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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는 롤백해야함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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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프들 리메이크되면 승률이 떨어지는게 당연하긴 한데 암만봐도 리메이크 전보다 좋은게 없음;



패시브부터 볼까? 리메이크 전: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가면 체젠이 급격히 오르는거고 리메이크 후:리메이크 전 W패시브랑 궁을 갖다붙힌거

얼핏보면 라인클리어랑 추가딜 그리고 초반에 비중이 큰 공속이라는 능력치를 주는 것만 보면 괜찮은 스킬임 근데 여러모로 문제 많은 스킬임 이건 나중에 설명하고



Q는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너프임 리메이크 전:평소에는 이속15/17.5/20/22.5/25% 적챔한테 갈때 30%/37.5/45/52.5/60% 거기에 평타 모션들어가면 속박맞고 에어본 들어가는 판정 리메이크 후:평소에는 이속10/15/20/25/30%에 적챔한테 갈때 이속 2배 속박 기절등 이동제한 cc기맞으면 쿨초기화 평타맞으면 기절

만렙일 때만 보면 똑같은데 만렙 이전에는 전보다 더 느림 이속만 너프먹었나? 자체 성능도 너프먹음 심지어 판정도 너프먹음 리메이크 전에는 이즈가 비전써도 평타모션 들어가면 무조건 넘어가는 판정이였는데 지금은 평타모션 들어가다가 끊기면 그냥 끊김 쿨초기화 돼서 상관없다? 평타 하나때문에 딜로스 ㅈㄴ심해짐 그러면 Q선마를 하자? 그러면 w딜이 약해짐 그래서 딜이 안나옴 ㅈㄴ총체적 난국임 예전에는 어떻게든 붙으는게 됐는데 이제는 안되는 이유임



W를 볼까? 라인전에서는 예전처럼 성능은 좋은 스킬인데 매커니즘은 아예 달라짐 리메이크 전:적 잃은체력 비례 + 볼베 체력 비례 데미지 리메이크 후:표식을 남기고 표식이 남은 적에게 다시 사용하면 적 잃은체력 비례 피해 + 볼베 잃은 체력 비례 회복

볼베의 정체성과도 같은 스킬인데 그건 그대로 이어받음 문제는 성능이 ㅈ병신이란거지 라이엇도 말했고 우리들도 알다시피 리메이크 볼베는 지속딜이 강한 편임 그게 이 W스킬 덕분인데 문제는 표식을 남겨야 한다는거임 이래서 볼베 상대법이 너무 쉬워짐 싸움을 안받아주거나 첫번째 W만 맞아주고 길게 안싸우는거 그리고 사용 난이도가 너무 어려움 1ㄷ1일때는 쉽지 한놈한테만 계속 써주면 되는데 다대1이거나 한타에서는 어떻게함 그냥 표식맞은놈이 볼베한테 멀어지면 할게 없음 옛날에는 한번만 쓰면 되고 깡딜이 엄청나서 한놈이라도 따고갈 수 있었는데 이젠 그게 안됨



E는 아예 바뀜 리메이크 전:최상급 cc기인 에어본이 있어서 돌진기를 끊을 수 있음 리메이크 후:보호막 + 광역 슬로우

궁극기 다음으로 가장 말많은 스킬임 리메이크 전하고 갭차이가 너무크니까 리메이크 전에는 돌진기를 끊을 수도 있고 공포로 빅웨이브 만들 수도 있고 쫓거나 튈때 넉백을 활용할 수도 있는 활용도가 롤에서 가장 높은 스킬이였음 근데 이걸 라인전에서는 퇴로차단, 보호막 둘 다 활용 가능한데 한타때가면 퇴로차단으로는 운좋아야 쓰지 보호막으로 밖에 못씀 보호막이 크긴 한데 볼베가 탱템가도 물몸이라 의미없음



