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초반 2점 후반 4점 엔딩 2점 테섭에서 1~3막 중국식 문장 씨부리는 거 알아먹기 어려워서 피드백 받고 고쳤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고 지루함. 4장은 그냥 그렇고 5~6장은 연출이 좋아서 볼맛도 나고 스토리가 흥미진진함. 다만 원래는 뽕차야하는 연출이지만 스토리에 한 번도 나온 적이 없는 캐릭들이 갑자기 나와서 "누구세요?" 소리가 나옴. 특히 연무 아저씨. 엔딩에서 전달변이 이야기 해주면서 끝나는데 시간이 부족했는지 정리도 안 하고 급하게 끝낸 느낌이 있음.
최적화 2점 컴퓨터 발적화는 기본이고 모바일은 특정 기종일 경우 게임 시작하자마자 튕기는 경우도 있었다고 함. 빨리 개선해야할 사항.
게임성 3~4점 (갈드컵 포함) 원신에 비해 전투가 더 다채롭고 재밌음. 원신이 단순히 캐릭별 시너지, 사이클 위주였다면 명조는 저스트 회피, 패링, 캐릭별 시너지, 사이클, QTE 시스템, 에코 등 전투에 다채로움을 주는 요소가 많음. 특히 에코는 별 관심이 없었는데 막상 해보니 전투에도 영향이 크고 꽤나 재밌는 시스템임. 특히 킹토바이 에코
그래픽 5점 단연코 지금까지 수집형 오픈월드 게임 중에서 가장 그래픽이 좋음. 음림 빨리 나왔으면...
월드 탐사 4점 (갈드컵 포함) 원신에 비해 월드를 돌아다니며 즐길 거리가 많음. 에코 수집, 더욱 다양한 퍼즐 등 파쿠르 모션들도 더욱 다양해서 보는 맛이 좋음.
현재 스토리랑 최적화가 많이 아쉽지만 앞으로 조금만 개선하면 진짜 갓겜이 될 것 같음.
우리 명조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