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원한관계가 많은것은 맞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중국이라는 거대한 경제 시장이 롤에 관심을 가졌기때문에
롤이 생각보다 훨씬 더 크게 성장할수 있는것도 있음
근데 그 파급 효과가 매우 엄청나거 글로써 정리 하기가 힘듦
게임 시장 자체가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10배 이상이라고 보면됨.
예를들면, 우리나라 게임시장에 100억이면 중국은 최소 1000억
2000억 3000억 일수도 있음 ( 예를들면 )
이러한 관점에서 계속 서술해보면,
그러한 자본이 있어야 게임이 더 경제적 흐름이 원할해져서 게임이 숨쉴수가 있는거임
계속 업데이트 한다던가 끊임 없는 창조 과정은 자본이 필수적임 자본이 더 크게 유입될수록, 더욱 질 좋은 게임이 탄생됨
물론 우리입장에선 마냥 미워해도 크게 상관이 없을수도 있지만 마냥 미워하진 맙시다.
최소한 ( 게임 발전적인 부분 ) 중국과 우리나라는 공생 관계라는 거임 (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
그리고 내가 알기론 중국 게임은 자화사에서 만든 게임이 아니면, 게임을 할수가 없다는데, 그래서 라이엇이 텐센트에 인수 당한거로 알고 있음
인수 당했다고 하지만 전략적인 제휴 일수도 있고, 자세한건 모르지만, 무조건 짱게겜 , 짱개겜 이렇게 말하는건 좀 그럼 ( 아니면 자세한 내막을 알려주셈 )
확실한건 중국에서 게임이 운영되려면 무조건 중국회사여야 된다 이건 암.
중국 까짓고 필요 없어라고 혹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반대로 얘기하면, 중국이 빠진다고 했을때, 롤드컵 느낌이 날까? 에 대한것도 생각해봐야함
아무리 중국을 싫어한다고 하지만 중국이 빠진 롤드컵이, 만국 공용e sports라는 느낌은 힘들 수 있음 ( 자기만의 리그 같은 느낌, 아무리 싫어하는 국가라도, 모두다 함께 할때 올림픽 같은 느낌이 날수 있는것처럼 )
그래서 라이엇이 전략적 제휴로 텐센트 아래로 인수된그림으로 들어갔을수도 있다는 말밈 ( 게임이라는 어쩔수 없는 특성 한계 때문에 )
여담으로 세라핀에 대해서도 말해보자면,
텐센트의 영향에 아예 없지는 않을수도 있지만
설사 그러한 그림으로, 세라핀이 만들어졌다고 하더래도,
https://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8792192
이런식으로 크게 불편할 필요는 없다고봄 ( 그냥 구글 검색에 상단에 뜨길레 가져와봄 )
게임 발전 방향에선 중국과 우리는 분명한 공생관계가 맞고, 조금더 중국인들이 롤에 관심을 가져가게 하게위해, 세라핀 같은 애정캐를 만들었다 ? -> 나는 크게 신경쓸필요 없다고봄 그리고 만들수도 일다고봄. ( 그리고 만든것도 만화설정에서만 그냥 잠깐 중국인인거고 ) 좀 만들면 어떤가 라고 지금 상황 정도에서는 말할수도 있을것 같음 ( 그렇다고 세라핀이 롤 스토리에서 대놓고 중국인 설정도 아니라서 )
아주 조금은 롤 유저가 오픈 마인드일 필요가 있을듯 하여 글싸지름
( 이런 글이 의미가 있으려나 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