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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로 군면제를 받는 것에 대해 대중이 부정적인 이유를 가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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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스포츠의 태생적 한계


E스포츠 리그는 모두 사기업이 소유한 게임 위에서 열린다.

이는 게임을 개발한 회사의 입김이 강하단 뜻이며

작정하고 자국의 승리를 바라거나 후원하고 있는 대상의 승리를 바란다면

그쪽이 유리하게 판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2. 만약 한계를 극복했다면 무슨 게임을 넣어야 하는가?


무슨 게임을 넣고 그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점을 정하기 힘들다.

인기? 인기의 기준은 어떻게 잡을 것인가?

동아시아권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가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아 아시안 게임 출전이 가능하다지만

동아시아를 제외한 국가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를 즐기지 않거나 인기가 사그라들고 있다.

그럼에도 리그오브레전드가 기준이 될 수 있는가?

이러하듯 게임은 그 기준을 명확히 할 방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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