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모르고 롤만 하는 우리 옵붕이들을 위해서 간락하게 글 작성해봄
일단 지금 이 사태를 설명하기 전에 몇가지 설명
메이플스토리는 RPG 게임이라 이 게임에서 캐릭터를 키울려면 스팩을 올려야됨.
스팩업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확률과 관련된 것에는 대표적으로
1. 추가옵션
2. 어빌리티
3. 장비 잠재옵션
이 있음.
이 3가지 중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건
1. 추가옵션 이거임
추가옵션은 '환생의 불꽃' 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해서 장비에 추가옵션을 부여할 수 있음
이 옵션도 여러가지인데 스팩을 직접적으로 올려주는 좋은 옵션 ( 힘,민첩 등등의 스텟추가, 올스텟 추가 ) 가 있는가 하면 잡옵션, 즉 쓰레기 옵션 ( 점프력, 방어력 등등 ) 도 있음
그니까 이 환생의 불꽃을 장비에 사용하면 힘+점프력, 올스텟+힘 이런식으로 나온다는 거임
이제 왜 논란이 되는지 알아보자
최근에 테스트 서버 공지가 올라왔었음
롤로 따지면 PBE 패치노트라고 보면 됨
이 테스트 서버 공지를 자세히 보면
이런 내용이 있음 그니까 지금까지 옵션별로 다 확률이 달랐다는 거임. 스텟추가나 올스텟은 확률 낮고, 점프력이나 방어력은 확률 높고 이런식이라는 거
그러면 이제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은
'어 확률 개선된거면 좋은거 아님?' 이런 의문이 들거임.
이 환생의 불꽃이라는 아이템 설명을 보면 '무작위로 옵션 부여' 라고 되어 있음.
애초에 확률이 같아야 정상이라는 거임.
'아 ㅋㅋ 그러면 오류 개선한 거 아님?'
ㄴㄴ 그건 그냥 핑계임
과거부터 추가옵션이 주작 아니냐고 논란이 많았음.
그래서 어느 유투버 분 ( 나비** ) 이 과거 19년도에 관련해서 문의를 보낸적이 있음
'문의내용은 이 추가옵션의 모든 경우의 수가 3876가지인데 이 모든 경우의 수가 확률이 같냐'
답변은
즉 이미 운영진도 이때 확률이 다르다는 걸 알고 있었음.
근데 최근 들어서 '페이트 그랜드 오더 트럭 시위', '마비노기 캐시 확률형 아이템 공개 거부' 등등의 큰 사건들이 터지고 있고, 게임 관련 확률형 아이템 규제 관련해서 불 튀고 있는 이 시국에
이딴 내용을 올렸다는 거지
솔직히 그냥 논란 터지기 전에 꼬리 짜르고 유저 기만한 것으로 밖에 안보임.
이게 저 공지가 나오기 전까지는
좋은 추가옵션을 뽑기 위해서
'환생의 불꽃' 이라는 아이템을 수십개에서 수천개씩 쓰고 그럼
이게 환생의 불꽃이 캐시 아이템으로 파는 것이 아닌 노력으로 얻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지금 저 공지 하나 이후로 테스트 서버에서 갑자기 추가옵션이 잘 뜬다는 말이 많음.
수천개씩 써가면서 나오던 추가 옵션이 몇개만에 나온다는 거임.
결국 이 좋은 추가옵션 뽑겠다고 수십개 수천개 수만개 써가면서 하던 유저들의 노력은 모두 잿더미가 된 거임
게다가 이 추가옵션이라는 개념이 나온지가 8년이 됨. 보통 메이플을 조금이라도 했으면 환생의 불꽃을 몇개는 쓰는데 결국 그 모든 유저들이 피해자라는 거지
그리고 사실 이것보다 더 큰 문제가 있는데
지금 이거는
1. 추가옵션
2. 어빌리티
3. 장비 잠재옵션
이중에서 추가옵션 관련해서만 나온 내용임.
2번 어빌리티도 사실 확률 관련해서 논란 많은데
진짜 큰 문제는
3. 장비 잠재옵션 이거임
장비 잠재옵션은 또 뭐냐
'큐브' 라는 아이템을 사용해서 추가옵션처럼 또 잠재옵션이라는 걸 설정하는 건데
이 잠재옵션이 또 스팩업에 매우매우매우 크게 영향을 미침.
근데 이 큐브가 또 캐시 아이템임
큐브도 확률 공개가 되지 않았기도 하고 주작 논란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
만일에라도 큐브 확률 관련해서 논란 터진다?
걍 헬게이트 오픈임
이번 메이플 사태 보고 롤만 하더라도 국내 게임들에 관해서 경각심좀 가졌으면 함.
그래야 국내에서도 좋은 게임들이 나오고 하겠지
응 몰라 메이플 안해
롤 할거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