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법이랑 팁을 설명하기 이전에
엘리스라는 챔피언은 스킬구조상 단일딜이 막상하고 1대다 싸움에는 그 힘이 많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정글로 쓸 때에도 성장보다는 개입, 벨류값의 한계가 명확한 챔피언입니다. 즉, 고벨류가 아니라는 소리.
그런 이 엘리스라는 챔피언을 서폿으로 사용하게 되면 정글몹으로 인한 골드효율을 볼 수 없고 서폿아이템인 지도집을 통해 얻은 골드로 최대효율을 봐야합니다. 즉, 정글로 쓸 때보다 한계가 오는 시점이 더 빠르다는 소리.
따라서 운용난이도 측면에서 같은 땃쥐류인 파이크보다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어지간한 숙련도 없이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려요.
엘리스 서폿 운용법
엘리스 서폿의 최대 장점은 2대2 상성에서 어지간하면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엘리스의 파트너 원딜이 제리, 트위치, 세나 등의 라인전이 매우 약한 챔피언이 아니라면 파트너를 타지도 않는 편이에요.
그래서 엘리스 서폿은 이 점을 이용해야합니다.
엘리스는 라인전 때에 무조건 필히 2차 부쉬를 드셔야합니다.
엘리스는 E스킬 고치/줄타기 라는 개사기 cc와 유틸리티 스킬을 가지고 있어요. 상대방 입장에서는 부쉬에서 언제 날라올지 모르는 고치와 줄타기를 통한 심리전이 매우 큰 압박이 되어야합니다. 그러려면 2차 부쉬를 내줘서는 안됩니다. 2차 부쉬에 와드쿨을 돌리지 않더라도 그 영역에 적팀의 와드가 있어서는 안되고 그 영역이 우리 영역이 되어있어야해요.
따라서 엘리스는 일반와드를 구매하지 않고 시작하자마자 렌즈를 사고 뜁니다. 이 렌즈는 푸쉬리드를 하고 있을 때에 2차 부쉬나 3차 부쉬에 박혀있는 적팀의 와드를 지우기 위함이에요. 라인전 초반에는 부쉬를 장악하는데에 렌즈를 돌리지만 첫귀환 후에 핑크와드를 구매 후 라인에 복귀를 하면 그 핑와를 2차 부쉬에 박고 렌즈는 점부쉬나 삼거리 강가시야를 지우는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부쉬를 장악하고 엘리스가 부쉬 플레이를 하기 시작하면 상대는 포지션을 자유롭게 쓸 수 없어요. 적 서폿이 잘하는 서폿이면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엘리스의 스킬을 유도하거나 흘리거나 교환을 하려고 하겠지만 슬로우 푸쉬를 하면서 디나이를 하거나 라인관리를 통해 빅웨이브를 박아넣고 다이브나 턴을 얻으려는 식의 운영을 하게 되면 상대 바텀은 타워 앞에 몰리게 되기때문에 포지션이 어그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상대의 포지션에 흠이 있을 때에 E스킬인 고치를 이용해서 원딜과 함께 일방적인 딜교환을 통해 듀오킬이나 스펠교환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탱폿을 대상으로 라인전을 할 때에는 상대 탱폿이 어떤 챔피언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대팀 탱폿이 엘리스를 물려고 하면 E스킬 줄타기를 통해 흘리고 적팀 원딜에게 반격을 하는 식으로 운영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은 상대팀 탱폿은 엘리스를 노리지 않고 우리팀 원딜을 노리려고 포지션이 원딜의 윗쪽 즉 언덕과 강가쪽으로 향해있는데 그렇게 되면 적팀 원딜이 상시 노출이 되어있기 때문에 우리팀 원딜이 물려도 타격이 없고 물리기 이전에 엘리스가 먼저 적 원딜을 노려주는 플레이를 하면 되겠습니다.
유틸폿을 대상으로 라인전을 할 때에는 유틸폿은 엘리스가 먹은 영역을 되찾을 수 있는 수단이 없고 억제력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라인을 푸쉬해서 엘리스에게 부쉬 영역을 애시당초 내주지 않으려고 할 거예요. 그래서 유틸폿을 상대로 할 때에는 푸쉬리드를 절대 절대 밀려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때에 할 수 있는 선택지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1. 부쉬를 장악한 것을 바탕으로 라인푸쉬를 하고 있는 적팀에게 1랩 딜교환을 해서 적팀을 몰아내고 슬로우 푸쉬를 한다. 2. 부쉬를 장악한 것을 바탕으로 1랩 W스킬을 찍고 원거리 미니언에 W스킬을 박고 푸쉬리드를 가져온다.
이 선택지는 2대2 상성과 원딜챔피언이 뭔 지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엘리스는 라인전도 중요하지만 소이 말해 땃쥐행동을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엘리스가 땃쥐행동을 할 수 있는 턴에는 크게 몇 가지가 있어요. 1. 집턴을 잡고 집에 간 후 바텀에 복귀하기 까지의 짧은 텀 2. 빅웨이브를 박았을 때 3. 일반 웨이브가 타워에 박히고 우리 원딜이 슬로우푸쉬를 하거나 상대팀이 지속적으로 우리 타워에 일반 웨이브를 박을 때
1번 같은 경우는 말 그대로 짧은 텀. 지도집 400골을 모으고 와드석으로 업그레이드 됐을 때에 적 정글 밑 강가 시야를 장악하기 위에 미드쪽으로 뛰면서 와드석을 소모하면서 미드를 그 찰나에 봐주는 행동
2번 같은 경우에는 빅웨이브를 박고 적정글을 들어가거나 미드에 로밍을 가는 경우. 이때에 원딜을 대동하는게 아니라면 원딜은 무조건 빠져있으라고 해야합니다.
