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355

셧다운제에 대한 의견 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장문)

조회수 237댓글 6추천 2

서론 이글은 지극히 개인에 생각이며 제 개인적인 생각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여러분들의 생각을 듣고 싶어서 쓴 글입니다. 그렇기에 너무 편향된 시선으로 보지 마시고 가볍게 아 이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면서 일거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본론 우선 제 생각을 먼저 말해 보자면 우선 셧다운제가 만들어진 이유가 요약하면 게임의 중독성 떄문에 생겼다고 요약이 가능한데 어린 청소년들 아이들이 이러한 게임에 중독되고 조절을 못하니 국가 기관이 나서서 어느정도 관리 해주겠다. 이렇게 보면 편함(아마도) 그래 그럴수 있슴 게임에 중독성이 어느정도 높은건 솔찍히 틀린말은 아니고 또 과도하게 하면 안좋은건 맞으니까(근데 그건 과유불금이라고 어디에든 해당되는 논리지만) 그럼 문제가 어디서 시작하느냐 그래 취지 자체는 좋다 이거야 근대 이사람들의 문제는 게임의 중독성을 술, 도박, 마약, 성인물, 담배 등과 비교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는거 우선 이건 말이 안된다고 봄 위에서 언급한 것들과 게임에 공통점은 하나 뿐임 상업적 용도를 통한 제작 그러면 차이점은? 마약, 담패에 경우는 약물로 인한 인위적 자극을 통해 중독 시키는거 술, 도박, 성인물 같은 거는 그것을 직접 적으로 섭취/시청/직접적 관여에 따른 자극을 통한 중독성, 호기심 유발이라고 볼 수 있슴 그리고 이런 자극들을 카타르시스라고도 부름 그러면 이러한 자극응 위에서 설명한 것들로만 느끼냐? ㄴㄴ 영화, 소설, 일반 책에서도 얼마든지 느낄 수 있슴 그리고 게임을 하면서도 느낄 수 있고 그러면 게임을 하는것과 영화를 보고 소설을 읽고 책을 보며 느끼는 자극과 마약을하고 과도한 음주 과도한 담배 과도한 음란물 시청 등이 같은 선상에 놓일수 있나? 그건 아니라는 것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중독이 되었을떄 그 중독성의 인위적인 부분들이 너무 강함 거기다가 중독 될 시 그 피해가 생각보다 큼 술에 중독되면? 여러 병을 물론이며 음주로 인한 사회적 문제도 발생 과도한 담배를 하면? 마찬가지로 병을 유발하고 제 3자한테 까지 영향을 주기도 하며 과한 담배 사용은 과도한 쓰레기 생산이 될 우려도 생김 음란물? 생각하는 사고 방식 자체의 정신적 인식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슴 거기다 성인물은 시청자들에게 자극을 유도해서 자기들꺼를 사게 만들기 떄문에 작정하고 과하게 만듬 그러다보니 잘못 중독 되면 잘못된 성생활 혹은 가치관이 생길수도 있고 즉 이런 부분에서 사회적 이슈가 생기거나 문제로 발생할 우려가 생김 아니 발생함 근대 게임이나 영화 책 이런 애들이 가져오는 중독성은 어디서 올까? 그 작품 내에 내용적인 부분, 시각적인 부분, 플레이를 하는 감각등에서 온다고 보면 편함 즉 간접적으로 이런 매체를 접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 할만한 스토리 전개, 플레이 방식, 시각적 임팩트 등으로 사용자들을 매료시키고 간접적으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함으로서 자신들의 작품을 찾게 만듬 중독성 또한 위에서 언급한 극단적 예시, 술, 담배, 음란물, 마약 등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중독성이 약함 그럼 왜 게임만 유독 그렇게 갈굴까? 게임이 영화, 소설, 책 보다는 중독성이 강하다? 우선 틀린 말은 아님 정확히 말하면 게임은 비슷한 유형의 다른 매체와 달리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는것으로 끝나는게 아닌 직접적으로 그 사건, 배경, 세계관에 입성해 직접적으로 관여함으로서 더큰 몰입감과 그를 통한 더욱 강한 카타르시스, 감정적, 정신적, 여러 공감각 들의 자극을 더욱 크게 느낄수 있슴 왜? 