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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이기는 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롤이란 게임은 그래서 꽤 오래 살아남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그럼에도 게임을 이길 확률이 가장 높은 방법은 재화를 고루고루 나눠먹고 각자의 힘이 합쳐져 게임을 이기는 겁니다.
한 명이 캐리하는 방법은 아무래도 리스크가 좀 큰 편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 다뤄볼 주제는 내가 킬을 많이 먹었는데 왜 게임을 이기지 못할까? 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일단 이 글에서 캐리라는 단어의 정의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캐리는 간단히 말하면 영향력입니다. 게임에 영향을 미친 수치를 의미하죠.
당연히 킬도 일단 영향력에는 들어갑니다. 상대방을 억제했고 그만큼 나와 팀이 할 수 있는 게 많아지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내가 이렇게 킬을 많이 먹고 캐리하고 있는데, 왜 게임을 이기지 못하지? 라는 질문은 사실 롤에선 의미가 없습니다.
1. 이 게임은 킬을 먹는 게임이 아닙니다. 구조물을 미는 게임이지. 2. 나만 킬을 먹고 거기에서 끝내버리면 이득은 '나' 한테 300+-가 끝입니다. 팀적인 이득은 추가로 보기 전까진 없습니다.
즉, 이 글에서 하고 싶은 말은 두가지입니다.
1. 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해라. 2. 재화 가성비에 따른 분배를 습관화하자.
1번이야 사실 모르지 않으실테니, 각 라인마다 할 수 있는 팀적인 영향력에 대해 간단히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탑 상체 오브젝트, 타워, 교전 주도(대부분 체급이 높으니까)
미드 추가 교전 주도, 주도권으로 할 수 있는 모든 +a(바텀, 탑 로밍 액션, 오브젝트 교전 등)
정글 오브젝트, 갱킹, 역갱
원딜 박지만 말아다오(딜링)
서폿 유의미한 시야, 아군 케어 혹은 이니시 주도 (딜포터일 경우 딜링 보조)
이 게임에서 킬이 좋은 이유는, 게임을 굴리기 가장 좋은 수단이라서 그렇습니다. 킬 하나 먹으면 나의 성장이 빠르고, 템을 빨리 뽑고, 타워 빨리 밀고, 오브젝트 다 먹고 즉, 킬이 좋은 이유는 킬로 인해 따라오는 이점이 직관적이고 많아서 그런겁니다. 바꿔 말하면 킬로 인해 따라오는 이점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당연히 게임을 굴리는 속도는 느려질 것이고, 역전각을 주게 되는 겁니다.
애초에 킬이 정말정말 중요한 게임이라면 제압털기라는 전략이 존재하지 않는 게 맞습니다.
자, 그러면 킬이 주는 이점은 알아봤으니, 이제 재화 가성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 게임은 다같이 크는게 이길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한 마리의 코끼리는 다섯의 인간을 이길 수 없듯이요. 그렇다면 이제 이 재화 가성비란 무엇인가
롤은 네 가지 부류가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은 두 가지에 해당합니다.
1. 재화 가성비가 좋아, 적은 킬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픽 2. 재화 가성비가 나빠, 킬을 많이 먹어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픽
이렇게만 보면 재화 가성비가 좋은 챔프가 무조건 좋아 보이지만,
맞습니다. 좋습니다(?)
농담이고, 재화 가성비가 좋은 대부분의 챔프는 일정 이상의 재화를 먹으면 점점 효율이 나오지 않고, 재화 가성비가 나쁜 챔프는 처음에 한두 개 먹은 걸로는 표가 안나지만 먹으면 먹을수록 영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는 챔프들을 말하는겁니다.
이제 간혹 가다가 있는 재화 가성비도 좋은데 킬을 먹을수록 영향력이 높은 챔프를 우리는 OP챔프라고 부릅니다. (별로 없음 주의)
그리고 반대로 재화 가성비도 구린데 킬을 먹어도 의미가 없는 픽도 물론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챔프는 위 두 가지 원리를 따르기에, 예외 두 가지는 지금부터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재화 가성비가 좋고 나쁜 부류는 어떻게 될까요?
예외도 있습니다. 지금 설명하는 건 보편에 의거한 설명입니다.
1. 대부분의 탱커, 암살자, 서포터, 정글러는 재화 가성비가 좋다. 2. 대부분의 원딜은 재화 가성비가 좋지 않다.
사실 쉽게 말하면, 탱커나 서폿 등의 재화 가성비가 좋은 챔프들이 초반에 킬을 먹는 건 오히려 좋습니다. 힘이 당겨지는 거니까요.
그러나 재화 가성비가 좋은 챔프들이 필요 이상의 킬을 먹게 된다면, 그리고 그 필요 이상의 킬을 먹는 데에만 집중을 하게 된다면 당연히 게임이 움직이는 속도는 더뎌지는 게 맞습니다.
팀 게임에서 내가 팀의 몫까지 먹었으면 팀의 몫까지 움직이는 것도 당연한겁니다. 이걸 힘들다고 하시면 안됩니다.
게임이 물론 생각대로만 흘러가지는 않겠지만, 재화 가성비가 좋은 챔프들은 초반에 킬을 먹고, 그 힘으로 팀적인 영향력을 세게 굴려서 재화 가성비가 나쁜 친구들에게 자신의 노후를 맡겨야합니다.
