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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긴 장문글)유틸폿 난이도 정리해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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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나는 플레2에서 4년째 유틸폿 위주로하는 유저고 내 기준에서 봤을 때 유틸폿들의 운영난이도, 조작난이도 등등을 전부 고려해서 한번 적어봤어.

1~3점은 쉬움, 3~4는 보통, 4~5는 어려움으로 이해하면 될 것같아. 나랑 생각이 맞지 않아도 이사람은 이렇게 느꼈구나.. 하고 넘어가줭

카르마 카르마 조작 난이도 : 별 3개 운영 난이도 : 별 2개

내가 가장 애정하는 카르마야 사실 W 제외하고 난이도가 굉장히 쉬워서 별1개를 주고 싶었지만 W스킬로 적 원딜이나 아군의 갱을 호응할 때 스킬들 피하면서 안전하게 진입해야되기 때문에 조작난이도는 보통을 줬어. 운영 난이도 같은 경우에 한타때 만트라 E만 쓰면 되고 딱히 유틸폿이나 탱폿한테 일방적으로 라인전에서 쳐맞는 구도도 아니라 쉽다고 판단했어.

룰루 룰루 조작 난이도 : 별 1.5개 운영 난이도 : 별 4.5개

룰루는 Q스킬 빼고 전부 다 타겟팅 스킬이라 조작난이도가 무척 쉽다 생각했어.그대신 운영 난이도가 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W스킬과 E스킬을 누구한테 어떻게 스킬을 분배해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아야 되고 한명한테 그 상황에 맞게 걸어주지 못했다면 룰루가 전투에서 기여하는 효율이 굉장히 감소한다고 생각해. 근데 적재적소에 스킬만 제대로 쓸줄만 알아도 다른 유틸폿의 상위호환 소리를 들을정도로 성능이 좋은 챔프야. 물론 그럴려면 연습이 많이 필요하겠지?!

잔나 잔나 조작 난이도 : 별 5개 운영 난이도 : 별 2개

잔나는 조작 난이도가 엄청 어렵다고 생각했어. 잔나의 핵심 메커니즘인 Q스킬은 이니시 거는 애들을 끊어주는 용도로 사용할때가 많은데, 정말 잘하는 잔나 유저들은 아주 쉽게 진입을 막아버리는데 숙련이 덜 된 잔나 유저들은 못끊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야. 개인적으로 이런부분들 때문에 잔나가 어렵고 장인챔 소리를 듣는다고 생각해.. 운영난이도는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라인전도 그렇게 힘들지 않고, 한타 때 룰루처럼 스킬분배에 따라 성능이 체감될정도로 스킬도 복잡하지 않아서 쉽다고 생각했어,

소라카 소라카 조작 난이도 : 별 1.5개 운영 난이도 : 별 3개

소라카 같은 경우 스킬 구성이 무척 단순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생각해. 운영 난이도는 궁이 글로벌이기 때문에 탑과 미드, 그리고 정글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궁극기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맵을 골고루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난이도는 보통을 줬어.

나미 나미 조작 난이도 : 별 4개 운영 난이도 : 별 4개

나미도 개인적으로 잔나에 버금가는 어려운 챔프라고 생각해. 일단 나미 Q스킬인 물감옥이 속도도 엄청 느려서 맞추기도 어려워 무조건 진입차단용, 이니시 호응용으로 써야되는데 그마저도 맞추기가 어렵다고 생각해. 운영 난이도도 궁극기가 준글로벌궁이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해야하고, 라인전도 체력 475너프로 초반 체력이 유미보다 낮아져서 매우 약하다고 생각해.

소나 소나 조작 난이도 : 별 1개 운영 난이도 : 별 6개

소나는 QWE스킬이 모두 타겟팅이고, 궁극기만 잘 맞추면 된다 생각해서 조작난이도는 정말 역대급으로 쉬운챔프라고 생각해.. 그러나 얘는 정말 운영난이도 하나가지고 잔나만큼 어려운 챔프라 생각하는데, 1레벨에서 소나가 11레벨로 가기전까지 소나가 1.5인분 이상을 하냐, 0.5인분을 하냐가 달려있다고 생각해. 앞서말한 모든 유틸폿들에 비해 몸집이 너무 커서 탱폿과 그랩폿들에게 매우 취약하고, 상대가 갱을 와도 룰루, 잔나 마냥 진입차단용 스킬도 6레벨을 찍기전까지 아무것도 없어서 정글이 6렙전에 오면 굉장히 불안해. 또한 QWE스킬은 조작난이도가 굉장히 쉽지만 몇번 쓰다보면 마나소모가 심해서 마나가 그대로 바닥나 버리기 때문에 스킬분배, 마나관리도 생각하면서 해야해. 근데 아이러니하게 소나가 모든 유틸폿들 상대로 라인전을 매우 강하게 가져가는 편이지만, 앞서말한 정글갱킹에 매우 취약해서 조심스럽게 플레이 해야해. 마찬가지로 잔나와 같이 장인챔소리를 듣는 챔프인 것 같아.

유미 유미 조작 난이도 : 별 1개 운영 난이도 : 별 3.5개

유미는 조작난이도는 정말 쉬운건 너네들도 다 알고 있을거야. 그대신 운영난이도에는 어려움을 주려했어. 그 이유는 패시브 활용이 생각보다 까다롭고 패시브를 제대로써야 힐도 자주쓰고 원딜에게 도움이 의외로 많이 되거든. 근데 3.5점을 준 이유는 '생존능력'때문이야. 유미는 W스킬로 롤에서 정말 압도적인 최상급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어.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유미가 운영난이도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룰루 잔나 나미 소라카 소나 전부 다 가지고 있지 않은 확정적인 생존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생존능력을 보장받은 유미의 운영난이도가 정말 어렵다고 생각되진 않아. 그리고 유미랑 소나는 사실 둘 다 초반이 약하고 후반이 굉장히 쎈 왕귀형 서폿으로 설계되어있는데, 유미는 생존능력이 보장되어있어 소위말하는 폭힐(폭발적인힐)이 나오기 위해서는 아군 원딜만 많이 고생하는 편이고 자신은 생각보다 굉장히 편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지만, 소나같은 경우엔 유미와 같은 생존기도 없고 심지어 진입차단용 스킬 조차 6렙궁을 찍기전까진 전혀 없어.. 이와 비교했을때 유미의 운영난이도는 쉬운편이라 생각해.

럭스랑 모르가나는 써본적이 없어서 말을 못해주겠다.. 아무튼 개인적인 생각이고 평가니 너무 테클 걸지 말아줘.. 매번 도구라 욕먹고 혜지라 욕먹는 유틸폿유저들 힘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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