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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4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0 패치 내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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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din_n_roong_03  🗓️ 패치 비교 기간

  • 25.10 패치: 2025/05/14 ~ 2025/05/20
  • 25.10 패치: 2025/05/21 ~ 2025/05/26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스몰더 → Q·E 상향 덕에 픽률 7%p↑·밴률 2%p↑, 피해량까지 올라 용숨결로 라인·용·바론을 전부 구워낸다🔥 “후끈후끈, 스택 쌓일수록 화력도 쭉쭉!”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자야 → 신흥 원딜들에 밀려 승률 2.5%p↓·픽률 1.7%p↓, 깃털도 날개도 힘 못써 눈물의 molting🐦 “라칸… 오늘은 내가 지켜줘야 할 듯?” 😢

TOP

image.png 요릭 잭스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요릭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98 → 0.522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97 → 0.06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4161 → 0.04722 증가를 보였습니다. 요릭은 K/D/A(4.25/4.72/3.95 → 4.33/4.93/3.97), 골드(12,170 → 12,217), 피해 흡수(30,587 → 31,552)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25.10 패치 ‘안개 망령 피해량 비일관성’ 버그 수정 덕분에 신뢰성이 높아져 픽률과 밴률이 함께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잭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02 → 0.48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535 → 0.052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837 → 0.00793 감소를 보였습니다. 잭스는 K/D/A(5.12/5.85/4.17 → 5.20/5.87/4.19)와 연속 처치(2.46 → 2.51)가 소폭 상승했지만 승률이 크게 떨어져 전반적인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25.10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으며, 상위 메타 챔피언들의 부상과 돌격전 신규 모드 환경이 맞지 않는 점이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해석됩니다.


JUNGLE

image.png 샤코 엘리스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샤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31 → 0.519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09 → 0.041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9265 → 0.08926 감소를 보였습니다. 샤코는 K/D/A(8.86/5.47/7.13 → 8.82/5.37/7.09)에서 데스가 줄고 연속 처치(4.18 → 4.24)가 늘어 암살 성공률이 향상되었습니다. 골드 수급과 피해 흡수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밴 비율 하락 덕분에 실전 투입 기회가 늘며 승률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25.10 패치에서 직접 변경은 없었지만, 암살형 정글러에게 유리한 메타가 형성된 점이 주요 원인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엘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304 → 0.5181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76 → 0.049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782 → 0.05285 감소를 보였습니다. 엘리스는 K/D/A(8.17/5.45/6.93 → 8.21/5.43/7.05)가 소폭 개선됐음에도 연속 처치(4.01 → 4.05)와 피해 흡수(28,975 → 28,884)가 크게 변하지 않아 중후반 존재감이 줄었습니다. 25.10 패치에서 W - 위험한 새끼 거미의 타게팅 로직이 변경되며 기습 각도가 예측되기 쉬워진 점이 승률 하락으로 직결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MID

image.png 흐웨이 에코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흐웨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58 → 0.510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45 → 0.043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651 → 0.00642 감소를 보였습니다. 흐웨이는 K/D/A(5.05/5.35/7.02 → 5.20/5.38/7.20), 골드(11,312.9 → 11,465.2), 피해 흡수(19,400.3 → 19,877.5) 등 핵심 지표가 모두 개선돼 안정적 라인전과 높은 팀 기여도를 동시에 보여 상승 챔피언으로 선정됐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에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83 → 0.5060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15 → 0.038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3078 → 0.04223 증가를 보였습니다. 에코는 K/D/A(7.13/5.56/5.30 → 7.22/5.72/5.22)에서 데스 증가와 승률 하락이 동반됐고, 연속 처치·피해 흡수도 악화돼 밴 대비 성과가 좋지 못해 하락 챔피언으로 분석됐습니다.


ADC

image.png 스몰더 자야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스몰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26 → 0.5117 소폭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188 → 0.1895 큰 폭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773 → 0.02936 크게 증가를 보였습니다. 스몰더는 K/D/A(6.63/5.46/7.24 → 6.60/5.54/7.27), 골드(12,580.2 → 12,599.1), 피해 흡수(21,772.4 → 22,186.9) 지표가 높아졌습니다.25.10 패치에서 Q·E 중첩 피해량이 각각 0.3→0.4, 0.1→0.12로 상향된 영향으로 선택률과 밴률이 급등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자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76 → 0.48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676 → 0.050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81 → 0.00132 감소를 보였습니다. 자야는 K/D/A(6.55/5.55/6.69 → 6.68/5.64/6.69), 피해 흡수(20,980.8 → 21,194.8) 등 핵심 전투 지표가 유지되었음에도 신규 버프로 강화된 경쟁 원딜러들에 밀려 승률과 사용률이 동반 하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image.png 렐 판테온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멜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0325 → 0.032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4589 → 0.472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2074 → 0.01972 감소를 보였습니다. 멜은 K/D/A(6.27/6.34/7.99 → 6.34/6.39/8.01), 골드(9,830.1 → 9,927.6), 연속 처치(2.85 → 2.90), 피해 흡수(19,224.7 → 19,553.8)로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하며 승률이 올라 메타 적응 속도를 보여줍니다. 25.10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중첩이 정상 적용되도록 수정된 버그 패치가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판테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0383 → 0.0358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498 → 0.488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1134 → 0.01604 증가를 보였습니다. 판테온은 K/D/A(5.95/7.70/9.10 → 6.04/7.65/9.06)와 골드, 연속 처치, 피해 흡수는 유사하거나 소폭 증가했으나 승률이 떨어져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최신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었던 만큼 상대 메타 및 밴 증가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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