타 매체보다 몰입감이 높고 심지어 접근성도 높으니 언제 어디서든 가벼운 게임이라도 즐길수 있으며 무게감 있는 스토리 게임 같은거 하는 사람들만 보더라도 그거 하나 하는데 한자리에 5시간 이상은 앉아서 즐기는 모습도 흔히 보임 그렇게 그 게임속에 매료되고 자극받아 몰입감있게 빠져들다 보면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전개나 플레이등이 더욱 입체적으로 더욱 크게 다가옴 예를 들어 라스트 오브 어스2에서 조엘이 죽었을떄 플레이어들이 극대노를 하는것처럼 전작에서의 플레이 타임동안의 몰입감을 통해 캐릭터와 동기화 했고 조엘 이라는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었으며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그 감정을 공유 할 수 있었슴 그런 식으로 그 조엘이라는 캐릭터와 플레이어는 거이 동화와 가까운 수준으로 몰입할 수 있었고 이를통해 2에서 그 캐릭터가 죽었을떄의 그 고통과 분노 슬픔 허탈감등이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강하게 다가오고 현실에서까지 영향을 끼친 이유가 이떄문이라고 봄 그만큼 게임은 몰입감이 높고 그를통해 더욱 다양한 감정과 자극등을 느낄수 있슴 그것도 직접적으로 그러다보니 타 매체보다 중독성이 강한건 사실이긴함 근대 여기서 오는 중독성은 내가 그런 자극을 통해 좀더 호기심, 탐구심, 의구심을 품고 이를통한 이야기를 보는 풀어나가는 재미 혹은 플레이 과정에서오는 손맛, 타격감, 리듬감, 액션감등의 플레이자체에서 오는 자극과 그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통쾌함, 행복감, 경쟁감, 몰입감을 느끼고 싶어서 찾게 됨 즉 인위적으로 약물적인 반응 혹은 과도한 자극을 통해서 무작정 찾게 만드는 그런 자극이 아니라는 소리 근대 이게 어린아이들하고 무슨 상관인가? 간단함 아직 어린 아이 초등학생 중학생 심지어 고등학생까지도 아이들은 성장을 한다고함 특히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자아 성찰 정신적 도덕적 성품, 인식, 가치관등등의 여러 부분들이 성장 해나가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전말 순진 무구하고 흡수력이 좋은 근대 이상황에서 외부에 어떠한 자극이 크게 나가오면? 아이들은 그것에 쉽게 매료됨 설령 그것이 우리가 보기에 이런거에 중독이 되나..? 싶은 것에도 그런 증상을 충분히 보일수 있다는거 그런대 만약 이런 시기에 엉청난 외부의 자극을 받게되어 그것에 호기심을 느끼고 그것을 접하고 찾게 된다면? 예시로 어린 나이떄부터 성인물을 보면 왜 문제일까? 아직 성에대한 기본 지식는 물론이여 가치관형성도 안되어 있는고 인식에 대한 사리분별도 애매한 단계에서 우리가 보는 자극적인 성인물은 장기간 접하면 어떻게 될까 혼자서 그것을 절제하기 어려울 뿐더러 쉽게 빠져들고 그러한 매체에서 나온 행동들 언행들 표현들을 그대로 흡수해 현실에 적용시키거나 혹은 그런 것을 보고 성에대한 인식과 잘못된 학습을 하기떄문에 문제가 발생함 그래서 너무 어린 나이에 우리가 안느 상업적인 자극적인 성인물을 애들한테는 못보게금 막고 또한 야동에대헤 위험하다 좋지않다 라고 하는 이유가 이거떄문임 근대 애초에 우리나라 성교육에 관한 조기교육이 조금 형편 없기는 하지만..:;; 뭐 아무튼 그래서 막는건대 게임에 경우 어린 나이에 게임에서 오는 몰입감 그를통한 입체적인 감각과 동화 그리고 거기서 오는 자극이 어린 아이들에게 생각 이상으로 크게 다가온다는 것 어른들고 게임에 대한 중독성을 조절 못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몰입감있고 자극성이 어느정도 있는게 게임임 근대 어린애들이 이런 매체를 어릴떄 접하고 재대로된 절제 없이 장시간 접촉하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중독이 쉽게 이루어 질꺼고 그로인한 학습저해, 생활패턴 붕괴등의 문제들이 일어날수 있슴 하지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가장큰 이유는? 바로 자제력이 부족하기 떄문 특히 어른들도 재대로 버릇 들고 하는 사람들 아니면 아무나 못하는게 바로 자제력임 근대 애들은 이런 자제력을 이제막 길러야 하고 익히고 다뤄야하는 시기인대 그떄 이런 자극을 받으니까 쉽게 빠지고 자제력을 있고 중독 되는거임 그래서 외부에 도움이 어느정도 필요하고 또한 있으면 절대 손해는 안봄 그래서 맨처음 위에서 내가 취지는 좋다고 한이유가 이거떄문임 근대 그러면 애초에 좀더 확실하게 시스템을 구성해서 조율을 하고 만들던가 그냥 대충 만들어 놓고 뿌리니까 재대로된 역할은 못해 심지어 적절한 규제를 통해서 아이들에 성장에 "도움"을 주는게 아니라 "자유"도를 해치고 있슴;;; 그래서 나는 셧다운제가 잘못된거라 생각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