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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 챔피언에 대한 주관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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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상 음슴체

필자는 다3 원딜유저임. 현메타 원딜에 대해서 써보겠음.

승률기반으로 하되 개인적인 의견도 섞어 보겠음.

어울리는 서포터는 안 쓴거면 딱히 서폿 안 탄다는 거임.

물론 상대 조합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그건 너무 경우의 수가 많아서 고려하지 않겠음.

 

 

0. 현메타

 라인유지력 + 탱서폿 메타

 유성 너프 / 기민한 발놀림 버프 / 룬연구진행 등이 그 원인이라고 생각함

 그래서 기민한 발놀림과 시너지가 좋은 원딜이 현재 좋음.

 

 

1. 베인

 예전부터 하고 싶었지만 너무 쓰레기여서 안 썼지만...

이제는 쓸 수 있다!

 개인적으로 패치+룬연구의 최대수혜자라고 생각함.

기민한발놀림+과다치유+핏빛길  & 지배쪽 피의맛 = 라인유지력 최강.

룰루나 카르마가 아군 서폿이면 더더욱 좋아진 듯.

요새 암살이나 탱메타 성격이 강해서 베인이 활약할 여지가 높아진 메타.

 

전통적인 극 카운터라고 여겨지는 케이틀린은 이제 편한 라이너가 된 것 같음.

물론 드레이븐은 여전히 빡셈.(드븐 숙련도 보통만 되어도 조금 힘듦.)

개인적으로 구인수보다는 치명타 템트리가 더 좋다고 생각함.

 

 

2. 진

 베인과 함께 내가 제일 잘한다고 자부하는 챔피언 중 하나.

유성메타의 최대 수혜자. 버프된 기민함 발놀림도 어울리기는 함.

초반라인전 = 유성  // 후반 = 기민한 발놀림.

그러나 진 특성상 후반은 힘이 빠질 수 밖에 없음. 최소한 중후반에는 게임 끝내야함.

 

마나순환팔찌 필수.

나미 룰루 브라움을 제외한 대부분 서포터와 조합되어도 무난한 챔프.

(나미 룰루 브라움은 평타 빠르게 많이 때릴 수 있는 원딜이 좋기 때문에...)

특히 레오나나 알리스타가 잘 맞는 듯함. 2렙부터 시작할 수 있는 cc연계 향연

 

 

3. 케이틀린

 원딜 카이팅의 기본. 즉 이거 잘하면 다른 원딜 카이팅도 잘할 수 있음.

그러나.. 승률은 최하위. 초반에 지구끝까지 압박 못하면 이도저도 안되는 챔피언.

모든 서폿과 잘 어울림.

 개인적으로 버프가 시급한 챔피언임. 스태틱+고속+광전사를 가도 공속이 조루...

사거리 긴 것 때문에 공속이 낮은건 알지만.. 해도해도 너무 낮은 느낌.

 

 

4. 미스포춘

 미포 서폿 하지말자.. 죽인다 진짜..

 아무튼 딸피미니언 타고 때리는 Q는 상상을 초월한 수준.

불리한 라인전도 q두번만 제대로 쏘면 역전할 수 있음.

개인적으로 숙련도가 제일 필요없는 원딜챔피언이라고 생각함. 매커니즘이 제일 단순함.

 

레오나와 제일 잘 어울림.

참고로 레오나가 cc걸어줬다고해서 그 챔피언에 q를 바로 쏘지말고

앞에 상대 딸피 미니언이 있다면 미니언에다 q를 쓰는 센스를 발휘할 것.

그리고 미포는 방관미포가 제일 좋은 듯. 치명타 미포할거면 차라리 다른 원딜을 하는게 나음.

카운터 = 야스오

할 게 QR밖에 없는 미포한테 야스오는 극카운터

 

 

5. 이즈리얼

도벽 때문인지 아직도 나오는 챔프.

승률도 좋음. 원딜 중 유일하게 방어력 기반 아이템(닌탑 제외)을 갈 수 있는 챔프.

잘 크면 짜증나는게..

