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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포츈 강의 (실버1에서 다이아2간 후기)갑갑갑갑

자유6 years ago갑갑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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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실버1에서 다이아2간 후기를 올린 갑갑갑갑입니다. 후기가 그렇게 인기를 많이 끌게 될줄은 몰랐네요ㅎㅎㅎ 매드무비도 재밌게 봐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댓글도 있었고 관심도 많았는데요 그 중에 가장 많은 의견은 다른 매드무비를 보여달란거랑 미스포츈에 대해 배우고 싶단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친구추가도 많이 오고 개인메세지도 오더라고요.

한분한분 알려드리기엔 어려웠기에 글을 써서 한 번에 알려드려야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듀오로만 올린거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솔랭도 그 판수중 절반정도는 차지합니다. 솔랭 승률도 듀오이상 이였고요. 충분히 써서 알려드릴 수 있다 생각해 미포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사실 피지컬(반응 손속도)이 부족한 제가 그렇게 까지 티어를 올릴 수 있었던건 운영법과 라인관리 그리고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가 최상위권 분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아서 라고 생각합니다. 그 티어 분들 정말 반응이나 그런게 빠르거든요 그분들과 비슷하게 플레이하려면 운영과 챔피언 이해도에서 앞서는 방법말고는 없었습니다.

 

미스포츈에 대해 정리하기 전에 왜 제가 미스포츈을 했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스킬셋으로 피지컬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챔프입니다. 그렇다면 마냥 쉽고 강한 챔피언? 그렇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 미포하고 올라갔겠죠. 핵심은 미스포츈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이 챔피언은 다른 원딜챔피언과 다르게 이해도 ,판단이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궁 q타이밍 마나관리 라인관리 등등 정말 깊게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1. 스킬을 맞추기가 쉽다

중요한 장점입니다. 특히나 손이 느리신 분들에게요 e범위 아주 넓고 r 범위 역시 아주 넓습니다 q역시 타겟팅이고요 .

2. 패시브의 활용

사랑의 한발 (0.5ad ~ 1.0ad)를 활용하면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 습니다. 원딜간의 딜교환은 보통 한 대씩 서로 교환하게 되기 때문에 패시브 활용하면 사실상 1.5대 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이득이 있지만 뒤에서 천천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3. 한타 소규모싸움에서의 궁 활용

1번과 비슷한 맥락 인데 궁을 통한 한타에서 최후방에서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죠

4. 빠른 이동속도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데요 간과하기 쉬운데 미포는 이동속도가 다른 원딜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빠릅니다 w로 이속증가 1코어템인 요유무 신속신을 활용한 엄청난 이속으로 소규모 교전에 합류 속도가 엄청납니다.

5. q를 통한 이기적인 딜교환

미니언을 통한 q를 이용하면 난 맞지않고 상대만 때리는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유리할수록 굳히기가 쉽죠

 

단점

 

1. 맞다이가 약하다

지속적인 딜교로 맞다이를 하게되면 미포가 이길 수 있는 챔프는 원딜러 중엔 없습니다... 미포는 원딜 최하의 ad를 갖기 때문인데요. 절대 지속적으로 패시브활용 없이 싸우면 안됩니다.

2. 오브젝트 컨트롤 능력 (바론,용)

이것도 1번과 같은 맥락입니다. 지속적인 평타딜이 원래 약한 미포가 스킬 딜링을 위해 방관템을 올리기 때문에 더더욱 일반적인 템트리를 올린 평타딜 원딜러 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오브젝트 컨트롤 능력을 갖게 됩니다

 

 

룬은 주로 기본공격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룬을 들어줍니다.

