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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4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8 패치 내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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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도의 장송곡  🗓️ 패치 비교 기간

  • 25.18 패치: 2025/09/10 ~ 2025/09/16
  • 25.18 패치: 2025/09/17 ~ 2025/09/21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요릭 → 패치 없이 메타 호재 타고 승률 +3.14p, 밴률↑. 묘지기 파워 부활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유나라 → 대형 너프로 픽률·승률 동반 하락, 핫픽스도 역부족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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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릭 

요릭 - 승률 급등과 안정적인 지표 개선으로 눈에 띄는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요릭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99% → 52.1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39% → 3.2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7% → 1.33% 증가를 보였습니다. 요릭은 K/D/A(4.22/4.81/4.35 → 4.28/4.84/4.42), 골드(12,212.8 → 12,109.0), 연속 처치(2.31 → 2.32), 피해 흡수(30,824.1 → 30,900.6)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인 가운데 승률이 크게 올랐습니다. 픽률이 소폭 줄어 표본 영향 가능성은 있으나, 밴률이 함께 오른 점을 보면 체감 성능 개선이 유의미해 보입니다. 25.18 패치에서 요릭의 직접 변경은 없어, 이번 상승은 메타 적응·매치업 호재의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요네 

요네 - 픽·승률 동반 하락으로 하위권 약세 심화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요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05% → 45.7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44% → 6.4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0% → 1.06% 증가를 보였습니다. 요네는 K/D/A(5.44/7.00/4.39 → 5.50/7.07/4.45)에서 사망이 늘고 골드(11,850.8 → 11,735.9)가 줄며 교전 효율이 악화됐습니다. 연속 처치(2.42 → 2.42)와 피해 흡수(28,855.2 → 28,944.0)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25.18 패치에서 요네의 직접 변경은 없고, 아이템 헤르메스의 시미터 상향(공격력 40 → 50, 마법 저항력 40 → 35, 사용 시 이동 속도 지속 1.5초 → 2초)이 일부 매치업에 영향을 줄 여지는 있으나, 이번 하락의 직접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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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론 

탈론 - 승률이 구간 최상위로 상승, 전투 지표도 동반 개선

지표 증감이 상승한 탈론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96% → 50.5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69% → 3.67%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4% → 0.49% 감소를 보였습니다. 탈론은 K/D/A(8.43/5.83/6.66 → 8.68/5.79/6.74), 연속 처치(3.95 → 4.12)가 개선되며 교전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골드(12,804.5 → 12,843.9)는 안정적이고, 피해 흡수(36,695.0 → 36,502.1)는 소폭 감소해 암살자 본연의 운영에 충실한 양상입니다. 직접적인 패치 변경은 없지만, 같은 기간 정글 암살 라이벌인 사일러스의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하향(150% → 130%)과 키아나의 하향이 겹치며 상대적으로 활동 여지가 커진 점이 성과 개선으로 이어진 모습입니다.

키아나 

키아나 - 직접 하향 영향으로 승률 하락, 지표 대비 결과 전환력 약화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키아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23% → 46.81%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19% → 4.5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31% → 2.18% 감소를 보였습니다. 키아나는 K/D/A(7.23/5.92/7.00 → 7.38/5.99/7.23), 연속 처치(3.50 → 3.58), 골드(12,162.6 → 12,360.5) 등 개별 전투 지표는 소폭 상승했지만 승률은 뚜렷이 하락했습니다. 25.18 패치에서 기본 공격력(66 → 64), 방어력 증가량(4.7 → 4.5) 하향과 기본 지속 효과 추가 피해가 ‘추가 공격력의 30% → 25%’로 줄며 폭딜 효율과 초반 안정성이 동시에 낮아진 것이 결정적입니다. 피해 흡수(32,741.7 → 33,323.4)가 늘었음에도 교전 이득을 확실히 승리로 전환하는 힘이 약해진 점이 데이터로 확인됩니다.

