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초단위로 끊어서 카운팅 하는걸 의미합니다.
카운팅 기본 목록
상대 소환사 스펠
정글몹 리젠 타임 (버프몹 5분, 바위게3분, 그외 2분30초 등)
상대방 쿨타임 감소 시간과 궁극의 모자를 고려한 스킬 쿨타임 계산
미니언 웨이브 도착 시간과 이동속도와 이동스킬을 고려한 상대방과 자신의 무빙거리와 시간계산
이외에도 수많은 카운팅 목록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플레이어 개개인에 맞춰서 스스로 생각하거나 머릿속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2. 마인드
절대, 그 어떤 게임에서도 던지지말고 승리만을 위한 행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아군이 잘하면 응원을
못하면 격려를 해주어서 사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진다면 팀원탓은 생각조차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런 생각이 티끌만큼이라도 남게되는 순간. 마인드에 천천히 금이가기 시작합니다.
그럴 시간에 리플레이를 보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플레이를 다시보고 반성하고, 좀 더 아군과 맞춰서 싸워야 하는 부분을 개선하는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3. 의도 파악하기
어떤 상황이던 팀원과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는게 최우선입니다.
우리 팀원의 의도를 파악한다면 좋은 연계가 나오고,
상대팀의 의도를 파악한다면 상대의 전략을 파훼하거나, 적어도 걸리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예시로 들자면...
상대의 무빙이 왜 저런가?
왜 서포터가 빽핑을 찍는거지?
상대와드 위치는 이쯤에 있지 않을까?
쉬바나는 3랩 솔용을 하러 이맘때쯤에 가겠지?
우리 정글 블루가 늦네? 왜지?
상대방 레드 리젠 타임 15초전 이니까 상대 레드정글 시야를 먹어두고 대기를 타면 상대 봇듀를 암살할 수 있겠지?
4. 손익계산
롤에서는 수 많은, 정말 셀 수 없이 많은 상황이 존재하는데.
특정한 상황에서 '무조건 이래이래 해야한다' 라는 법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플레이어 10명의 선택에 따라 상황이 매번 바뀌니까요.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속에서 결론적으로는 '넥서스를 부수고 승리를 한다' 라는 공통의 목적이 있는 이상 무리하지 않고 이득을 볼 수 있는 선택만을 하는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만약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선택이라면 그만큼 절박하거나, 아니면 해당하는 위험을 감수할정도로 커다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하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손해가 많은 행동을 줄이고 결론적으로 이득을 더 취할 수 있는 행동을 하시는게 정답입니다.
5. 닷지
닷지는 MMR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LP만 깍일 뿐입니다.
명심하세요. 닷지는 꼭 필요한 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