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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내 욕설 신고/인실ㅈ이 힘든 이유 (고객센터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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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롤 고객센터에 '클라이언트 내에서는 왜 신고기능이 없나요? 만들어주세요.' 라고 질문 및 건의를 했음.

질문 및 건의 내용 : http://www.op.gg/forum/view/443547

아래는 고객센터 답변.

 

 

일단 위를 읽을 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등 쿠션어는 고객의 기분을 완화시키는 등의 용도이므로

감정적으로 "쟤네 열심히 하는데, 왜 그렇게 심각해" 이런식으로 받아들일 생각 말고 나와있는 팩트만 가지고 추측해보자.

진심일 수도 있지만 회사에 애착이 있는 직업정신이 있지 않는 이상 왠만하면 그냥 쓰는 단어들이다.

 

 

※ 팩트와 내 생각

이하 팩트는 빨간색으로 표시함.

 

첫 번째 결론 : 클라이언트 내 신고제도는 본인들 또한 생각하고 있다.

(언제 만들지도 모르고, 실제로 제도도입을 할지 안할지도 뚜렷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

개발에 대한 정보는 회사 내부정보이므로 진행상황 등에 대하여 공개 할 수 없다.

(공개를 안하니 라이엇에서 공지를 안하는 이상, 위 내용에 대한 공개정보는 없음.)

 

=> 얘네 말대로 진짜 고려중이라 뚝딱 만들 수도 있는거고,

정책이나 다른 조건들에 안맞는 사항이 있어서 그런 사항들을 확인하느라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음.

다만, 내 생각은 얘네가 이 기능을 구현하려면 어렵지는 않지만 오래걸릴 듯 해보임.

 

 

두 번째 결론 : 본인 외 타인의 채팅로그는 제공할 수 없으나, 본인의 채팅로그는 제공 가능하다.

(나혼자 허공에다 얘기한 내용을 받을 수는 있음. 의미없는 자료.)

수사기관 협조 시 내부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제공한다.

(윤리적으로는 문제가 생기면 수사에 도움이 되는 모든 자료를 최대한 다 줄 것처럼 말하는데,

저 말 자체로만 보면 지들 재량으로 준다는거니까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범위가  상대방 닉네임이예요." 하면 로그는 못받을 것 같음.

물론 그러지는 않겠지만 아예 이럴 경우가 없다고 배제를 할 수는 없어보임.)

 

 

일단 내 생각은 결론적으로 인실ㅈ 시킬 생각이 있으면 최대한 자료요구를 해서 인실ㅈ 시킬 수는 있어보임.

다만, 처벌에 대한 내용은 어떨 지 나도 모르겠고.. 법적으로 특정성, 공연성, 모욕적인 발언이 필요하다는데,

특정성은 보통 게임 캐릭터명을 말한다고 한들 상황상 피해자가 그 인격 모독의 대상이라고 판단되면 성립된다 함.

모욕적인 발언은 말할 것도 없고, 공연성이 문제인 듯 함.

게임 내에서 ㅈㄹ하는건 성립되어 보이는데, 클라이언트중 문제는 1:1 채팅이 이런 애매함에 해당할 듯 해 보임.

(뭐 1:1 채팅으로 난리치는건 친추를 안받으면 그만이니까)

 

 

 

게임제작사가 자선단체도 아니고 고객이 떨어진다는 건 피눈물이 나도 싫겠지.

게임 내 고객들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해 자신의 돈줄인 유저 한명이 사라진다하면 손실이지.

친구끼리 게임을 많이 하니까 본인이 게임을 못하게 된다거나 안하면 연계작용으로 친구도 점점 접을 가능성이 있음.

결국 고객이 없어지면 자기네 회사 손실로 직격타.

물론 핵 유저/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유저도 고객 일 수는 있지만, 이득보단 손실을 주기에 바로 정지처분 내리는 것 같음.

그에비해 트롤/언어폭력 등의 내용으로 제재가 들어가면 채팅제한, 보상회수 등 여러 단계를 걸쳐서 처분을 내림.

말이 좋게봐서 회생의 기회를 주는거지. 걍 오래 붙들어두려는거 같음.

 

얘네가 일부러 말을 애매하게 해서 문제발생 시 책임을 안지려고 하려는 것 같아보임.

일단 얘네가 추구하는 방향을 좋게만 본다고 하면 차후 클라이언트 내에 신고버튼이 도입 될 것 같고..

욕설로 인한 실제 신고에 대해서 자료제공(채팅 로그)도 최대한 할 것 같아보이는데..

안좋게 본다고 하면 얘네가 그런걸 귀찮아서 다 해주겠냐 이거지.

 

녀러분의 생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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