요새 유행하는 물리관통력 룬도 사용해 보았는데요. 연습모드에서 같은 템트리를 갔을 때 얼마나 딜차이가 있는지 궁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18렙 기준으로는 500정도 차이가 있었던걸로 나왔고요. 큰 차이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초반이 강력하진 않습니다. 11렙정도 되기 전 까지는 공격력 룬의 효율이 좋습니다. 저는 미포를 플레이 할 때 초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려가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룬을 쓰지 않고 기본 공격력 룬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거기 때문에 후반이 중요시 되고 초반엔 사리는 플레이를 하시는 분은 물리관통력 룬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미스포츈 스킬

 

사랑의한방 패시브

미포는 패시브 부터가 아주 꿀같은데요 이 패시브를 잘 활용 할수록 미포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스킬에도 적용되고요 이 패시브를 통해 상대와 한발씩 딜교환할 때 더 이득을 볼 수 있고 미니언 먹을 때도 더 수월하게 챙겨 가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원거리 미니언에 포탑한대가 들어갈 때 보통은 서포터가 한 대를 쳐줘야하지만 미포는 그런 도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레벨에 따라 1.0 ad 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극 공격력 템트리를 올린 미포는 평타한방도 두 대 효과가 나면서 사실상 스킬과 다름이 없어집니다. 또한 미포를 플레이 할때는 내가 마지막으로 때린 대상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합니다. 같은 대상을 두 번 때리면 미니언 먹을 때나 딜교할 때나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q

미포의 핵심스킬입니다. 보통 궁이 미포의 핵심이라 생각하시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핵심스킬은 q라고 생각합니다. 미니언 뒤쪽에 챔피언이 있으면 웬만하면 챔피언쪽으로 꺾일 정도로 판정이 좋은편이고요,

미니언이 죽을 때 q를 쏘면 당연히 더 강한딜이 나오지만 사실 어느정도 티어만 올라가도 그렇게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거보단 마나관리를 해주면서 지속적으로 미니언이 죽지않는 피더라고 상대를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자신은 맞지 않으면서 상대를 때릴 수 있는 아주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또 미니언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평타이후 캔슬 q 가 자연스럽게 가능하도록 패치가 되었기 때문에 상대가 평타를 칠 때 동시에 평 큐를 날려주면 패시브까지 포함해서 2.5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는 한 대를 쳤으니 무조건 이득이죠.

미니언 뒤로 q를 맞췄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딜은 먼저 사랑의한발 패시브(0.5ad~1.0ad) 양날의검특성 새로운피특성 q기본딜 죽음불꽃 손길 스킬피해 5% 특성 총 5가지가 적용됩니다. q 한발 데미지가 강한이유입니다.

왜 q를 끊임없이 맞춰야하는지 이해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평타와 q 데미지는 아주 강해져서 적당히 남은피의 딜러진은 점멸 평큐로 잡아줄수도 있습니다.

 

 

자 다음은 w 스킬입니다

w 스킬의 특징이자 장점은 세 가지 입니다. 버릴 수 없는 꿀 스킬이죠

먼저 이속증가 60에서 마스터 하면 100까지 증가하는데 60이면 신속의 장화와 같은 수준이고 100이면 기동력의 장화와 같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 스킬이 전투 중엔 활성화가 안 된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원거리 미니언 공격으로도 풀리지 않고요 기동력의 장화와 다르게 내가 공격하는 상황에서는 풀리지 않습니다. 또 풀렸을 때 바로 w 스킬을 사용하면 다시 활용되는 스킬입니다 기동력의 장화 상위호환 같은 느낌 이죠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롤에서 가장 중요한 합류속도 라인복귀 추노등 여러 가지를 하는데 있어 이동속도는 아주 중요한걸 아실 겁니다. w 스킬을 잘 활용 할수록 운영에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둘째 공속 증가 공속을 40퍼에서 100퍼까지 증가시킵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좋은 공속템중 하나인 루난역시 40을 증가시킵니다. 즉 이수치가 엄청나게 큰 수치라는걸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셋째 가장 중요한 특징인데요 사랑의 한발 패시브를 적용할 때 마다 쿨이 2초씩 줄어듭니다. 즉 새로운 대상을 때릴수록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q스킬을 사용하면 앞에 한명 뒤에 한명 패시브가 두 번 발동되고 4초가 줄어듭니다.

