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일반적인 유저 수준에서의 정글러
브라이어 워윅 볼리베어(우추 빌드)는 성장성 너프
워윅은 빨리 돌아다니면서 안죽고 끈질기게 싸우는 게 특징이라, 그 특징을 너프하는 것보단 딜량을 너프하기로 했음
2. 말파이트
지난번 숙련도 곡선 기반 패치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함
말파 승률이 51%인 건 말파가 약한 상태라는 의미지만, 그게 말파가 쉬워서 그런 건 아님
말파 뉴비의 말파 성적은 괜찮지만, 말파 장인과 말파 뉴비 간의 성적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아서임
말파 장인들의 승률은 53~54%인데, 이는 타 챔프(갱플 등) 장인들의 승률인 54~55%에 비해 낮은 수치임
말파 뉴비 승률은 49%지만, 타 챔프 뉴비들은 46~47%의 승률을 보임
즉, 말파 승률과 갱플 승률이 똑같이 52%라 해도, 말파는 약간 약하고 갱플은 너무 세다는 의미임
3. 피즈
피즈는 요구 숙련도에 비해 성능이 덜 나오는 상황임
높은 수준 게임에서 피즈는 1렙때는 E로 상대 주요 스킬을 흡수하며 이기적 딜교를 하고, 그러며 3렙을 기다려야 하는 챔프임
그래서 저레벨 구간 W의 효용을 좀 올리려고 함
Q평W, E평W와 같은 식으로 쓰일 때 효과적이도록
어둠불꽃 빌드가 유행하기 시작하던데, 그 빌드와 이 변경이 조합되면 꽤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함
4. 오리아나
로아 올리는 단단한 빌드는 괜찮은 상황임
암살자랑 매치업에서 선택지가 다양한 챔피언들에겐 각 선택지 간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 중임
솔랭에서 이런 스탠딩 메이지는 주도권이 약하고, 플레이 경험이 나쁘다는 인상을 주곤 해서, 이런 점이 중요하다고 봄
루덴, 로아, 세라프, 밤수 등 뭘 가건 간에, 그리고 다양한 실력대에서, 모든 빌드는 나름의 장점을 지니고 있어야 함
근데 로아 올리는 오리아나는 내구도에 비해 딜이 너무 잘 나옴
그래서 AP가 낮은 상황(특히 로아 빌드에서) 딜 손해가 크도록 만드려고 함
5. 베이가
작년에 베이가 W를 너프했는데, 덕분에 베이가는 라인 클리어 능력이 너무 약해짐
그래서 W 너프를 롤백함
추후 다른 변경이 있을 수도 있음
6. 카밀
카밀은 상황을 좀 타는 1vs9 유형 AD 투사 챔피언임
초반 라인전을 좀 넘기기 쉽도록 만들어주고자 함
중반부 1대1에선 충분히 세니 방어력 성장치를 좀 낮춰서 균형을 맞추고자 함
7. 그브
어제 한 말에 약간 실수가 있었음
그브가 내구도 관련 템(블클 등)을 올리게 하고 싶음
철갑궁 하나만 딸랑 올리는 건 마음에 안 듦
물론 그런 순수 AD 빌드를 죽일 생각은 아님