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042

10.22 룰루 너프에 대한 고찰

조회수 1,200댓글 4추천 23

 장문쓰다가 귀찮아서 다 갈아엎었습니다. 이해하기 힘드시면 각 큰 단락만 읽어주세요.

10.22 PBE : 탑 룰루 저격 너프 (Q 데미지 80-260 >> 80-220)

1. 룰루 Q데미지 80-260 > 80-220 너프는 Q선마하는 모든 룰루 유저들에게 심한 타격을 줄 수 있다.   가. 라인 클리어시, 룰루의 Q 데미지는 70%만 들어간다.  (56-182 > 56-154)   나. 룰루의 Q스킬 계수는 주문력의 50%이다.   다. 154 + 50% AP의 계수로는 296 + 90초당 6~8.25 (최대 485)의 원거리 미니언 조차 처리가 힘들어 진다.

2. 하지만 이 너프는 탑 룰루 에게는 '유틸성과 관련 된' 핵심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가.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상 1-다. 에서 말한 미니언 웨이브 처리 문제이며, 미드룰루나 서폿룰루 모두 영향을 받는다.   나. 탑 룰루가 사기인 이유는 W와 R의 유틸성과 변수 때문이다.

3. Q스킬의 효율 감소로 인하여 오히려 보호막 스킬인 E가 더  '스킬 레벨 당 데미지'가 강해지는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가. Q너프 적용 시 : 80-220 + 50% AP   나. E스킬 적 사용 시 : 80-240 + 40% AP   다. 이렇게 될 경우.. : 서폿 룰루들의 빌드가 E선마나, 이를 기반으로 한 변형 빌드로 고착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흔히 말하는 혜지, 버스충과 같은 인지문제가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4. 룰루가 갑자기 급상승하게 된 이유?   가. 인지도 문제 : 룰루는 과거 그레이브즈에 맞먹는 연속 너프로 인해서 인식이 매우 좋지 않았다.         특히, 시즌7 향로메타의 영향으로 솔라인 딜 룰루에 대한 인식이 더더욱 좋지 않게 되었다.         당장 일반게임이든, 노말게임이든 룰루로 리치베인, 모렐로같은 딜템만 올려서 플레이해봐라.         인식은 데미지 약한 서포터인데, 실제로는 데미지가 어느정도 나와서 놀라는 애들 분명 있다.   나. 유저들의 평균 실력 향상 : 과거에는 유저들의 평균 실력이 좋지 않았다. 말 그대로 숙련도도 높지 않았다.         하지만 10주년을 넘겨버린 롤은 사실 고여버린 게임이 되어버린 것이다.         룰루의 경우, 저 숙련도 유저도 어느정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고 숙련도 유저일수록 좋아지는 챔피언이다.         이에 따라서 유저 평균 실력 향상으로 인해서 갑자기 1티어로 부상하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결론도출 : 이번 너프가 탑룰루 저격 너프라고는 했지만, 모든 라인의 룰루 유저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 생각된다. 분명 효과적인 방법이긴 하나, 저 숙련도 유저들만 탑룰루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고, 고 숙련도 유저들은 탑 룰루를 분명 계속 할 것이다.  라이엇이 고민을 하여 선택한 벨런스 패치고, 분명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을 봤을 때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것은 아니라고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