이를 이용해서 2대2 바텀싸움을 할 때 두명을 번갈아 때려주면 w 스킬 초기화가 빨라져 사실상 공속 40이상을 계속받으며 싸울 수있게되고 동시에 두명 다 모든 공격에 패시브를 받아 1.5대에서2대 맞은 효과가 나옵니다. 미스포츈의 2대2강점이 들어나는 스킬입니다. 한타에서 역시 새로운 대상을 때릴 때가 아주 많기 때문에 w 쿨은 빠르게 돌게됩니다 미포 템트리역시 쿨감에 맞춰있어 한타때는 끊임없이 눌러줘야하는 스킬입니다.

 

 

다음은 e 스킬입니다.

e스킬은 판정이나 여러면에서 좋은 스킬중 하나지만 되도록 사용을 조심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마나소모 때문인데요 미포는 평타딜러라기 보다는 스킬딜러입니다. 즉 마나관리를 해줘야하는 챔프인데요 라인전에서 q와 w를 이용해 이기적인 딜교환을 하고 더 높은 딜교를 하는 미스포츈에게 e스킬의 마나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 남발해서는 안되고요 사용해야하는 상황을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갱호응 할 때 갱이 오기전에 상대의 퇴각 속도를 늦추거나 갱이 왔을 때 순조롭게 스킬이 들어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둘째 서폿의 스킬호응 쓰레쉬나 블츠의 그랩을 사용하기전에 각을 만들어주기 위해 상대를 느리게 해줄 수 있고 알리스타, 라칸이 진입할 때 등 서폿의 스킬에 호응할 때 사용 합니다.

 

셋째 가장 중요한데요 이미 cc가 연계되어(예를 들면 에어본 속박 기절등) 상대가 멈춰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궁을 사용하기전엔 꼭 e스킬을 사용하고 궁을 사용합니다. 생각보다 궁딜 증폭화에 엄청난 역할을 합니다. 단 cc가이미 걸려있다면 조금이라도 빠르게 궁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바로 궁을 사용해줍시다.

 

 

자 마지막인 미포하면 생각나는 스킬인 r 스킬입니다.

미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스킬자체는 단순하지만 그만큼 쓰는 방법에 따라 위력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스킬은 사용하는 때가 가장 중요한 만큼 언제 사용하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군의 하드cc기가 적중했을 때 라칸 세주 말자하 케넨 등 다중cc기나 확정cc가 적중했을 때 확실하게 죽이기위해 사용합니다. 1인궁여도 괜찮습니다 짤라먹는 과정 라인전에서는 cc기가 적중했을 때 긴 범위로 확실하게 죽이기위해 사용합니다. 이때 궁을 사용할때에는 cc기가 풀리기전에 쏘아야하므로 대부분 e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궁을 씁니다 0.5초차이가 상대를 죽이느냐 못죽이느냐를 가르므로 하드cc가 적중했을땐 바로 써줍니다.

 

둘째 한타에서 쓰는 방법인데요 우리팀이 물렸을 때 혹은 상대가 돌진 조합일 때 미포 궁은 최고의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멀리서 우리 팀원이 물린 곳을 향해 궁을 사용하거나 돌진해온 적들을 향해 쏩니다. 주의할점은 상대가 궁을 끊을 수단이 있는지 확인하고 쏘아야합니다. 잔나q 혹은 쓰레쉬 블리츠 그랩 말파궁 등 어느정도 스킬이 빠졌다고 생각될 때 사용합니다. 우리팀원이 물렸을 때에는 보통 거기에 스킬이 많이 빠져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상황이 되기가 쉽습니다. 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e를 사용하고 쏴줍니다

 

셋째 딸피의 적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딸피의 적을 제거할때는 방향만 맞으면 부채꼴 모양으로 나가기 때문에 멀리있을수록 맞추기가 쉽습니다. 멀리있는게 아니고 가까이 있다면 e를 깔아주고 쏘는게좋고 멀리있다면 바로 쏴줘서 더 멀어지기전에 제거 합니다.

