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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3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9 패치와 25.20 패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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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출 수 없는 힘  🗓️ 패치 비교 기간

  • 25.19 패치: 2025/09/24 ~ 2025/10/07
  • 25.18 패치: 2025/10/08 ~ 2025/10/12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말파이트 → 기본 방어력‧E 피해 상향 덕에 라인 버티기‧한타 진입이 더 단단! 픽률 4.5→6.4%로 돌덩이 굴러가며 메타 탑승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브라이어 → 패시브 중첩 7→5로 피‧딜 둘 다 증발, 승률 52.3→51.0% 뚝! “흡혈은 커녕 빈혈이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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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말파이트 - 픽률 급등과 패치 버프로 인한 안정적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말파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28% → 52.41% 소폭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52% → 6.41% 크게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3% → 1.24% 증가를 보였습니다. 말파이트는 K/D/A(4.45/4.65/7.36 → 4.46/4.60/7.39), 골드(10,714 → 10,873), 연속 처치(2.37 → 2.38), 피해 흡수(23,471 → 23,886) 모두 소폭 개선됐어요. 특히 25.20 패치에서 기본 방어력(37 → 40)과 E – 지면 강타 기본 피해(70/110/150/190/230 → 80/120/160/200/240)가 상향되면서 라인전 버티기와 한타 기여도가 높아진 게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픽률이 1.9%p나 뛰면서 메타 적응이 가장 빠른 상승세를 보여 줬네요.

잭스 

잭스 - 픽률·승률 동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잭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58% → 49.1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1.38% → 9.55% 큰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4.82% → 5.05% 소폭 증가를 보였습니다. 잭스는 K/D/A(5.24/5.95/4.35 → 5.16/6.01/4.34)에서 킬이 줄고 데스가 늘었고, 연속 처치(2.50 → 2.45)와 피해 흡수(30,740 → 30,783)는 정체되며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25.20 패치에 직접적인 변동이 없었는데도 다른 상단 탱커·AP 챔피언 상향으로 상대 챔피언 풀에 밀린 영향이 커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라인 선호도와 승률이 모두 빠지면서 가장 뚜렷한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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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아나 

키아나 - 연승률 상승과 픽률 동반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키아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11% → 49.4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01% → 4.4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75% → 1.71% 감소를 보였습니다. 키아나는 K/D/A(7.60/5.86/7.04 → 7.40/5.90/7.13), 골드(12,445 → 12,460), 피해 흡수(32,653 → 32,901) 등이 안정적이면서 승률이 1.35%p 올라갔습니다. 직접적인 버프는 없었지만 경쟁 정글러 오공·브라이어 등의 너프가 겹치며 상대적 가치가 상승한 결과로 보입니다.

브라이어 

브라이어 - 패시브 중첩 너프 직격탄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브라이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27% → 50.99%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58% → 3.2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73% → 0.63% 감소를 보였습니다. 브라이어는 K/D/A(8.58/7.01/7.36 → 8.49/7.11/7.37), 연속 처치(3.73 → 3.66)가 전반적으로 악화됐습니다. 25.20 패치에서 ‘진홍빛 저주’ 최대 중첩 수가 7→5로 줄어들면서 지속 딜·흡혈 효율이 떨어진 것이 직격타가 돼 승률과 픽률이 동반 하락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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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 

말자하 - 픽률·승률 동반 상승으로 조용히 상위권 진입

지표 증감이 상승한 말자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37% → 50.7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35% → 5.1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72% → 0.68% 감소를 보였습니다. 말자하가 선택된 이유는 K/D/A(4.66/5.35/7.00 → 4.61/5.32/7.00) 변동이 거의 없는데도 골드(12,186.5 → 12,295.1)와 피해 흡수(18,594.5 → 18,735.2)가 소폭 늘며 안정성이 더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25.20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지만, 메타가 포킹·누킹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라인 클리어와 단일 타깃 억제력이 뛰어난 말자하가 다시 주목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벡스 

