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193

롤 현재 문제점 정리

조회수 407댓글 1추천 4

다들 알겠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봄 장문 ㅈㅅ

  1. 스플릿 3개로 나눈거 : 2025년에도 유지한다는데 이건 뭔 개지랄을 해도 좆같은 패치임. 랭크 열심히 해서 올려놔도 4개월만에 바로 그냥 전적 싹다 사라지는데 할맘이 나겠냐 유저 피로도만 올리는 병신같은 패치
  2. 매칭주작 : 라이엇 입장은 여전히 '우리는 매칭 조작을 하지 않는다'가 아닌, '우리는 인위적으로 승패를 조작하는 매칭을 잡지 않는다'임. 근데 이건 정말 교묘하게 빠져나가는 말인게, 이걸 바꿔말하면 '우리는 매칭조작 하긴 하는데, 그게 반드시 승패로 이어지지는 않잖아? ㅋㅋ 절대 안바꿔주니까 꼬우면 접어 십세야' 이거랑 다를바가 없음.
  3. 부계정 방지 : 부계정은 사실 별 문제도 아님. 근데 라이엇은 이걸 과잉 방지하려고 함. 부계정은 사실 잘 생각해보면 모든 유저들이 부계정 한두개는 무조건 가지고 있음. 근데 라이엇은 일부 양학 부계정 막겠다고 매칭주작을 과하게 사용하면서 지금 사람들이 피해 보는거임.

부계정과 관련된 매칭 주작 알고리즘을 유추해보면 부계정 유저가 연승함 -> 그거 막으려고 인위적으로 부계정 유저한테 못하는 유저 잡아줌->1, 2번 반복->부계정 유저가 실제 실력보다 낮은 티어에 갇히게 됨. mmr 망해서 탈출도 안됨->같은 티어 내에서 실력 차이가 더 심하게 발생함

이렇게 부작용이 발생하는데, 걍 애초에 부계는 본계 티어랑 비슷한 곳에 매칭 시켜버리면 안되는건지 왜 그걸 못하는건지 궁금함.

정리하자면, 롤은 여전히 한판 할 때 재밌는 게임이 맞음. 그런데 랭크 시스템을 너무 병신같이 만들어놔서 걍 하기가 싫음

image.png 2022, 2023년 대비 2024년 활성 유저 수는 같은기간 약 12% 이상 감소했고, 월 평균 유저 2천만명 이상이 롤을 단 한판도 플레이하지 않고 이탈함. (2024년 월평균 지표는 계속 하향될 예정임. 왜냐면 원래 연초에 유저가 제일 많음)

근데도 라이엇은 2025년에도 여전히 같은 랭크 시스템을 유지할거고, 심지어 그걸 강화시키겠다고만 말하고 있음. 우리는 롤이 재미없어서 접는게 아님. 걔들이 하는짓이 병신같아서 싫은건데 그걸 애써 무시함.

현재 가장 큰 문제는 모기업인 텐센트가 라이엇 인수해놓고 경영에 아예 참여를 안하는게 문제임. 유저수가 감소하면 모기업이 개입해서 경영진을 교체하고 해야 되는데, 텐센트는 여전히 투자만 할거고 경영에는 일절 개입 안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음.

이건 바꿔말하면 경영진이 뭔짓을 해도 반대할 세력이 아예 없다는 거임. 주주도 없고, 모기업인 텐센트는 아예 개입을 안하니까.

상황이 이래서 롤의 현재 정책이 불만이면 걍 접는게 맞음. 정책 변경 확률이 1%도 없음. 내년에도 여전히 모든 방침이 유지되고 강화된다고 이미 밝힘. 경영진 입장에선 뭐 자기 회사도 아니고 자기는 고용된 입장인데 걍 망쳐놓고 이직해도 알빠노인 상황임. 실제로 벌어진 사례도 있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