왠만한 원딜은 잘커도 피지컬 딸리거나 스펠 없으면 그냥 죽일 수 있으나..

얘는 잡기가 겁나 힘듬...

 

 라인전도 무난하게 갈 수 있는 챔피언.(q파밍)

그래도 이번에 성장공속이 완전 상병신이 되어서 탱잡기는 더욱 힘들어진 원딜.

탱잡으려면 삼위일체를 가야 겨우 공속딜을 때려박을 수 있음.

결국 얼건의 생존력은 포기해야함.

 

 

6. 트리스타나

 흠... 솔직히 개인적으로 애매하다고 생각함.

아니 오히려 요즘은 별로 안 좋은 듯.

분명히 기민한 발놀림 버프로 괜찮은 챔피언인거 같긴한데..

몇번 써보니까 차라리 베인이 낫다는 생각이 많이 듬.

유성너프되었다고 해도 짤짤이 피해야하는건 변함이 없는데

차라리 베인이 구르기로 피하거나 룬+패시브 활용해서 짤짤이하는게 더 편함.

 

 

7. 바루스

 제발 상대 탱커 많은데 유성방관바루스 가지말자 ㅡㅡ

요새 탱메타인데 아직도 유성바루스 가는 놈들이 있음.

상대가 방관효율 잘 받는 물몸조합이면 모르겠는데..

인간적으로 상대 챔프가 브라움이면 방관가지 말자..

상대에 야스오가 있다면 더더욱..

 

 

8. 루시안

 음.... 너무 안좋다.

상대가 드레이븐이라면 할만한데

승률도 최하위. 미드에서건 원딜에서건 요새 너무 안좋은 원딜.

다른 원딜은 직간접적으로 버프가 많은데 얘는 거의 없음.

서포터는 당연히? 브라움

 

 

9. 드레이븐

 하기가 어려워서 일겜이나 부캐양학할 때만 하는 챔프.

잘 모르겠음 얘는..

 드레이븐은 본디 초반극딜 + 라인유지력 챔프였음.

그러나 메타가 라인유지력 쪽으로 좋아지고 탱서폿이 등장한 만큼 드레이븐이 좋다고는 말 못하겠음.

물론.. 숙련도에 따라 천차만별인게 드레이븐이라 확답도 못함.

 

 예전에 크레이머가 아직 CJ들어가기 직전쯤에 드레이븐 만난적 있는데..

난 루시안이었는데 상대할만했음.(이김) 내가 루시안 아니었으면 무조건 졌겠다 싶었음.

(상대 서폿이 골드라 못하기도 했고)

 

+여담으로 드레이븐만 하면 바텀은 개판됨ㅋㅋㅋㅋㅋㅋ

거의 바텀파괴조합끼리 만난 수준.

 

 

10. 코그모 트위치

 향로메타일 떄 많이 썼던 원딜들이었음.

요샌 별로인듯. 특히 트위치는 해봤는데 별로라 안 쓰고 있음.

 

 

11. 칼리스타

 원딜룬 3개 중에 제일 쓸모없는 치명적 공속.

그 치명적 공속이 유일하게 칼리스타만 잘 어울림.

 

 서폿은 다 괜찮지만

특히 알리스타가 서폿으로 좋은듯. 그리고 반대로 상대하기 제일 껄끄러운 서포터도 알리스타임.

이전에 헬퍼가 판을 쳤을 때도 칼리스타 카운터는 알리스타였음.

 

 

12. 징크스

하고는 싶은데.. 라인전 지는걸 싫어해서 쓰질 못하겠음.

원딜특성상 라인전 지면 바텀지박령으로 cs만 먹다가 로밍간 상대바텀 때문에 터지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쓰기가 싫어서 잘 모르겠음.

한타 포텐셜은 있긴 한데.. 라인전 지면 애매해지는 듯.

 

 

13. 애쉬

 이전에는 w견제하면서 라인전 준수하게 이끌 수 있는 챔피언이었는데..

애매해짐. 라인전 이기기 힘들고..