 

그 외에도 상대가 좁은 구역에 뭉쳐있다면 e스킬과 함께 바로 사용해주시고 라인전에서 역시 q2타가 강하게 들어갔을 때 er을 동시에 사용해주면 상대가 반응 할 수 없게 죽일 수 있습니다. 궁에대해 깊은 설명은 하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궁은 정말 많은 상황속에서 다양하게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고 무엇보다 영상을 통해 배우는게 쉽습니다. 궁 영상은 유튜브에 많이 올려놨으니 최대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템트리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나 저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가는 템이 있습니다. 미포에게 좋은 템을 하나하나 설명해드릴테니 모든 템에 대해 이해를 하시게되면 각자 유동적으로 템을 선택해서 가실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물리관통력을 갖춘 3가지 아이템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물리관통력의 가장 기본이되는 톱날단검은 미니언 처치시 다음 스킬에 추가 데미지 40을줍니다. 즉 라인전에서 미니언은 계속 처치하므로 쿨이 될 때마다 미포의 q스킬은 강화되어 날아가게 됩니다. 그 외에도 물리관통력 공격력이 있어 꼭 가야하는 필수 하위템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이 아이템들의 공통점은 스킬딜러인 미스포츈에게 궁데미지 평q데미지를 올려줘서 가장 잘맞는 아이템들입니다.

 

제일 먼저 가는 템은 요유무의 유령검입니다.

일단 이 아이템은 쿨감 물리관통력 공격력 이속증가 어느 하나 미포에게 도움이 안되는게 없는 아이템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이속증가 인데요 20의 이속증가로 안그래도 w스킬로 이속이 빠른 미포에게 날개를 달아 합류전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아이템입니다. 제가 공략을 쓰며 합류전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미포에게 있어 합류전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폭딜러인 미포는 지속딜러들과 다르게 전장에 합류하자마자 딜을 뿜어낼 수 있고 늦게 도착하면 궁을 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이 되기에 어떤식으로든 조금 늦더라도 맵리를 꾸준히 해주며 합류각을 보아야 합니다.

 

다음 템은 드락사르의 황혼검인데요

이 템은 기본적인건 요유무의 유령검과 동일하지만 다른점은 암살능력의 증가 그리고 와드위치 확인입니다. 미포는 숨어있다가 아군들과 한번에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한데 그 능력을 더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 와드위치 확인 역시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커다란 힘을 줍니다. 굳이 빨강렌즈를 돌리지 않아도 알아서 와드가 있는곳을 찾아줌으로 상위 티어일수록 커다란 이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밤의 끝자락은 사실 계륵 같은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레오나 같은 챔프가 있는게 아니라면 가지 않는 편이기도 한데요 이 아이템이 안 좋아서 라기 보단 미포에게 중요한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궁타이밍은 0.5초차이로 쐈을 때 좋은 궁이다 나쁜 궁이다가 갈리는데 궁을 쏘기전에 이 템을 활용 하기위해 1초 이상을 손해보는건 엄청난 차이입니다.

 

다음은 칠흑의 양날도끼입니다. 이 아이템은 과거에 미포에게 있어 상징적인 아이템이 였는데요.. 쿨감20퍼 체력 공격력 무엇보다 궁과 가장 잘 맞는 효과까지 너무 좋은 아이템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미스포츈에게 있어 하위템들의 효율이 너무나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공격력이 생명인 미스포츈에게 이 아이템을 완성시키기 전까지 두 개의 체력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건 엄청난 딜로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요유무 드락사르 이후에 3번째 템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최후의 속삭임

이 아이템은 방어구 관통력이 중요한 미포에게 딜러진외에 탱커진까지 녹일 수 있는 효율높은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탱커가 많을수록 올려야한다는건 기본적으로 누구나 아실테지만 중요한 점은 처형인의 대검입니다. 이 아이템을 별로 안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프레이 뱅선수도 극찬했을만큼 롤에서 가장 가격 대비 효율이 높은 아이템입니다.