재화 가성비에도 챔프마다 차등은 있으나, 이 글에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챔프의 재화 가성비가 궁금하시면 댓글 부탁드리고, 너무 많다 싶으면 한편 더 글 쓰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본론, 본인이 킬을 많이 먹어도 게임을 이기지 못했다면 대부분 둘 중 하나가 이유입니다.
1. 킬을 먹은 이후 행동을 취하는 법을 모르거나 2. 재화 가성비 이상의 킬을 먹어 내 영향력이 한정된 경우
그리고 이 게임, 아무리 재화 가성비가 나빠도 6코어 이상의 재화 가성비는 없습니다. 즉, 풀템 18렙 이후의 킬은 나한테 이득도 없습니다. 이때는 이후 이득을 모르면 그냥 게임을 안 굴린 거나 다름이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 방법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건 내 전성기 시점에 아군에게 킬을 양보하고, 킬 이후의 액션을 늘리는겁니다. 어차피 지금 시점에 강함을 당겼고, 내가 조금 더 강해지는 게 의미가 없다면 아군에게 킬을 투자하고 투자금 회수를 승리로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단적인 예시 하나만 들자면 미드가 킬을 먹고 아랫쪽 부쉬로 무빙을 살짝 당겨서 귀환, 이거 하나만으로도 상대는 정보가 없다면 바텀에게 위협을 줄 수 있는 액션이 됩니다.
이런 사소한 액션 하나하나로 영향력을 작게 혹은 크게 벌려나가는 겁니다.
킬 이후의 액션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오브젝트 이거 생각보다 저티어 정글이 안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제일 좋은건 혼자 먹고 라이너는 각자 이득 취하는거긴 한데 그건 오브젝트가 빠른 정글만 그런거고, 정글러들은 수적으로 유리하거나 각이 나온다면 오브젝트는 우선적으로 챙겨야함을 명심해주세요. 당신이 당신 정글 하나 먹는건 당신 이득이고, 오브젝트는 팀 모두의 영향력을 조금 더 늘려주는 직관적 팀 이득입니다.
2. 타워 오브젝트가 없거나 유의미하게(억제기 앞)까지 단번에 밀 수 있다면 타워도 괜찮습니다. 다만 본인들이 불리한 상황에 한타를 이기거나 수적 우위를 점한거라면 저는 오브젝트를 조금 더 권장드립니다.
3. 잔잔한 무빙 스탠스 이거는 사실 라인전에서 킬 이후 할 수 있는 행동인데, 아래로 사라져서 집, 위로 사라져서 집 등등, 미드나 정글이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영향력입니다. 타 라인에 위협을 주어 행동을 소극적으로 만드는 것만으로 자잘하게 도움이 됩니다.
4. 시야 굉장히 중요합니다. 유리할 때 역전각을 지우고, 불리할 때 역전각을 만드는 게 시야입니다. 그리고 다들 오해하시는 게 있는데, 시야는 서폿만 잡는 게 아니라 다같이 잡는겁니다. 킬 이후 액션에 시야가 왜 있냐고 물으신다면, 킬 이후에 시야를 안전하게 따고, 다음 액션에서 상대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서 시야도 넣었습니다.
이정도겠네요. 마지막으로 필자 생각 조금만 더 적고 마치겠습니다.
1. 제발 오브젝트
저티어가 이기는 게임을 내주는 대부분의 경기는 킬 이후에 아무것도 안 해서 그렇습니다. 킬을 먹어서 좋은 이유는 이후 행동이 쉬워져서라는걸 명심해주세요.
2. 월식 개사기템인듯?
필자 생각에 재화 가성비가 끝장나는 템 중 하나입니다. 월식이 맛있는 챔프들은 월식 한번 츄라이 어떠신가요?
3. 내가 너무 많이 먹었다면 자중할 것
본인이 진짜 단 한번도 안 미끄러질 자신이 있더라도, 재화 가성비가 나쁜 챔프라 킬을 많이 먹는 게 좋더라도 재화 가성비가 좋은 챔프도 일정 킬은 먹어야합니다. 나만 너무 잘 큰거 같으면 영향력을 어떻게 뿌릴까? 를 고민해봅시다.
4. 아무리 내 팀이 안 믿겨도 우리 팀이다.
박치기 공룡도 머리에 사포질 잘 해주고 딱딱하게 만들면 상대에게 유의미하게 박을 수 있습니다. 우리 팀이 못한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재화를 먹여 주고 사람 구실을 요구하는 게 맞습니다. 마음에 안든다고 그냥 게임에서 배제해버리고, 그래 놓고 너가 못해서 졌네 따지는거 사실 굉장히 시간 낭비입니다. 우리팀이 공룡같으면 공룡같은 힘이라도 쥐어주는 게 말싸움 하는것보단 훨씬 승률 높습니다. 아 물론 재화 쥐어주고도 사람 구실을 못하면...아쉽게 된 거니 롤보다 공부를 권장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오늘은 재화 가성비와 승리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이거 팀 게임입니다. 뭐 나는 팀을 못 믿겠네 하신다면 사실 저는 롤 안 하는게 맞다고 보는 입장이긴 합니다. 팀 게임에서 팀을 못 믿는거 조별 과제에서 조원 못 믿는거랑 똑같은데 그럼 사실 조별과제 왜합니까. 더 이쁜캐 많이 나오고 혼자 할수 있는 게임 하는게 맞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