벡스 - 승률 급락으로 한발 물러선 그림자 마법사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벡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61% → 51.0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04% → 3.8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98% → 0.90% 감소를 보였습니다. 벡스는 연속 처치(3.12 → 3.06)와 K/D/A(6.56/6.02/6.96 → 6.50/6.08/6.99)가 모두 미미하게 악화됐지만, 승률이 1.56%p나 떨어진 점이 치명적입니다. 25.20 패치에서 벡스는 손을 안 댔지만, 오리아나·애니비아 등 직스류 포킹 챔피언이 버프를 받아 미드 대치 구도가 길어지면서 벡스 특유의 ‘선 진입 → 폭딜’ 각이 줄어든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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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리 

제리 - 잔잔한 스탯 유지 속 승률만 확실히 끌어올린 메타 수혜자

지표 증감이 상승한 제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32% → 51.5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21% → 3.2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 → 0.06% 증가를 보였습니다. 제리는 K/D/A(7.73/5.85/6.66 → 7.64/5.87/6.64), 골드(13,057 → 13,080), 연속 처치(3.75 → 3.67), 피해 흡수(22,557 → 22,540)가 거의 그대로인데 승률만 1.23% 올랐습니다. 25.20 패치에서 직접적인 버프‧너프가 없었기에, 최근 프로 경기에서의 평가 상승과 ‘정수 약탈자–루난–폭풍 쇄도’ 빌드 정착이 메타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바루스 

바루스 - 화력 대비 성과 하락으로 승률이 눈에 띄게 떨어진 원딜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루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38% → 45.6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29% → 3.91%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6% → 0.26% 소폭 하락을 보였습니다. 바루스는 K/D/A(6.91/6.27/6.78 → 6.96/6.22/6.91)가 큰 변화 없지만, 골드(11,813 → 11,999)·연속 처치(3.22 → 3.24) 증가에도 승률이 1.76% 급락했습니다. 25.20 패치에서 직접 조정은 없었지만, 치명타 빌드가 인기인 메타에서 탱커‧서포터 보강으로 딜 교환이 길어지며 ‘물리 관통-활력’ 세팅의 효율이 떨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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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자이라 - 한 방에 올라선 ‘승률 챔피언’

지표 증감이 상승한 자이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40% → 53.0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02% → 3.27%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35% → 0.32% 감소를 보였습니다. 자이라는 K/D/A(2.93/6.31/10.96 → 2.88/6.29/11.07)에서 데스가 소폭 줄고 어시스트가 늘었고, 골드(9,018 → 9,078), 피해량(20,655 → 20,795)까지 모두 늘어나 딜러형 서포터 중 가장 깔끔한 성장세를 보였어요. 픽률도 (3.02% → 3.27%), 승률도 (51.40% → 53.07%)가 동반 상승하면서 메타 적응력을 증명했습니다. 15.20 패치에서 자이라 자체 변경은 없었지만 경쟁 서포터들이 너프‧픽률 하락을 맞은 덕에 상대적 가치가 크게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쓰레쉬 

쓰레쉬 - 인기‧성적 모두 주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쓰레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70% → 50.2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6.03% → 15.1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44% → 2.16% 감소를 보였습니다. 쓰레쉬는 핵심 지표들이 제자리걸음인데도 픽률과 승률이 동시에 빠졌습니다. K/D/A(1.97/6.00/14.05 → 1.96/6.05/14.04)는 큰 변화 없지만, 연속 처치·피해 흡수 지표가 경쟁 서포터 대비 눈에 띄게 좋아지지 못했죠. 픽률(16.03% → 15.15%) 하락으로 등장 빈도가 줄면서 메타 적응 실패가 드러났고, 승률(50.70% → 50.28%)까지 소폭 떨어져 체감 성능이 낮아진 모습입니다. 15.20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화가 없었던 만큼, 신형 탱서폿(렐, 노틸러스) 버프와 상대 원딜 호응형 서포터(자이라, 럭스)의 약진이 쓰레쉬의 하락세를 부추긴 것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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