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277

모데 궁쿨 얘기 좀 해봄

조회수 15,357댓글 72추천 159

* 우선 필자는 모데 유저는 아님

어제 궁쿨 버프 해야한다는 취지가 타 탑 챔프 중 "4티어 모데보다 궁 쿨 빠르고 기본 성능 좋은데 궁이라도 좋아야 하지 않냐" 의 뉘앙스로 글을 씀.

나름 공감함 모데가 뚜벅이고 그렇다고 기본 이속이 있는 것도 아님.

여기서 반론 제시함. 그런데 왜 하필 "궁극기" 쿨임?

모데의 아이코닉한 부분이 궁극기(소위 진실의 방)인건 인정.

아니 까고 말해서 개 처 징징대는 건

'e 시전 이펙트가 느려요, 이속이 느려요, 우리 모붕이 칼챔 상대로 1킬 따도 나중 가면 라인전을 못 이겨요' < 이게 울며 말하는 것 중엔 그나마 들을 수 있는 말이던데

애초에 그러라고 설계된 챔프라고 생각함.

lck 대회에서 모데가 나오면 겜 시작하자 마자 모데의 컨셉션에 관해 이렇게 해설을 함

"모데는 안티 캐리형 챔프다"

뭔 말이냐, 예를 들면 님들이 상대 정글이 1픽 마스터 이를 함. '마스터 이' 만 봤으면 눈 뒤집혀서 람머스 픽 할 거 아님? (여타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피언도 있지만)

그런 거 처럼 선픽으로 뽑긴 애매하고 캐리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인 챔프임.

궁극기도 1대1 맞다이를 뜰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처치를 하게 되면 해당 챔피언 능력치를 가져오는 거잖아.

한타에 도움이 되려면 '잘 큰 챔프'를 가두고, 처치한다면 그 챔프의 일부를 본인의 스펙으로 활용을 하는 거고, 처치를 하지 못한다면 진짜 걍 '한타'에 참여를 못 하게 묶어두는 것만으로 의미를 가지는 거잖음.

그런 의미에서 '안티 캐리'라고 부르는 건데

두손둔기 무쇠플레이트 아머 개 처두른 새끼가 예기(칼)를 든 애를 왜 못 이겨요, 4티어인데 궁 버프좀요 이런 말로 남을 설득할 수 있다 생각하는 게 말이 됨?

하다 못해 기본 체력, 공격력, 성장 스펙, Q W E 계수나 E 투사 속도 증가

이런 게 아니라

안 그래도 툴팁으로 아예 못 빠져 나가게 고쳐놓은 궁극기 쿨타임까지 줄여달라 징징대는 건 걍 페미 마인드 아님?



댓글

72
  • 27

    안티캐리라고 선픽 못할 이유 없고 오히려 모데 스킬셋은 선픽하기 좋은 구조임. 그리고 지금 라이엇이 모데 자체 체급을 박살내놔서 궁을 쓰던가 아니면 견제를 잘 해놓던가 둘중 하나는 해야 라인전이 되는데 솔직히 모데가 qe 따로 쓰면서 하나는 맞아라 하는거 아니면 의식만 하고있어도 피할 수 있는 수준임 그러니까 결국 선딜을 줄이거나 궁쿨을 줄여줘야하는데 선딜 감소는 솔직히 컨셉이랑도 너무 벗어나고 그나마 궁쿨인데 참고로 모데는 궁 레벨을 올려도 얻는게 쿨밖에 없음 근데 그 쿨도 레벨당 20초정도로 만렙을 찍어야 기본쿨이 1분 40초임. 솔직히 존나 느림 아니 궁 없으면 라인전이 안되는새끼가 궁쿨이 길다는 모순이 발생해버림 그래서 줄여달란거임

    • 내 말의 의미를 먼저 좀 말할게 이해도가 있는 친구인 거 같은데 1. 안티 캐리라고 선픽 못 할 이유가 없다 - 당연 없지 ㅋㅋ 근데 스펙이 떨어지는 만큼 후픽이 더 좋지 않나 라는 거, 그러나 너도 후술했듯이 '스킬셋'만 보자면 선픽하기 좋은 구조인 건 인정함. 2. 난 라인전이 된다 의 기준을 잘 모르겠음. '궁을 쓰거나, 견제기가 없다'로 읽었는데 궁을 쓴다 = 킬각을 본다 아닌가? 이게 아니라면 무슨 의민지 잘 모르겠네 3. Q, E를 동시에 써 둘 중 하나를 맞춰야 겨우 딜교 된다 - 이건 내가 모데 유저로 한 건 아니고 상대를 해봤을 때 인정. 가시성이나 Q플이 아닌 이상 너무 반응하기 좋음. 4. 궁쿨이 만렙 기준 1분 40초다. 각 20초씩 주니가 1, 2렙엔 2분 20초, 2분 이라는 건데 꽤 긴 거 같긴 함 근데 난 앞에서의 패치가 모데 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개선점이 있고, 이게 정체성이라 생각해서 궁쿨이 짧다면 궁사나 우통을 채택할 순 없나 싶긴 함

