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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다이아가 알려주는 원딜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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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 1티어 루시안 이즈리얼 애쉬 케이틀린 바루스 1.5티어 자야 트위치 진 코그모

2티어 징크스 베인 시비르 트리스타나 직스 칼리스타 드레이븐 코르키 미스포츈

루시안 제가 원딜중에 제일 좋아하는 챔피언입니다. 출시당시 충방지 벤 제외하고는 평이별로라 아무도 쓰지 않았지만 루시안으로 시즌4 실버배치받고 플레로 마쳤지만 골드 루시안으로 올렸습니다. 남들 안쓸 때 저만 썼고 몇주후 롤챔스에서 트포루시안으로 부활하면서 OP가 되었습니다.

루시안은 죽지 않습니다. 트포->무대->요우무->정수->블클->몰락 메타를 뛰어넘는 항상 조용해질때면 떠오르는 원딜입니다. 그냥 사기라고 생각됩니다. 평평콤보 섞어주시는거랑 요우무로 더이상 궁이 빠르게나가지않는점 AP계수삭제 이점 유의하시고 초반 몰락단계에서 약한점도 참고하세요. 블클나오면 괴물됩니다.

이즈리얼 항상 1.5티어 솔랭 무난한원딜, 원딜아니여도쉽게할수있는원딜 이런평가를 받아왔던 원딜입니다만, 갑자기 뜨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바로 SKT VS ROX 에서 결국 1:2로 ROX가 승리하였지만 뱅의 바론쪽 엄청난 매드무비 그리고 스프링결승전 프레이와 뱅의 이즈리얼플레이들 모두 슈퍼플레이를 보여주면서 갑자기 부각된 원딜입니다. 말 그대로 언제라도 무난히 할 수 있는 원딜입니다. 저도 원딜잡히면 루시안아니면 얘합니다. 계속 붙는 상대가 아닌이상 얼건보다 트포가 왕귀도 빠르고 좋습니다. 왕귀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후반가면 평타기반 챔프맞다이는 못이기지만 스킬샷과 우월한 포킹력으로 승부보는 챔피언입니다. 몰락의 수혜도 받앗죠.

애쉬 진너프먹고나서 부각됬습니다. 말자하 자이라와함께 시너지가 좋고 쉔 렝가등 여러 조합으로 구성하기 좋은 원딜입니다.

SKT VS KT 결승전 당시 3:0으로 SKT가 이겼지만 데프트는 애쉬를 놓치 않았습니다. 그만큼 조합의 시너지 및 활기를 띄기에 좋은 원딜이고 q패시브가 무시무시합시다. 요즘 원딜 몰락메타의 수혜자중 한명입니다. 글로벌궁으로 이득도 놓치지마세요~

케이틀린 얘는 뭐 안나온적이있나요? 이즈리얼과 같은 타입이며 상성은 우위에 있습니다. 약간의 리메이크가 되었지만 옛날보다 더 무서운 모습에 우월한사거리로 암살하고 싶어도 하지못하고 지는 경우가 태반인게 얘 때문입니다. 라인전강캐 포지셔닝만 잘해도 기본적인 카이팅으로 캐리할 수 있는 원딜. 압도적인화력차가아닌이상 길게 싸우면 코그모, 이즈리얼, 베인과 함께 엄청 강합니다.

바루스 애쉬와 같은 이유로 쓰입니다. 미드에서 떳다가 다시 원딜로 돌아왔습니다. 이니쉬가 좋고 포킹도 포킹대로 됩니다. 애쉬와 진의 반반을 가져습니다. 옛날에 공속 2.5바루스 시절제외하고는 안해봤습니다.ㅋㅋㅋ 칼바람에서 포킹바루스는 해봤네요.

1.5티어로 넘어가죠.

신챔프 자야입니다. 카밀과비슷하면서도 엄청나게 강한 원딜입니다. 안해봐서 잘모르겠는데 그냥 짜증나고 원딜 벤률 1,2위 왔다갔다합니다.

트위치 왜 항상 큰대회에서 나오는 거일까요. LPL결승 LCK결승 모두 나왔고 RNG의 우지 SKT의 뱅 모두 좋은 활약을 보여준 트위칩니다.

다만 RNG는 WE에게 졌고 SKT는 완승을 거뒀네요~^^ 얘는 후반에 갈수록 무섭습니다. 암살형원딜이고 순간폭딜이 기가막힙니다.

궁이빠지면 화력이 줄어들지만 그렇다고 약한것은 아니라 더 문제입니다. 뚜벅이라 조져놔야합니다.