갱 호응이나 변수창출은 수준급이긴 그것만 장점임. 딜 자체가 잘 안 나옴.

쏘기만 하면 애쉬도 쎄다는데 솔직히 진 빼고 평타 계속 치면 안 쏀 원딜이 어디있음.

더군다나 솔직히 애쉬 버프는 다른 것도 필요하지만 w후딜이 너무 긺.

평w는 빠름. 근데 w평은 느림. 이건 베인 선고도 똑같음. 평e는 빠른데 e다음 평타는 느림.

그래서 평타 도중에 w쓰고 싶은데 잘 못 쓰겠음..

물론 리븐평캔처럼 스킬 이후 땅평 찍으면 그나마 빨라지긴 함.

참고로 요새는 유성애쉬보다는 기민한 발놀림이 더 좋은 듯.

 

 

14. 자야

 라칸과 함께라면 1렙 w 딜교환 개사기급 조합이 탄생함.

요새 전통적인 캐리원딜인 트위치 코그모가 그닥 힘 못쓰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자야가 제일 캐리력이 우수한 것 같음.

생존기도 수준급이고 딜도 잘 나옴. 광역cc에 광역딜. 그리고 포지션 잡기 까다롭게 함.

그러나 절대 자야는 사거리가 긴게 아님. 사거리는 525인데 그냥 그 깃털이 더 멀리 나간다는 것 뿐임.

따라서 상대 탱커라인이라도 평타를 칠 수 있는 사거리가 나와야 딜이나 깃털변수가 나옴.

그래서 고속연사포 필수.

+평타질을 계속하려면 룬은 당연히 기민한 발놀림.

 

 

15. 시비르

이즈리얼 상대로 진짜 좋음.

이즈상대로 좋은 이유는 간단함.

도벽이즈의 q를 씹을 수 있음 / 라인푸쉬가 좋음.

하지만 요새 베인 많이 나옴. 선픽 주의.

 

룬은 마법쪽에 이속3%올려주고 이속의 8%를 공격력으로 바꿔주는 룬이 있는데..

기민한 발놀림 + 마법룬이 제일 좋다고 생각함.(패시브 시너지)

 

 

16. 번외 : 광전사 vs 닌자타비 vs 헤르메스

솔직히 헤르메스는 거의 안가는 편.

어차피 cc가 조금 빨리 풀리나 늦게 풀리나 죽는건 비슷함.

헤르메스를 가는 경우에는 방관템이랑 수은장식띠를 꼭 가야해서 마법저항력이 부족한 경우에 감.

솔직히 원딜 마법저항력이 너무 없어서.. 수은 하나 6~70의 마법저항력으로 하드ap딜을 버티기가 너무너무 힘듬..

 

광전사 vs 닌자타비 구도가 제일 할말이 많음.

나도 게임 할 때마다 너무 고민되는 구도임.

물론 원딜이 진이나 베인이라면 닌탑을 선호하는 편임.

진은 공속 거의 필요없고 베인은 원래 공속이 빨라서임.

하지만 베인도 몰왕구인수 템트리가 아닌

치명타 템트리를 가면 공속이 안나와서 광전사가 있어야 속도가 나옴.

 

특히 케이틀린이나 트리스타나는 닌탑을 가면... 공속이 폭망함..ㅠㅠ

여기서 '트리스타나는 왜?'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 트리스타나는 q쿨타임이 너무 길고 7초동안 공속 증가임.

최대한 딜 때려박을 때 q를 켜야하는데 기본공속이 느려터져서 한타직전이나 견제 때 공속이 너무 부실함.

더 설명하자면.. 보통 한타는 딜보다는 cc로 시작됨. 딜을 때려박으려면 cc기가 거의 빠진 시점임.

그전까진 깔짝깔짝 평타질만 해야하는데 닌탑을 가면 그때 공속이 너무 부실하다는거임.

 

아무튼.. 나는 그래도 안정충이라 정글러만 ad여도 닌탑을 자주 가는 편.

결론 : 맘대로 하셈. 알아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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