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억에 시즌5때였나... 그 코그모 시즈탱크 패치되기전
그때까지는 코그모가 트포몰락-3코어(흥하면무대)식으로 템갔었어요. 이게 당시 정석 템트리였음
그러다 구인수를 필두로 극 공속몰빵 코그모는 원딜대격변 패치때 코그모 시즈탱크패치되면서 등장한건데...
제 생각에 요즘 트포 몰락 안가는 이유는
1. 트포자체가 원딜에게 별로인 템이 되었다.
- 예전에는 트포 하위템에 열정의 검이 있어서 트포에 치명타 옵션도 붙어있었음. 치명타 공속 마나(광휘의검효과) 체력 공격력 에다가 지속효과까지 너무 꿀템이어서 이즈,코르키에 이어서 코그모도 트포를 갔었음. 근데 트포가 패치되면서 하위템의 열정의검이 사라지고 쐐기검? 으로 바뀌면서 치명타옵션이 사라지고 공속과 대신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붙었는데 이 옵션은 코르키, 이즈를 제외하면 정말 구린 템이 되어버렸음. 이 패치 직후 코르키도 이제 옛날만큼 딜이 안나온다 뭐 그런소리가 많았을 정도...
여하튼 코그모는 그때당시엔 지금보다 더 후반왕귀형 원딜이미지가 강해서 3코어뜬 코그모 이전과 이후로 무게감이 달랐는데 3코어에 치명타템이나 혹은 흥해서 무대가나오면 트포의 치명타옵션이 시너지가 잘맞지만, 바뀐 트포의 공속 쿨감옵션은 이제 후반왕귀 코그모에게 그닥 매력적인 옵션이 아니게 되면서 굳이 비싼 트포를 맞출 이유가 사라졌고 그렇게 코그모의 전형적 템트리였던 트포는 사라지게됨.
2. 몰락
- 몰락은 여러번 패치를 겪었는데 지금도 몰락이 나쁘다곤 생각안함. 공속 공격력 생명력흡수 옵션에다가 지속효과는 체력%뎀을 입히는건데 코그모랑 정말 잘맞음. 근데 요즘 몰왕보다 구인수나 마법사의 최후를 가는 이유는 효율때문임. 특히 마법사의 최후는 가성비 갑of갑인데 1코어를 몰왕을 올렸을때와 윗엔(마법사의최후)올리는 타이밍에도 차이가날뿐더러 원딜상대로는 몰왕도 좋지만 평타에 추가마법피해 40이 꾸준히 들어가는 옵션과 마법저항력 공속 마저뺏는 옵션까지 2:2 라인전구도에선 요즘같은 메타에 윗엔이 훨씬 효율이 좋음. 뭐 너무 두들겨맞아서 흡혈로 버텨야겠다 싶으면 지금도 몰왕을 가긴하지만 그정도면 코그모성장도 뒤쳐지고 포블도 주게되면서 결국 게임자체를 질 확률이 높아지게됨.
3. 빨라진 메타 변화
- 옛날엔 롤챔스에서도 수능망친 코그모, 수능만점 코그모 이러면서 45분,50분,60분경기가 되도록 초반~중후반까지 곶통을 끝까지 참아가면서 코그모의 후반캐리력에 모든걸 거는 수능만점 코그모 메타가 통하던 시절이었음. 그만큼 게임이 길어지기 쉽던 시절이었기 때문임. 하지만 요즘은 포블이 생겨나고 바텀 타워 패치, 달라진 바론효과 그리고 협곡의전령까지 메타가 정말 빨라짐. 솔랭해보면 느끼지만 와 게임오래했다싶으면 요즘은 겨우 35분정도밖에 안했음. 40분넘어가면 진짜 힘든데 예전에 비해선 정말 게임흐름이 빨라진거임. 결국 게임흐름이 빨라지면서 스노우볼링이 중요해지고 결과적으로 라인전이 중요한 메타가 되었는데, 이런 배경에서 비싼 트포-몰왕으로 이어지는 후반지향형 템트리를 갈수 없게 된것임. 조금더 싸고 빠르고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수있는 템트리를 찾다보니(거기다 코그모 리워크도한몫했고)현재의 템트리가 자리잡게 된거임.
요즘도 트포몰락무대가면 코그모 강력하긴 하지만 워낙 윗엔 구인수 루난 템트리 효율이 좋아서 단순 딜적인 측면에서 떠나 전체 승률로 따지자면 현재의 템트리로 갈수밖에 없는것이 지금의 현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