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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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카타리나 - 승률이 크게 상승하며 지표 전반이 안정적으로 유지

지표 증감이 상승한 카타리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79% → 53.3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84% → 3.9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8% → 0.46% 감소를 보였습니다. 카타리나는 K/D/A(9.54/6.09/5.13 → 9.73/6.29/5.31), 골드(12,147.5 → 12,170.3), 연속 처치(4.61 → 4.58), 피해 흡수(23,540.7 → 23,965.7)로 큰 변동 없이 승률이 2.54%p 상승해 이번 비교 대상 중 가장 두드러진 개선을 보였습니다. 25.18 소환사의 협곡 기준 직접 패치 변경은 없었고, 상승은 데이터로 확인됩니다.

제드 

제드 - 승률·교전 효율 동반 하락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제드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15% → 48.9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40% → 6.5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7.40% → 7.36% 감소를 보였습니다. 제드는 K/D/A(7.82/5.63/5.30 → 7.70/5.73/5.31), 골드(12,018.8 → 11,889.9), 연속 처치(3.78 → 3.71), 피해 흡수(23,308.7 → 23,331.7)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악화되며 승률이 1.23%p 하락했습니다. 25.18에서 제드의 직접 변경은 없었고, 이번 하락은 데이터로 검증 가능한 수준입니다.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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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 

애쉬 - 공격력 증가량 상향 이후 픽·밴 급증, 승률도 소폭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애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95% → 52.1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9.87% → 23.4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53% → 5.50% 증가를 보였습니다. 애쉬는 25.18 패치에서 공격력 증가량이 2.95 → 3.45로 상향돼 성장 구간 화력이 개선됐습니다. K/D/A(6.11/6.16/8.52 → 6.18/6.26/8.65), 연속 처치(2.83 → 2.85), 피해 흡수(19,322 → 19,451)는 안정적이고 골드(11,776.8 → 11,737.9)는 미미하게 감소했습니다. 상향 효과가 픽·밴 확대와 승률 소폭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유나라 

유나라 - 큰 너프의 여파로 승률·픽률 동반 하락, 핫픽스 상향에도 반등 제한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유나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6.20% → 45.11%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07% → 4.5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38% → 3.53% 감소를 보였습니다. 유나라는 25.18에서 기본 체력 600 → 575, 기본 공격력 56 → 53, E 추가 이동 속도 50/55/60/65/70% → 30/35/40/45/50% 및 지속시간 1.5초 고정으로 큰 하향을 받았습니다. 9/12 핫픽스(체력 575 → 590, 공격력 53 → 55)로 일부 보정됐지만 K/D/A(6.57/6.35/6.84 → 6.51/6.48/6.94), 골드(12,477.6 → 12,376.6), 연속 처치(3.07 → 3.02)가 악화됐고 피해 흡수(21,863 → 22,049)가 늘며 성과 하락이 확인됩니다.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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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 

라칸 - 승률이 크게 오르며 픽률도 동반 상승

지표 증감이 상승한 라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68% → 50.8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30% → 5.7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4% → 0.16% 증가를 보였습니다. 라칸은 보조 지표가 소폭 개선되며 팀 파이트 기여가 늘어난 흐름입니다. K/D/A(1.38/5.69/14.22 → 1.37/5.89/14.46), 골드(7,842.8 → 7,838.5) 보합, 연속 처치(0.44 → 0.45) 소폭 상승, 피해 흡수(21,828.1 → 22,213.4) 증가는 안정적인 한타 관여를 보여줍니다. 25.18 패치에서 라칸 직접 변경은 없었기에, 승률 상승은 조합/운영 적응의 결과로 보며 수치상으로도 유의미합니다.


파이크 

파이크 - 승률 하락과 픽률 하락이 동반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파이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50% → 49.3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24% → 7.8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33% → 6.45% 증가를 보였습니다. 파이크는 승률·픽률이 함께 내려앉았습니다. K/D/A(6.04/7.13/9.60 → 6.13/7.15/9.51)는 큰 변화가 없지만, 골드(9,641.9 → 9,570.7) 감소와 연속 처치(2.59 → 2.65)만 소폭 늘어 마무리 효율 저하가 엿보입니다. 25.18 패치에서 직접 너프는 없었고, 다만 헤르메스의 시미터 상향(공격력 40→50, 마저 40→35, 사용 시 이동 속도 1.5초→2초)이 생존력을 높여 간접 영향이 있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데이터만으로 단정하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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