3번 같은 경우에는 상대팀이 지속적으로 저희 타워에 일반 웨이브를 박는다면 그만큼 로밍시간이 생기는 거고 상대가 일반웨이브를 박은 후에 막타를 치면서 라인관리를 한다면 바로 돌아가서 서폿의 자리에 위치해야합니다.
이 외에는 유충타임에 올라가는 건데.. 사실 유충타임에 교전에 참여하는 게 되게 어려운 개념인게.. 유충타임에 서폿이 올라가주려면 많은 조건이 따라요.
1. 우리 정글이 바텀에 리턴을 줬는가 혹은 유충 이후에 리턴을 줄 것인가 2. 라인관리가 되어있는가 (주도권이 있는가) 3. 우리 원딜의 안전이 보장되어있는가 (적팀 서폿이 올라가지 않고 바텀에 다이브를 할 가능성은 없는가)
크게는 이 3가지 조건이 부합하지 않으면 서폿이 유충타임에 올라갔을 시 사고가 무조건 나게 되어있어요. 근데 이 사고가 보통은 바텀 쪽에서 발생을 하게 되어있고.. 그렇게 되면 이 이후에 엘리스는 바텀에 설 수가 없어요. 서도 엘리스 만의 강점을 발휘하기 힘들기 때문에. 땃쥐행동이 아니라 정말 땃쥐가 되어버려요.
그래서 유충타임에 올라가는 건 저 3가지 조합이 부합하지 않는 한 올라가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땃쥐행동에 있어서 많은 서폿 유저분들이 착각하는 부분. 무조건 땃쥐행동을 해야만하는 게 아닙니다.
파이크도 마찬가지지만 "땃쥐행동"이 필수인 부분은 아닙니다. 조합에 따라서 땃쥐행동이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요.
1. 우리팀 원딜이 자생이 불가능한 챔피언이다. ex. 카이사 2. 우리팀 원딜이 라인전을 무조건 이겨야하는 챔피언이다. ex. 케틀 3. 2대2 상성이 안좋다.
이런 경우에는 땃쥐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바텀이 주도권을 상실하거나 터지면 본대의 힘이 축소되고 그렇게 되면 엘리스가 움직일 수 없습니다. 엘리스가 땃쥐행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본대의 파워를 바탕으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예시에서는 절대로 땃쥐행동 하시면 안됩니다.
엘리스 스킬 팁
Q스킬 신경독 : 대상의 현재 체력 비례 데미지 (적의 피가 많을 때에 많은 데미지) 독이빨 : 대상의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 (적의 피가 적을 때에 많은 데미지)
W스킬 위험한 새끼거미는 지정한 경로로 보냈을 때에 그 경로에 노출된 대상에게 일정거리 따라가서 폭발을 하게되요. 그래서 바텀라인전을 할 때에 그 경로에 미니언이 존재하면 미니언에 폭발을 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팁이 있습니다.
ex. 고치를 맞췄는데 W스킬을 날렸을 때에 미니언에 막힐 것 같으면 W스킬을 미니언이 없는 경로로 날린 뒤에 거미폼으로 바꾸고 Q스킬 독이빨을 지정 대상에게 사용하면 W스킬 위험한 새끼거미가 날라가서 폭발합니다.
E스킬 줄타기할 때 많은 유저들이 하는 실수인데 스마트키 사용 시에 적챔피언에 커서를 대고 줄타기를 사용하면 바로 그 대상한테 떨어지게 되요. 이 점 주의하면 좋을 거 같고 줄타기는 판정이 굉장히 좋은 스킬이어서 표시되어있는 원 가장자리에 적 챔피언 피격판정에 걸치기만해도 도약이 됩니다.
E스킬 고치 스킬은 팁이랄게 크게 없고 E점멸이 되니까 이거 활용해서 상대한테 가불기 거시면 될 거 같아요. 저는 2차 부쉬나 3차 부쉬 먹은 상태에서 가로막고 있는 미니언 활용해서 옆점멸 자주 쓰는 편이었어요. 시야의 허점을 이용하는 건데. 2차부쉬에 와딩이 되어있는데 그걸 렌즈로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3차 부쉬로 E점멸하면 상대가 반응을 못하거든요. 라인전 때 뿐 아니어도 용교전할 때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c자부쉬나 용둥지 활용해서 E점멸 쓰기도 하고요. 활용은 하기 나름인 거 같아요.
서폿엘리스 룬은
감전 332에 부룬 영감 101 고정
아이템빌드는
폭쇄 그불 존야 폭쇄 존야 라바돈 벨트 그불 존야 벨트 그불 라바돈
잘풀리면 폭쇄 반반가거나 땃쥐행동 못하면 벨트
궁금한 점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