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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입체적으로 캐릭터를 그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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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image 안녕 난 옵지에 자주 팬아트 올리는 취미그림쟁이야 이번에는 심심풀이로 써본 팁글임 꼬꼬마 때부터 만화 따라그리기를 아주 좋아했음 그때도 정면 측면 같은 각도는 쉽게 그렸지만.. 반측면이나 하이앵글 등 조금만 각도가 달라지면 자료없인 그릴 수 가 없더라ㅠㅠ 그린다해도 삐꾸가 나기 일쑤였음 잘그리고 싶어서 이론도 찾아보고 연습도 많이 해야했다

image 사실 비례나 선의 기울기, 전체적인 흐름만 볼수 있으면 따라그릴 수 있는 정면, 반측면과 달리 image 반측면은 정면과 측면에서 보이는 정보들을 입체감각을 활용해 섞어그려야하기때문에 당연히 난이도가 몇배는 높은거였음.

그렇다고 아예 못할 난이도는 절대 아님. 복잡할수록 기본에 충실하면 된다는 말이 있는 것 처럼 image 기본 입체도형 그리는 것에 익숙해지면 인체 역시 그리기 한결 수월해짐. 정말 다를게없다

image image 개인적으로 정육면체안에 구를 그리는 연습을 추천함 구에 중심선을 그을 때 입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첫번째 그림처럼 애매모호하게 그려질수있는데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중심선을 그을 수있음

다들 캐릭터 그릴때 중심선이 중요하다는 말 들어봤을거야 사실 이 중심선이란게 가운데 단면의 외곽선이거든 image 세개의 단면들(정면,측면, 위에서 내려다본 평면도)에 맞는 크기에 박스를 그리고 단면을 각각 원래 위치에 그려준 후 실루엣을 그리면 입체적으로 물체가 그려짐

한번 이 방법으로 머리를 그려보면(반측면 로우앵글) image 1.머리의 대략적인 비례, 평면도를 설정하고(왼쪽 그림두개)

image 2.적절한 박스를 그려준다 image 이때 박스의 어느 선끼리 수직이고 또 평행인지 명확하게인지해야함

image 3.그 뒤 박스의 단면에 측면에서의 평면도를 그리고(Y방향 중심선이 되는 단면임)

image 4. 정면에서의 단면도 그려준다(후에 X방향 중심선이 됨)

image 5.입체의 밑면을 정의하고 눈 등에도 정의된 위치값을 부여해줌 4에서 그린 평면도에 있던 눈을(X,Y값만 있음) 정한 값만큼 이동시킴 2를 보면 XYZ 세축은 모두 수직이고 기울기도 정해져있으니 기존 Z축과 평행한 보조선을 이용해 이동시킨다 (두 선이 온전히 평행해보이지 않는 건 원근이 적용됬기 때문)

image 6.외곽선으로 그림을 닫아주면 머리 도형이 완성됨

전신또한 이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음 다만 그릴 도형이 많기 때문에 사전에 많이 설정해두면 편하게 그릴수있다

image 상단 가운데 그림은 가상으로 공간 설정한 후 위에서 내려다봤을때 관찰자와 피사체가 어떤 위치관계, 앵글로 구성되있는지 설정한 것이고, 좌상단 그림은 관찰자가 본 시야를 대략적으로 그려본 것임 (2점 투시도) image 이 공간안에 이러한 인체도형을 넣을 것임. 정보들을 바탕으로 밑에 러프를 그리고 image 단면을 중심으로 도형을 그려준다 image 몸통 다음에는 팔을 그려주는데, 해부학을 잘 모른다면 단순하게 원기둥으로 그려도 좋다

image 단순화된 도형을 다 그렸다면 본격적인 묘사를 하도록하자. 고수가 아니라면 역순은 권장하지 않음(눈이나 디테일부터 그림그리는거 엄청 안좋아요)

image 이런 그림이 됬는데 로봇처럼 엄청 뻣뻣해보이는 이유는 머리,몸통, 사지 모두 지면과 수직으로 꼿꼿하게 서있는 동세여서 그렇다

image 자연스럽게 동세를 그릴려면 각각의 인체 파츠들을 회전, 기울이기, 꼬기,굽히기 등 변형해서 그리는 방법을 알아야하는데.. 글하나로 설명하기는 내 능력밖이라..

다음에는 저 미포를 자연스러운 동세로 그리는 법을 간략히 써보도록 하겠삼 (못그린다고 돌은 던지지 말아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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