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10 패치: 2025/05/14 ~ 2025/05/28
- 25.11 패치: 2025/05/29 ~ 2025/06/02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트위스티드 페이트 → Q 피해 상향으로 승률 49.7→50.9%, 골드·연속 처치 모두↑. 궁으로 전 라인에 ‘황금 카드 택배’ 배달하며 메타 핵심 등극!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엘리스 → 기본 지속 피해 주문력 계수 20→15% 하향 직격탄. 승률 52.2→50.7%, 픽‧밴률 급락, 초반 거미가 미끄덩… 바위게도 도망가는 중! 🕷️💔
TOP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아트록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854 → 0.495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132 → 0.1092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1345 → 0.01385 증가를 보였습니다.
아트록스는 K/D/A(5.28/5.81/4.90 → 5.16/5.66/4.85)와 피해 흡수(34,738 → 34,902)가 개선되었고, 25.11 패치에서 Q 검 끝 피해 160%→170% 상향·W 물리화가 적용돼 교전 효율이 높아진 것이 주된 상승 요인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이렐리아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64 → 0.502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85 → 0.048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3898 → 0.04110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렐리아는 K/D/A(6.21/7.01/3.84 → 6.19/6.90/3.72) 개선이 미미한 가운데 메타 변화로 효율이 떨어지면서 승률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JUNGLE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신 짜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92 → 0.511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214 → 0.132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2763 → 0.02905 증가를 보였습니다.
신 짜오는 K/D/A(6.38/5.51/7.92 → 6.51/5.54/8.06), 골드(11,442.7 → 11,505.0), 연속 처치(3.22 → 3.26) 등 핵심 지표가 모두 완만하게 상승하며 메타 적응력과 안정적인 교전 기여가 돋보였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엘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224 → 0.507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82 → 0.03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544 → 0.0461 감소를 보였습니다. 엘리스는 K/D/A(8.03/5.43/6.91 → 8.04/5.55/7.06), 연속 처치(3.98 → 3.90) 지표가 전반적으로 둔화되었으며, 25.11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추가 피해량이 주문력의 20%에서 15%로 하향된 영향이 승률 하락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MID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71 → 0.508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546 → 0.062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27 → 0.00123 감소를 보였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K/D/A(4.41/5.26/7.77 → 4.58/5.29/7.94), 골드(12,018.4 → 12,147.7), 연속 처치(2.24 → 2.33)가 모두 소폭 상승했으며, 25.11 패치에서 Q – 와일드 카드 기본 피해가 60/105/150/195/240에서 70/115/160/205/250으로 상향된 영향으로 메타 적응력이 강화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에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13 → 0.496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50 → 0.032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3657 → 0.03607 감소를 보였습니다. 에코는 K/D/A(6.97/5.69/5.20 → 7.31/5.72/5.18) 가운데 승률이 크게 내려갔고, 최근 패치에서 직접적인 상·하향이 없어 다른 챔피언 상향 및 메타 변화에 밀려 효율이 감소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ADC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세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56 → 0.5132 소폭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183 → 0.2574 대폭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2122 → 0.0912 증가를 보였습니다.
세나는 K/D/A(4.99/4.95/10.68 → 5.08/5.06/10.79), 골드(11,743.9 → 11,789.3), 피해 흡수(20,286.7 → 20,754.7) 등 지표가 안정적인 가운데 높은 밴‧픽 상승세로 메타 적응력을 과시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루시안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249 → 0.516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2522 → 0.2367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1923 → 0.10624 감소를 보였습니다. 루시안은 K/D/A(7.79/5.58/6.30 → 7.74/5.71/6.34), 골드(12,412.9 → 12,379.5), 연속 처치(3.76 → 3.71) 하락세가 관측되며, 25.11 패치에서 E – 끈질긴 추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4.5초에서 18~14초로 증가한 영향이 승률 감소의 직접적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SUPPORT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파이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74 → 0.507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62 → 0.064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4518 → 0.04532 증가를 보였습니다.
파이크는 K/D/A(6.11/6.88/9.35 → 6.23/6.99/9.41), 골드(9,579 → 9,638), 연속 처치(2.66 → 2.69), 피해 흡수(20,839 → 21,167) 등 핵심 지표가 대체로 상승하면서 승률이 올라 메타 적응이 빠르다고 분석됩니다. 25.11 패치에서 음향 및 시각 효과 버그가 개선돼 스킬 가시성이 높아진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소라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21 → 0.490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27 → 0.0321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051 → 0.00036 감소를 보였습니다. 소라카는 K/D/A(0.86/5.00/13.45 → 0.92/5.11/13.71) 가운데 승률만 크게 하락한 것이 특징이며, 25.11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었던 만큼 상대 챔피언 및 아이템 환경 변화로 효율이 낮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