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441

롤 현 메타에 대한 분석글

조회수 119,542댓글 168추천 279

안녕하세요. 서폿유저입니다.

더이상 할 의욕이 없어서 글이나 끄적여보려구요 ...!

서론 : 바텀 라인에 애도를 표합니다.

현 시각 6월 10일 오후 2시 57분 인기글 1위 감사합니다 !

 

1. 사건의 시발점

8.10 패치로 인해 정글 캠프탕 경험치가 감소하여

초반 정글 동선이였던 버프 - 늑대 - 버프를 돌 경우 3레벨이 찍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

-> 바위게 싸움이 예전보다 훨씬 중요하게 되었으며 바위게를 먹지 못 한 쪽은 정글 경험치, 골드, 시야, 주도권 모두를 내주게 됨

-> 결국 바위게 싸움이 라이너와 함께 2:2 혹은 3:3 교전으로 커지는 경우가 많아짐

-> 초반 정글 싸움이 게임 끝까지 유지 되는 경우가 많아지며 일명 "터지는" 경우까지 다다름



-> 그렇게 "싸움 잘하는" 정글러의 입지가 매우 높아짐.

 

 소규모 교전에 특화된 라이엇의 둘째 딸

 3분이면 게임을 터뜨리긴 충분, 배달 등장

 그리고 총든 마이

-> "정글링이 너무 느려"서 쓸 수 없다던 카밀 : 정글을 왜돌아? 싸움 싸움 싸움 게임 끝

-> 정글 싸움에서 깡패가 되어버린 짜장의 떡상

-> "초반에도 약하지 않고" "싸움을 잘 하며" "왕귀력도 있는" OP 총든마이의 등장



 

-> 소규모 교전에 특화된 미드 라이너가 등장

 라이엇의 딸과

 딸을 카운터치는 뚝배기와

 누구보다 라인을 빨리미는 변태

-> 미드 이렐리아의 등장으로 미드 메이지들은 솔킬각을 수도없이 잡히기 때문에 미드 메이지의 몰락이 시작됨

-> 그리고 미드 패왕이 되어버린 이렐리아를 잡기 위해 등장한 뚝배기 브레이커.

-> 그리고 그 둘을 상대하는데 문제 없는 빡빡이까지 등장.



 

그렇게 원딜은 살고시펑...★ 만 외치는 사이

 상체에 이 셋이 나오는.. 그야말로 원딜 끔살의 조합이 완성됨.

이때부터 눈 뜨고 코베인다는 소문이 원딜들에게 돌았지 ...

하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



 

2. 원딜이 너프되다.

 

이는 "자이라, 벨코즈, 제라스, 브랜드" 등의  견제형 딜 서포터가 아무리 후들겨 패도

원딜이 "도란 방패 + 기민한 발놀림"과 함께라면 유지력이 너무 좋아서 견제의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원딜의 유지력을 너프시켜라 ! 해서 이뤄진 패치였음.

 

-> 원딜의 초반 공격력, 방어력, 체젠이 모두 너프가 되어버림.

 ??? 맞을만 하겠는데?

-> 사실 그저 원딜의 초반 능력치가 너프되었다고 이친구가 원딜로 오진 않았을꺼임.

-> 근데 그 어려운걸 라이엇이 해냈습니다 !

-> 원딜 캐리의 시작이라던 약속의 3코어 까지의 비용 : 3700(인피) + 2900 * 2(치명타 템) = 9500 골드

-> 원딜이 만골드를 먹기 전까지 cs 축내는 기계가 되어버림.



 

그리고 타워깨는 기계가 등장

-> 대포에 지휘관을 사용하게 되면 안그래도 템이 비싸서 늦게 크는 원딜보다 타워를 더 잘부수며, 원딜 vs 대포 : 대포 승

-> ???? 이렇게 라인 관리가 편한 아이템이 있으면 왜 라인에 서있어야하지?



 

그렇게 등장한 정글러의 서포터. 정확히는 마이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줄 타릭이 등장.

-> 지휘관이 너프 되었지만 이미 마타 조합이 흥하기 시작했다.



이에 맞서기 위한 탱커형 서포터들의 미드라인 점령

 

이 두친구들은 정글러와 함께 다니며 상대 타워가 있던 말던 다이브를 하며

항상 둘이 함께 다니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을 끝없이 유도하게 되는데

앞서 말했듯 우리의 윗라인은

브루저 + 탱커라서 바텀이 정상적인 성장을 할 경우 저분들과는 레벨차이 + 기본 스텟차이 + 딜차이

특히 초반 너프를 먹은 원딜들은 저 조합을 버틸 수 없게 되어버림.

결국 싸움 잘하는 이친구들이 바텀라인으로 내려오게 되면서

"유지력 너프를 먹은 원딜을 한번의 딜교로 숨만쉬게 만들어 놓자 !"

위의 탈원딜들과 시너지가 좋은, CC형 근접 탱커 서폿들.

비비기 돼지 서폿들이 슬금슬금 나오기 시작

-> 근데 근접 서폿 단점이 한번 들어갔다가 딜교 잘못하면 타워끼고 절하면서 경험치만 먹어야하지 않음?

 그렇슴. 고대 유물 방패는 꽤나 OP 템이였던 거시여따.

두명에서 터뜨리는 고대 유물 방패의 힐은 너프 후 관짝에 들어간 원딜의 라인 유지력을 훨씬 상회하며

약해진 고인들의 평짤을 견디기에 부족하지 않았다.



 

그렇게 완성된 조합

 라인전 주도권을 확실히 가져오며 돼지 메타에서 여왕이 될거시다.

 정글싸움이 커지고 정글러의 라인 갱킹이 적어진 이 시점의 프리파밍 갱플랭크의 왕귀 타이밍이란...

 얜 왜인지 모르겠는데 정글 서폿 메타에 굉장히 강력한픽... 그 둘이 잡을 수 없달까

 

정글

 사실 마이 타릭 나오기 전부터 누누 그브로 꿀빨던 사람 많죠?

 필밴

 맞다이 너무 강력

 그리고 3레벨 패왕이 되어버린 탈리야

 

미드

 본인 외 1인을 지키기에 이만한 챔프가 있는가...

 소규모 교전에서 브라움이 보유한 뇌진탕은 엄청난 교전능력을 보여줌.

 패시브부터 2:2에 강력하지만 정작 아군이 물리면 아무것도 못함.

 그런거 필요 없이 원래 잘 싸우는 애들..

원딜

 원딜로 내려온 친구들 중 이렐리아를 카운터 치는 챔프가 없기 때문에 천국문이 열리었다.

 그나마 원딜보다 왕귀 타이밍이 빠르고 원거리라는 장점. 초반 교전 능력은 여타 픽에 밀림

 알리스타 또는 오공 자르반 등과 함께 에어본이 있는 서포터와 함께 오며, 장막 시벌것

 광역딜이면 광역딜, CC면 CC 모든게 해결

 미친 라인 클리어 능력과 용을 먹었을 때의 강력함... 그리고 카밀 강화 Q 또는 진 4타를 뺏게 될 경우 헬게이트 오픈

 

근데 이 친구들의 공통점이라면

-> 원거리 견제를 당하더라도 유지력이 뛰어나거나

-> 라인 클리어가 빠르거나

-> 초반 싸움에 도움이 될 CC 가 있으며

-> 암살자한테 쥐어 터질 물몸이 아니라는것임....

즉 미드 암살자 역시 입지가 다소 흔들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서포터

조온나 비벼 ...

 



 

바텀 가기 싫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