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38

칼날비 버프로 사용감 좋아진 '한방 치명타 마이 빌드'(장문)

조회수 11,291댓글 9추천 67

요즈음 치명타 혹은 극딜 한방 마이가 잘 안쓰이는 추세인데, 알파 치명타 계수 버프 먹고 좀 굴려보면서 써보게 된 빌드가 있습니다. 성능적으로만 보면 아직 좀 아쉬운 면이 많으나, 이번 지배룬 버프로 사용감이 더 좋아지게 되어서 상대가 물몸 조합일때에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이후 빌드 소개에서는 길이 이슈로 음슴체 사용합니다. 맨 밑에 3줄 요약 있습니다.


이 칼날비 치명타 마이는 무엇을 1코어로 가느냐 하면 보통 징수, 윤탈 등을 많이 떠올림. 하지만 개인적으로 홍대병이 심한 필자는 다음 아이템을 선택하게 되었음. 정수 약탈자  이 개 뜬금 없는 정수 약탈자는 왜 가냐? 라고 묻는 사람이 많을텐데, 1코어 윤탈에 비해 갖는 메리트는 하위템임. 윤탈은 새총, bf, 롱소드이고 정수는 망토, 콜필드, 곡괭이임. 여기서 차이가 많이 나는 하위템은 bf. 이 bf를 뽑기가 너무너무 빡셈. 귀환 한번에 1300원을 모으는게 얼마나 힘든지는 알 것이니 따로 언급은 안하겠음. 징수를 안가는 이유는 단순히 하위템에서 올라오는 조합 비용이 더 싼 동시에, 전체 템 가격도 100원 싸고, 물관에서 나는 차이를 공격력 10과 스킬가속에서 메꾸다 못해 차이를 벌림. 공격력 10이 큰건 몰라도, 마이한테 스킬가속이 먼 상관이냐? 싶을텐데, 이 스킬가속 15가 생각보다 꽤 큼. 후술하겠지만 깨달음 룬을 들건데, 7렙 정수 1코어 기준 스킬가속 20은 쿨감 17%정도의 효율을 보여줌. 알파쿨은 3초가량, 궁쿨은 15초 가량, 명상 쿨은 1.7초 가량 줄어드는데, 이런 쿨감이 생각보다 체감이 잘됨. 알파 평타 쿨감이 줄어드는 문제를 고려 해보아도, 치명타 마이는 평타를 많이 치지는 않기에 가속 효율이 좋음. 궁쿨이 15초 가량이나 줄어드는 건 상당한 메리트고, 명상 쿨이 빨리 도는 것도 좋은 점임. 핵심적으로 징수와의 딜차이를 실험해 봤는데, 1600 체력에 방마저 70 연습용 봇 기준 치명타 확률을 고려해 여러번 때리며 비교해 본 결과 둘의 딜 포텐셜은 거의 비슷했음. 그래서 징수나 윤탈 대신 정수를 1코어로 가게 된 것임.


정수 이후 2코어로는 선택지가 두개 있음. 월식 독사의 송곳니  간단하게 상대 팀 챔피언 두명 이상이 방어막 스펠을 포함해 보호막을 가지고 있으면 독사, 그 이외의 상황엔 월식으로 나눠짐. 깡딜템을 가는 이유는 단순히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격 대비 효율과 딜링 포텐셜, 특수 옵션들이 갖는 가치가 다른 치명타 아이템에 비해 높음. 월식은 한방딜과 전투 지속력을 동시에 챙겨주고, 독사는 압도적으로 싼 가격에(2500원) 좋은 스탯, 보호막 효율 감소라는 좋은 옵션도 갖고있음.


당연히 3코어에는 무한의 대검, 4코어 5코어는 치명타 확률 아이템 한개와 ad템 한개 혹은 치명타 확률 아이템 두개를 올림.

대충 4~5코어에 올릴만한 템들은 다음과 같은 템들임. 불멸의 철갑궁 원칙의 원형낫 도미닉 경의 인사 헤르메스의 시미터 수호 천사  근데 사실 4코어까지 가는 판이 많이 없어서 4코어 이후는 많이 연구는 못해봄.

신발은 당연히 공속신.


어쨌든 템트리 개형을 살펴봤으니 룬을 보겠음. 당연히 메인 룬은 칼날비이고, 돌발일격, 아무거나, 보물 사냥꾼을 듬. 부룬에는 빛망 혹은 폭결과 깨달음. 개인적으로 치명타 마이에게는 가속 효율이 굉장히 좋게 느껴져 깨달음 효율도 좋다고 봄. 물론 취향에 따라 정밀이나 영감 쪽 룬을 고려할 수도 있음.


플레이 스타일이야 우리가 아는 치명타 마이 그대로임. 초반에 킬먹고, 굴리고, 후진입각 잡은 뒤 한타 마무리의 역할.

이제 소개가 다 끝났는데요, 이 치명타 마이가 알파 스킬 가속 비례 평타 쿨감 감소와 알파 쿨타임 증가로 정말 써먹기 힘들어졌습니다.. 이게 알파 딜 버프랑 지배 룬 버프가 겹쳐서 좀 물몸 상대로 쓸만해졌다지 아직도 운영 방식이라던가 한타가 공속 마이에 비해 어렵고 힘들어서 실전성은 다소 아쉽습니다. 추가적인 치명타 관련 버프가 있는게 아닌 이상 메이저 빌드가 되기에는 조금 부족해 보이네요. 근데 그래도 버프를 먹은 것도 맞고, 지금 마이 체급도 상당히 좋아서 상대 조합과 아군 조합 잘 보고 사용하면 공속 마이보다 한타 고점이 높을 때도 있어서 고려를 못할 정도는 아니다~ 라고 정리하겠습니다.

3줄 요약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전한 피드백이나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1.아이템 트리는 정수-독사or월식-무대 이후 치명타 및 ad 아이템(철갑궁,도미닉,가엔 등) 2.룬은 칼날비-돌발 일격-아무거나-보사, 빛망-깨달음 3.운영 방식은 기존 치명타 마이와 동일(초반 킬, 골드 기반 굴리기, 한타 후진입 싹쓸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