R도 그냥 바꼈지 리메이크 전:롤에서 가장 성능좋은 평타강화 스킬 리메이크 후:다이브 + 체력뻥튀기

가장 말많은 스킬 여러모로 거품 많이 낀 스킬 포탑을 무력화하면 대부분 개사기였지 아칼리 아트록스 판테온 등등 근데 그건 견제를 잘하는 챔프 한정이고 볼베는 길게 싸워야 의미있는 딜교를 하는데 Q너프로 그게 안됨 이제 정글부르면 되긴하겠지 근데 1렙궁은 2초밖에 무력화 못함 라인전을 16렙까지는 안하잖아 그리고 볼베는 싸움걸때 E만 피하고 뒤로 빼주면 딜교를 못함 그러면 상대가 피가 적지는 않겠지 그러면 다이브에 대한 부담도 커지겠고 그러면 이제 한타로 가볼까? 한타에서도 어지간하면 의미없는 스킬임 이기고 있을 때는 이거만한 스킬이 없지 근데 반반이거나 밀리고 있을때는? 이거만한 병신스킬이 없음 레넥이랑 나서스는 분노채워주거나 q쿨 줄여주는데 얘는? 평타늘어나고 그게 끝임 이래도 다이브 좋다고 거품무는 애들 있을텐데 다이브는 리메이크 전에도 좋았음 q하고 e가 둘다 하드cc고 w딜도 무식해서



템트리로 가볼까? 이거도 여러모로 문제많음 ㅇyㅇ이라는 유튜버가 나타나고 볼베 선템은 거드라로 굳혀졌음 거드라는 라인클리어 + 추가딜 + 평캔 여러모로 좋은 템이였지 근데 이제 패시브에 궁이 가서 거드라값 아끼고 라인클리어 가능해서 좋다? 지랄말라해 볼베 선템은 아이템 중에서 가장비싼 트포로 바뀜 그리고 당연히 패시브보다 거드라가 라인클리어 더 빠름 그리고 트포가 나오면 거의 무조건 따라오는 스테락도 챙겨야함(3733+3200) 예전에는 딜템가도 거드라만 가고 ap있을때 마최 챙기는게 끝이였지(3500+2900) 쉽게 말해서 템 장만하는데 드는 돈이 더 필요해짐 cs잘먹으면 해결되긴 하겠지 근데 문제는 트포를 안가도 됐던 리메이크 전 볼베는 킬을 많이 먹을 수 있었단 말이야 지금은 킬먹기 애매한데 여기서부터 이미 설명이 필요없긴함 그리고 볼베는 쿨감을 챙겨야하는 챔이 됐는데 이게 참 여러모로 문제가 많음 리메이크 전 볼베가 쿨감을 굳이 안챙기는 이유는 스킬을 자주쓰는게 아니라 스킬을 몰아넣는게 더 중요해서였음 그래서 지금의 볼베보다 탱템 챙기기 더 수월했지 위에서 말했듯이 돈벌기도 쉬웠고 근데 지금 볼베는 트포+스테락이잖아 지금 쿨감이 중요해지고 w가 온힛스킬이 돼버려서 반강제로 트포가는데 문제는 가장 비싼 템을 쳐가면서 한타하는 상황으로 가버리면 정작 트포를 활용을 못함 그리고 심지어 앞에서 맞아야하는 놈인데 이상하게 잘녹음 그래서 가고일을 가려고하는데 가고일을 가는 순간 니가 힘들게 올린 딜템들은 의미가 없어짐 그니까 간단하게 말하면 이도저도 아닌 정체성이 없는 챔프가 돼버림



그리고 지금 볼베가 지속딜 더 좋아졌다고 하는데 사실 굳이 따지면 리메이크 전 볼베가 궁있을때는 예나 지금이나 지속딜 비슷함 예전 볼베 궁 깡딜이 75/115/155 이정도인데 이걸 12초동안 평타에 칠때마다 넣는다고 생각해봐 심지어 쿨도 짧음; 덤으로 이거때문에 닌신가도 아팠음



결론:볼베 롤백 안하면 아트록스 마냥 버프주는거 아닌 이상 영원히 3~5티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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