진 1티어에서 내려오지않다가 드디어 내려온 진입니다. 그러나.. 역시 강합니다. 장전중에 버텨줄서폿이 있다면 그리고 살상연희와 커튼콜을 이용한 어그로핑퐁 cc기 이니시에이팅까지 정말 좋습니다. 한동안 안쓰다가 카사딘과는 반대로 죽불을 버리고 환희를 들면서 뜨게 됬습니다. 라인유지력때문에 드는 뱅 이속때문에 드는 프레이 두분다 환희듭니다. 요즘은 프레이도 라인유지력때메 드는 듯 합니다만 1.,5티어라 그런지 잘 안나옵니다.

코그모 캬읍읍때문에 엄청나게 부각된 코그모입니다. 옛날코그모로 돌아왔습니다만, 여전히 무섭고 길게 딜하면 이길사람이 없습니다. 다만 카르마, 룰루, 잔나 처럼 보좌해줄 챔피언이 필요하고 보좌를 해줘도 적의 화력을 견뎌내고서야 빛을 바라는 코그모라서 뱅선수로 트위치 코그모 최근 결승준비하면서 솔랭의80%를 얘네둘로 플레이 하셨는데 트위치를 쓴 이유가 있겠죠?

징크스 롤챔스에서 갑자기 안나오는 이유중하나가 몰락효율이 그렇게 좋은 편이아닙니다. 패시브가 터지지않는한 몰락카이팅은 불가능해요 징크스는..

라인전도 애매하고 현메타에 맞지 않는 것 같네요.

시비르 롤챔스 단골손님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있죠. 몰락메타에 역시 어울리지 않고. 카르마가 시비르의 궁을 대체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베인 우리들의 그녀 어둠사냥꾼 Vayne입니다. 앞구르기부터 선고방생까지 우리를 울고 웃게만드는 그녀. 어째서 쓰지 않을까요?

역시 왕귀챔으로 라인전약캐이며 사거리가 짧습니다. 은화살 패시브는 정말 좋으나 요즘같이 루시안 이즈리얼 케이틀린처럼 라인클리어까지 겸비해야 각광받는듯 합니다.

트리스타나 그냥 즐겜용인듯합니다. 몰락메타는 나쁘지 않지만 도주기의 시전속도 우월한 생존기가2개라지만 사용각도가애매하고 일점사원딜인데 일점사가 약간힘듭니다..

직스 1티어였다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여전히 빠른 라인클리어 철거링 기존의 원딜과 다른 AP그렇다고 약하지 않은 패시브의 평타로 각광받았으나, 하드캐리형원딜이 자주나오게되면서 직스의 역활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칼리스타 잊혀졌다가 최근에 다시 뜬 칼리스타입니다. 카이팅이 엄청나게좋고 몰락과 효율도 좋은 원딜입니다만 라인클리어가 애매하고 패시브또한 약간애매합니다. 아직까지는 안 좋은듯 합니다.

드레이븐 라인전터지면 애만큼 무서운놈없고 개사기입니다. 생존기두개잇고(도주기는없지만)킬먹으면 초기화라 추노도오지고 글로벌궁까지 갖췃습니다. 단점은 몰락메타에맞지않고 말렷을때 너무끝도없는 도박챔프입니다. 그리고 라인클리어도 구데깁니다. 해강고원딜님은 꾸역꾸역하시는데 그래도 쓰기 나름인듯 합니다.

코르키 우리의 파클로님때문에 미드로떳다가 너프로 몰락한 코르키입니다 ap/ad적절한비율의 계수로 적을 녹여버렸으나 역시 몰락메타때문에 쓰지 습니다. 너프가 더 크기도 하구요..

미스 포츈 솔랭에서 은근 인기가 많은 미스포츈입니다. 엄청난 이동속도와 카이팅보단 궁극기의 의존을 하여 많은 미드라이너들이 선호하는 원딜이기도 합니다만, 궁의 조건이너무크고 뚜벅이라 안씁니다. 서폿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

일단 저는 1.정글2.미드.3탑.4원딜.5서폿순으로 선호할만큼 바텀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미드루시안좋아합니다. ㅎㅎ

일단 원딜러의 자세입니다. 원딜러는 윗라인이 터지면 아랫라인을 터뜨려도 순식간에 죽고 하기 싫어지고 멘탈관리가 중요한 라인입니다.

한번흥하면 무리하지 않는 이상 끝까지 흥하기도 좋은 원거리의 이점도 가지고 있쬬.

