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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요릭 구울 딜에 대한 실험과 버그,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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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릭
써놓고 보니 약간 장문이다.

마지막에 요약을 해뒀으니 귀찮으면 막줄만 읽으면 되겠다.





저번 11.8패치

요릭의 너프가 적용되었다.

그런데 아무리 게임을 해봐도 안개망령의 딜이 너무 약해서 실험을 해보았다.





그리고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1.  구울의 딜량 감소

열1 구울1마리 1대당 딜 구울2마리 1대당 딜2 구울3마리 1대당 딜3 구울4마리 1대당 딜4
애도의안개 150 150 150 150
1타 217 67 251 101 285 135 318 168
2타 251 34 318 67 386 101 453 135
3타 285 34 386 68 467 81 540 87
4타 299 14 424 38 540 73 636 96
5타 323 24 472 48 612 72 732 96
6타 347 24 520 48 684 72 828 96
7타 371 24 568 48 756 72 924 96
8타 395 24 616 48 828 72 1020 96

위 표는 요릭이 3렙, 안개망령의 대미지가 24일 때,

1마리에서 4마리까지 허수아비를 때렸을때 딜량을 표시한 것이다.

빨간색 숫자를 잘 보자. 이상함이 느껴지지 않는가?

분명 구울의 데미지는 24일텐데 14딜이 들어갔다. 두마리가 치면 48이어야 하는데 38,

4마리면 96이어야 하는데 87이 들어갔다. 뭔가 문제가 있다.

1~2마리일 때는 4타 때 대미지가 줄고, 4마리일때는 3타 때 줄었다.

3마리일 때는 줄었는지 아닌지 모르겠다. 무슨 차이일까?





계산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우선 E 스킬 애도의 안개에 적중당한 상대는 표식이 남고,

구울이 최대 8타 동안 40% 추가딜을 넣는 버프가 11.8 패치 때 들어갔다.





구울 1마리일 때 딜량표를 보면,

첫 도약딜이 67이 들어가고,

2타, 3타가 24의 40% 추가딜인 34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24×1.4=33.6)

3렙 구울의 공속으로는 표식이 사라지기 전까지 3대만 칠 수 있기 때문에,

4타를 치기 전에 표식이 사라진다. 

그리고 직후 평타에 데미지 10이 감소된다.





2마리일 때를 보면 도약딜 + 2대씩 3타까지 친  후(총 6대), 

4타째에 대미지 10이 감소된다.





3마리일때는 도약딜 + 2타까지 6대 강화딜이 들어가고, 

3타때 2마리는 강화딜, 1마리는 일반 딜로 들어간다. (대미지 강화가 최대 8타까지니깐)

그렇게 계산하면 (24+24)×1.4 + 24 = 91이 나와야 하지만, 대미지 10이 감소됐다.





4마리일때는 4마리가 2타씩 때리면 8타가 채워지고,

다음 평타에 10이 감소된다.





즉 1) 표식이 끝난 직후 첫 평타나 2) 8타를 모두 치고 다음 평타에서

대미지 감소가 있었다는 것이다.





열1 구울1마리 1대당 딜
애도의안개 210
1타 678 468
2타 912 234
3타 1146 234
4타 1380 234
5타 1481 101
6타 1648 167
7타 1815 167
8타 1982 167

18렙 풀템 상황일 때의 구울 한마리의 딜량이다. (공속이 빨라져서 4타까지 강화)

여기서도 5타째에 대미지 66이 감소된다.

14/24×100% = 58%, 101/167×100% = 60%로

강화효과가 끝난 직후 다음 구울 평타 한대 딜이 40% 정도 감소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분명히 대미지가 줄어드는 버그가 분명하고 픽스가 필요하다.









2. 도약 딜의 문제?

열1 구울1마리 1대당 딜 구울2마리 1대당 딜2 구울3마리 1대당 딜3 구울4마리 1대당 딜4
애도의안개 150 150 150 150
1타 217 67 251 101 285 135 318 168
2타 251 34 318 67 386 101 453 135
3타 285 34 386 68 467 81 540 87
4타 299 14 424 38 540 73 636 96
5타 323 24 472 48 612 72 732 96
6타 347 24 520 48 684 72 828 96
7타 371 24 568 48 756 72 924 96
8타 395 24 616 48 828 72 1020 96



문제는 이상한 점이 이것뿐만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이번에 빨갛게 표시한 숫자는 구울의 도약 대미지이다.

현재 구울이 한마리일 때 도약 대미지는

(구울 평타+도약 100% 추가딜)×1.4로 볼수 있다. (표식 40% 추가딜)

구울이 한마리일 때 계산 결과는  (24+24)×1.4 = 67.2로 정확하다.

그럼 두마리일 때는 그 2배, 3마리일 때는 3배, 4마리일 땐 4배가 들어가야 맞겠지만

표를 보면 2마리일때 101, 3마리일때 135, 4마리일 때 168이 들어간다. 왜 그럴까?





계산해보면 계산식이 {도약 100% 추가딜 + (구울 평타×구울 마릿수)}×1.4

로 되어 있어야 위와 같은 딜량이 나온다.

한마디로 도약 추가딜이 한마리만 들어간다는 점이다.





이건 여러번 실험을 해본 결과 구울이 동시에 뛰었을 때만 해당하는데,

구울 여러마리가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도약을 했을땐 

대미지가 한마리 도약딜×구울 갯수로 정상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보면 구울이 동시에 도약했을때 도약딜이 한마리만 들어가는 점은 버그로 보인다.





이런 현상이 11.8 패치 이전에도 일어났었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다만 이번 패치에 건드린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 보니

이번 패치에서 일어난 버그가 아닐까 하는 것 뿐이다.

아무리 너프됐어도 너무 약해졌다 싶었고,

승률 자체도 11.7패치 이전보다 오히려 더 안좋은 상황이라 이 버그의 영향이 아닌지 의심되서

이 글을 써봤다.













세줄요약

1. 요릭 구울 딜에 버그가 있다.

2. 구울 도약딜에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

3. 안그래도 똥챔 버그 때문에 너무 안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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