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548

[7월 4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3 패치와 25.14 패치 비교 🤖

조회수 1,456댓글 0추천 2

em_leesin_really_inventory 

🗓️ 패치 비교 기간

  • 25.13 패치: 2025/06/25 ~ 2025/07/15
  • 25.14 패치: 2025/07/16 ~ 2025/07/20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트런들 → 얼음몽둥이 휘두르며 픽률 6.9→10.2%, 밴률 1.1→2.7%, 승률 52.8→53.1% 모두 상승! 전령·용 앞에서 “이건 내 밥!” 외치며 협곡을 꽉 깨물었어요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리 신 → 기본 AD ‑3으로 첫 캠프부터 삑사리🥋 승률 51.1→49.7%, 픽률 29.1→24.4%, 밴률 13.8→9.6% 폭락. 이젠 용 킥보다 재활 킥이 시급해요 😂


TOP

image.png 이렐리아 세트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이렐리아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32% → 52.5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33% → 5.8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4.11% → 4.43%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렐리아는 K/D/A(6.27/6.89/3.80 → 6.61/6.91/3.78), 골드(12,747.6 → 12,818.1), 연속 처치(2.80 → 2.96) 등 전투 지표가 고루 상승했습니다. 25.14 패치에서 크라켄 학살자(가격 3,100 → 3,000,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 증폭 0~75%)이 강화돼 교전 지속력이 높아진 점이 상승세의 핵심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세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39% → 51.1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28% → 4.5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9% → 0.37%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트는 방어력 증가량이 5.2에서 4.7로 낮아진 25.14 패치 너프의 영향으로 라인 유지력이 약화되었고, K/D/A(5.69/6.22/4.70 → 5.88/6.34/4.67) 지표에서 사망 수치가 소폭 증가해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JUNGLE

image.png 트런들 리 신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트런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81% → 53.1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89% → 10.2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9% → 2.67% 증가를 보였습니다. 트런들은 K/D/A(6.27/4.95/8.12 → 6.32/4.94/8.10), 연속 처치(3.30 → 3.32) 등 전투 지표가 안정된 가운데 픽률과 밴률이 크게 뛰며 전령·용 교전에서 우수한 생존력과 강탈 능력이 재조명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리 신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11% → 49.6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29.07% → 24.37%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3.81% → 9.60% 감소를 보였습니다. 리 신은 K/D/A(7.38/5.21/8.12 → 7.22/5.27/8.07), 골드(11,774 → 11,597), 연속 처치(3.88 → 3.77) 등 지표가 동반 하락했습니다. 25.14 패치에서 기본 공격력이 69 → 66으로 하향되며 초반 정글링 속도와 교전 화력이 줄어든 것이 승률 하락의 핵심 요인으로 보입니다.


MID

image.png 아지르 트위스티드 페이트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아지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6.00% → 47.3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62% → 6.1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9% → 0.18% 증가를 보였습니다. 아지르는 K/D/A(4.70/5.71/5.62 → 5.15/5.61/5.86), 골드(11,426.3 → 11,649.8), 연속 처치(2.27 → 2.51)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25.14 패치에서 기본 체력이 550 → 575로, W ‘일어나라!’ 피해 계수가 +5%p 상향된 점이 직접적인 승률 상승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63% → 50.7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4.05% → 9.51%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85% → 3.29% 감소를 보였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K/D/A(4.23/5.13/8.25 → 4.18/5.22/8.22), 골드(12,088.6 → 11,891.0), 연속 처치(2.17 → 2.12)가 모두 소폭 하락했습니다. 25.14 패치에서 Q ‘와일드 카드’ 피해량이 레벨별 10 감소(70/115/160/205/250 → 60/105/150/195/240)한 너프가 적용되어 딜 효율이 떨어진 것이 주요 하락 원인으로 보입니다.


ADC

image.png 카이사 스몰더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카이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90% → 49.7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9.96% → 23.6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8% → 0.29% 증가를 보였습니다. 카이사는 K/D/A(8.16/5.75/6.37 → 8.35/5.76/6.33)와 골드(12,665.6 → 12,615.1)가 안정적으로 유지된 가운데, 연속 처치가 3.85 → 3.95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특히 크라켄 학살자 총가격 감소 및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 증폭(0~50%→0~75%), 유령 무희 공속·이동속도 상향(60%→65%, 8%→10%) 덕분에 화력과 기동성이 강화된 점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스몰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17% → 50.0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0.79% → 7.47%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1% → 0.68% 감소를 보였습니다. 스몰더는 K/D/A(6.53/5.57/7.30 → 6.68/5.67/7.37)와 피해 흡수(22,376.6 → 22,439.9)가 대부분 정체되거나 악화되었고, 연속 처치도 3.20 → 3.24 수준으로 제자리걸음을 했습니다. 25.14 패치에서 직접적인 조정은 없었으나, 아이템 상향으로 다른 원딜들이 두각을 드러내면서 상대적으로 선택 가치가 낮아진 것이 주요 하락 요인으로 보입니다.


SUPPORT

image.png

알리스타 유미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알리스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29% → 51.5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71% → 9.1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1% → 0.66% 증가를 보였습니다. 알리스타는 K/D/A(1.56/5.97/13.44 → 1.61/5.97/13.50), 연속 처치(0.53 → 0.56) 등이 개선되며 교전 영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브라움·유미 등 경쟁 서포터가 25.14 패치로 약화된 덕에 존재감이 부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유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46% → 49.2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98% → 8.6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05% → 2.43% 감소를 보였습니다. 유미는 K/D/A(1.34/3.40/14.70 → 1.32/3.52/14.77), 골드(7,680 → 7,619)에서 하락세가 관측되며, 25.14 패치에서 R 대단원 파동당 회복량이 주문력 15% → 10%로 감소한 너프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