마오카이 잔나 소라카 갈리오 문도 스웨인 블라디미르 스펠 회복 원딜 피흡 구원 피들스틱 마스터이 너무 많아서 다 적을 수도 없을 만큼 롤에는 회복 스킬이 많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회복량을 한번 보세요 상대 팀이 얼마나 회복을 했는지 그 회복의 40퍼센트를 깎아준다면? 당신이 넣은 딜량 조금 높이는거 보다 많을 겁니다. 특히 미포궁은 물리데미지로 광역으로 들어가기에 사실상 조금만 스쳐도 처형인의 대검이 적용되기에 5인적용도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잘모르는 미포에게 있어 중요한 꿀템이라 생각합니다.

 

주문포식자 멜모셔스의 아귀

누구나 알다시피 상대ap가 많거나 잘컸을 때 가주는데요 다른 원딜과 다르게 주문포식자와 멜모셔스의 효율이 나쁜 편은 아닙니다. 쿨감도 있고 공격력만 있으면 되는 챔프이기에 치명타가 없는 주포 멜모 일지라도 미포에게는 나쁜 템이 아닙니다. 상대ap가 잘 컸거나 많다면 주저 없이 가길 추천합니다.

 

수호천사

미포에게 효율 높은 템 중 하나인데요 유리 몸이고 뚜벅이인 미포는 한타 중에 포커싱 당해 죽기 쉽습니다. 렝가 제드 탈론 같은 암살자가 있을 땐 아무리 좋은 포지션을 잡아도 순식간에 죽을 수 있기 때문에 후반가서 올려주면 있고 없고의 차이가 한타를 좌우하고 그 한타는 게임의 승패를 가르게됩니다.

 

라인관리

라인관리의 기본은 먼저 당기느냐 미느냐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미스포츈의 라인관리는 라인을 당기는데서 부터 시작합니다. 라인을 당기면서 상대 원거리 미니언을 통해 뒤쪽에 있는 상대 챔피언에게 q를 날리면서 피를 깎으며 일방적인 딜교를 하는게 기본이고요. 만약 상대가 거리를 좁혀 나를 때리려할 때는 안으로 들어와서 때릴 수 밖에 없기에 우리 미니언이 상대챔피언을 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 이야기는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 일건데요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핵심은 그게아닙니다. 바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상대 미니언과 우리 미니언이 만나면서 라인이 생성되는 위치입니다.

라인이 우리쪽타워에 가까이에 생성될수록 우리 미니언이 상대 미니언보다 빠르게 도착하기 때문에 상대 상대 미니언을 먼저 때리기 시작하면서 더 많이때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밀게됩니다. 반대로 상대쪽 타워에 가까이에 생성될수록 상대미니언이 먼저때려 라인을 당기게됩니다 타워에 밀어넣을때 라인이 당겨지는것 역시 같은 원리 입니다. 어려울 수 있으나 감으로 어느정도 위치에 생성됐을때 당겨지는지 밀어지는지 꼭 기억하고 연습하십시오 어려운 개념이니 만큼 상위티어분들도 알지못하는 라인관리 비결입니다.

 

미스포츈 강의용 영상입니다. q2타를 어떻게 딸피미니언을 만들어서 쏘는지 궁을 어느위치에서 어떤 타이밍에 쏘는지에 집중하셔서 보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이아 상위구간에서 찍은 만큼 양학이 아니고 현지인의 입장으로 찍은 영상이기에 여러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루할까봐 너무 길지않게 써봤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배우고 싶다하신분들 돈벌려고 쓴거 아니니까 추천이라도 하나 올려주세요ㅠㅠ

정말 순수하게 제가 여태까지 롤 하면서 관심받는게 감사한 마음에 쓰게 된겁니다.

댓글로 질문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게요. 다음에는 매드무비 올려달란 분들 위해서 다른 영상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관심주셔서 감사하고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더더욱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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