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07 패치: 2025/04/16 ~ 2025/04/22
- 25.07 패치: 2025/04/23 ~ 2025/04/28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헤카림 → 승률 48.9→51.0%(+2.1%p)로 말 달리듯 질주! 패치 없이도 메타를 타고 픽·밴 소폭↑, 정글에서 말발굽 소리로 존재감 폭발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니코 → 승률 52.4→50.6%(-1.8%p) 급락, 픽·밴↑. 패치 변화 없는데 메타 눈속임 실패, “니코가 아니었어?!” 하고 팀원들 멘붕 😵🌿
TOP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그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82 → 0.509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04 → 0.039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707 → 0.0475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웬은 K/D/A(5.59/6.04/4.04 → 5.62/6.02/3.92)와 피해 흡수(29,843 → 29,672)가 안정적인 가운데 승률이 1.1%p 상승하고 밴율이 크게 줄었습니다. 25.08 패치에서 E 피해가 하향(12~20 → 8~20)됐음에도 효율이 유지돼 상승 폭이 두드러집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니달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406 → 0.432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04 → 0.034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947 → 0.01163 증가를 보였습니다. 니달리는 Deaths(5.68 → 5.71) 증가, 승률 0.8%p 하락에도 픽·밴율이 늘어 메타 적합도가 떨어집니다. 패치 변동은 없지만 상위 챔피언 경쟁 심화가 성과 저하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JUNGLE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헤카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890 → 0.510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39 → 0.044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25 → 0.00136 증가를 보였습니다.
헤카림은 K/D/A(6.53/5.07/7.77 → 6.49/5.01/7.71), 골드(11,400.99 → 11,371.50), 연속 처치(3.47 → 3.43) 등 전투 지표 변화는 미미하지만 승률이 2.14%p 상승하여 메타 적응력이 돋보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신짜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72 → 0.5060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864 → 0.099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422 → 0.00598 증가를 보였습니다. 신짜오는 K/D/A(6.16/5.49/7.89 → 6.16/5.48/7.82), 연속 처치(3.08 → 3.11) 등이 유지되었으나 승률이 1.12%p 하락했고, 25.08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어 간접적인 메타 영향으로 성능이 저하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MID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말자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62 → 0.518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79 → 0.0352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442 → 0.00431 감소를 보였습니다.
말자하는 K/D/A(4.59/5.01/6.66 → 4.60/5.08/6.77), 골드(11,812.99 → 11,841.61), 연속 처치(2.23 → 2.26)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인 가운데 승률이 상승하여 메타 적응력이 돋보였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신드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31 → 0.489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29 → 0.033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9 → 0.00178 감소를 보였습니다. 신드라는 K/D/A(6.04/5.18/5.68 → 5.93/5.36/5.73), 연속 처치(3.03 → 2.91) 지표가 악화되었고, 25.08 패치에서 W 둔화율 고정(25%), E 피해량 하향, R 구체당 피해량 100/140/180 → 90/130/170 하향이 적용되어 성능 저하가 확인됩니다.
ADC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제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52 → 0.503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84 → 0.057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072 → 0.00095 증가를 보였습니다.
제리는 K/D/A(7.30/5.78/6.12 → 7.15/5.74/6.24), 연속 처치(3.53 → 3.51)에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도움 수가 늘어 난전 기여도가 커졌습니다. 25.08 패치에서 R-번개 방출 연쇄 피해가 총공격력 25%에서 30%로 상향된 버프가 직접 적용돼 화력을 강화한 것이 승률 상승의 결정적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루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16 → 0.5024 미세 상승에 그쳤고,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1608 → 0.1386 감소를 기록했으며,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2132 → 0.01426 감소를 보였습니다. 바루스는 K/D/A(6.57/5.57/6.76 → 6.59/5.49/6.71), 연속 처치(3.21 → 3.25), 피해 흡수(18,821 → 18,744) 등 핵심 지표 변동이 크지 않았으나, 25.08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고 같은 포지션의 제리·이즈리얼이 버프를 받아 메타 경쟁력이 낮아진 탓에 픽·밴 우선순위가 크게 떨어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SUPPORT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제라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96 → 49.3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81 → 4.80 소폭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56 → 1.53 감소를 보였습니다.
제라스는 K/D/A(4.12/5.77/10.37 → 4.19/5.85/10.48), 골드(8,994.8 → 9,038.9), 연속 처치(1.96 → 1.99)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유지되면서 승률이 올라 25.08 패치의 Q ‑ 비전 파동 피해량 증가(70/110/150/190/230 → 75/115/155/195/235) 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니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39% → 50.6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32% → 3.5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0% → 0.57% 증가를 보였습니다. 니코는 K/D/A(3.11/5.96/9.89 → 3.23/6.09/9.99)와 골드(8,326.6 → 8,436.4)는 소폭 상승했지만, 연속 처치(1.35 → 1.44)와 피해 흡수(20,240.3 → 20,717.4) 변동에도 불구하고 핵심 교전에서의 기여도가 감소해 승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최근 패치에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으며 메타 변화와 상대 챔피언 대비 효율 저하가 원인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