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14 패치: 2025/07/16 ~ 2025/07/29
- 25.15 패치: 2025/07/30 ~ 2025/08/03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트런들 → 승률 +0.95%·픽률 +0.74%·밴률 +2.15%로 정글 왕국 건설 🏰 피해 흡수·골드 모두 상승, 탱커·치감 메타와 찰떡이라 ‘얼어붙은’ 존재감 폭발!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판테온 → 승률 -1.96%·픽률 -6.61% 급락 🌠 핵심 스탯 하락+아이템 변화 미적응, “창 던질 곳 찾다 길 잃음” 상황.
TOP
지난 15.15 패치 대비 15.14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피오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05% → 50.8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64% → 7.2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61% → 1.76% 증가를 보였습니다.
피오라는 K/D/A(5.59/6.42/3.72 → 5.67/6.50/3.69), 연속 처치(2.57 → 2.62) 등 교전에 직결되는 지표가 모두 소폭 상승하며 승률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5.14 패치에서 R – 대결투의 초당 체력 회복량이 급소 수와 관계없이 상시 100%로 증가한 점이 전투 지속력을 높여 승률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요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97% → 46.9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20% → 5.1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76% → 0.77% 소폭 증가를 보였습니다. 요네는 K/D/A(5.39/6.88/4.26 → 5.53/6.97/4.42)와 연속 처치(2.40 → 2.47)가 소폭 상승했음에도 승률이 하락해 교전 효율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25.14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지만, 피오라·다리우스 등 상위 라인전 챔피언들의 강화로 상대적 효율이 떨어진 메타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JUNGLE
지난 15.15 패치 대비 15.14 패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트런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3.16% → 54.11%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0.74% → 11.4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39% → 5.54% 증가를 보였습니다.
트런들은 K/D/A(6.23/4.94/8.16 → 6.30/4.98/8.34), 골드(11,671.6 → 11,790.7), 연속 처치(3.28 → 3.31), 피해 흡수(40,199.0 → 40,705.9)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으로 상승하며 팀 파이트 기여도가 강화돼 메타 적합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판테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51% → 48.5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4.60% → 7.9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7.05% → 5.13% 감소를 보였습니다. 판테온은 K/D/A(7.54/5.17/7.54 → 7.50/5.40/7.52), 골드(11,778.1 → 11,724.6), 연속 처치(3.91 → 3.82)가 모두 미세 하락하며 15.14 패치 이후 아이템·메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활용도가 크게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MID
지난 15.15 패치 대비 15.14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탈리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07% → 51.2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05% → 4.3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7% → 0.15% 소폭 감소를 보였습니다.
탈리야는 K/D/A(4.73/5.89/7.81 → 4.88/6.14/8.08), 골드(11,042 → 11,242), 연속 처치(2.32 → 2.37), 피해 흡수(20,383 → 21,019) 등 핵심 지표가 고르게 상승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패치 변경은 없었으나, 동 포지션 경쟁자 조이·트위스티드 페이트의 피해량 하향과 아이템 ‘영겁의 지팡이’ 상향이 맞물려 탈리야의 교전 지속력을 끌어올린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제드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49% → 48.5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25% → 5.8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7.67% → 7.80% 증가를 보였습니다. 제드는 K/D/A(7.62/5.59/5.12 → 7.69/5.65/5.27)와 골드(11,789 → 11,906), 연속 처치(3.67 → 3.70), 피해 흡수(22,967 → 23,279)는 미세하게 늘었지만, 실제 승률 하락은 후반 교전 비중이 커지는 메타 변화와 ‘크라켄 학살자’ 가격 인하·유령 무희 이동속도 상향 등으로 원거리 암살 대상들의 생존력이 높아진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ADC
지난 15.15 패치 대비 15.14 패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카이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98% → 50.1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23.92% → 26.7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9% → 0.41% 증가를 보였습니다.
카이사는 K/D/A(8.38/5.66/6.30 → 8.46/5.77/6.41)와 골드(12,718 → 12,783), 연속 처치(4.00 → 4.02) 등 핵심 지표가 유지되며, ‘크라켄 학살자’ 총가격이 3,100→3,000으로 감소한 패치 효과를 받아 딜러로서 가성비가 향상된 것이 주요 상승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시비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32% → 51.2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6.48% → 15.4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8.09% → 9.13% 증가를 보였습니다. 시비르는 K/D/A(5.68/5.24/8.37 → 5.79/5.31/8.56)에도 불구하고 승률이 크게 하락했으며, 동일 아이템 버프로 경쟁 원딜의 화력이 강화되자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줄어든 것이 주요 하락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지난 15.15 패치 대비 15.14 패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니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64% → 50.7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42% → 4.2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5% → 0.60% 증가를 보였습니다.
니코는 K/D/A(3.30/6.38/10.32 → 3.28/6.33/10.36), 골드(8,694.99 → 8,763.87)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으로 유지된 가운데 메타 적응력으로 픽률과 승률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브라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10% → 51.0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0.58% → 7.5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34% → 2.23% 감소를 보였습니다. 브라움은 25.14 패치에서 기본 방어력이 47 → 42로 감소하는 너프 탓에 생존력이 약화됐고 Deaths(5.45 → 5.66) 증가가 직결되며 픽·밴 지표가 큰 폭으로 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