짤챔이 후픽으로 나온다 할지라도 바미의 불씨를 달리면 탱킹력도 보장되고 팽이 한 번에 라인클리어가 완료되고 망령의 두건을 가면 체력회복도 문제없기 때문에 짤챔프 상대로도 라인전이 문제없었었음. 한타기여도는 강한탱킹력과 가시갑옷의 반사딜, 궁을 통해서 한 명을 순간적으로 보내는 킬캐치능력으로 해 볼만했음. 또 룰루나 리산드라같은 짤챔도 마나가 먼저 말라서 집을 가는 상황이 많이 나왔었는데 탱킹능력이 크게 저하된 지금은 저와 같은 플레이가 힘들어졌음, 그때나 지금이나 룰루나 리산드라를 가렌이 때려서 죽이는 건 불가능함. 가렌의 가장 큰 잠재력은 이와 같은 플레이에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가렌의 잠재력을 어느 정도 깎아낸 패치라고 할 수 있음. OP라는 5.16때도 원딜이 카이팅에 능하면 예전보다 훨씬 쉽게 픽 죽어버리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었음. 즉 이 패치가 가렌 장인들의 반발을 불렀던 것은, 썩 필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았던 공격력은 버프해줬으나 카운터 챔프에 대한 대처능력과 성장잠내재력은 크게 약화해 버려 가렌의 유틸성을 제한한 것에 있었음.
결국 5.17 패치로 이동 속도가 5, Q의 이동속도 증가량이 5%만큼 감소했는데 뚜벅이의 한계가 다시 부각되면서 승률이 급감했음. 공격력은 늘리고 탱킹력은 줄였는데 달라붙는 이동속도를 줄여버리니 뚜벅이가 픽 맞고 픽 죽어버리는 것은 당연했음.

이럴거면 대체 왜 가렌을 리메이크 시킨건지 정말 궁금함.

결론 :제발 가렌 상향(아님 리메이크)좀

 

https://namu.wiki/w/%EA%B0%80%EB%A0%8C(%EB%A6%AC%EA%B7%B8%20%EC%98%A4%EB%B8%8C%20%EB%A0%88%EC%A0%84%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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