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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3 패치 내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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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치 비교 기간

  • 25.13 패치: 2025/06/25 ~ 2025/07/01
  • 25.13 패치: 2025/07/02 ~ 2025/07/06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문도 박사 → 탱커 메타와 완화된 상대 라인전 시너지로 승률 +1.28%·픽률 +2.40% 상승, “누가 뭐래도 문도는 간다!”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라이즈 → W 피해량 감소 직격탄, 승률 -2.27% 급락해 룬 페이지보다 얇아진 존재감 📉


TOP

image.png 문도 박사 사이온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문도 박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32% → 48.6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34% → 5.7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0% → 0.23% 증가를 보였습니다. 문도 박사는 대규모 체력 기반 전투가 중요한 현재 메타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K/D/A(3.79/5.08/5.04 → 3.90/5.15/5.14), 골드(11,268.6 → 11,215.8) 등 주요 지표는 안정적이며, 피해 흡수(54,408 → 54,964)까지 견조하여 팀파이트 기여도가 상승했습니다.25.13 패치의 직접적 변경은 없지만, 버프를 받은 갱플랭크·이렐리아 등과의 라인전 양상이 완화된 영향으로 픽률과 승률이 동시에 크게 올랐다고 해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사이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12% → 49.0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81% → 5.6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8% → 0.19%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이온은 K/D/A(4.05/5.47/7.16 → 4.01/5.65/7.00)와 연속 처치(1.90 → 1.85)가 모두 소폭 하락해 교전 효율이 떨어졌습니다.패치에서 직접적인 너프는 받지 않았으나, 버프를 받은 갱플랭크‧이렐리아, 체력 기반 탱커 문도 박사·나르의 부상으로 라인 주도권과 팀 파이트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약화되며 성과가 둔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JUNGLE

image.png 바이 샤코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바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66% → 49.1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64% → 7.5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79% → 0.86% 증가를 보였습니다. 바이는 25.13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보호막 흡수량이 최대 체력의 14%에서 12%로 감소했음에도 K/D/A(5.85/5.39/8.05 → 5.99/5.44/8.19), 연속 처치(2.97 → 3.04), 골드(11,289 → 11,327), 피해 흡수(32,244 → 32,457)가 모두 소폭 상승하며 안정적인 교전 지속 능력을 증명해 승률이 올랐다고 판단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샤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83% → 49.0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51% → 3.31%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35% → 10.05% 감소를 보였습니다. 샤코는 최근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었음에도 K/D/A(8.67/5.32/7.20 → 8.72/5.40/7.26) 중 Death 증가, 연속 처치(4.20 → 4.17) 감소가 겹치며 암살 효율이 소폭 저하되었고, 이에 따라 승률·픽률 모두 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MID

image.png 오리아나 라이즈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오리아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73% → 49.8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54% → 9.6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4% → 0.57% 증가를 보였습니다. 오리아나는 K/D/A(5.02/5.15/7.88 → 5.08/5.23/7.90), 연속 처치(2.63 → 2.65)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이면서 픽률과 승률이 동반 상승해 메타 적응력이 돋보였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라이즈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93% → 47.6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53% → 3.7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7% → 0.19% 증가를 보였습니다. 라이즈는 K/D/A(4.86/5.11/6.09 → 4.90/5.22/6.25) 지표가 큰 변화 없이 유지됐음에도 승률이 급락했는데, 25.13 패치에서 W-룬 감옥 피해량이 70/100/130/160/190 → 60/90/120/150/180으로 감소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ADC

image.png 케이틀린 스몰더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케이틀린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09% → 48.5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68% → 8.3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6% → 0.65% 감소를 보였습니다. 케이틀린은 K/D/A(6.69/6.13/5.94 → 6.86/6.18/5.93), 연속 처치(3.14 → 3.21) 지표가 소폭 향상되며 승률이 1.5%p 상승했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긴 사거리와 덫·헤드샷 시너지를 통해 주도권을 확보하는 현 메타가 이어진 데다, 25.13 패치 후 초반 갱킹 압박이 약화되면서 안정적인 파밍 구도가 형성된 점이 상승세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스몰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75% → 50.8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1.62% → 10.7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33% → 1.28% 감소를 보였습니다. 스몰더는 K/D/A(6.55/5.53/7.41 → 6.68/5.65/7.51) 지표 변화가 미미함에도 승률과 픽률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최근 증가한 탱커·하드 CC 서포터 조합이 짧은 사거리 스킬을 제어하며 존재감을 약화시켰고, 성장형 설계 특성상 중후반 전까지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전략적 가치가 떨어진 것이 핵심 원인으로 해석됩니다. 25.13 패치에 직접적인 능력치 조정은 없었으나 메타 변화가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image.png 룰루 제라스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룰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61% → 51.3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3.62% → 13.77%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76% → 2.95% 증가를 보였습니다. 룰루는 K/D/A(1.29/4.84/13.55 → 1.34/4.89/13.84), 골드(7,732 → 7,783), 연속 처치(0.48 → 0.50), 피해 흡수(16,085 → 16,262)가 모두 늘어나 팀 교전 유지력과 보호 능력이 강화되어 메타 적합성이 높아졌다는 점이 승률 상승의 주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제라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82% → 48.5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76% → 4.8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53% → 1.43% 감소를 보였습니다. 제라스는 K/D/A(4.37/6.00/10.70 → 4.36/6.08/10.64)와 골드(9,443 → 9,361), 연속 처치(2.07 → 2.06)가 모두 감소하며 딜 기여 대비 생존력이 떨어져 한타 영향력이 줄어든 것이 승률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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