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09 패치: 2025/04/30 ~ 2025/05/13
- 25.10 패치: 2025/05/14 ~ 2025/05/19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카직스 → 정글 암살자 제왕 귀환! 승률 1.3%↑, 픽률 1%↑, 적이 흩어질 때 Q로 톡! E로 푹! 한입거리🍗 메타와 패치가 모두 날개를 달아줌. 블루 먹고 은신하면 바론도 깜짝 놀람😈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바이 → 25.10 하향 직격탄💥 Q·R 피해량 너프에 승률 2%↓, 픽률 4%↓. 금고 대신 자신을 부쉈다😭 들어가도 화력이 부족해 “정지 명령” 외치다 본인이 정지, 팀원 채팅창도 정지위기😅
TOP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세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91 → 0.523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90 → 0.052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373 → 0.00369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트는 K/D/A(5.64/6.22/4.55 → 5.87/6.32/4.57), 골드(11,625 → 11,782), 연속 처치(2.56 → 2.62), 피해 흡수(36,432 → 37,560)가 모두 상승하며 전반적 지표 개선이 두드러졌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나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25 → 0.493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91 → 0.035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220 → 0.00224 증가를 보였습니다. 나르는 K/D/A(4.80/5.50/5.38 → 4.81/5.66/5.32) 및 골드(11,433 → 11,404) 지표가 악화되고 승률·픽률이 동시에 하락해 메타 적응력이 약화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JUNGLE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카직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79% → 52.1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33% → 5.3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2% → 0.38% 증가를 보였습니다.
카직스는 K/D/A(8.87/5.47/5.82 → 8.89/5.47/5.82) 등의 전투 지표가 안정적임에도 승률이 상승하며 메타 적응력을 과시했습니다. 정글에서 암살형 챔피언의 효율이 올라간 환경 변화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31% → 48.2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1.91% → 7.6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69% → 1.31% 감소를 보였습니다. 25.10 패치에서 Q – 금고 부수기 최소 피해량(45/70/95/120/145 → 40/60/80/100/120) 및 R – 정지 명령 피해량(150/275/400 → 150/250/350)이 하향 조정된 영향으로 K/D/A(6.03/5.18/7.89 → 5.82/5.34/7.94), 골드(11,350 → 11,288), 연속 처치(3.15 → 2.95)가 모두 악화되며 성과가 눈에 띄게 하락했습니다.
MID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빅토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849 → 0.496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975 → 0.111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154 → 0.01768 증가를 보였습니다.
빅토르는 Deaths(5.25 → 5.08) 감소와 평균 플레이 비율 상승이 맞물려 안정적인 K/D/A(4.86/5.25/6.35 → 4.76/5.08/6.35) 유지에도 승률이 올랐습니다. 지평선의 초점 주문력 증가(75 → 110)·마법공학 로켓 벨트 주문력 상승 등 25.10 패치 아이템 버프가 폭딜 역량을 끌어올려 메타 적응력을 높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르블랑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27 → 0.49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718 → 0.056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8176 → 0.07372 감소를 보였습니다. 르블랑은 Deaths(4.95 → 4.91) 변화가 미미했음에도 승률과 평균 플레이 비율이 동반 하락하며 메타 우위가 줄었습니다. 핵심 아이템 하향과 W·R 왜곡 버그 수정으로 기대 딜이 안정화되면서 순간 폭발력이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ADC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자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31 → 0.508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793 → 0.068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9 → 0.00187 감소를 보였습니다.
자야는 K/D/A(6.55/5.51/6.72 → 6.70/5.65/6.71)와 골드, 연속 처치가 모두 미세하게 상승해 교전 기여도가 향상되었습니다. 25.10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지만 원거리 딜러 경쟁군의 너프와 아이템 조정 영향으로 상대적 가치가 높아진 것이 승률 상승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아펠리오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889 → 0.476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68 → 0.0443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066 → 0.00076 증가를 보였습니다. 아펠리오스는 K/D/A(6.98/6.27/5.20 → 7.19/6.45/5.20)에서 킬은 늘었으나 사망이 더 크게 증가해 효율이 악화되었고, 치명타 핵심 아이템의 가격 상승 및 경쟁 원딜 버프로 인한 메타 적응 실패가 승률 하락의 주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SUPPORT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소라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06 → 0.511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06 → 0.032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036 → 0.00052 증가를 보였습니다.
소라카는 K/D/A(0.90/5.03/13.43 → 0.88/5.14/13.40)와 피해 흡수(15,666.7 → 15,865.6) 변동이 크지 않은 가운데 승률이 크게 올라 힐 및 유지력 메타에 힘입어 가치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룰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11 → 0.500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501 → 0.12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258 → 0.04007 감소를 보였습니다. 룰루는 K/D/A(1.35/4.78/13.58 → 1.33/4.89/13.51)와 연속 처치(0.50 → 0.49) 부문이 정체된 가운데 25.10 패치에서 방어력 증가량 4.9 → 4.6, R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120/100/80초로 너프되어 생존·팀 파이트 기여도가 약화된 결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