원딜이 가장 중요한 것은 포지셔닝입니다. 원딜은 망원경토템으로 시야를 잡으면되고 짤리면 한타성립이 안되기 때문에 굳이 시야를 먹을 필요없이 멀리서 포지셔닝해야합니다. 암살자가 있을 경우 군중제어기가 있는 정글탑이나 서폿과 붙어 다니셔야합니다. 원딜이 포지셔닝을 못하고 터져버리거나 빈사상태에 들어가게되면 아무리 카이팅을 잘해도 그전에 죽어버리고 한타는 대패합니다. 라인전의 경우 윗라인이 중요하지만 한타의경우 원딜의 캐리력과 그런원딜을 지켜내는 서포터가 가장 비중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어렵고 부담스럽고 가장 힘든 라인이라 생각되서 가지 않고 있습니다. 항상 상대 점멸이니쉬 사거리까지 계산해서 피해계신게 진짜 원딜러의 참된 자세고 그런 분들 존경합니다.

두 번째는 역시 카이팅입니다. 무리해서 적딜러를 녹이지말고 아군을 믿고 끝까지 앞에 탱커를 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게 싸우면 원딜이잘할경우 원딜잘하는 팀이 이깁니다. 카이팅과 무빙으로인해 죽을 것도 피흡하여 살고 또는 끝까지 딜을하여 한타를 대승으로 이끄는 장난꾸러기들이 원딜러입니다.

세 번째 멘탈입니다. 남들이 1인분만햇을때 원딜이 기본적인 베이스가 깔여있는경우 멘탈만잡고 하면 개판을 만들어 놓치않는이상 기사회생 및 대역전극이 가능합니다. 누구보다 멘탈이 중요한게 원딜인 것같습니다.

네 번째 서폿과의 호흡 및 적 스펠 계산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까다로운원딜을 궁플이나 그레이브즈 궁으로 저격시켜 터뜨려버립니다. 그럴때 상대점멸쿨을 알고 있거나 서포터가 잘 지켜준다면 스펠을 쓰지않고도 이득을 볼 수 있고 스펠을 다음한타 때 활용할 수 도 있다는 거죠.

다섯 번째 스펠을 아껴야합니다. 라인전단계를 제외하고는 스펠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팀을 살려야할 경우 저걸 잡으면 끝나거나 바론을 쟁취할수 있는 경우 과감히 잡아주셔야합니다만. 괜히 무리하거나 킬딸하려고, 또는 어시스트먹으려고 이러려고 쓰다가 집니다. 물론 원딜유저분들은 이런 경우가 적습니다. 네 번째와 동일하게 다음한타 때 엄청난 밑거름이 될 겁니다.( 과감한 플레이 및 생존기 하나추가)

여섯 번째 바텀라인전을 강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잘하셔도 초반에 흔들리면 힘들고, 적원딜도 잘할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강하게 잡아야 그만큼 적정글을 불러오거나 역갱을치는듯이 스노우볼을 굴릴거리가 더 많이 생깁니다. 강하게잡고진다면 그 판은 졌다봐야하지만 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명심하세요.

일곱 번째 봇듀오 싸우는경우가 많던데 서폿이랑 싸우지마세요 진짜 잘하는 서폿이나 원딜같은경우 조합상 우위를 점할때 듀오가 잘하지않아도 혼자 라인전을 찢어발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피지컬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부족한 실력이나마 화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덟 번째 아까말했듯이 원딜은 멘탈입니다. 적팀 봇듀오의 멘탈을 깨세요. 라인전을 강하게 잡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1티어 원딜 연습해보시고 추천드려요. 라인전강하게 잡아서 미드를 밀거나 상대원딜을 바텀에불러놓고 미드암살자를 보내서 고통주는등 여러가지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면 사거리를 이용하여 이득 볼 것이 많아집니다.(용,미드,탑타워 or 강제한타 바론)

아홉 번째 상대중요스킬쿨을 알고 있거나 항상 시야를 넓게보세요. 텔레포트이니쉬나 존야시에이팅 원딜을 당황스럽게 만드는 경우도 많고 바론의 에어본도 조심하셔야합니다. 항상 숨박꼭질하듯이 끝까지 숨어서 딜링 하는게 진정한 원딜입니다.

열 번째 신발은 닌자타비입니다.^^ 효율 짱짱하구요 너프먹는단 소리도 있는데 아직까진 닌탑가세요. 적ad와 1대1교전도 좋고 여러모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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