    • 되게 착해요물론 모데 후픽이 좋을때가 있는건 맞지만 얜 아트과임 솔직히 라인전 편한애 찾기가 힘듦 하지만 반대로 중거리 견제기를 2개나 들고있으니 엄청 불편하다 이런건 솔직히 올라프 말곤 없음 즉 후픽의 가치가 상당히 떨어짐 상황도 거의 없고 그리고 라인전이 된다 이건 내가 좀 표현을 오묘하게 함. 탑에서의 라인전이 성립한다의 기준은 맞댈수 있냐 없냐로 나뉜다고 생각함 즉 서로 실수하면 킬각인 상황이 계속 나오는게 라인전이 성립된다 즉 라인전이 된다 라고 생각하는데 말했듯이 지금 모데는 궁이 없으면(상대도 궁이 없다는 기준으로) 라인전에서 견제 없이 서로 풀피로 맞댔을 때 이기는 챔프가 극소수임. 정석 탑 챔프들은 거진 다 못이기는 수준. 잭스 빼고 가속 템은 솔직히 모데한테 어울린다고 생각함 우추 이런거 근데 현 모데는 체급이 개박살난 나머지 템에서 체급을 억지로라도 끌어와야함 뭐 자체 체급이 미쳐 날뛰는 볼베 일라 이런애들은 얼걸 가고 우추 가고 이러면서 템에서 그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겠지만 모데는 그게 안됨. 리안 균열 라일 이런거 없으면 맞대기가 안됨 이게 정말 큰 문제임 탑끼리 만났을 때 한쪽이 맞대기를 못한다는건 그냥 한턴 꽁짜로 준다는거지. 그래서 가속템을 가기가 빡셈 궁사도 마찬가지로 결의에서 체급 최대한 끌어와야해서 힘들고

    • 세상에나쁜탑은없다ㅇㅎ 이해했음 모데는 주문력 계수가 달린 브루저 아이템을 가야 그나마 성능이 나오는데, 애매한 탱템을 섞으면 체급이나 포텐셜이 좀 많이 달린다 라는 거구나 룬에서도 유동적인 게 오히려 독이고 ㅇㅇ.. 고착화가 됐다는 거네 ㅇㅋㅇㅋ 고견 감사

  • 13
    57옵고닉1일 전

    챔피언 정체성이 전체적인 구조에 지배적인 요소인데 이걸 간과하고 특정 스킬이나 능력치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더라 근데 모데는 개구림

    • 사실 모데 궁 쿨이 짧아진다 해도 다른 걸로 좀 징징 할 거 같은 글이긴 했음. 다른 스펙 버프는 뭐 이해는 한다만 챔프 티어도 너무 낮긴 하고

  • 10

    근데 난 모데 쿨 줄일만하다고 봄 내가 모데 조금 해봐서 아는데 얘가 궁극기가 없으면 상대가 붙어주지 않는 이상 절때 혼자 잡을 수가 없음 그리고 요즘 오브젝트가 상당히 중해져서 게임 교전이 자주 일어남 님이 말한 안티캐리? 모데 궁쿨로는 도저히 겜탬포를 따라갈 수가 없음

    • 이런 접근이면 이해가 가네 ㅋㅋㅋ 원체 궁쿨에 집중된 글이었어서 근데 템에서 우추 같은 거 가면 좀 괜찮지 않음? 어떨 거 같음?

    • 되게 착해요우추를 가도 똑같을 것 같음 상대도 쿨감을 안가는게 아니니까. 결국 궁쿨 줄이는거 아니면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될것같음

    • 여름개싫어?? 무슨 말이야 우추를 감 > 궁쿨 줄어듦 > 상대에게 좀 더 자주 궁을 쓸 수 있음 난 이 말을 하려는 건데? 상대도 쿨감을 안 가는 게 아니라는 게 무슨 말이야? 그리고 난 무엇보다 우추의 이속 증가가 지금의 모데 이속에 도움 될 거 같은데

2 명 보는 중

언어

다크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