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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 정수 및 계정 경험치 업데이트 (라이엇 사과문)

조회수 22,045댓글 29추천 273

2025 시즌 1에서 얻을 수 있는 BE와 계정 경험치가 줄어든 문제에 대해서 라이엇 직원이 사과문을 게시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 게시글의 번역입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파랑 정수 및 계정 경험치 업데이트

여러분 안녕하세요, Meddler입니다. 파랑 정수와 시즌 출시 후 계정 레벨 XP 획득률에 대해 후속 조치를 취합니다.

TL;DR 요약: 저희는 이번에 큰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께 제공된 수치가 원래 주어야 했던 것보다 상당히 부족했습니다. 이에 대한 수정 사항을 패치 25.S1.2와 25.S1.3에 내놓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드리며 아래의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 우리가 의도한 것 - 문제가 있는 부분 - 수정할 세부 사항 - 이러한 문제의 원인



우리가 의도한 것

새로운 시즌 모델로 전환했을 때 저희의 의도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파랑 정수 획득량을 같거나 조금 더 좋게 하는 것이었고, 특히 신규 및 초보자 플레이어는 더 의미 있는 증가를 보이는 것이였습니다. 저희는 BE 획득을 새 배틀 패스 시스템으로 옮겨 LoL의 보상 시스템을 단순화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면서 패스에서 얻는 BE가 기존 방식에서 얻었던 BE만큼 적어도 얻게 하거나, 그 이상을 제공할 계획이었습니다.

계정 레벨과 관련하여, 랭크 게임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게임 수를 변경할 의도가 없었고, 계정 레벨/관련 아이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레벨업 속도를 변경할 생각도 없었습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

저희가 파악한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얻는 BE 비율이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1레벨에서 30레벨로 올라가서 랭크에 접근하는 데에도 의미있을 정도로 많이 느립니다(최대 30%). 마지막으로, 지난 11월 변경 사항 공지에서, 계정 레벨 보상으로 제공되던 챔피언 캡슐이 패스로 이동된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습니다.

BE 문제를 파헤쳐 본 결과, 다양한 유형의 플레이어에게 서로 다른 영향이 있었습니다. 이전 BE 획득률과 새로운 배틀 패스 진행률은 미션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완료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구분을 위해 2개월 동안 플레이어가 플레이 정도를 기준으로 네 가지 다른 유형의 플레이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위 표에서 Low는 패스 효율성을 위해 거의 플레이하지 않는 플레이어를 의미하고, Medium은 가끔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를 의미하고, High는 자주 플레이하고, Super High는 패스 미션과 챔피언 업적을 완료하는 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대부분 플레이어는 Medium에 속하며, 때로는 Medium-High에 속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번 변경 사항은 게임을 잘 하지 않는 플레이어(항상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라이트 유저)에게는 의도한 대로 적용되었지만, 다른 플레이어, 그 중에서도 특히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는 크게 부족했습니다.



수정할 세부 사항

먼저, 파랑 정수 획득량과 관련하여, 아래 표에 나와 있는 것처럼 무료 패스의 획득량을 대폭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요약하자면, 챔피언 업적에서 제공되는 총 BE 보상을 4750에서 9000으로 늘리고, 반복 가능한 에필로그 업적 보상을 50에서 750 BE로 늘리겠습니다. 에필로그 업적 변경 사항은 25.S1.2 패치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위 표의 모든 변경 사항은 액트 2 패스가 출시되기 전에 구현됩니다.

현재 액트 1 패스는 이미 출시되었고, 많은 분이 BE 업적을 진행했기 때문에 이번 액트의 업적 보상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 25.S1.3 패치에서 출시될 쉽게 완료할 수 있는 간단한 미션을 통해 4250 BE를 지급하여 해당 업적에서 주어져야 했던 BE를 보상합니다. 패스 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이 BE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이번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 전까지 얻었던 반복 가능한 BE 보상을 소급하여 추가 지급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액트 2 패스부터 패스의 마지막 챔피언 캡슐을 영광스러운 챔피언 캡슐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계정 XP에 관해서는, 계정 XP 획득량을 40%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를 통해 30레벨/랭크 해금에 도달하는 평균 게임 수가 이전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

패스가 공개된 이후, 저희는 많은 분들의 피드백과 분석을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치를 다시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희는 BE 획득량을 계산할 때 일일 첫 승 보너스 경험치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이는 경험치 부스트로 직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과, 계정 레벨업을 통해 챔피언 캡슐을 더 빠르게 얻는 간접적인 영향 모두 해당됩니다.

계정 경험치 문제 역시 같은 이유에서 발생했습니다. 일일 첫 승 보너스의 손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정 성장 속도가 크게 느려졌고, 이로 인해 랭크에 접근하는 시간이 상당히 느려지게 되었습니다.



다음 단계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저희는 이것이 처음에 왜 꼬였는지, 그리고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스템을 계속 조사하면서 잠재적인 조정 사항에 대해 계속 업데이트할 것이며, 저희가 숫자 조정과 변경/변경되지 않은 것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만든 실수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댓글

29
  • 30

    갈수록 게임이 불편해지냐

    • 67꽃새우9일 전

      매 시즌 마다 새로운 느낌을 내야 하는데 코드는 복잡하게 꼬여있고 ...

  • 21

    요즘 클라이언트 렉도 심하고 뱅가드 버그도 심한거같음

    • 19

      뭐 롤 오래한 올챔 유저로서 파랑 정수(BE)나 경험치 줄어든 건 상관없는데 이에 대해 패치노트에 단 1글자도 언급 안 되어있는 건 좀 문제 있지 않나...? 나조차도 이 글 보고 깨달았는데 뉴비나 올챔 유저가 아닌 분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경험치 + 정수 모으려고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뭐 어떻게 하라는 건지.... 그냥 한 롤 유저로서 안타깝다....

      • ㄹㅇㅋㅋ 올챔에 정수 몇만 몇십만 쌓여있는 올드유저야 그렇다 치는데 뉴비는 챔프 어케 사냐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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